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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9.11 테러 이후 보안은 정부와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큰 관심사항이 됐음. 모로코의 경우 테러에 대한 공포가 은행이며 공공장소 등 대규모로 CCTV 설치 및 통제시스템 도입이 이뤄졌으며, 최근 정부 주도 규범 하에 모로코 주요 대도시에 CCTV 의무 설치가 확산됨. ○ 이러한 경향은 여러 보안 및 통제시스템 장치업체에 기회를 주었음.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심지어는 개인 가정에서도 CCTV 카메라, 디지털 도어락(door lock), 경보장치 등을 설치함. ○ 한 건물이나 혹은 여러 건물을 통틀어 같은 크리덴셜(공개키 인증서)를 사용하는 전자 잠금장치를 문에 장착하면 이는 기업 총 시스템의 일부분이 돼 중앙에서 통제할 수 있음. ○ 문이나 엘리베이터 통제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 전자 PIN 잠금장치처럼 간단한 시스템이나 온라인 무선접속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해 복합적인 크리덴셜(credential) 사용할 수 있음. 통합제어로 바꾸는 것은 힘든 작업이지만, 실제로는 비교적 용이한 방법이 존재함. ○ 중앙에서 제어하기 위해 기계식 키(mechanical key)를 복제하고 원본을 보관하는 것이 우선임. 프로그램으로 작동 가능한 잠금시스템 하나로 수납장, 연구실, 컴퓨터실, 사무실 또는 녹음실이든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음. ○ 특히 여러 사람이 함께 열쇠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프로그램으로 작동 가능한 디지털 도어락과 도어트림(door trim) 도입이야말로, 기계식 잠금 시스템을 전자제어시스템으로 완전히 바꾸기 위한 가장 우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음. 디지털 잠금 장치는 은행, 호텔, 행정부처,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적 수요도 높음. □ 시장규모 ○ 쉽게 풀 수 없는 정교한 잠금장치 조립에 필요성이 커짐. 그러나 필수조건을 명시하는 국제건물법규(IBC)와 같은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건물법이 존재하지 않음. 게다가 다소 애매한 기준이 많고, 다른 비슷한 기준과 상충되는 상이한 정의나 요구 기준 점검 및 분류방법을 사용함. ○ 마지막으로 현재 정부의 기준은 까다로운 편으로, 일반 공개에는 적절치 않아, 그저 기술 무역 발간물에서만 토론거리로 다뤄질 뿐임. 디지털 도어락은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매우 좋은 기술적 해결방안으로 보일뿐더러 사회적 차별(계층 구별)을 대표하는 요소라 할 수 있음. □ 시장전망 ○ 점점 증가하는 범죄율과 신제품 개발로 보안 시장은 활기를 보임. 가격의 하락 추세와 기존 침투시장이 아니라는 점은 디지털 도어락이 고급 전자제어 시스템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줌. 고층건물 건설 투자 호경기 또한 보안제품에 대한 수요을 높일 전망임. 디지털 도어락 광고는 다양한 계층의 잠재 고객에게 제품 인지도를 높여 수요를 늘릴 것으로 예상됨. ○ 몇몇 사회계층은 아직 전자제품을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특징은 직접적으로 개인 재산과 관련한 보안장비에서 두드러짐. 이는 디지털 도어락이 널리 보급되기에 장애요소로 작용할 소지가 있음. □ 소비자 구매 패턴 ○ 디지털 도어락 수요는 항상 부차적인 옵션으로 여겨짐. 금융기관, 기업, 여러 기구와 기관에서 이런 제품을 필수요소가 아닌 고급 선택요소로 치부함. 처음 디지털 도어락의 가격은 200달러로 구매력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으로 책정됨. 현재 대부분의 보안업체는 자사의 디지털 잠금장치를 과시하며, CCTV 카메라나 다른 통제제어장치와 함께 끼워 파려는 경향이 있음. ○ 디지털 잠금장치는 주로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이용하며 그 다음으로 사기업, 제조공장이 사용함. 또한, 자산을 도둑이나 절도범으로부터 지키려 하는 개인적인 수요도 존재 ○ 디지털 도어락의 일반적인 구매 동기는 보호된다는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임. 디지털 도어락 구매가 소비자에게 허가 없이는 누구도 보호된 장소에 들어가거나 함부로 접근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장해 줌. 그러나 보안제품은 또한 더욱 고가의 제품을 추구하고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사회계층을 구별하는 대표적인 요소이기도 함. 또한, 이러한 고유 구매동기는 Casablanca와 Rabat과 같은 도시 시민의 구매력을 부추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지금까지 어떠한 관련 정부 정책이 존재하지 않았음. 그러나 향후 정부는 정부 부처나 다른 개인요소에 접근을 통제하는 기계장치의 사용을 의무화하는 법을 채택하면서 급격한 수요 증가의 주요 역할을 할 것임.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 | 2010 | 2011 | 2012 | | 총액 | 증감률 | 총액 | 증감률 | 총액 | 증감률 | 규모와 성장률 | 1,837,439 | -17 | 1,845,365 | 0.4 | 1,816,341 | -1.5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 디지털 도어락의 정확한 HS Code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하위항목인 ‘잠금장치’의 HS Code로 분석함. 수입업자를 보더라도 CCTV나 제어장치, 잠금장치를 취급하는 몇몇 IT회사이기 때문임. 국가명 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301.40.00.19 기준) (단위: US$, %) 순위 | 국가명 | 2012 | 점유율 | 0 | 총 | 1,816,341 | 100 | 1 | 중국 | 938,536 | 52 | 2 | 프랑스 | 408,902 | 22.5 | 3 | 스페인 | 194,024 | 11 | 4 | 독일 | 119,878 | 7 | 5 | 이탈리아 | 70,000 | 4 | 6 | 벨기에 | 28,170 | 1.5 | 7 | 미국 | 20,000 | 1 | 8 | 포르투갈 | 14,634 | 0.8 | 9 | 그 외 국가 | 22,197 | 0.2 |
주: 한국 HS코드 8301.40-1000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2. 수입제도 및 관세율 □ 관세율 ○ 관세율 - 관세: 25% - 특별세:0.25% - 부가가치세:20% ○ 증명서 요구 - 정부는 어떠한 증명서도 요구하지 않음. 하지만 국제기준을 지킨다는 것과 제품의 품질을 보증받기 위해 고객이 CE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 유통업체 등) ○ 디지털 도어락의 유통채널은 최종 소비지에 설치될 때까지 CCTV 카메라 유통채널과 유사한 구조를 보임. ○ 유통채널은 다소 긴 편이며 수입업자는 유행을 선두하고 여론 주도자 층으로써 주요 역할을 함. 또한, 수입업자는 자신의 거래처인 도매상을 지원해 줄 뿐만 아니라 필요시 품질 보증을 해 줌. 최종 판매자는 항상 제품 설치자지만, 보통 개인이나 공공단체에서 대규모 대량주문이 있을 경우에 수입업자가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팔 수 있음. ○ 유통망의 두 번째 범주는 수입업자로 제품을 맞춤 제작 및 조립하고, 부품을 수입하는 시스템 통합사업자이거나 혹은 이윤창출을 위해 시장 판매량을 높이는 완제품 수입자임. 체계적인 구조 하의 도매업자는 보통 25~35%에서 많게는 40%이상의 이윤을 얻음. ○ 끝으로 소매업자는 유통망 어디에서나 20~25%의 상품이윤을 볼 수 있으며 만약 소매업자가 설치·유지비용까지 포함한다면 100% 이상의 이윤도 얻을 수 있음. 이런 소매업자는 상품 판매 시 더 큰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는 이유로 암시장에서의 상품공급을 선호하기 때문에 모로코의 소매시장 영향력은 상당히 큰 편임.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회사 | 가격(US$) | 원산지 | Maroc vente | 368 | 중국 | | 323 | 중국 | Tecmafast | 304 | 중국 |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 무역관에서 접촉한 회사에 따르면, 한국 보안 시스템 제품의 품질이 높은 편이며, 한국제품은 ‘고품질’로 알려짐. 지금까지 모로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CCTV시장의 한국제품의 우수한 성과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음. ○ 다양한 한국 브랜드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삼성은 확실히 가장 선호되는 브랜드임. 삼성 디지털 도어락은 이미 모로코 시장에 출시됐고 높은 품질과 매력적인 디자인, 성능 등으로 이미 입증됨. 5. 마케팅 활동 시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SECURITE EXPO | 전시회명(한국어) | 보안 박람회 | 전시품목 | 보안제품 | 개최국가, 도시, 개최주기 | 모로코, 카사블랑카 | 규모(참가업체 수) | 매년 | 개최기간 | 2014년 1월 23~26일 | 웹사이트 | http://www.eventseye.com/fairs/f-securite-expo-11165-0.html |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회사: Centre Sécurité Traitement (C.s.t.) 주소: 25, rue Lahcen El Arjoune -ex Dalton, q. des Hôpitaux 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86 33 39/38 팩스: +212 522 86 33 31 이메일: cst@lairini○roup.com 담당자: Mr. Mohamed Kacem Lairini 회사: Centre Sécurité Traitement (C.s.t.) 주소: 25, rue Lahcen El Arjoune -ex Dalton, q. des Hôpitaux 20100-CASABLANCA 전화번호:1 +212 522 86 33 39/38 팩스: +212 522 86 33 31 이메일: cst@lairini○roup.com 담당자: Mr. Mohamed Kacem Lairini 회사: Sanash Sécurité 주소: 3, rue Saria Ben Zounaim-ex Louis David 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23 20 20 팩스: +212 522 23 63 63 이메일: mbouharri@sanashsecurite.com 담당자: Mr. Nadim 회사: A Slaoui 주소: bd Brahim Roudani -ex rte El Jadida, c. com. Nadia, imm. 4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98 20 44/45 팩스: +212 522 98 11 88 이메일: universprevention@hotmail.com 담당자: Mr. Slaoui 회사: Di○ital Focus 주소: 164, bd Ambassadeur Ben Aïcha,2°ét. appt. n°16 Roches Noires 203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40 98 98 팩스: +212 522 24 31 02 이메일: imel@di○italfocus.ma 담당자: Mme Imel 회사: Detimex 주소: 16, rue Haj Jillali Eloufir-ex ○uillotte, Maârif 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99 64 15 팩스: +212 522 99 64 16 이메일: detimex@menara.ma 담당자 : Mr. Azoua○h 회사 : Jk Systèms s.a.r.l 주소: 26, rue Ibn Habous, bd Yaâcoub ElMansour 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23 69 83 팩스: +212 522 23 83 85 이메일 : jksystems@menara.ma 회사: Unisystem ○roup 주소: Route de Nouasseur - r.s. 114 an○. ct 1029 Technopark 2°ét. 2015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87 18 55 팩스: +212 522 87 18 56 이메일: contact@unisystem.ma 담당자: Ms. El alami 회사 Ithaca 주소: 170, route de l' Oasis 20100-CASABLANCA 전화번호: +212 522 98 66 66 팩스: +212 522 98 66 68 이메일: sales@ithacamaroc.com 회사: E.S. Data Security Systems 주소: 10, place des Nations Unies, 1°ét. 20000-CASABLANCA 전화번호 : +212 522 26 18 24 팩스 : +212 522 26 19 44 이메일 : info@esdata.ma 담당자 : Mr. Azoua○h □ 시장전망 및 시사점 ○ 디지털 도어락 시장은 민간기업이든 공공기업이든 혹은 개인이든 상관없이 그 수요가 다양하기에 유망하다고 할 수 있음. 모로코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우선 모로코 시장에서 최대 시장정보를 보장할 수 있는 조직적으로 구조화된 유통채널과 유통업자를 찾을 것을 권장함. ○ 모로코에서 일반적으로 물품 구매 시 가장 고려되는 요소는 가격이라고 할 수 있음. 특히 구매의욕이 강한 고객으로 볼 수 있는 공공 및 사기업의 수요에 각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음. 제목 | 모로코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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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4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김선기(카사블랑카무역관) | 품목 | 텔레비전 수신기기를 갖추지 않은 모니터와 프로젝터, 텔레비전 수신용 기기(라디오 방송용 수신기기ㆍ음성이나 영상의 기록용 기기나 재생용 기기를 결합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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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528 그 외 1건 | --> -->
1. 시장현황 ○ 모로코의 교통사고 비용은 매년 140억 디람에 달하며, 이는 GDP의 2%를 차지함. 일일 12명 사망, 수백 명의 상해로 인적 피해 비용은 15년동안 50% 증가함. 모로코 도로 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는 2008~2010년 도로 안전 대책을 세우고 10억 디람의 예산을 긴급 투입함. 모로코 자문관은 2010년 38개의 찬성표와 2개의 기권표로 교통 법규 초안을 통과시킴. ○ 정부, 운송회사, 전문가, 노동조합 회담의 결과로 80개의 법안이 수정됨. 특히 라이센스, 차량 압류기간, 위법행위 정도에 따른 벌금 기준이 수정됨. 하지만 사람들은 이 초안의 강력한 처벌에 반대해 많은 파업을 일으켰고 결국 하원에 법안의 재검토가 요청됨. 이 요청은 2010년 10월에 승인됨. ○ 이 법안은 연평균 4000명의 사상자와 10만 명의 부상자를 낸 “도로 전쟁”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정부는 차량보다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에게 법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게 했는데, 이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도 생겨남. 그들은 차량 운전자에게 책임을 전가해 이득을 취하거나 일부러 사고를 내 현장에서 보상금을 요구함. □ 시장규모 ○ 도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많은 개혁과 함께 2010년 10월 새로운 교통 법규가 발효됨. 법규 시행 후, 사람들은 대다수의 모로코 규제가 프랑스를 본 딴 것이라고 생각함. 2007년, 프랑스는 블랙박스의 효용을 인식함. 내무부에 의하면, 블랙박스는 사고 후 경위 조사에 도움이 되며 비용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게 함. 블랙박스는 운전자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쳐 운전 방식을 바로잡기 때문에 모든 운전자는 차량에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결론이 남. 그렇지만 블랙박스는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회적 비판을 받음. ○ 모로코 시장에서 블랙박스는 새롭게 등장한 제품이며 Mr. El fatimi Mehdi 소유의 digital telematix가 처음으로 소량 수입함. KOTRA는 Mr. El fatimi Mehdi와의 만남을 주선함. Mr.Fatimi는 모로코 시장은 블랙박스에 아직 큰 관심이 없으며 단품으로 팔 수가 없다고 함. Fatimi는 "smarty HD"를 수입했고 지금까지 많은 유통 채널(Facebook, 전자상거래 사이트, 방문 판매 등)을 사용하만 큰 반응을 얻지 못함. ○ 하지만 도로 안전에 대한 불안 고조로, 정부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검토 중이며 블랙박스도 그 일환으로 고려됨. 모로코에는 아직 블랙박스 사용을 강제할 만한 제도가 없음. 하지만 이미 많은 유럽권 국가가 보험회사와 정부가 블랙박스 사용을 법으로 제정하고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소개하는데 가장 좋은 주체라는 것을 증명함. □ 시장전망 ○ 법적인 관점에서 아직 블랙박스에 녹화된 비디오는 교통사고의 증거로 인정되지 않음. 하지만 뺑소니 같은 몇몇 상황에서는 유용할 것임.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 녹화 비디오를 검증할 전문가가 필요하나 아직 모로코에 전문가는 존재하지 않음. 보안에 대한 관심은 블랙박스의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보안 회사, 민간 운송 회사, 공공 유통 회사는 상품 배달원의 도로 상황을 감시하고자 함. ○ 보험회사는 고급 승용차 운전자에게 블랙박스 장착을 제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음. 하지만 Mr.Fatimi에 따르면 아직 보험회사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 이는 보험회사가 최대한 빨리 사건을 종결시키고자 하기 때문임. ○ 블랙박스 시장은 도입기에 있음. 차량 카메라는 현재 모로코에서 법적 제재를 받으며 사생활에 남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보급확산에 어려움을 겪음. 게다가 블랙박스는 경찰을 고발하는 도구로 간주되기도 함. 인터넷에 게시된 동영상은 경찰이 얼마나 부패했는지를 보여주며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음. ○ 블랙박스는 모로코 시장에 잘 알려져있지만 입지를 넓히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필요로 함. 모로코 시장은 카메라가 장착되지 않은 블랙박스를 더 쉽게 수용할 것으로 보임. 이 장치는 운전 행동을 녹화하며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임. □ 소비자 구매 패턴 ○ 차량 블랙박스에 정보를 가진 사람들이 제한돼 있으며 몇몇 전문가만이 블랙박스가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고 있음. 블랙박스의 효용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구매 촉진 요인을 찾을 수 있음. 블랙박스는 아직까지 대다수의 운전자에게 필수품으로 여겨지지 않기 때문에 차량 경보기나 GPS같은 다른 차량 부품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동기 ○ 모든 운전자는 잠재적 고객임. 하지만 대규모 시장이라고 말하기엔 아직 이름. 게다가 블랙박스는 보안업체, 소수의 운송업체에서만 사용됨. 고급 승용차는 블랙박스 상용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보험회사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 ○ 블랙박스 주요 구매 동기는 사고 후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임. 모로코 경찰은 사고 경위를 기록하고 책임 정도를 평가함. 하지만 심각한 사고를 제외하고 경찰은 체계적으로 출동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회사가 현장으로 출동해 사고경위서를 작성하고 양쪽 운전자가 자신의 과실을 인정한 경우에는 운전자 스스로 서류를 작성할 수 있음. 블랙박스는 목격자의 증언을 뒷받침할 수 있으며 보험사기를 방지할 수 있음. 게다가 카메라가 장착된 블랙박스는 사고자가 사고 후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트렌드 ○ 대다수의 모로코 선두기업은 유럽이나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가짐. 유통업자가 제공하는 모델에 따라 빠르게 관심을 보이기도 함. 블랙박스는 모로코 시장에 새로 등장한 제품이며 일반인 사이에서 크게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 어떤 브랜드의 독점도 없음. 역으로 많은 외국기업이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로 시장에 그들의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제품에 대한 정부정책 ○ 정부는 ANRT 라이센스를 요구함. 수입업체는 샘플 제품 및 제품 설명서 등 모든 조건을 충족시킨 후 라이센스를 신청함. 2. 수입동향 ○ 블랙박스 수입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명확한 통계는 없음. 하단의 수입통계는 블랙박스만이 아니라 같은 범주에 속하는 모든 장치와 제품이 포함된 수치임. □ 수입규모와 전망단위 2009~2012년 모로코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 수입규모 (단위: US$ 천) 주) HS code: 8525309000 □ 2012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단위: US$ 천) 국명 | 2012년 | 중국 | 1502 | 한국 | 877 | 루마니아 | 913 | 스페인 | 338 | 프랑스 | 246 | 독일 | 176 | 일본 | 145 | 대만 | 110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주: 현지 HS code 8528.21.0090(한국 HS코드 8543.70-9090) 3. 수입제도 및 관세율 □ 관세율: 수입관세 2.5%, 특별세 0.25%, 부가가치세 20% ○ 증명서 - ANRT의 IT 라이센스를 제외하고 블랙박스 수입은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음. 하지만 몇몇 공급업자는 품질 보증을 위해 CE 증명서를 요구함.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 유통업체 등) ○ 블랙박스의 유통구조는 매우 간단. 제조업자→ 현지 유통업자(수입업자)→ 최종 소비자 경로를 거침. ○ 유통업자는 AS로 상품을 보증함. A/S는 모로코 시장에서 매우 결정적인 요소이며 중요한 판매 강점임. 4.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회사 | 브랜드 | 가격 | 원산지 | Microchoix | RoadEyesCams | 473달러 | 프랑스 | Angel Dashcam Automobile Mena | Dashcam | 187달러 | 중국 | Digital Telematix | Smart HD | 375달러 | 한국 |
□ 한국제품에 현지 인지도 ○ 한국 전자제품은 우수한 성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 한국산 제품은 높이 평가됨. 따라서 우리가 한국 제품을 소개했을 때, 바이어는 관심을 보이는 듯 했음. 모든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높게 평가함. Digital telematix(회사 이름)는 블랙박스 공장을 찾기 위해 한국으로 향함. 5. 마케팅 활동시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SIA○RA NUMERIQUE AFRICA “DIGITAL FAIR” | 전시회명(한국어) | 디지털 박람회 | 전시품목 | 디지털 제품 | 개최국가, 도시, 개최주기 | 모로코, 카사블랑카, 2년 단위로 개최 | 개최기간 | 2015년 5월 | 웹사이트 | http://www.siagra.ma/ |
6.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바이어 회사 이름 | Art de la sécurité | 주소 | 20, rue Jean Jacques Rousseau - 20000 Casablanca | 전화 | +212 522 220 748 | 팩스 | +212 522 220 748 | 연락 담당자 | Mr. Victor | e-mail 주소 | mul-t-lock@menara.ma |
회사 이름 | An○el Dashcam Automobile Mena | 주소 | 175 QI Sidi ○hanem 40.000 Marrakech | 전화 | +212 524 355 110 | 팩스 | +212 524 355 110 | 연락 담당자 | Mr. Edmond Adam | e-mail 주소 | info@dashcammaroc.ma |
회사 이름 | Auto Sound | 주소 | 91, bd Mohamed Zerktouni 20360 Casablanca Maroc | 전화 | +212 522 209 110 | 팩스 | +212 522 269 819 | 연락 담당자 | Mr. Abdellah Atik | e-mail 주소 | info@autosound.ma |
회사 이름 | Sonocar | 주소 | 19, rue des Français - 20300 Casablanca | 전화 | +212 522 401 077 | 팩스 | +212 522 401 078 | 연락 담당자 | Mr. Abdellah | e-mail 주소 | sonocarmaroc@yahoo.fr |
회사 이름 | SKTEC | 주소 | 19, rue des Français - 20300 Casablanca | 전화 | +212 661 194 998 | 팩스 | +212 522 401 078 | 연락 담당자 | Mr. Bouasria | e-mail 주소 | sktec@menara.ma |
□ 시사점 및 전망 ○ 모로코에 블랙박스를 도입하기까지 의사소통, 유통, 가격 책정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함. 하지만 한번 시장이 활성화 된다면, 거대한 잠재적 수요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임. 우리는 한국 회사가 단호하고 패기 있는 모로코 파트너를 찾아 그들이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제안함. 제목 | 모로코 화장품 용기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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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8-15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신철식(카사블랑카무역관) | 품목 | 카보이병ㆍ병ㆍ플라스크 및 이와 유사한 물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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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392330 그 외 1건 | --> -->
1. 시장동향 ○ 모로코 소비자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편으로 주로 가격할인정책과 보너스 상품, 알뜰형 상품 등의 성장으로 미용 관련 상품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임. ○ 유아 및 어린이 전용제품, 데오도란트, 색조화장품, 기초화장품과 같은 미용 및 개인 위생용품 소비가 증가하면서 이 분야의 2012년 매출이 크게 성장함. 이는 국내 브랜드에 대한 수요 증가와 유명제품의 가격할인정책으로 인한 소비자의 상품 접근도가 높아졌기 때문임. 또한 제조업자의 신규 제품 출시 및 판촉활동 역시 매출 성장에 이바지함. ○ 모로코는 최근 매년 3~5%의 경제성장을 하고 있어 미용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한편 2012년 모로코의 미용 관련 제품 생산은 중동지역의 정치적 불안정으로 기인된 경기 악화, 유럽의 재정위기, 미국의 부진한 경기회복 속도, 가뭄으로 인한 작황 부진 등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모로코 가정이 소비 지출을 축소함으로써 2011년에 비해 다소 누그러졌음. ○ 화장품 포장용기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해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모로코 미용 제품 제조업자는 자사 상품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좀 더 새롭고 다양한 포장용기 디자인 모델을 찾고 있음. ○ 모로코 보건복지부의 규제강령 N°48에 따라 화장품 산업의 정부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전망 ○ 점점 많은 소비자가 도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미디어의 미용 관련 정보에 자주 노출됨에 따라 소비자가 좀 더 어리고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있어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 제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주로 아르간 오일과 유기농 성분의 현지 자연화장품의 성장으로 인해 관련 화장품 포장용기 수요가 꾸준히 증가가하고 있음. ○ 현지 포장용기 제품은 만족할 만한 품질을 보장하지 못해 주로 수입제품에 의존하는 관계로 모로코 시장 진출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음. □ 주요 수요처 및 구매 동향 ○ 주요 수요처 - 화장품 포장용기의 주요 수요처는 화장품 제조업자인데 주로 소규모 업체인 관계로 포장용기를 직접 수입하지 않고 딜러나 유통업자를 통해 구매하고 있음. 반면 화장품 포장용기 유통 및 수입 특화 회사는 소수에 불과함. ○ 구매 동향 - 모로코 화장품 제조업자는 단순하지만 멋지고 매력적인 디자인의 포장용기를 찾고 있음. - 용기 재료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고 PE, PET, HDE의 경우에는 원재료가 반드시 안전해야 하며 화장품이나 개인 위생용품 자체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물질을 포함해서는 안 됨.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저품질 포장용기 사용으로 피부나 머리카락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 구매자는 좋은 디자인의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지만 최종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므로 구매 결정 요인으로 가격을 매우 중요시함. - 전통적인 상품 공급 방식에 익숙해 공급자와의 신뢰를 중요하게 여김. □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HDPE 플라스틱 포장용기(한국 HS code 3923 /모로코HS Code 3923.30.90.80 기준) (단위: 달러, %) 구분 | 2010 | 2011 | 2012 | | 수입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수입규모 및 성장률 | 4,208,780 | -16.4 | 7,060,122 | 67.74 | 5,026,585 | -28.8 |
자료원: 모로코 세관 PE & 아크릴 플라스틱 포장용기(한국 HS Code 3923 /모로코HS Code 3923.30.90.20 기준) (단위: 달러 , %) 구분 | 2010 | 2011 | 2012 | | 수입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수입규모 및 성장률 | 1,534,146 | 6 | 1,361,219 | -11 | 1,493,902 | 9.7 |
자료원: 모로코 세관 ○ 수입통계 HDPE 플라스틱 포장용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3.30.90.8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 2012 | 2012 | 0 | 총계 | 5026583 | 100 | 1 | 스페인 | 1219756 | 24.27 | 2 | 프랑스 | 940122 | 18.7 | 3 | 벨기에 | 753049 | 14.98 | 4 | 중국 | 525000 | 10.44 | 5 | 독일 | 512682 | 10.2 | 6 | 이탈리아 | 201097 | 4 | 7 | 영국 | 193048 | 3.84 | 8 | 그리스 | 176829 | 3.5 | 9 | 기타 | 505000 | 10.07 |
자료원: 모로코 세관 PE &아크릴 플라스틱 포장용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923.30.90.20 기준) (단위: 달러 ,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 2012 | 2012 | 0 | 총계 | 1,493,899 | 100 | 1 | 프랑스 | 714,390 | 47.82 | 2 | 베트남 | 186,097 | 12.46 | 3 | 이탈리아 | 169,146 | 11.32 | 4 | 스페인 | 153,780 | 10.29 | 5 | 폴란드 | 77,560 | 5.19 | 6 | 중국 | 51,951 | 3.48 | 7 | 포르투갈 | 42,804 | 2.87 | 8 | 리비아 | 31,707 | 2.12 | 9 | 기타 | 66,464 | 4.45 |
자료원: 모로코 세관 2.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세율: 수입세=17.5%, 특별세=0.25%, 플라스틱 환경세=1.5%, 부가가치세=20% ○ 통관 시 유의사항 - 사전에 보건복지부의 승인과 허가를 받아야 하며 세관에 샘플 제출이 의무사항임.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모로코 화장품 포장용기 유통채널은 조직화돼 있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도매 유통업 구조는 아래와 같이 분류됨. ○ 수입회사의 이윤은 최소 25~35%, 최대 40%이며 몇 몇 딜러는 포장용기 가격의 10~15% 이윤을 가져 감.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제품 사진 | 모양 | 용량 | 뚜껑 타입 | 가격* | | 200㎖ 둥근 병, 둘레 24㎝ | 200㎖ | 스프레이, 돌리는 타입, 젖히는 타입 | 6.5디람 | | Pot STC Straight, 50㎖ 원통형, 둘레 70㎝ | 50㎖ | Capsule Stc 혹은 Capsule Stc Alu | 4.5디람 | | Pot STC Straight, 150㎖ 원통형, 둘레 70㎝ | 150㎖ | Capsule Stc 혹은 Capsule Stc Alu | 6디람 | | Pot STC Straight, 250㎖ 원통형, 둘레 89㎝ | 250㎖ | Capsule Stc | 6.5디람 | | 둘레 20, 100㎖ 긴 둥근 병 | 100㎖ | 젖히는 타입, 스프레이 | 6.5디람 | | 데오드란트 병 | 50㎖ | 플라스틱 뚜껑 | 4.5디람 |
주: 1디람=0.12달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 모로코는 대부분 유럽 및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상황으로 한국 화장품 포장용기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음. 모로코 여성은 새로운 디자인에 매우 관심이 많음.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으로 접근할 경우 모로코에서 충분히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을 것으로 전망됨. 5.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Plast expo | 전시회명(한국어) | 플라스틱 엑스포 | 전시품목 | 플라스틱/포장용기 | 개최국가/도시 | 모로코 카사블랑카 | 개최주기 | 2년 | 개최기간 | 2015년 6월 예정 | 웹사이트 | www.plast-expo.com |
전시회명(현지어명) | Salon International du commerce et de la distribution alimentaire | 전시회명(한국어) | 무역, 식품유통 국제 박람회 | 전시품목 | 포장, 기타 품목 | 개최국가/도시 | 모로코 카사블랑카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 | 2015년 11월 12~15일 예정 | 웹사이트 | http://www.marocofood.com |
□ 타깃 바이어 회사 이름 | Jil emballages | 전화 | +212 522 306 711 / +212 522 312 958 | 팩스 | +212 522 306 712 | 연락 담당자 | M. Jilali Elbahij | e-mail 주소 | o.elbahij@jil-emballages.com | 주소 | 39, rue de Bergerac,(quartier Gironde) - 20500 Casablanca | 홈페이지 | www.jil-emballages.com |
회사 이름 | Emballage Elkhodri | 전화 | +212 522 481 763 | 연락 담당자 | Mr Hicham Elkhodri | e-mail 주소 | emballagesaad.hk@gmail.com | 주소 | N°73, Hay Mohammedia- 20800 Casablanca |
회사 이름 | Milosa International | 전화 | +212 661 622 225 | 연락 담당자 | Mrs. Saloua JOUAHRI | e-mail 주소 | saloua.jouahri@milosa-international.com | 주소 | Lot Al Baida III, Rési. Mont Fleury, Appt N°2- bourgone- Casablanca |
회사 이름 | Jako Import Export | 전화 | +212 679 950 984 | 연락 담당자 | M. Jamal Khodri | 주소 | hay Moulay Rachid (Ben M’Sik), lot. Albaraka rue 41 n°1 □ 20650, Casablanca |
회사 이름 | Newdesk | 전화 | +212 522 311 945 | 연락 담당자 | M. Reduane Berami Elldrissi | 주소 | 189, rue Bachir El Ibrahimi □ex Ekdal, La Gironde □ 20500, Casablanca |
[참고]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가 그다지 많은 편이 아니며, 생산품목도 적고 제조와 수입유통을 병행함. 일반적으로 화장품 용기를 직접 제조하는 회사는 뚜껑이나 캡을 수입함. 회사이름 | Tecmom(Technologies moules et matrices) | 주소 | zone indust Ouled Salah, lot 13.121 □ 20180 Bouskoura | 전화번호 | +212 522 320 383, +212 522 334 101 | 팩스 | 0522-32-543 | 설립연도 | www.tecmom.ma | 연락담당자 | M. Mehdi Herradi | 이메일 | m.herradi@tecmom.ma | 주수입국 | 유럽, 중국 | 직원수 | 50 |
회사이름 | COVERPLA | 주소 | rue de Chauny, imm. Beverly A n.1, Bevédère,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 522 243 660, +212 522 244 861 | 팩스 | + 212 522 244 861 | 설립연도 | 1972 | 연락담당자 | M. Hamid Ahmadi | 이메일 | coverpla@menara.ma | 주수입국 | 중국 | 직원수 | 70 |
회사이름 | MANUPACK | 주소 | Parc industriel de Bouskaoura, lot n. 60, Bouskoura | 전화번호 | +212 522 592 727 / +212 522 592 700 | 팩스 | + 212 522 592 600 | 설립연도 | 1972 | 연락담당자 | Mrs. Bouchra Belakhder | 이메일 | bouchra.belakhder@manupack.ma | 주수입국 | 중국, 스페인 | 직원수 | 50 |
6. 무역관 의견 ○ 모로코 국내 화장품 시장이 점점 커짐에 따라 화장품 용기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 소비자의 취향이 고급화됨에 따라 한국의 세련되고 예쁜 디자인이 주목을 받을 수 있음. 이미 모로코 시장에 진출한 중국산 화장품 용기가 위협적이나 모로코는 2015년부터 화장품 용기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방침으로 중국산 제품은 모로코 정부가 제시하는 모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 한국 제조업체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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