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서해선복선전철
#서해안고속도로
서해안시대를 주도하게 될
서해선복선전철의 강점
(1) 수도권(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와 경기도)과
충청남도가 하나가 될 수 있는 기회
예) 경기도 화성과 평택
그리고 충청남도 홍성과 아산, 당진의 연담화, 연동의
가능성이 활짝 열리게 됨
지역이슈화가 언론 통해 가능해지고 있음
#주거인구
화성과 평택의 연계 상황
(입지 통해 확인 가능)
화성의 경우
동북쪽 - 수원시
동쪽 - 용인특례시
남쪽 - 오산시와 평택시
남서쪽 - 당진시
북쪽 - 안산시
서북쪽 - 시화호를 사이에 두고
시흥시와 접함
서쪽 - 경기만과 서해와 접함
평택의 경우
동쪽 - 용인, 안성
북쪽 - 오산, 화성
남쪽 - 아산만을 경계로 아산, 천안, 당진과 접한 지경
아산과 당진과 홍성의 연계 관계
아산의 경우
동쪽 - 천안시
서쪽 - 당진시와 예산군
남쪽 - 공주시
북쪽 - 아산만을 경계로 평택시와 접함
당진시의 경우
동쪽 - 아산시
서쪽 - 서산시
남쪽 - 예산군
북쪽 - 평택시와 접함
당진시는 태안반도에 위치하면서
황해와 맞닿아 있는 지경
태안군 소원면 소근리 일대에 있는
태안반도는
행정적으로는
태안+서산+예산+당진에 속하며
지난 1978년 10월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홍성의 경우
서북쪽 - 서산시
동북쪽 - 예산군
동남쪽 - 청양군
남쪽 - 보령시
서쪽 - 천수만을 사이로 태안군 안면도와 접한 지경
#당진시
#아산시
(2) 서해선을 통과하는 지자체들의 확고부동한 지역랜드마크는
지역의 특질 등과 연동 가능
예) 화성의 지역랜드마크 - 동탄1,2신도시와 송산그린시티
평택의 지역랜드마크 - 고덕국제신도시와 평택항 일대
홍성의 지역랜드마크 - 내포신도시
아산의 지역랜드마크 - 아산신도시
당진의 지역랜드마크 - 석문국가산단
#화성시
#평택시
(3) 서해선복선전철의 지역리더 - 화성시
(∵서해선 중 가장 많은 역이 통과!
그 힘이 광대해질 전망이다
예-서화성남양역, 향남역, 화성시청역+국제테마파크역과 연동, 환승가능)
화성의 강점 - 광대한 면적(699㎢)과
거대한 인구규모 보유
(90만 이상)
면적과 인구가 도내 각각 4위와 5위에 랭크!
재정자립도는 도내 1위!
면적은 양평 가평 포천에 이어 4위
인구는 수원 용인 고양 성남에 이어 5위
인구의 경우 곧 4위에 오를 전망
성남은 유동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주거인구는 감소세이기 때문
교육 대신 교통이 발달된 상태이고
부동산 거품이 대한민국 최고 수위이기 때문
성남과 화성은 인구 차이는 불과 2만 명!
내년 초에 성남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됨
#성남시
#분당신도시
(4) 점차적으로 높아질 수 있는 서해선복선전철 종착역 홍성군의 역할
장항선(천안~익산)과의 연동 - 호남권과의 연담화 가능
고암리 442-3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는
홍성역의 지목은 답(논)
면적은 1,669㎡
개별공시지가 - 195,000원
용도 - 생산녹지지역
철도보호지구<철도안전법>
홍성역과 합덕역 사이 삽교역
신설이 확정된 지경
#합덕역
#홍성군
홍성군의 지역잠재력의 원료(모토) -
접근성의 재료와 연동!
(도로와 철도)
서해안고속도로 - 광천나들목, 홍성나들목
당진영덕고속도로 - 예산수덕사나들목, 고덕나들목(예산군 소재)
장항선 - 홍성역, 광천역에서 정차
홍성역과 광천역 사이 신성역을 기준으로 천안 방면 노선은
2008년까지 직선화 개량사업이 완료되었고
광천, 청소 방면노선은 현재 개량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해선과 연계되는 장항선 홍성역은 준고속철도노선으로,
개통 시 KTX-이음이 운행될 예정이다
광천나들목 - 보령시 천북면 신덕리와 신죽리에 걸쳐 있는
서해안고속도로의 20번 교차로다
나들목 진출입로는 홍성군 은하면 장척리와 접하고 있고
국가지원지방도 제96호선을 통해
인접한 광천읍내로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나들목 이름이 광천으로 정한 것이다
홍성나들목 - 홍성군 갈산면 행산리, 쌍천리에 걸쳐 있는
서해안고속도로의 21번 교차로다
홍성읍과는 직선거리로 7km가량 떨어져 있다
2012년에 충청남도청이 대전에서 홍북읍일대의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상태다
내포신도시 - 예산군 삽교읍 목리와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를 중심으로 조성된 신도시
대전광역시에 있었던 충청남도청, 충청남도의회,
충청지방경찰청, 충청남도교육청이 이곳으로 이전하였다
규모 - 9.9㎢
세대 - 14,000가구
인구 - 25,000명
#내포신도시
#신도시
당진시(충남발전의 강한 모터)
의 지역잠재력
신도시 대신 철의 도시로 이미지가 강한 곳
지역내 산업시설이 다양하여
이것이 바로 당진의 잠재력의 화신!
홍성 등은 신도시가 지역랜드마크이지만
당진 지역랜드마크는 철강산업!!
예) 현대제철, 동국제강, 휴스틸, 하이스틸,
KG동부제철, 석문산업단지, 부곡산업단지,
송산산업단지, 합덕산업단지, 당진제철소,
서해경제자유구역청, 당진화력발전소 등
서해선 건설 목적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39번 국도와 77번 국도의 교통 혼잡 완화!
39번 국도(225km) -
시점;충남 부여군 부여읍 신대리 신대리삼거리
종점;경기도 의정부시 녹양동 녹양삼거리
경유지-충남 청양군 공주시 아산시
경기도 평택시 화성시 안산시 김포시
시흥시 부천시 고양시 양주시
서울 강서구 인천 계양구
77번 국도(1239km) - 시점;부산 중구
종점;파주 임진각(자유나들목)
* 평택시흥고속도로 화물차 교통혼잡 완화!
부천시~시흥시~안산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수도권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철도 교통망 확보!
* 서울 시내를 관통하지 않으면서도
한강 남북을 오갈 수 있는 최초의 철도노선 건설!
이로써 서해선은
서울 시내를 관통하지 않는
최초의 한강 남북 왕복노선이 될
예정이다
* 수도권 서부지역의 김포공항
강남
서울도심의 접근성 극대화!
#수도권
#경기도
서해안시대란?
(5) 서해안시대의 재료 - 서해안고속도로, 서해선과 그 연장선
(현재 및 미래가치)
서해안시대가 의미하는 것 - 1980년대 후반 대중국 교역확대와 함께
자리 잡은 숙어가 서해안시대이며
서해안의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교역에 유리한 점이 있다
갖가지 프로젝트가 국토균형발전의 모토로 추진되면서 서해안이 경제개발의
핵심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
#국토부
#토지투자
서해안고속도로 - 2001년 12월21일 완공
전남 무안과 서울 금천구를 연결하는
국내에서 3번째로 긴 노선이다(336km)
서해선 - 수도권전철 서해선
경의선;일산역~대곡역(6.9km) - 예정
대곡소사선;대곡역~소사역(19.6km) - 예정
서해선
소사역~원시역(23km) - 운행중
원시역~서화성남양역(4km) - 예정
소사역~원시역(23km);2018.6.16 개통
원시~홍성;2024.6 개통예정
#원시역
#소사역
(6) 평택당진(평택당진항)+화성의 연동
평택, 당진, 화성의 공통점 -
바다의 힘을 바탕으로
공업공간이 발달된 지역
(일자리와 놀거리가 풍부한 잠재력 높은 지역)
투자자↑
(∵기획부동산에서 장기간 작업중)
#평택시
#당진시
#화성시
당진 면적(705㎢)
화성 면적(699)
화성 인구밀도(1,281명/㎢)
평택 인구밀도(1,259명/㎢)
당진 면적≒화성 면적
(당진과 화성의 공통점)
화성 인구밀도≒평택 인구밀도
(화성과 평택의 공통점)
당진의 지역랜드마크 - 석문산단과 합덕역세권(현재 및 미래가치)
화성의 지역랜드마크 - 동탄1,2신도시와 향남역세권,
서화성남양역, 화성시청역(현재 및 미래가치)
평택의 지역랜드마크 - 고덕국제신도시(삼성반도체)와 안중역세권
(평택의 현재 및 미래가치)
화성은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공장이 가장 많은 곳
(현대기아, 제약단지)
#안산시
#아산시
화성과 평택 인구는 급증세이나
당진은 소강세 보지
서해선복선전철이 완공되면
당진시 주거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거품의 차이와 용이해진 교통 관계 때문
성남 하남의 거품 때문에 인근 경기도 주거인구가 증가하는 것처럼
화성 평택의 거품 때문에 인근 당진 주거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지역풍선효과와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 당진의 잠재력에
기대가 됨
경기도 광주 성남 판교 하남일대와
평택 화성 당진의 땅값은 계속 오름세
(∵기획부동산들의 장기 먹잇감)
검색창에 '김현기의 토지이야기'
검색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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