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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정책 설명 자료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안내 - | |
2011. 6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의 새로운 전환점,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학교 교육만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
Q.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무엇이며, 기존의 수능시험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Q1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무엇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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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급․3급 비교표>
구 분 |
2급 |
3급 |
평가 내용 |
∙기초 학술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학업과 관련된 소재나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 |
∙실용적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 |
평가 소재 |
∙인문, 사회, 경제, 과학, 환경, 문화 등 ∙짧은 발표하기, 짧은 에세이 쓰기 등 ※ 도표보고 설명하기, 자신이 여행했던 장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에세이로 표현 |
∙교통, 통신, 쇼핑, 병원, 여행 등 일상에 관한 내용 ∙광고, 문자메세지, 이메일 쓰기 등 직업․업무에 관한 내용 |
현행 교육 과정 연계 |
∙영어Ⅱ,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회화 |
∙영어, 실용 영어 회화, 영어Ⅰ |
어휘 수준 |
∙교육과정 기본어휘를 모두 포함한 3,000개의 어휘기본형 |
∙현행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2,000여개의 기본 어휘 |
Q2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왜 도입하게 되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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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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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어떻게 다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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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자세히 알아보기
Q5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언제, 그리고 몇 회 응시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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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2급 시험 또는 3급 시험을 2회 응시할 수도 있고, 2급 시험과 3급 시험에 각각 1회씩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Q6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서 새로이 도입되는 말하기․쓰기에서는 어떤 문항들이 출제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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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 말하기 평가 |
3급 쓰기 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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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등급 수준 대답) Sorry, I can't I have no money because I didn't bring my wallet. (문제 旣 제시) |
※2급 문항은 기초학술영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발표하기 문항(말하기), 120단어이내의 짧은 에세이 쓰기(쓰기)가 포함되어 있고, 3급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소재로 문자메세지 보내기․이메일(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7 |
사교육 기관에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설명회, 대비 강좌 등을 개설하고 있는데, 과연 믿을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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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교육정책 관련 정보 제공 사이트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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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Se 영어교육방송 웹사이트 : http://www.ebse.co.kr ▪방송 프로그램과 웹사이트 동시 운영을 통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소개 프로그램 운영 (평가 영역별 문제 유형 소개 및 학습 방법 안내 등) ▪향후 EBSe 활용한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설 (2011년 하반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사이트 : http://www.kice.re.kr ▪평가전문기관으로 평가 관련 핵심 사항 안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쓰기 영역 자동 연습 프로그램 시범 운영 등
▶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정책 웹사이트 : http://www.english.go.kr ▪영어교육 정책 종합 자료, 학교 영어교육정책 운영 소개 등
▶ 교육과학기술부 학부모지원센터 웹사이트 : http://www.allparents.go.kr ▪영어교육 정책 관련 자료 및 학부모 궁금증 해결 등 학부모 학습․소통 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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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학교 영어교육의 방향과 영어 공교육 정책 추진 성과
< 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 장관 공개토론회 기조연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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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가 중심이 되는 영어교육 정책 방향」 (공개토론회, ’11.5.26) http://www.ebse.co.kr/ebs/flz.AlcLessonList.laf?courseId=ER2007G0SPE01ZZ&mid=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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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
학교 영어교육의 방향은 어떠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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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 학생들의 수준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영어교육,
- 학교가 중심이 되는 영어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영어교육 |
영어교육 변화 방향 | |
▪문법과 읽기 위주의 교육 ▪수능 시험에서 점수를 잘 받기 위한 무한 경쟁 ▪말하기․쓰기 교육이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반쪽짜리 영어교육” ▪과도한 목표, 과도한 기대, 과도한 투자로 사교육 의존 심화와 더불어 고비용 저효율 영어교육 (전체 사교육비의 ⅓을 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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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중심의 실용 영어교육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도입으로 학생들의 영어 역량을 평가 ▪학교 내에서 말하기․쓰기 교육의 비중 확대를 통한 4가지 영역의 “균형잡힌 영어교육” ▪다수의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영어 학습법을 배우고,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이 형성되는 영어수업 |
Q9 |
학교 영어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어떠한 지원이 있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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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영어회화수업 확대를 통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 초등 영어 수업시수 확대, 중등 영어회화 수업 및 수행평가 확대
② 현직 영어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 및 전문 인력 확충
- 영어교사의 영어능력 및 수업 전문성 신장 심화연수 확대
- 말하기, 쓰기 수업지도 및 평가 원격연수 실시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출제, 채점 등 평가 연수 실시
- 영어회화 전문강사 및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확충
③ 지역간․계층간 영어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
- TaLK 프로그램, 방학중 무료 영어캠프, 원어민 원격화상 강의 실시
④ 영어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 초등 영어체험교실, 중등 영어전용교실 및 교과교실 도입
⑤ EBS 영어교육방송을 활용한 방과후 영어 교육 내실화 지원(’11 하반기)
Q10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준비를 위해 어떠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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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단위 말하기․쓰기 지도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원격 연수를 모든 영어교사들이 이수하여, 교사 스스로 말하기․쓰기를 가르치고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채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쓰기 출제 및 채점 매뉴얼과 학교 단위 말하기․ 쓰기 평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모든 학교에 보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년 학교단위 평가방법 개선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그 결과를 모든 학교에서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출제자 및 채점자로 영어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으므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정보를 영어교사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고 그러한 내용이 학교 수업에 자연스럽게 반영될 것입니다.
- 또한 학생들이 새로 도입되는 말하기․쓰기 영역의 시험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EBS 영어교육방송 웹사이트(www.ebse.co.kr)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모의시험을 치러 볼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이와 같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한 직접적인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 이외에도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 말하기․쓰기 학습 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다양하게 제공되므로, 진단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학습하면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