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전철 9000계 전동차(6량/긴테츠 직통대응/아마가사키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96년 3월 20일
길이/폭/높이 - 18880(선두차 18980) / 2800 / 416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06km/h(산요전철 110km/h, 긴테츠 10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146-A(130kW)
편성출력 - 130kW * 4 * 4량 = 2,040kW(6량편성)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18-15V59)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44A / SS-044A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제동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공기제동
신호장치 - 한신/산요/한큐형 ATS, 긴테츠형 ATS
1995년 1월 17일에 발생한 한신-아와지 대지진은 지진 피해지역을 운행하던 한신전철에 큰 피해를 입혔다. 피해는 주로 급행운용을 하던 <적동차>에 집중되었는데, 9000계는 이 피해를 입은 차량의 폐차 보충분으로 급히 생산되었으며 30량이 1996년에 한꺼번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조되었다. 급행계 최초의 VVVF인버터 차량이며, 30년만의 스테인리스 차량으로 특히 주목을 끌었다.
한신 대지진으로 총 102량의 적동차가 피해를 입었는데, 그 중 다수의 차량은 복구공사가 시공되었으나 차체와 대차가 손상을 입은 차량은 어쩔 수 없이 폐차하게 되어 총 33량이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차되었다. 그러나 피해를 입은 차량이 당시 최신형이던 8000계와 리뉴얼공사를 직전에 마쳤던 2000계여서 폐차예정이었던 구형 급행계 열차들을 6량으로 되돌리고 신형차량을 제조할 필요성이 생겨 제조하였다. 당시 한신의 자회사였던 무코가와차량공업은 다른 피해차량들을 재생하고 5500계 신조를 하느라 생산 여유가 없었으며 매우 급히 차량이 필요했던 관계로 인근 회사인 카와사키중공업에 외부 발주를 하였으며 다행히 카와사키중공업 스테인리스 차체 제조라인에 여유가 있었던 관계로 209계 등과 동일한, 한신 전통의 공법과는 큰 차이가 있는 2시트 공법의 경량 스테인리스 차량이 탄생하였다.
차체는 어쩔 수 없이 스테인리스 차체로 만들었지만, 내부는 한신 고유의 특징이 살아있으며 8000계 타입IV 및 5500계와 동일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어 기존 차량의 사양을 계승하였다. 차량의 내부는 롱시트로 되어 있으며 5500계와 같은 볼스터리스 대차를 채택하였고 고속운전에 대응한 요댐퍼 또한 장비되었다. 제어장치는 5500계와 같으나 고속대응성능을 중시하도록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가속도는 3.0km/h/s로 줄었지만 고속 대응이 가능하다.
한신의 급행/직통특급으로 오랜기간 운행해 오다, 긴테츠와의 직통운전 차량으로 선정, 긴테츠와의 신호체계 호환 개조를 마친 뒤 한신 난바선과 긴테츠 나라선 등으로 운용되고 있다. 한신 내부에서는 6량 운전으로 활동하나 한신 난바선 직통운행시에는 1000계 2량편성을 계속 붙여 10량운용도 가능하도록 연결기 개조를 가하였으며 운전실의 운전대도 긴테츠 시리즈21차량과 비슷한 바 핸들 타입으로 교체하였다.
2. 운행노선
한신본선 / 산요전기철도 본선(직통특급) / 고베고속철도 도자이선 / 한신 난바선 / 긴테츠 나라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긴테츠나라(1호차) 산노미야/산요히메지(6호차) |
| | | <> | <> | | |
| 9201 | 9001 | 9101 | 9101 | 9001 | 9201 |
| Tc1 | M' | M | M | M' | Tc2 |
| | SIV COMP | VVVF | VVVF | SIV COMP | |
HQ02 | 9201 | 9001 | 9101 | 9102 | 9002 | 9202 |
HQ04 | 9203 | 9003 | 9103 | 9104 | 9004 | 9204 |
HQ06 | 9205 | 9005 | 9105 | 9106 | 9006 | 9206 |
HQ08 | 9207 | 9007 | 9107 | 9108 | 9008 | 9208 |
HQ10 | 9209 | 9009 | 9109 | 9110 | 9010 | 9210 |
한신전철 아마가사키차고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