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열 모교방문의 날 행사에 관련하여 드리는 말씀
영원한 친구, 대열 동기생 여러분,
만물이 생동하는 봄을 맞이하여 전국 각지에 계신 동기생 여러분 모두 안녕하십니까? 이번 대열동기회 이정섭 회장으로부터 우리 40주년기념행사 추진본부장으로 위촉된 김종문입니다.
이번 우리 40주년 행사는 과거와 달리 처음으로 17기, 27기, 37기, 47기, 57기가 합동으로 “육사인 모교방문의 날” 이라는 단일 행사로 갖기로 하였음은 이미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며 상세한 행사 내용은 우리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간 여러차례 5개 동기회 대표들과 육사 실무자들이 토의한 결과, 이번 행사는 많은 육사 인들이 참여하는데 의의를 두고 각 기별 비용부담은 최소화 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행사추진본부장으로 행사관련 비용마련에 큰 책임은 덜게 되었습니다만, 우리 대열 동기회는 이번 기회에 우리 동기회 기금을 조금 더 확충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모든 대열 동기생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간 여러 선배 기의 동기회 활동을 알아보니, 16기 17기 등 여유가 많은 기금을 보유한 기의 활동은 연세가 많음에도 아직까지 부러울 정도로 동기회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대열동기회는 역대 회장단의 노력과 많은 동기생들의 후원 등 참여로 연회비나 별도 참가비 없이 잘 운영되어 왔습니다만, 앞으로 지속적인 활동을 위하여 이번 40주년 행사가 동기회 기금을 추가로 조성하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 합니다. 물론 일부에서는 돈 더 모아서 뭘 하려고 하느냐 는 의견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2.5억원 정도의 기금으로는 앞으로 20년 이상 활동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모두 은퇴하고 수입이 없다면 개별 후원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대열동기회의 연간 운영예산소요 2,000만원(총회, 월례회, 경조사비, 기별분담금, 동호회활동 등)과 사망조의금 가족당 50만원을 고려할 때 최소한 3억원 정도는 정기신탁에 넣어두어야 매년 이자와 원금 일부로 20년 이상 쓸 수 있을 것입니다. 20년이 너무 길다고요? 아닙니다. 우리 동기생들은 보통 90세 이상 살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우리 동기회도 앞으로 30년은 더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번 기금모금 목표를 약 7,000만원으로 하고, 이번 행사비로 3학년 생도와 식사 및 격려비 350만원, 육사발전기금 현금 500만원 출연 등 약 1,000만원만 사용하고, 나머지 6,000만원을 기금에 넣으면 약 3억원 기금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기금 찬조를 해 주신 발 빠른 동기생도 계신데,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한편 내가 얼마를 낼지 가이드라인을 궁금해 하시는 동기생도 있어서 굳이 말씀드린다면, 전 동기생이 최소 30만원 이상으로 하고, 특히 아래에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동기생들은 100만원 이상으로 하되, 물론 개인의 형편에 따라 판단한 금액을 전 동기생이 십시일반 찬조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울러 육사발전기금 참여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대열 동기생이 참여율은 매우 높습니다만, 절대 금액으로는 약간 미흡한 실정입니다. 현재까지 우리 27기는 8,344 구좌를 약정하여 총 7,809만원을 출연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17기는 3,000만원을 약정하기로 하였고 작년에 26기는 현금 2,000만원을 냈습니다. 이에 우리 동기회는 이번 행사에 500만원을 현금으로 출연하고, 추가로 각 개인별 약정금액 내용을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약정은 그야말로 약정으로 기간제한 없이 앞으로 내겠다는 약속이므로 각자 생각해 보시고 가능하겠다는 약정금액을 각 중대지회장들을 통하여 재무에게 알려 주시면 동기회 이름으로 약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개인별 지금까지의 출연 자료는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돈 문제만 말씀드린 것 같아 송구합니다만,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이번 모교방문 행사에 우리 동기생이 많이 참여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언 44년 전, 1967년 청운의 꿈을 안고 화랑대에 입교한지가 눈에 선한데 벌써 흰머리에 돋보기를 쓰고 할아버지 소리를 듣는 나이가 되다니, 지난 세월이 아쉽기도 합니다. 부디 이번 모교방문 행사에 동기생 내외분이 함께 오셔서 후배 생도들과 식사도 같이하시고 퍼레이드도 같이 해 보시면서 지난날을 되돌아보는 아름다운 시간을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1. 4. 7
육사 제 27기 동기회 회장 이 정 섭
임관40주년행사추진본부장 김 종 문 올림
--------------------------------------------------------
◎ 공동자문위원장 : 김장수, 이희원 동기
o 자문위원
- 장성급 동기생
- 중앙 및 지방행정부서 국장급 이상 동기생
- 기타 현재 중소기업 사장단 및 임원급 동기생
◎ 임관40주년행사추진본부
- 본부장 : 김종문
- 추진위원 : 김윤석, 신형화, 이택호, 장하부
*대열동기회 기금 계좌번호* 농협 : 034-02-050541 전인구(대열동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