JR도카이 전동차 211계 5000번대 [진료차량구 소속 K편성]
1. 제원
데뷔 - 1988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66 / 4094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1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C-MT61A(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C-DT56 / 부수대차 C-TR24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내설)
신호장치 - ATS-ST / ATS-PT
1988년부터 등장한 JR도카이 제조 차량이며, 2M 3T 구조의 JR동일본 사양과는 다르게, 2M 2T를 기본으로 전동차 비율이 높은 편성이다. 나고야 근교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출퇴근시간대의 혼잡을 상정하여 올 롱시트 사양으로 제조하였고, 1차 도입분 제조 당시에는 화장실 설치를 생략하였으며 1988년 7월에 4편성이, 1988년 11월에서 1989년 3월까지 2차도입분 16편성이 투입되었다.
1990년 3월에는 쿠모하211-5600번대와 쿠하210-5300번대 차량들이 진료전차구에 들어와서 편성이 다시 재편되어 4량편성은 총 20편성 80량이 되었다. 전 편성의 쿠하210형은 화장실이 달린 5300번대 차량이 연결되며, 특별히 K3~K11편성의 쿠모하211형은 협소터널 대응차인 5600번대 차량이 연결되었다.
주된 운용선구는 츄오본선 나고야~나카츠카와/나기소, 간사이본선 나고야~카메야마, 아이치환상철도선 등에 운용되며, 3량편성 열차 등과 병결되어 최대 10량편성으로 중련되기도 하고, 4량편성 단독운용으로는 나기소까지 운행을 한다.(협소터널을 통과할 수 있는 K3~K11편성에 한정)
2. 운행노선
JR츄오본선 보통/쾌속 등 (나고야~나카츠가와 구간)
JR간사이본선 보통/쾌속 등 (나고야~카메야마 구간)
아이치환상철도선(직통운전)
3. 차량기지 / 편성표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4량편성 20편성 80량 운용.
5300번대 - 화장실 설치차량.
5600번대 - 협소터널 대응차량(츄오본선의 협소단면 터널 대응)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