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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성서교리경연대회 문제집 약해
< 교 리 >
예수님 : 구원자, 주님, 완덕의 모범, 교회를 세움
하느님의 교리 : 공의, 사랑, 용서
*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 주시는 친교를 여러분 모두가 누리시기를 빕니다.
* 사랑을 베푸시는 하느님 아버지와 은총을 내리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시는 성신께서 여러분과 함께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이시며 사람이시고, 인성과 신성을 지니셨다.
한국교회의 4교리 : 천주존재, 삼위일체, 강생구속, 상선벌악 그리스도인의 3가지 사명 : 그리스도의 예언직, 왕직, 사제직에 참여한다.
4대 의무축일 : 예수부활대축일, 천주의 모친 성마리아 대축일(1월1일), 성모승천대축일(8/15), 예수성탄대축일(12/25)
계시의 2원천 : 성서와 성전
성부는 세상을 창조, 성자는 사람이 되시어 인간을 구원, 성령은 교회 안에 머무르시며 우리를 거룩하게 한다
성령 : 우리 인간각자에게 은총을 주시며, 교회 안에서 활동하시며, 삼위일체중 하나이다.
삼위일체의 신비 : 하느님은 오직 한 분이시나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로 계시며 높고 낮음이 없다.
계시 :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당신의 모습을 드러내 보이시는 초자연적 신비
하느님의 드러내심 : 대자연, 계시,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 나라 : 이 세상에서 시작하여 종말을 완성, 백성은 하느님을 왕으로 받드는 사람들, 악인들도 섞어있다.
교회 : 하느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예수를 믿는 공동체.십계명1조: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예수는 부활후 40일만에 승천하셨다.
본죄 : 고해성사로 용서받을 수 있는 인간본인이 자신의 자유의지로 지은 죄.
원죄 : 아담의 범죄를 인해 인간이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태어나면서부터 죄의 상태로 놓인 죄. 오직 마리아 한분만이 원죄없이 태어나심.
* 하느님과의 계약 : 어린양의 피로 계약을 맺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새롭고 영원한 계약을 맺음.
수단 : 성직자의 평상복, 지위에 따라 색깔이 틀리다.
성작 : 포도주를 담는 그릇(잔)
제대(제단) : 성당의 중앙에 위치성체성사가 완성되는 감사의 식탁
감실 : 성체를 모셔두는 곳
성광 : 신자들에게 성체를 보여주는데 사용한다
성합 : 성체를 담아두는 뚜껑이 있는 그릇
제의 : 미사를 집전할 때 사제가 장백의 위에 입는 반수형의 예복(순결의 옷)
성모마리아 : 원죄없이 잉태(무염시태), 몽소승천(하늘에 불러올리심), 평생동정, 하느님의 어머니
성모마리아 : 구세주의 어머니, 교회의 모델, 원죄없으신 잉태
원죄없으신 잉태 : 성모님의 기본교리
성모성탄대축일은 9월 8일이며, 성모승천대축일은 8월 15일이다.
몽소승천 : 예수님께서 마리아를 하늘에 불러 올리심을 묵상합시다. (부활이 아님) :
성모님의 고통 : 성모칠고(시메온의 예언, 이집트피난, 3일간 예수님 잃음, 갈바리아로 오르심, 예수의 죽음,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내리심,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
화살기도 : 순간적으로 원의를 기도하는 것 "주여 감사합니다" "예수 마리아 저를 도우소서"등
하느님의 말씀을 : 이마 - 깊이 생각, 입술 - 남에게 전하며, 가슴 - 마음 속깊이 간직한다.
삼종기도 : 성당종을 3번치며 기도한데서 유래
묵주는 59개의 알로 되어있으며 성모송은 53번, 주님의 기도는 6번을 바친다.
세례명을 받는 중요한 이유는 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새 이름으로 산다는 뜻이다.
3가지 대신덕 : 신덕(믿음), 망덕(희망), 애덕(사랑)
모영성체 : 중죄에 머물면서도 성체를 영하는 그리스도를 모독하는 행위
모고백 : 고의적으로 중죄를 고백하지 않는 그리스도에 대한 모독행위. 진실이 아닌 고백
공심재/공복재 : 성체를 받아모시기 1시간전부터 깨끗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음식을 먹지않는 것
성체성사는 '일치의 성사'이며 고백성사는 '화해의 성사'이다.
성령강림축일 : 교회의 창립일
주님공현대축일 : 1월 첫 주에 있으며 구세주께서 만방에 나타나심을 기념하고, 예수께서 베들레헴의 마구간에서 태어나셨을 때에 동방박사 세 사람이 별의 인도를 받아 세상의 구원자이신 예수께 경배하기 위해 베들레헴의 작은 마굿간을 찾아와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선물로 드리며 경배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노동 : 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형제들과 결합되고, 형제들에게 봉사하며, 진정한 사랑을 실천하고 하느님의 창조사업을 완성하기 위해 협조한다. 예수께서도 나자렛에서 손수 일함으로써 노동의 품위를 높이셨다.
양심 : 하느님이 인간의 마음 속에 새겨준 법.
* 수정란의 형성으로 인간의 존엄성은 시작된다
포교사업의 수호자 : 예수 아기의 성녀 데레사(10/1)는 소화데레사의 축일
공의회 : 천주교 최고권의기구, 교황의 소집으로 전세계 주교들이 모여 신앙과 윤리 및 교회생활에 관한 결정기관
제 2 차 바티칸공의회 : 가장 최근에 열린 회개와 쇄신을 기치로 자국어미사거행, 주례자가 신자들을 향해 미사 거행, 미사전례에서 봉사자로서의 평신도역할의 강화
트리엔트공의회 : 루터의 종교개혁과 프로테스탄트의 출현이후 교회의 쇄신을 위해 개최된 공의회
한국천주교회의 3관구
서울관구 : 춘천, 원주, 인천, 수원, 대전, 평양, 함흥
대구관구 : 청주, 안동, 부산, 마산,
광주관구 : 전주, 제주
수도자 서원 : 청빈, 정결, 순명
북한선교위원회 : 주교회의 전국위원회, 분단된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하고 복한동포의 복음화등을 목적으로
주교품 : 신품성사(주교, 사제, 부제품), 사도들의 후계자로 서품되어 지역교회의 구심점이며 일치의 원천인 품계
추기경은 교계제도에 속하지 않는다.
초대교황 : 베드로
베네딕도 16세 : 265대 교황
서울대교구장 : 정진석 니콜라오 대주교
교황 : 로마의 교구장주교이며, 세계주교단의 단장으로서 현세 교회의 통괄적 최고의 사목자
주교좌성당 : 주교가 관할하는 교구의 중심교회. 주교가 상주하며 미사도 집전하는 명동성당 같은 곳.
성시간 : 예수성심께 가정을 봉헌하고 성심공경을 전세계에 전파하기 위한 예수성심께 대한 묵상
성체대회 : 성체께 신심을 촉구하기 위하여 개최하는 특별 신심, 각처의 신자가 모여 성체께 대한 강론을 듣고 성체께 특별한 신심을 드리며 성체거동을 한다.
*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봉헌을 상징하며 섞는 물은 우리의 봉헌을 상징한다.
* 하느님의 어린양 때에 사제가 성체를 반으로 쪼개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한다.
성사 : 영혼을 성스럽게하고 은총을 받는 것
성사(聖事, Sacramentum) :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은총을 보이는 표지로 드러내는 특별한 예식
성사의 요소 : 은총을 표시하는 외적표지, 예수 그리스도의 직접 제정, 내적 은총
준성사 : 교회가 간여하여 하느님으로부터 우리를 위하여 영신적이고 현세적인 은혜를 얻기위해 하는 행동이나 물건, 즉, 성수, 성유를 사용하거나 성호를 긋는 것으로 초자연적인 은총을 받기 위한 수단. 성사를 풍요롭게하고, 성사를 준비하는 과정, 성사의 은총을 보존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축성, 축복, 구마의 교회가 내려준 것이다.
입문성사 : 성세, 견진, 성체성사
판공성사 : 신자들이 매년 2회씩 힘써 노력하여 공로를 갖춘 다음에 받는 성사
견진성사 : 그리스도의 예언, 그리스도의 사도직, 그리스도의 왕직
세례성사 : 천지창조, 빠스카와 홍해, 우리들의 두번째 탄생의 방법
인호가 새겨지는 성사 : 세례, 견진, 신품
병자성사 : 환자에게 용기와 믿음을 굳게해 주는 성사 고해성사 : 죄지어 하느님의 사랑을 거절한 사람이 하느님과의 관계개선을 하는 성사
성체성사 : 그리스도의 몸과 피와 영혼과 천주성이 계신다. 성체성사 : 신앙생활의 중심성사, 그리스도교 원천이자 정점이다.
성체성사의 은총 : 원죄, 본죄, 죄벌을 용서받으며, 하느님의 자녀가 된며, 성령의 궁전이 된다.
성체조배 : 감실 안에 빵의 형상으로 현존하시는 그리스도께 인사드리는 행위로 애정과 존경으로 대화한다.
성체: 그리스도의 몸의 표시가 아닌 참 그리스도의 몸, 실제로 그리스도의 몸, 실체적으로 계신다.
양형영성체 : 밀떡과 포도주를 함께 받아 모시는 영성체
성체성사의 해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권고에 따라) 2004년 10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견진성사 : 신자로서의 의무수행의 지혜와 용기, 말과 행동으로 신앙증거, 그리스도를 증언할 의무
견진성사 7은 : 슬기, 통달, 의견, 굳셈, 지식, 효경, 경외
혼인성사의 2특성 :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합=유일성, 자연법상으로 계약을 절대 풀지못함=불가해소성
혼인성사 : 한 남자와 여자만의 유일성과 배우자가 살아있는 동안 절대 풀지못하는 계약인 불가해소성이다.
혼인 : 하느님이 직접 맺어주시는 인연, 한번 맺어지면 절대로 풀리지 않으며, 한 남자와 여자의 맺음.
관면혼인 : 관면을 받아하는(원칙적으로는 할 수 없지만) 혼인
효경 : 하느님을 흠숭하고 하느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사물을 존중하는데 도움을 주는 은사
피정 : 일상의 업무를 피해 새로운 쇄신을 위하여 자신을 살피고 주님께 기도하며 지내는 피세정수, 피세정념의준말.
번제 : 구약시대 제사의 종류로 짐승등을 죽여 모두 태움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
아멘 : 정말 꼭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해 주십시오. 그대도 이루어 지소서.
할렐루야 : 하느님을 찬미하여라
주의 기도 :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주신 가장 아름다운 기도로서 개의 청원이 있다. 첫 3청원은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뒤의 4청원은 ‘우리의 바람을 하느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2양식 : 일상적인 평일미사에 가장 많이하는 전례양식, 2차바티칸공의회이후 정착된 각각의 고유성을 가짐
물고기 : 로마박해시대에 신자들끼리의 암호. 예수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의 희랍어 첫 글자를 따서 모음.
103위성인 : 프랑스선교사 10명, 한국인 93명이며 여자가 1명더 많다.
103위 성인들의 순교 : 기해, 병오, 병인박해
조신철(가롤로)는 성인품에 올랐다.
이승훈 : 최초의 세례자
새남터 : 대건안드레아 신부님의 순교지
천진암 : 처음으로 여러 학자들이 모여 천주교 교리 공부를 하던 곳
디다케 : 가르침이란 그리스어, 사도시대직후 저술된 문헌의 지칭, 교회의 역할과 교도권의 행사
하와(에와) : 사탄의 상징인 뱀의 머리를 짓밟을 여인, 성모 마리리아의 豫形的解釋
마돈나 : 예로니모성인의 마리아의 다른 해석으로 아라메아어의 ‘주님’을 의미하는 Mar에 근거한 귀부인이란 뜻.
마테오 리치 : 중국교회창설자, 천주실의는 한국천주교회의 밑거름이 되었다.
성 막시밀리아노 꼴베 : '성모의 원죄 없으신 잉태'의 사도, 무염성모기사회 조직한 폴란드태생 사도신학자
베엘제불은 마귀의 두목이다. (루가 11:15)
재의 수요일 : 사순절의 시작으로 성지가지를 태워 그 재를 찍어 신자들의 이마에 십자가를 그으며 얹는 예절을 하는날
부활주일 : 춘분이 지나고 만월(보름달)이 된 후 첫 번째 맞는 주일
부활성야때에는 계속적인 신앙성장을 위한 "세례 서원 갱신 예식"을 한다.
성목요일에는 성유축성미사가 있다. 그날은 한꺼번에 크리스마성유를 축성한다.
성유 : 예비자성유, 병자성유, 크리스마성유 =>성목요일 주교좌성당에서 1년치를 한꺼번에 축성한다. . 하느님의 선물(기쁨의 선물)을 의미한다.
밀라노칙령 :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가 리치니우스와 합의하여 발표한 로마제국 전영토내에서 그리스도교의 자유를 허용한다는 칙령
사도신경 : 하나이요, 거룩하고, 공번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 =>> 참된 교회
니체아-콘스탄티노플 신경 : 그리스도의 신앙진리를 요약, 하느님의 업적인 창조에서 그리스도의 강생과 수난, 부활, 승천, 성령강림의 구원의 역사와 교회와 성사, 영원한 생명의 신앙고백.
새로운 사태 : 사회교리란 성서, 교부들의 가르침, 이성적 원리를 현대세계가 직면한 문제들과 연관시켜 인간이 행동하고 역할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끼치기 위한 활동기준의 총체로 사회교리의 효시가 된 문헌
낙태법폐지 : 형법개정안 4장 = 형법135조
전례 : 미사, 성무일도, 성체강복, 성사집행
주일 : 주님의 날(일요일), 부활을 경축하는 날, 미사에 참례하고 주님께 영광드리는 날이다.
미사 : 성체성사의 집전, 완전한 제사이며 모든 전례의 중심이다.
미사 : 라틴어로 Mitere에서 유래. ‘파견하다 보내다’란 뜻, 최후의 만찬을 기념하는 의미로 ‘주의 만찬, 빵의 나눔, 아가페’라고도한다.
주일 : 주님의 날(일요일), 부활을 경축하는 날, 미사에 참례하고 주님께 영광드리는 날이다.
미사 : 성체성사의 집전, 완전한 제사이며 모든 전례의 중심이다.
화답송 : 층계송이라고도 하며 성가로 대신하기도 한다.
교중미사 : 모든 주일과 대축일을 맞아 본당신부가 미사예물없이 본당의 모든 신자들을 위하여 미사를 드림
미사예물 : 미사를 청할 때 미사성제에 좀더 깊이 참여하고자 하는 원의의 표시로 일정 액수를 헌금하는 것
* 3월(성요셉성월), 5월(성모성월), 6월(예수성심성월), 9월(순교자성월), 10월(묵주기도성월), 11월(위령성월)
녹색(연두색)제의 :성령(성신), 희망 / 연중 시기 (주의공현후주일부터 대림시기전까지)
가나안(팔레스티나)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성 서 >
성서봉독시 유의할 점 : 역사나 자연과학책이 아니며, 그
시대의 사고풍습을 보고, 가르치는 바를 살핀다.
73-46구약-27신약
나는 곧 나다 : I am who am 야훼의 뜻
원복음 : 원죄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 구원에 대한 약속과 희망을 주심
숨, 얼, 바람 : 인간사회와 자연계에서 하느님의 현존을 곧 하느님의 영을 표현함.
바람 : 성령의 역동성을 드러내는 상징
교훈서 : 잠언, 전도서, 지혜서등
엘로힘, 아도나이, 야훼 : 구약에서 하느님을 뜻하는 명칭
성서의 처음과 마지막 : 창세기와 요한 묵시록
모세오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공관복음서(유사내용) : 마태오, 마르코, 루가
빠스카축제의 다른 표현들 : 과월절, 유월절, 해방절
이집트 : 이스라엘 역사의 해방사건을 야기한 나라
이스라엘 지파 : 12지파(야곱의 12아들)
신약성서의 재료 : 파피루스 종이
바빌론: 남왕국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을 멸망시킴(BC722)
아시리아 : 북왕국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를 점령
로마 : 신구약중간시대의 기원전 63년 유다를 점령
출애굽사건 : 과월절을 기념하는 축제
오순절 : 과월절 50일뒤에 오는 축제
초막절 : 성조들이 사막에서 지냈던 것을 기념하는 축제
판관기 : 여호수아의 끝에서 가나안정착에 관한 내용, 왕정이 시작된 삼손과 같은 지도자로 하여 가나안, 암몬, 블레셋족과 싸우게 함.
느헤미야 : ‘주님을 위로해 주신 사람’ 유대인 지도자
시편 : 성서에서 가장 많은 분량
잠언 : 웃음 속에도 슬픔이 있다고 기록한 성서
이사야 예언서 : 예수그리스도는 ‘하느님 다스림’을 구원의 중심개념으로 예수님의 첫 설교에 등장하는 ‘주님의 성령이 내게 내리셨다. 주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주께서 나를 보내시어 묶인 이들에게 해방을 알려주고 눈먼 사람들을 보게 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며 주님의 은총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가 들어있는 예언서
이사야 : 고난받는 야훼의 종으로서 장차 태어날 예수를 예언
이사야 : ‘주님의 구원’
이사야 : 요한복음의 ‘목마르다’를 예언한 성서
이사야 : 어린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었다고 예언한 사람
흙 : 이사야서에 나타난 뱀의 먹이
스랍-세라핌 : 이사야가 성전에서 본 천사들
예레미야 ‘하느님이 들어높인 사람’ 눈물의 예언자
예레미야서 : 마태오 복음에서 헤로데의 아기학살을 인용
예레미야(136회) : 성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예언자
예레미야 : 어머니의 태중에서부터 가려내어 졌다는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오로의 소명체험과 같은 구약의 소명설화가 있다.
에제키엘 : ‘하느님은 강하시다.’
다니엘 : 하느님께서 심판하신다의 뜻으로 바빌론의 포로가 됨
다니엘 : 독수리의 날개를 단 사자의 환상을 봄
다니엘 : ‘하느님을 태고적부터 계신 분’이라고 쓴 성서
다리우스 : 사자굴에 다니엘을 던지도록 명령한 왕
호세아 : ‘구원’
요엘 : ‘야훼는 하느님’
아모스 : 기원전 8세기경 문란한 종교생활을 실랄하게 비판하고 자신의 결혼생활을 통해 이스라엘과 야훼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생활한 인물
오바디야 : ‘주님을 경배하는 이’
오바디야 : 에세벨에게서 100명의 예언자들을 동굴에 숨겨준 사람
즈가리야 : ‘모든 여자들 가운데 가장 복되시며 태중의 아드님 또한 복되십니다.’ 엘리사벳의 남편, 세례자 요한의 아버지.
즈가리야 : 천사가 이끄는 병거 4대의 환상을 본 사람
즈가리야 : 사탄을 언급한 구약의 유일한 예언자
즈가리야 : “화를 입으리라! 양떼를 버리는 못된 목자야”
요나 : ‘비둘기’ 하느님으로부터 도망다니던 예언자
요나 : 선원들에게 바다에 자기를 던지라고 한 사람
니느웨왕 : 요나의 설교를 듣고 잿더미에서 탄식하며 속죄한 왕
나훔 : ‘인정많은 사람’
하박꾹 : ‘사랑의 포옹’
하깨 : ‘흥겨운’
마카베오서 : 헬레니즘시대 유다인들이 신앙을 지키기 위하여 율법에 충실한 마따디아와 그의 아들들을 중심으로 저항운동을 벌임(BC169)
3대예언서 : 이사야, 예레미야, 에제키엘
오만한 백성을 치고 야훼는 도덕적인 본성을 지니시어 이스라엘에게 의를 명하신다는 사상을 갖고 있다.
제2경전(외경) : 바룩, 토비트, 지혜, 집회, 예레미야, 다니엘일부, 에스델일부, 유딧, 마카베오상하
메시아 : 예수의 히브리어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
그리스어 ‘기름부음 받은 이’
아담 : ‘진흙’
셋 : 아담이 자신의 모습을 닮은 아들
카인 : 첫번째 농부
카인 : 성서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어린이
카인의 곡식과 아벨의 양 : 하느님께 바쳐진 첫 제물
노아 : 처음으로 제단을 쌓고 번제물을 바침
까마귀 : 노아가 방주에서 첫 번째로 날려보낸 새
올리브잎세하나 : 노아에게 비둘기가 물고온 것
히즈키야 : 종기로 고통을 당한 유대왕
나단 : 다윗과 솔로몬의 통치역사를 저술한 예언자
금속(350회) : 성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금부치
룻 : 다윗의 할머니
나아만 : 문둥병자이며 시리아의 군사령관
야곱 : 하느님과 씨름한 사람
야곱 : 꿈에서 하늘에 닿는 층계를 본 사람
야곱과 이사오 : 최초의 쌍둥이
아론 : 모세의 대변자
모세 : ‘물에서 건져냈다’
호렙산 : 모세가 불타는 떨기를 본 산
느보산 : 모세는 이 땅을 약속의 땅이라고 함
시나이산 :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산
여호수아 : 모세시절 이스라엘의 사령관
여호수아 : ‘주님은 구원이시다.’
아브라함 : 아모리인으로 나의 아버지는 위대합니다란 의미. 믿음의 조상. 이스라엘 역사시대의 시조
아브라함(이사악의 아버지) : 사랑하는 외아들을 제물로
아론 : 가르친다의 뜻을 가짐
레위족 : 이스라엘지파중 성전음악을 담당함
사무엘 : 사울을 이스라엘 첫왕으로 간택한 예언자
사무엘 : “야훼여 말씀하십시오. 종이 듣고 있습니다.
한나(사무엘의 어머니) : 매년 아들에게 새 옷을 가져다 줌
사울 : 이스라엘 최초의 왕, 밤에 몰래 무당을 찾아감.
다윗 : ‘사랑받는 사람’
다윗 : 요셉의 자손. 베들레헴에서 태어남.
다윗 : 이스라엘 두번째 왕, 부인=>우리야의 아내 바쎄바
다윗 : 첫번째 부인은 사울의 딸 미갈
다윗 : 57편의 시편을 썼다.
띠로의 왕 히람 : 다윗왕에게 송백재목과 장인들을 보낸 왕
솔로몬 : 다윗의 아들, 그의 사후에 왕국이 남북으로 갈림.
솔로몬 : ‘평화’ 여디디야가 본래의 이름이다.
솔로몬 : 예루살렘에 처음으로 성전을 세운 왕
솔로몬 : 마태오복음에선 예수님이 다윗의 아들중 그의 후손이라고 했다.
사독 : 솔로몬 왕에게 도유해준 사제
르호보암(솔로몬의 아들) : 28명의 아들과 60명의 딸을 둠
라합 :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원의 생명을 구해준 창녀
히즈키야 : 성전에서 우상으로 섬겼던 구리뱀을 파괴한 사람
고레스 : 페르시아왕으로 이질적 민족성과 언어, 종교의식을 배척하지 않고 인정함(BC539)
삼손 : 블세셋 사람들이 밧줄로 묶었던 힘센 장사
삼손 : 여우꼬리에 불을 붙여 농작물을 모두 태운 사람.
기드온 : 하느님의 허락의 표지로 젖은 양털뭉치를 받은 사람 기드온 : 자기 군대를 데리고 12만명을 죽인 판관
베가 : 하루에 12만 유대인을 죽인 이스라엘 왕
하느님의 궤 : 불레셋 신전에 옮겨진 거룩한 물건
멜키세덱 : 왕이며 사제였던 사람
느브갓네살 : ‘너의 하느님은 신들 가운데 으뜸가는 신이며, 만왕을 거느리시는 분이다.’
느브갓네살 : 바빌론을 큰 규모로 재건한 사람
욥이 하느님께 : ‘당신께서는 못하실 일이 없으십니다.’
욥의 부인 : 하느님을 저주하고 죽어버리리라고 자기 남편을 조롱한 아내
엘리야 : 하늘이 깜깜해지면서 가뭄의 끝을 본 예언자. ‘하느님의 조용하고 여린 소리’를 들음.
엘리야 : 이세벨에게 쫓기어 동굴에 숨었던 에언자
엘리야 : 까마귀들이 날라다 주는 떡과 고기를 먹으며 지낸 예언자
에스델 : ‘별”
룻 : ‘여자 동반자’
요압 : 다윗군대의 사령관
시드키야 : 유대 왕국의 마지막 왕
사파이어 : 성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보석
리브가 : 성서에서 처음으로 낙타를 탄 사람
룻의 아내 : 소금기둥으로 변함
시리아의 군대 : 엘리사가 눈을 멀게한 군대
엘리사 : ‘하느님은 구원이시다’
엘리사<의 종 게하지> : 자기 종의 피부가 눈처럼 희게 변함
올리브기름 : 이스라엘 사제임명 때 사용된 기름
나지르인 : 머리를 깍지 않도록 축성된 자들
므나쎄(55년) : 유다왕중에서 가장 오래 통치한 사람
이세벨(23회) : 성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왕비
리디아 : 유럽에서 첫번째 개종한 여인
우찌야 : 왕실 묘지에 딸린 뜰에 뭍힌 문둥병자왕
미카엘 : 묵시록에서 용과 싸운 천사
가브리엘 : 다니엘에게 미래를 알도록 해준 천사
가브리엘 : 마리아를 찾으신 천사
게루핌 : 에덴의 입구를 지키고 서 있던 천사
성서에 가장 많이 언급된 새 : 독수리33, 비둘기30
복음서 씌여진 순서(AD 70-100) : 마르코, 마태오, 루가, 요한
마태오 복음 : 천사가 예수님의 무덤의 돌을 굴려내었다.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다’는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뜻을 행함을 고백하는 것이다.
마태오 복음 : 8-90년 유대교출신 그리스도공동체를 위해 암니아의 바리사이파사람들과 논쟁을 벌이며 어떻게 예수를 통해서 구약성서가 성취되는 지를 보여줌.
마태오 : ‘주님의 선물’
마르코 복음 : 70년경에 씌여져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그분의 행적과 특히 행하신 기적을 통해서 이해시킴.
마르코복음 :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이렇게 시작되었다’로 시작되는 복음서
마르코 : ‘공손한 사람’
루가복음 : 8-90년 이교도출신 그리스도교인공동체를 위해 하느님께서 어떻게 예수를 통해 당신 백성을 찾아 오시며 당신 애정을 드러내신지를 보여줌
루가복음 : 예수님의 소년시절을 쓴 유일한 복음서
루가복음 1:46-56의 [마리아의 노래]를 성모의 찬송가라 하며 라틴어로 '마니피캇'이라고 한다.
루가 : ‘빛을 비추는 사람’
요한복음 : 예수의 공생활의 시작과 끝부분에 마리아가 등장, 사랑하시던 제자 요한, 가나의 혼인잔치를 통해 마리아의 전구로 이루어진 예수의 첫 기적.
“맨처음 말씀이 계시다”로 시작된다.
요한복음 : 공관복음과 달리 예수께서 영원으로부터 하느님 안에 계셨음을 단언하여 이 신비를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로고스)으로 표현하여 그의 서언에서 밝힘.
예수님을 다윗의 아들이라고 언급하지 않음
요한 : 베드로보다 먼저 예수님의 무덤으로 달려감
요한 :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성모님을 당신의 사랑하는 사제에게 맡기시며 "네 어머니이시다"라고..
요한 : ‘주님은 인자하시다’
사도행전 : 부활이후 사도들이 행적과 성령의 역사를 통해 초기 그리스도공동체들의 형성과정. 예수의 모든 행적과 가르침을 담은 책을 저술한 루가가 쓴 책
베드로 전서 : 악마를 굶주린 사자같다고 함
의화론 : 로마서의 주요 신학
에페소서 : 교회론의 종합. 교회론은 교회의 정통성이 그리스도복음을 전파하는데 사도를 통해 더 나아가 교회를 통해 온 세상에 전파된다는 것이다.
유다 : ‘주님을 찬양하라’ 서간성서의 저자
요한 묵시록 : ‘주 예수의 은총이 모든 이와 함께!’
요한 묵시록 : 편지형태의 서문과 결론, 그리고 현시들로 구성된 서간문. 소아시아의 7개교회에 서간을 보냄
땅위로 보내진 붉은 말을 탄 기사는 전쟁을 의미한다.
검은 말을 타고 온 이가 가져 온 것은 기근이다.
4마리의 말중 첫번째말의 색은 흰색이다.
붉은 용의 머리는 7개이다.
주님수난성지주일 : 성주간의 시작으로 죽음의 때가 왓을 때, 예수께서는 새끼 나귀를 타고 당신의 도읍 예루살렘으로 들어갈 때 다윗의 자손이라 환호하며 겉옷을 벗어 길에 펴놓음을 기념함으로써 시작된다.
성체성사 : 최후의 만찬을 통해 예수께서 직접 세운신 성사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INRI) : 골고다언덕에 오르시며 받는 죄명
* 예수께서 당신의 수난을 3번 예고하셨다.
* 예수께서는 몸과 지체로 비유한 적이 없다. 바오로가 인용함.
겨자씨, 누룩, 밭에 뭍힌 보석의 비유를 하셨다.
*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다윗의 자손이요”
라고 하셨다.
* 예수님의 공생활과 그의 메시지의 중심 : 하느님의 나라
*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은 식탁에서 빵을 나눌 때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 예수님은 주간 첫날 어두운 새벽에 부활하셨다.
* 예수의 부활을 처음 확인한 사람들 :
막달라 마리아, 요안나,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 갈릴래아 : 부활사건후 예수님은 마리아에게 제자들이 갈릴래아로 가면 예수님을 만날 것이라고 함.
배의 오른 편 : 예수부활후 티베리아호수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에게 그물을 던지라고 한 곳
승천하고 10일만에 성령을 보내주셨다.
십자가곁에 예수의 어머니, 글로파의 아내 마리아, 막달라 마리아. 사랑하시던 제자 요한.
베드로 : 예수님의 제자로 가장 많이 언급된 사도 166번
“나자렛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어 다니시오” 오순절에 설교후 3천명에게 세례를 줌
예수께서 하느님 나라의 열쇄를 맡기시어 특별권한을 주셨다.
베드로와 안드레아 : 예수께서 사람낚는 어부로 만들겠다고 하심
고르넬리오 : 베드로가 세례준 로마장교
사도바오로가 쓴것으로 간주한 책 : 13권
사도바오로의 직접 저술한 서간들 : 7권
데살로니카 전서, 고린토전후서, 갈라디아서,
로마서, 필립비서, 필레몬서
* 옥중서간 : 에페소서, 필립비서, 필레몬서, 골로사이서.
* 사도바오로는 천막만드는 일로 생계비와 전도비를 조달함.
* 3차전도여행때에 예루살렘으로 감. 예상과 달리 예루살렘 모교회에서는 헌금을 감사로이 받았으나 아시아출신 해외유대인들이 군중을 선동하여 그가 율법과 성전 및 유대인들을 반대하고 이방인들까지 성전으로 데리고 들어갔다고 고발하여 결국은 이를 계기로 순교함,
순교지는 로마, 가믈리엘이 스승이다.
성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사도(185번)
* 인사합니다.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 공동체의 분열 : 고린토공동체에 편지를 보낸 이유
* 내가 복음을 전한다고 해서 그것이 나에게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 몸은 하나지만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고 몸에 딸린 지체는 많지만 그 모두가 한 몸을 이루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몸도 그러합니다.
* 사도바오로의 핵심교리 : 우리의 구원은 인간적인 노력으로 즉 율법을 지킴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나머지 당신의 아들을 보내시어 예수의 수난과 십자가상에서의 죽음, 그리고 부활을 통하여 하느님께서 선물하심으로써 구원을 받는 것이다.
사도바오로는 교회의 공동체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데살로니카전서에서 바오로, 실바노, 디모테오 세명의 공동 발신이라고 기술함.
바울로 : ‘작은 자’
다마스커스로 가는도중 : 바오로는 다르소에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바리사이파 사람으로 그리스도인을 박해하였으나 그후 철저한 회심을 가져오는 사건
아나니야 : 바울로에게 세례를 줌, ‘주님은 자비로우시다’는 뜻의 바울로의 보조자, 바울로가 ‘회칠한 벽 같은 자’라고 함.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사건 : ‘나의 사랑하는 아들’ 한번은 세례를 받으시고일때와 이때에 하느님께서 장엄하게 말씀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때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함께 있었다.
마티아 : 유다 대신의 사도
시몬 : 혁명당원, 로마에 반항운동을 일으킨 급진적, 호전적 유다인 반란단체의 일원으로 예수의 제자
세례자 요한 : 요르단 강가에서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 이사야서에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의 길을 닦고 그의 길을 고르게 하여라. 모든 골짜기는 메워지고 높은 산과 작은 언덕은 눕혀져 굽은 길은 곧아지며 험한 길이 고르게 되는 날, 모든 사람이 구원을 보리라’” 광야에서 메뚜기와 들꿀을 먹고 삼
체사르의 아우구스투스 황제 : 호구조사령
마리아 막달레나 : 성모마리아를 제하고 성서속에서 가장 많이 나옴, 예수의 발에 향유를 부어드린 여인으로 예수의 부활을 처음으로 목격한 여인.
니고데모 : 예수사후 몰약과 침향이 섞어 장사 준비한 사람
본시오빌라도 : 로마총독으로 예수를 재판함. 무죄인줄 알면서도 유대인들에게 넘겨줘 사형받게함.
사두가이파 : 부활을 믿지않음
바리사이파 : 구별된 사람들이란 어원으로 지나치게 외적 율법준수에 얽매여 울타리를 치고 예수님께로부터 마음의 정결을 모르는 위선자로 비난받은 종교집단.
사마리아인 : 북왕국수도였던 사마리아의 사람들로 이민족을 이주시켜 유일신사상이 변질되고 혼합주의와 미신이 성행. 유다인들은 이들을 경멸하여 구다사람이라 불렀고 강도맞은 사람을 따뜻이 돌보아준 착한 사람으로 묘사됨.
디아스포라 : 유다인들의 공동체, 공동체생활을 하면서 생활한 지역.
회당(시나고그) : 유대인들이 집회와 기도의 장소로 교회에 해당하는 장소
에네세파 : 사해연안 수도생활공동체정의의 스승이라고 부른 사제의 지도아래 미온적으로 판단된 다른 유대인들로부터 잘 알려진 공동체
백인대장 : 예수가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에 있던 이방인
하느님 : 사람의 모습으로 창조
마르티매오(티매오의 아들) : 예수께서 눈을 뜨게한 맹인
진주 : 예수께서 돼지에게 던져주지 말라고 하심
야고보 : 행함이 없는 믿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
예루살렘의 여인들 : 예수님은 이들에게 당신을 위해 울지말라 하심.
아리마태아사람 요셉 : 예수의 장례를 위해 바위를 파서 무덤을 만든 사람
요셉 : 흉년을 대비하여 농작물을 오분의 일씩 거두자고 제안함. 파라오의 꿈을 풀이한 히브리인 포로
요셉 : 야곱이 가장 사랑한 아들
요셉 : 사도 바르나바의 본래 이름
필립보 : 의심많은 나타나엘을 예수께 데려온 제자
세리 자캐오 : 키작아 예수님을 볼 수 없어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간 사람
디모테오 : ‘하느님께 영예를 입은 사람’ 젊은 사목자
라자로 : 예수님께서 오실 때까지 무덤에서 4일간 있음
‘하느님을 도우신 사람’
랍비 : ‘선생님’
마르타 : 예수님을 따르던 친구들 중 ‘귀부인’이란 뜻을 가진 사람.
마르타 : 예수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입니다’ 라고하심
스테파노 : ‘은총과 능력이 충만한’ 첫 순교자, 천사와 같은 얼굴을 가진 열성적인 그리스도인
베다니아의 마리아 :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부은 여인
요르단 강 : 회개하는 사람들에게 요한이 세례를 베풀었던 곳
회개하는 죄인 : 예수께서 천사들도 기뻐하리라고 하신 사람
토마 : 쌍둥이였을 것으로 보이는 사도
디도 : ‘칭송할 만한 이’
만나 : 고수 열매처럼 희고 달콤한 음식
사마리아의 여인 : 남편이 5명이나 있었고 다른 남자와 살고 있는 여자
시브라와 부아 : 직업이 산파
나그네들의 묘지로 쓰기위해 밭을 샀다. : 유다의 은화로
게라사의 마귀들린 사람 : 예수님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로 불렀다.
그리스바흐 : 공관복음서를 맨 처음으로 인쇄출판한 사람
메뚜기떼 : 이집트땅의 모든 것을 먹어치운 곤충
모기와 등에 : 이집트에 전염병을 퍼뜨린 벌레
개미 : 게으른 자를 충고하기 위해 언급된 곤충
세겜 : 야곱의 아들 요셉이 묻힌 곳
아테네 : ‘알려지지않은 신에게’라고 씌어진 제단이 있다.
예루살렘 : 소년 예수와 그의 부모가 해방절축제를 맞으러 감
이집트의 나일강 : 재앙으로 인해 강물이 피로 변한 강
베다니야 : 마리아, 마르타, 라자로의 고향
시리아의 안티오키아 :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게 된 도시
그리짐산 : 사마리아인들이 성소를 건설한 산
살렘 : 멜키세덱왕이 통치한 도시
브엘세바 : 이스라엘 남쪽 경계
고린토 : 바오로사도의 선교거점. 레카리온과 켄크레아 두항구를 관장한 군사적 경제적 중심지
타르소 : 바도 바오로의 탄생지, BC323 알렉산더사후 헬레니즘문화의 중심지
새 예루살렘 : 12성문이 12진주로 만들어진 도시
티베리아 호수 : 요한 복음에서 갈릴래아 호수
베들레헴 : 예수님의 탄생장소, 라헬의 무덤, 다윗의 고향
과달루페 : 마리아께서 멕시코원주민에게 발현, 목격자는 후안 디에고.
첫댓글 어~휴~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머리가 안 좋아서 우짠대유....ㅎㅎㅎㅎ*^^* 감사합니다..
문제풀이 고맙습니다. 안되면 되게 하라는 식으로 열심히 들여다 보고는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