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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一象 甲子 乾下乾上 乾 讖曰: 日月循環 周而復始 頌曰: 悟得循環真諦在 試於唐後論元機 |
金聖嘆:「此象古今治亂相因,如日月往來,陰陽遞嬗,即孔子百世可知之意,紅者為日 ,白者為月,有日月而後晝夜成,有晝夜而後寒暑判,有寒暑而後歷數定,有歷數而後系統分,有系統而後興亡見。」
제1번째 코끼리 갑자 말린 음식 아래에 끝까지 대항하여 한다
조짐이 말한다 :
망망한 천지에서 몰라 그친다
해와 달이 순환한다 한 바퀴 돌고 다시 시작한다
송이 말한다 :
반고부터 마침내 외국을 바라 호랑이는 룡쟁사 바른 홀수와 싸운다
순환의 참뜻은 어당후를 시도해 보고 있게 시작의 기계를 토론하게 깨닫는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고금이 제멋대로 서로 해와 달의 왕래를, 다스리고, 음양은 바뀌고, 공자 100세가 알 수 있는 마음을 넘겨준다,
홍자에 일을 위해서, 백자가 월, 해와 달이 있어 이후 주야, 이루어진다 주야가 있어 이후 한서, 판단한다
한서가 있어 이후 낱낱이 세어 정하고, 있다 낱낱이 세어 이후 시스템의 본분, 있다 시스템이 이후 흥하고 망하여 본다.
第二象 乙丑 巽下乾上 姤 讖曰: 一果一仁 即新即故 頌曰: 一統定中原 陰盛陽先竭 |
金聖嘆:「一盤果子即李實也,其數二十一,自唐高祖至昭宣凡二十一主。二九者指唐祚 二百八十九年。陰盛者指武「明空」當國,淫昏亂政,幾危唐代。厥後開元之治雖是媲美貞觀,而貴妃召禍,乘輿播遷,女寵代興,夏娣繼之,亦未始非陰盛之象。」
제2번째 코끼리 을축에 손괘의 아래에 끝까지 대항한다 姤
조짐이 말한다 :
주렁주렁하여 큰 성과 막명기 수
1 궈는 민감하자 마자 새로 사고였다
송이 말한다 :
만물의 흙 중의 생계 29 먼저 실제가 된다
통일이 중원을 정하고 흐린 성양선은 다한다
주가 말한다 :
1판의 과일이 리스(이실)이고, 그것이 수십십, 당고조로부터 내지 자오는 평범한 21명의 주인을 발표한다.
29자는 당나라의 해는 289년을 가리킨다.
뒷면에 성자지는 용감하다 曌담당하여 국, 부정은 혼미하여 정치, 여의 위험한 당대.
그 후에 카이위안의 다스림 정관에 필적한다,
그러나 귀비, 타고 메어 유랑하여, 재난을 초래한다
여자는 세대를 총애하여 여름에 동서가 계승되어 오고, 역시 흐린 성지상에 아니라고 할 수 없는 것이 유행한다,.
第三象 丙寅 艮下乾上 遯 讖曰: 撲朔迷離 不文亦武 頌曰: 遺枝撥盡根猶在 喔喔晨雞孰是雄 |
金聖嘆:「此象主武「明空」當國,廢中宗於房州,殺唐宗室殆盡。先武氏削髮為尼,故有參遍空王之句。高宗廢后王氏而立之,故有喔喔晨雞孰是雄之兆。」
제3번째 코끼리 병인에 간괘의 아래에 끝까지 대항한다 遯
조짐이 말한다 :
해와 달은 하늘에 걸려 있고 비춰 흙에서 내린다
복잡하게 뒤섞여 구별할 수 없게 옛스럽지 않게 역시 용감하다
송이 말한다 :
번이 왕의 색상의 하늘을 비우고 하루 아침에 거듭 제왕 궁에 들어간다
가지를 배설하여 뿌리를 다하여 돌려 여전히 있게 빵빵에 아침의 닭의 무엇이 수컷이었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군사와 같다 曌국에, 쓸모없는 것 중의 종의 어방주는, 당나라 종실을 죽여 거의 다한다.
먼저 우의 씨가 비구니에 머리를 깎고 출가하고, 고의로 왕즈(왕지)의 문을 비워 있다.
고종의 쓸모없는 것 뒤 왕스의 30세의, 있어 빵빵 아침의 닭의 어느는 웅장한 1조.
第四象 丁卯 坤下乾上 否 讖曰: 振羽高岡 乃克有後 頌曰: 賴有猴兒齊著力 已傾大樹仗扶持 |
金聖嘆:「此象主狄仁傑荐張柬之等五人反周為唐。武后嘗夢鸚鵡兩翼俱折,狄仁傑曰: 武者陸下之姓也,起二子則兩翼折矣。五猴指張柬之等五人。」
제4번째 코끼리 정묘 곤괘의 아래에 끝까지 대항하여 나쁘다
조짐이 말한다 :
비자가 날지 않고 주자는 떠나지 않는다
날개 고강을 흔들어 비로소 극복하여 있는 후에
송이 말한다 :
위엄이 청 여자 실권의 홀수를 가고 불경기 18자루를 시력이 미치는 데까지 바라본다
라이는 원숭이가 일제히 힘을 저술하고 이미 큰 나무 시합의 부축으로 기운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적인걸이 장간지 등 5명의 사람을 권하는 것과 마치 같게 당나라를 위해서 세심하게 바꾼다.
무후상 꿈의 앵무새 양 날개가 모두 꺾고, 적인걸은 말한다:
군사자 폐하의 성을 2묶음 일어나 곧 양 날개도 꺾는다,.
5마리의 원숭이가 장간지 등 5명의 사람을 가리킨다.
第五象 戊辰 坤下巽上 觀 讖曰: 截斷竹簫方見日 更無一史乃平安 頌曰: 木易若逢山下鬼 定於此處葬金環 |
金聖嘆:「一馬鞍指安祿山,一史書指史思明。一婦人死臥地上,乃貴妃死於馬嵬坡。截 斷竹蕭者肅宗即位,而安史之亂平。」
제5번째 코끼리 무진 곤괘의 아래의 손괘 상에 본다
조짐이 말한다 :
버들개지가 날고 촉의 길은 어렵다
대나무 퉁소의 방견일을 절단하여 더욱 1 역사는 비로소 평안하게 없다
송이 말한다 :
물고기의 표면적인 작은 북이 동관을 지나 군왕의 행검산 무이(목역)가 산의 아래의 만일 귀신에 어차처를 정하여 진환을 묻는다
주가 말한다 :
1 말 안장이 안록산을 , 1권의 역사서는 스쓰밍을 가리킨다.
1명의 부인은 수란의 바닥 위가 , 비로소 귀비는 어마외 언덕이 죽는다.
절단의 대나무 쑥자의 숙종이 즉위한다, 그러나 안사의난은 평평하다.
第六象 已巳 坤下艮上 剝 讖曰: 陰霾既去 日月復光 頌曰: 乾坤再造人民樂 一二年來見太平 |
金聖嘆:「此象主明皇還西京,至德二載九月,廣平王叔俶郭子儀收復西京,十月收復東 京,安史之亂盡弭,十二月迎上皇還西京,故云再造。」
제6번째 코끼리 이미 사 곤괘의 아래의 간괘 상에 벗긴다
조짐이 말한다 :
모두 모두 비황제가 황제 것이지 않았다
황사가 갈 뿐만 아니라 해와 달은 다시 번들번들하다
송이 말한다 :
대 표지는 높고 크게 2 베이징을 심어 여러 사람을 끌고 오늘 또 둥이 간다
곤괘에서 인민의 음악을 만드는 것을 하여 대략년 이래에 태평하게 본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명황환 서경, 덕까지 2 년이 9월, 광핑 왕의 아저씨 俶궈쯔이가 서경을 수복한다,
10월 도쿄를 수복하고, 안사의난이 미를 다하며, 12월 황제를 맞아 서경을 반환하고, 고의로 말하여 새로 만든다.
第七象 庚午 震下乾上 無妄 讖曰: 破關客乍來 陡令中原哭 頌曰: 重門金鼓含兵氣 小草滋生土口啼 |
金聖嘆:「此象主藩鎮跋扈及吐蕃入寇中原。」
제7번째 코끼리 경오 지진의 아래에 끝까지 대항하여 터무니없게 없다
조짐이 말한다 :
기 축제의 만아목
관객사를 쪼개 갑자기 중원에서 울도록 한다
송이 말한다 :
땅강아지와 개미는 지금까지 충분히 제방이 무너지고 6 궁에서 깊게 꿈의 전 잘못을 채운다
무거운문의 징과 북이 병사의 기체를 포함하고 샤오차오는 재래식의 입구를 일으켜 운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번진 함부로 날뛰어 및 토번에서. 중원을 침입한다
第八象 辛未 坤下離上 晉 讖曰: 朵朵李花飛 帝曰遷大吉 頌曰: 孤軍一駐安社稷 內外能收手臂功 |
金聖嘆:「此象主建中之亂,三人者李希烈、朱泚、李懷光也。李懷光以破朱泚功,為盧 杞所忌,遂反,故曰破賊還為賊。三人先後犯闕,德宗乘輿播遷,賴李晟以孤軍收復京城 ,而社稷重安矣。」
제8번째 코끼리 신미 곤괘의 아래의 이쾌 상에 나아간다
조짐이 말한다 :
총 피 중국 터키를 섞어 낡게 도둑이 또한 도둑
둬둬(타타) 이화비
송이 말한다 :
천자가 마수동을 몽진하고 뜻밖에 3명의 호걸은 관중에 쭈그리고 앉는다
고립된 군사는 주둔하여 사직을 설립하자 마자 내외가 팔뚝의 공로를 받을 수 있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인과 같아 만들어 가운데의 혼란하여, 3 사람자 이희열, 주홍색 泚,이회광 또한.
이회광이 주홍색을 쪼갠다 泚공로는, 레오 구기자나무에 의해서 두려워해 지고, 곧 바꾸고, 고의로 낡은 도둑이 또한 도둑을 말한다.
3명의 사람은 연이어 침해하여 부족하고, 덕 종승여가 유랑한다,
뢰이성은 고립된 군사로 수도를 수복한다, 그러나 사직이 거듭 편안하다.
第九象 壬申 乾下離上 大有 讖曰: 借得一枝 滿天飛血 頌曰: 萬人頭上起英雄 血染河山日色紅 一樹李花都慘淡 可憐巢覆亦成空 |
金聖嘆:「此象主黃巢作亂,唐祚至昭宗。朱溫弒之以自立,改國號梁溫,為黃巢舊黨, 故曰覆巢亦成空。」
제9번째 코끼리 임신 말린 음식 아래의 이쾌 상에 매우 있다
조짐이 말한다 :
백비흑에 아니게 클로버 사람이 나간다
빌려 1자루 얻어 피에 마구 뛰어다닌다
송이 말한다 :
만명 머리 상에 영웅을 뽑아 피는 강산의 일에 물들고 색이 붉다
1그루의 나무의 리 화두는 처참하고 집이 뒤집혀 역시 하늘이 되는 것 동정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황소가 무장 반란을 일으키는 것과 마치 같고, 당조지 자오는 존경한다.
주원 시해한 자립으로, 국호 량의 온도를 바꾼, 황소의 옛날 당, 고의로 집을 뒤짚는 것이라고 말하여 역시 하늘이 된다.
第十象 癸酉 坎下坎上 坎 讖曰: 泅水不滌 有血無頭 頌曰: 不但我生還殺我 回頭還有李兒花 |
金聖嘆:「此象主朱溫弒何皇后、昭宣、昭宗而自立,所謂一后二主也。未幾為次子友珪 所弒,是頌中第三句意。李克用之子存勗代父復仇,百戰滅梁,改稱後唐,是頌中第四句 意。」
제10번째 코끼리 계유 문턱의 아래의 문턱 위에 문턱
조짐이 말한다 :
광대하여 중원에서 바 더하기 니우를 막으면 안되다
물에서 헤엄쳐 제거하지 않아 피가 머리가 없다
송이 말한다 :
1 후에 2명의 주인은 모두 오래게 오르고 도량이 넓게 망망하게 1개 총괄한다
나는 살아 돌아와 나를 죽일 뿐만 아니라 잠시 후에 이아화에 있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주원이 어떤 황후, 자오를 시해하는 것과 마치 같고 선지, 자오는 존경하고 그러나 자립하며, 이른바 1 후에 2가 주장한다.
아직 거의 차남 친구에 의해서 옥 홀이 시해해 짐이지 않은 것였던 것은, 송 중의 제3번째 마음이었다.
리커융의 아들은 세대를 고무하는 것을 존재하고 아버지가 복수하며, 100 전이 량을 끄고, 후당이라고 고쳐 부르며, 송 중의 제4번째 마음.
第十一象 申戍 兌下坎上 節 讖曰: 兼而言之 喜怒哀樂 頌曰: 上得天堂好游戲 東兵百萬入秦川 |
金聖嘆:「此象主伶人郭從謙作亂,唐主為流矢所中。」
제11번째 코끼리 술을 신청한다 바꿔 문턱에 들어가 절약한다
조짐이 말한다 :
5명의 사람에 부와 비녹은 복이 아니다
겸하여 로 말하면의 희로애락
송이 말한다 :
용과 뱀이 서로 30년 싸우고 1일 빛과 줄곧 하늘로 올라간다
상에 천당에서 좋도록 노는 것을 얻어 둥의 병사의 100만은 친촨에 들어간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광대 사람의 곽종겸 같아 무장 반란을 일으켜, 당나라의 주인이 난데없이 날아온 화살 중.
第十二象 乙亥 震下坎上 屯 讖曰: 統二八州 已非唐土 頌曰: 繫鈴自解鈴 父亡子亦死 |
金聖嘆:「此象主石敬塘求救于契丹。唐主遣張敬達討石敬塘,敬塘不得已,求救于契丹 ,事之以父禮,賄以幽薊十六州。晉帝之立國契丹功也,然卒以契丹亡,故有繫鈴解鈴之 兆。」
제12번째 코끼리 을해 지진의 아래의 문턱 위에 모은다
조짐이 말한다 :
덩이는 1섬 옳고 타인 아버지라고 한다
계통 28 주
송이 말한다 :
1조를 바꿔 먼저 여마리는 드나들어 모두 주인이 없다
방울달기가 자연스럽게 벨을 풀고 아버지는 아들이 역시 죽는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석경당에 같게 거란에 구한다.
당주견 장경달이 석경당을 요구하고, 존경에 둑은 부득이하고, 거란에 구한다,
일의 아버지 리로, 뇌물이 엉겅퀴의 16 주 가둔다.
진제지가 거란의 공로에 나라를 세우고, 옳게 갑자기 거란으로 죽고, 고의로 방울달기의 해령지 1조에 있다.
第十三象 丙子 離下坎上 既濟 讖曰: 飛來飛去何所止 高山不及城郭低 頌曰: 惟有一個踏破足 高棲獨自理毛衣 |
金聖嘆:「此象主周主郭威奪漢自立。郭威少賤,世稱之曰郭雀兒。」
제13번째 코끼리 병자 아래의 문턱 위에 도울 뿐만 아니라
조짐이 말한다 :한수이가 다하고 참새는 높게 난다
어떤 그친 높은 산을 이리저리 날아 성곽은 낮은 것에 못 미친다
송이 말한다 :
100개 참새 수상에서 99개 산시를 지나 난다
1개는 밟아 발을 쪼개고 고 분야가 혼자 스웨터를 정리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주위의 주 궈웨이는 한을 탈취하여 자립한다.
궈웨이는 적게 싸고, 세계에서 그것이 곽작아를 말한다.
第十四象 丁丑 離下兌上 革 讖曰: 枯木逢春衹一瞬 讓他天下競榮華 頌曰: 英明重見太平日 五十三參運不通 |
金聖嘆:「此象主周世宗承郭威受命為五代之終,世宗姓柴名榮,英明武斷,勤於為治, 惜功業未竟而殂。五代共五十三年,凡八姓十三主,頌意顯然。」
제14번째 코끼리 정축 아래으로부터 바꿔 고친다
조짐이 말한다 :
리수가 어린 싹을 얻고 석류는 물이 넘쳐 꽃을 놓아준다
절망 중에 생기를 되찾아 일순간에 그의 천하가 영화를 겨루게 한다
송이 말한다 :
귀중한 나무 도탄의 흙이 이미 끝나고 13 동자는 5 왕과 공작이었다
영명하게 거듭 태평 일을 보아 53 삼은 운반하여 통하지 않는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주위 세종이 궈웨이는 오대의 종말을 위해서, 세종이 시명영 씨여, 영명하게 독단을 명령이나 임무를 받는 것 받는 것과 마치 같다,
부지런하게 다스림에, 공훈과 업적을 아껴 채 이룩하지 못하고 그러나 사망한다.
오대가 모두 53년, 무릇 8 성의 13명의 주인에, 송의 마음은 분명하다.
第十五象 戊寅 離下震上 豐 讖曰: 海內紛紛 父後子前 頌曰: 寰中自有真天子 掃盡群妖見日頭 |
金聖嘆:「此象主五代末造,割據者星羅棋布,惟吳越錢氏﹝錢鏐四世﹞稍圖治安,南唐 李氏﹝李昇三世﹞略知文物,餘悉淫亂昏虐。大祖崛起,拯民水火。太袓小名香孩兒,手 執帚著,掃除群雄也。」
제15번째 코끼리 무인 아래의 지진 상으로부터 아름답다
조짐이 말한다 :
하늘에서 해와 달이 산하가 있다
국내 잇따라 아버지 후의 아들 전
송이 말한다 :
전쟁의 중원에서 마침내 아직 쉬이지 않고 여의 사람은 베개를 높이 하고 잘 자 진거(김과)에 누운다
넓은 지역 안에 전의 천자가 자연히 있게 무리의 귀신을 다하여 쓸어 해를 본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오대는 가루에 만들고, 분할자가 사방에 촘촘히 분포된다,
다만 오월 첸의 씨 (돈 鏐4세) 약간 치안을 바란다,
남당 이씨(이승삼 세계)가 대략 문물을 알고 , 여는 상세히 알아 음란하게 학대가 나간다 .
대 선조의 궐기가, 백성 도탄을 구한다.
태袓아명의 향기로운 갓난아기에, 손이 비의 저작을 붙잡고, 군웅을 제거한다.
第十六象 已卯 離下坤上 明夷 讖曰: 順天應人 無今無古 頌曰: 天將一統付真人 不殺人民更全嗣 |
金聖嘆:「此象主宋太袓受禪汴都,天下大定,錢李二氏相率歸化,此一治也。」
제16번째 코끼리 이미 묘 이쾌의 아래의 곤괘 위에 시력이 평평하게 한다
조짐이 말한다 :
하늘 평생 물
순톈은 사람에 응하여 오늘 고대가 있다
송이 말한다 :
촘촘히 박아 촌스러워 전병성 리 씨 나머지의 외모 천자를 향해 하늘에서 통일하여 진짜 사람을 교부할 필요가 없고 인민을 죽이지 않아 더욱 전부 계승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쑹 너무 袓볜을 선위하는 것 당하여 모두, 천하 대정, 전이이 씨는 연이어 화학에 속하고, 이것이 다스리자 마자.
第十七象 庚辰 坎下坤上 師 讖曰: 掃邊氛 奠邦邑 頌曰: 運籌幸有完全女 奏得奇功在議和 |
金聖嘆:「此象主宋真宗澶淵之役。景德元年,契丹大舉入寇,寇準勸帝親征,乃幸澶淵 。既渡河,遠近望見卸蓋皆踴躍呼萬歲,聲聞數十里,契丹奪氣,遂議和。」
제17번째 코끼리 경진 문턱의 아래의 곤괘 위에 사단
조짐이 말한다 :
소리는 뚜렷하고 전쟁이 그친다
단역 기분이 나라 읍을 다진다
송이 말한다 :
천자는 친히 출정하여 갑자기 강을 건너고 환호성의 100이리부터 노래한다
방책을 세워 다행히 완전한 여자가 특별한 공로는 강화하고 있게 연주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송진종 전연의 노동과 같다.
경치 덕 원년에, 거란이 대거 침입하고, 침범자는 반드시 임금이 친히 출정하고, 비로소 전연을 총애하는 것을 권한다. 강을 건널 뿐만 아니라,
원근은 덮개를 푸는 것을 바라보아 모두 활발하게 만세를 외치고, 소리가 수십의리 맡고, 거란은 기체를 탈취하고, 곧 강화한다.
第十八象 辛巳 艮下艮上 艮 讖曰: 三八之年 治安鞏固 頌曰: 朝中又見釵光照 宇內承平氣象開 |
聖嘆:「此象主仁宗嗣立,劉太后垂簾聽政。旁有一犬,其惟狄青乎。」
제18번째 코끼리 신사 간괘의 아래의 간괘 상 간괘
조짐이 말한다 :
천하의 모친 김도복 토끼
수다스러운 해
송이 말한다 :
논과 밭은 빈번히 재해가 아니고 힘은 어린 주인을 부축하여 천자가 천문 기상을 관찰하던 대에 앉는다
북한 중에서 또 비녀의 일조를 보고 처마 안에 태평 기상이 열린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인이 종사입에 민감한 것과 마치 같고, 유 태후는 수렴 청정하다.
옆 1마리의 개가 있어, 그것 다만 디칭 호.
第十九象 壬午 離下艮上 賁 讖曰: 百萬雄師 頭上一石 頌曰: 韶華雖好春光老 悔不深居坐殿墀 |
金聖嘆:「此象主神宗誤用安石,引用群邪,致啟邊釁,用兵西北,喪帥百萬。熙寧初, 王韶上平戎三策,安石驚為奇謀,力荐於神宗,致肇此禍。」
제19번째 코끼리 임오 아래의 간괘 상으로부터 크다
조짐이 말한다 :
여러 사람嚚嚚모두 그 실에 들어간다
백만 대군
송이 말한다 :
북한은 홀수로 도모하여 저녁에 사단을 상실하고 인민 서북에 모두 떠돌아 다닌다
좋은 시절일지라도 봄 경치가 늘 심 거좌전 돌층계를 뉘우치기 좋아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신종이 오용하여 돌을 배치하는 것과 마치 같고, 인용군의 재앙은, 치의 옆을 야기하여 동물의 피를 그릇에 담아 제사 지내고, 서북을 용병하고, 멋진 100만을 상실한다.
빛나고 차라리 초에, 왕의 소 제1성은 융하고 3이 채찍질하며, 안석경은 홀수를 위해서 도모하여, 적극 추천한 신종에, 야기하여 이 재앙을 일으킨다.
第二十象 癸未 離下乾上 同人 讖曰: 莫與京 終旁皇 頌曰: 奇雲翻過北海頭 鳳闕龍廷生怛惻 |
金聖嘆:「此象主司馬光卒,蔡京父子弄權,群小朋興,賢良受錮,有日月晦盲之象。」
제20번째 코끼리 계미 아래에게 끝까지 대항한 동료
조짐이 말한다 :
무광을 향해 해와 달이 눈이 보이지 않는다
모와 베이징
송이 말한다 :
부자의 한마음이 그리고 뜻을 같이하여 중톈의 해와 달 수중 물건
케빈이 베이하이의 머리를 넘기고 봉궐룡 조정은 억지로 슬프게 근심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사마광의 병사와 같고, 차이 베이징의 부자가 권력을 악용하고, 무리 샤오펑은 시작하며, 어질고 착하게 쇠붙이를 녹여 틈새를 때는 것 당하고, 해와 달의 밤맹의 코끼리가 있다.
第二一象 甲申 兌下艮上 損 讖曰: 吁嗟元'首首' 南轅北轍 頌曰: 異姓立朝終國位 卜世三六又南行 |
金聖嘆:「此象主金兵南下,徽宗禪位。靖康元年十一月,京師陷,明年四月,金以二帝 及宗室妃嬪北去,立張邦昌為帝。卜世三六者,宋自太祖至徽欽,凡九世,然則南渡以後 又一世矣。」 西元 1126 年,靖康之變。西元 1127 年,南宋始。
제21번째 코끼리 갑신 바꿔 간괘를 내려가 훼손한다
조짐이 말한다 :
공궐궁 중에 눈은 3 자에 깊다
워 워에 시작의 머리를 탄식하여 행동이 목적과 서로 상반된다
송이 말한다 :
요염한 기분이 아직 부캉닝을 안정시키이지 않고 북쪽에 봉화를 제거하여 임금 베이징을 바라본다
다른 성이 북한을 설립하여 종말의 국의 위치 부의 세계의 36 또 난은 간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금 같고 병사가 남쪽으로 가고, 휘장은 양위를 존경한다.
징캉의 원년이 11월, 수도에서 움푹 들어간다,
임금에 내년 4월, 김이이 임금 및 종실 정실과 소실 북쪽에 가고, 장방창을 선다.
부의 세계의 36자, 쑹의 조상으로부터 휘장까지 흠, 무릇 9세, 그렇다면 남도 이후 또 한 시대.
서기 1126 해, 정강의변. 서기 1127 해에, 남송이 시작한다.
第二二象 乙酉 兌下離上 睽 讖曰: 鳳鳳淼淼 木冓大賴 頌曰: 一木會支二八月 臨行馬色半平安 |
金聖嘆:「此象主司馬光卒,蔡京父子弄權,群小朋興,賢良受錮,有日月晦盲之象。」
제22번째 코끼리 유 아래의 이쾌로 바꿔 눈을 부릅 뜨고 본다
조짐이 말한다 :
천마는 하늘에 걸려 있고 아주 태국을 보지 않는다
봉봉묘는 아득하게 넓은 나무 冓대 라이
송이 말한다 :
신 베이징의 왕기만 동남에 화근은 넓은 바다에서 책략을 한다
1그루의 나무가 28월 받칠 수 있고 마색반 평안에 출발할 때가 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사마광의 병사와 같고, 차이 베이징의 부자가 권력을 악용하고, 무리 샤오펑은 시작하며, 어질고 착하게 쇠붙이를 녹여 틈새를 때는 것 당하고, 해와 달의 밤맹의 코끼리가 있다.
第二三象 丙戍 兌下乾上 履 讖曰: 祥光宇內 一江斷楫 頌曰: 如何兵火連天夜 猶自張燈作水嬉 |
金聖嘆:「此象主賈似道當權,汪立信文天祥輩不能以獨力支持宋室。襄樊圍急,西子湖 邊似道猶張燈夜宴,宋室之亡其宜也。」
제23번째 코끼리 병 술 바꿔 아래에 끝까지 대항하여 이행한다
조짐이 말한다 :
비길을 말한 것 같게 침곤암을 한다
상서로와 광의 처마 안에 1 강단즙
송이 말한다 :
수염이 위엄을 무력으로 토벌하고 2 기둥은 톈리를 들어 지탱하지 못한다
어떻게 전란이 계속하여 밤 망설여 장등작 물 장난으로부터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구쓰다오가 권력을 장악하는 것과 마치 같고, 왕입신 원톈샹은 세대에 혼자 힘으로 쑹 실을 지지할 수 없다.
샹판의 사방은 긴급하여, 서자호 변사도는 망설여 장등야 잔치, 송실지 알맞아 또한. 그것을 죽는다
第二四象 丁亥 兌下巽上 中孚 讖曰: 二九四八 於萬斯年 頌曰: 干戈四起疑無路 指點洪濤巨浪中 |
金聖嘆:「此象主帝昺遷山,元令張弘範來攻,宋將張世傑兵潰,陸秀夫負帝赴海:宋室 以亡。」 (西元 1279 年,宋亡。 )
제24번째 코끼리 정해 아래의 손괘 상 중에 진실하게 바꾼다
조짐이 말한다 :낭떠러지 해변 임금 역시 신선
2948 번스의 해에
송이 말한다 :
11 복인소 월말
전쟁이 도처에서 일어나 길이 없을까 의심하여 훙타오(홍도)의 큰 파도를 지적한 가운데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임금과 같다 昺산으로 옮기고, 시작이 장훙의 범래공을 명령하고, 쑹은 장스의 제의 병사를 무너진다,
륙수부 패배의 임금은 바다에 가고, 송실이가 죽는다.
서기 1279 해에, 쑹이 죽는다.
第二五象 戊子 艮下巽上 漸 讖曰: 斡離河水 燕巢捕'麥戈' 頌曰: 北關鎖鑰雖牢固 子子孫孫五五宜 |
金聖嘆:「此象主元太祖稱帝離河,太祖名鐵木真,元代凡十主。斧鐵也,柄木也,斧柄 十段即隱十主之意。」
제25번째 코끼리 무자 간괘의 아래의 손괘 상에 흘러든다
조짐이 말한다 :
북쪽의 임금 남쪽의 신이 아직 서자 마자
워는 강물과 헤어져 연소포 밀 과
송이 말한다 :
솥의 발이 일의 본 홀수를 이기려고 애쓰고 1마리의 이리의 2마리의 쥐는 잠시를 판단한다
북관은 열쇠일지라도 견고하게 55를 자자손손하여 알맞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원의 조상이 제왕이 되어 난하를 선회하는 것과 마치 같고, 조상의 유명한 테무친, 원대의 평범한 10명의 주인.
도끼의 철 또한, 자루의 나무 또한, 도끼의 자루 10구간 바로 10이 주장한 마음을 숨긴다.
第二六象 已丑 震下震上 震 讖曰: 花不花 賊四起 頌曰: 房中自有長生術 莫怪都城澈夜開 |
金聖嘆:「此象主順帝惑西僧房中運氣之術,溺於娛樂,以致劉福通、徐壽輝、方國珍、 明玉珍、張士誠,陳友諒等狼顧鴟張,乘機而起。宦官樸不花壅不上聞,至徐達,常遇春 直入京師,都城夜開,毫無警備。有元一代竟喪於淫僧之手,不亦哀哉。劉福通立韓林兒 為帝,故曰木木來。」
제26번째 코끼리 이미 추하다 지진의 아래의 지진 상에 진동한다
조짐이 말한다 :
때에 밤이 해는 쌀이 없다
화부화
송이 말한다 :
떠들썩한 가운데의 원목목이 오고 사방 경보는 옆의 을 일어난다
집 안에 종래가 수단을 장수하고 탓하지 마라 수도 처의 밤에 연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순제가 스페인은 승려 집 안에 운이 좋은 수단을 미혹하는 것과 마치 같고, 빠져 엔터테인먼트에, 류푸퉁, 쉬서우후이,
방국진, 밍위전, 장스청에, 천유는 생각컨대 이리를 기다릴 것 같게 창궐하여 돌보고, 기회를 타고 그러나 일어난다.
서달까지, 환관의 박부화는 막히지 않아 맡는다,
상우춘은 줄곧 수도에 들어가고, 수도에서 밤에 열리고, 경비가 조금도 없다.
위안의 한 세대가 뜻밖에 어음승의 손을 상실하고, 역시 죽지 않는다.
류푸퉁이 한임아를 서고 임금을 위해서, 고의로 나무 나무를 말한다.
第二七象 庚寅 乾下震上 豫 讖曰: 應運而興 其色曰赤 頌曰: 江東岸上光明起 談空說偈有真王 |
金聖嘆:「此象主明太袓登極。太祖曾為皇覺寺僧,洪武一代海內熙洽,治臻大平。」
제27번째 코끼리 인을 배상한다 말린 음식 아래의 지진 상에 기쁘다
조짐이 말한다 :
다만 일과 월에 백성의 극에 들어간다
시기에 순응하고 그러나 시작하여 그 색이 붉은 색을 말한다
송이 말한다 :
자루 잎 잎의 현금 오로지 황황의 랑랑이 사방을 비친다
강동 기슭에서 광명이 일어나고 공론에 대해서 말하는 것에 빠르게 전의 왕이 있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시력 너무 袓등극한다.
조상이 일찍이 황제의 감각의 절 승려이고, 홍무 한 세대 국내에서 빛나 상담하고, 다핑을 도달하는 것을 다스린다.
第二八象 辛卯 坎下震上 解 讖曰: 家中有鳥 郊外有尼 頌曰: 真龍游四海 方外是吾家 |
金聖嘆:「此象主燕王起兵,李景隆迎燕兵入都,宮中大火,建文祝髮出亡。」
제28번째 코끼리 신묘 문턱의 아래의 지진 상에 푼다
조짐이 말한다 :클로버 불의 발
집 안에 새가 교외에서 비구니가 있다
송이 말한다 :
날개가 전혀 높게 일을 날아 쟁연하여 리가 얼룩얼룩하다
전 룽유의 온 천하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 옌의 왕이 군대를 일으키는 것과 마치 같고, 리징의 융영연 병사 모두, 들어간다 궁 안에 대화재에, 건문의 주는 보내 죽는다.
第二九象 壬辰 巽下震上 恆 讖曰: 皞皞熙熙 康樂利眾 頌曰: 宇內同歌賢母德 真有三代之遺風 |
金聖嘆:「此象主宣宗時張太后用楊士奇、楊溥、楊榮三人,能使天下又安,希風三代, 此一治也。時人稍士奇為西楊,溥為南楊,榮為東楊。」
제29번째 코끼리 임진 손괘의 아래의 지진 상에 변함없다
조짐이 말한다 :
가지가 그 룽을 발행한 국의 마룻대였다
皞皞 빛나 안락한 이익은 많다
송이 말한다 :
1자루는 북쪽의 1자루의 둥에게 또 난의 가지의 종이 역시 같다
처마 안에 노래의 현명한 모친과 덕은 정말 3대의 유풍이 있다
주가 말한다 :
이 주 선종과 같을 때에 장의 태후는 양사기, 버들로 넓고, 양룽이 3명의 사람이며, 천하가 또 편안하도록 할 수 있다,
아주 바람의 3대에, 이것이 다스리자 마자.
한창때의 사람에 약간 선비가 몹시 스페인의 버들, 푸는 난의 버들을 위해서, 둥의 버들을 위해서 영광스럽다.
第三十象 癸巳 巽下坤上 升 讖曰: 石亦有靈 生榮死賤 頌曰: 天心復見人心順 相克相生馬不前 |
金聖嘆:「此象主張太后崩權歸王振,致有乜先之患。其後上皇復辟,石亨自詡首功, 率以恣橫伏誅,此一亂也。」
제30번째 코끼리 계 사 손괘의 아래의 곤괘 위에 오른다
조짐이 말한다 :
규 숲
돌은 역시 마음이 영사천을 낳는다
송이 말한다 :
이루지 못하자 마자 또한 앞서 나가는 것이 부족하여 6 룡친어는 터무니 없는 옆에 도착한다
톈신(천심)은 다시 인심이 질서 정연한 것을 보고 상극은 서로 마부전을 낳는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가 태후의 방법을 주장하여 권력, 야기하여 녜가 있어 먼저의 앓아. 왕전에 속한다
그 뒤 상에 황제가 부활하고, 돌은 순조롭게 으뜸가는 공훈에 허풍을 떨며, 율은 방자하게 방종하는 것으로서 사형당하고, 이것은 혼란하다.
第三一象 甲午 離下巽上 家人 讖曰: 一男一女 斷送人國 頌曰: 縱有胸懷能坦白 乾坤不屬舊明君 |
金聖嘆:「此象主天啟七年間,妖氣漫天,元氣受傷。一男一女指魏閹與客氏而言。魏殺客氏,客氏熹宗乳母,稱奉聖夫人。」
제31번째 코끼리 갑오 아래의 손괘로부터 오른 가족
조짐이 말한다 :
당투 남김의 서자
1명의 남자의 1 여자가 사람 국을 내버린다
송이 말한다 :
충신의 현명한 선비가 모두 몰락하고 천계의 그 진심은 제멋대로 더욱 뒤섞이어 어지럽다
뛰어 올라 마음 속이 솔직할 수 있게 곤괘에서 옛날 현군에 속하지 않는 것을 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천계의 7년 사이에, 요염함이 온 하늘에 가득차고, 원기는 부상을 당한다.
1명의 남자의 1 여자는 위의 환관과 손님 씨를 가리켜 로 말하면.
위살객 씨에, 손님 씨는 햇빛이 희미하게 유모를 존경하고, 성스러운 부인을 받는다고 말한다.
第三二象 乙未 巽下坎上 井 讖曰: 八九數盡 日月無光 頌曰: 太息金陵王氣盡 一枝春色占長安 |
金聖嘆:「此象主李闖、張獻忠擾亂中原,崇禎投環梅山,福王偏安不久明祀遂亡。頌末句似指胡后,大有深意。」
제32번째 코끼리 을미 손괘의 아래의 문턱 위에 우물
조짐이 말한다 :
마도북은 부족하고 개가 서방에 유희한다
십중팔구의 수 해와 달 무광 다한다
송이 말한다 :
버들은 꽃이 져 이화잔을 다하고 오색 기치가 나눠 북쪽을 온다
너무 진링의 왕기진을 그쳐 1자루의 술 마신 후 붉어진 얼굴이 장안을 차지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주 리가 뛰어들고, 장셴중은 중원을 교란하며, 숭정 던져 매산을 둘러싸, 복 왕 안주하여 지 오래지 않아 명사수. 죽는다
송은 가루에 문이 수염을 가리킨 것 같은 후,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
第三三象 丙申 巽下兌上 大過 讖曰: 主客不分 地支無子 頌曰: 藩籬多撤去 稚子半可哀 |
金聖嘆:「此象乃滿清入關之徵。反客為主殆亦氣數使然,非人力所能挽回歟。遼金而後胡人兩主中原,璜璜漢族對之得毋有愧。」
제33번째 코끼리 병이 신청한다 손괘의 아래 바꾼 큰 과오
조짐이 말한다 :
황허 물은 맑고 기체가 질서 정연하게 곧 다스린다
주인과 손님이 구분하지 않고 십이지는 아들이 없다
송이 말한다 :
하늘의 창바이 폭풍우가 오고 호인의 기체는 쇠하지 않는다
문호에서 많이 물러나 가고 어린 아이가 반쯤 슬퍼할 수 있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청나라의 관내 출입의 치였다.
피곤하여 피동적인 처지에서 벗어나 주도권을 쥐어 역시 팔자가 그렇게 되게 하여, 인력이 아녀 만회한다.
랴오닝 금 이후 호인의 2 주 중원, 패옥 패옥 한족 그것에 대해 만족하여 부끄럽다.
第三四象 丁酉 巽下巽上 巽 讖曰: 太平時 王殺王 頌曰: 洪水滔天苗不秀 中原曾見夢全非 |
(金聖嘆死於太平太國之前,此象對他而言已是未來之事。)
金聖嘆:「證已往之事易,推未來之事難,然既證已往,似不得不推及將來。吾但願自此以後,吾所謂平治者皆幸而中,吾所謂不平治者幸而不中,而吾可告無罪矣。此象疑遭水災或兵戎與天災共見,此一亂也。」
제34번째 코끼리 정유 손괘의 아래의 손괘 상에 순종한다
조짐이 말한다 :
머리는 머리카락이 있고 옷은 백을 두려워한다
태평의 때 왕살왕
송이 말한다 :
태평 또 피방울이 나는 것을 보아 오색의 장성이 겉옷
홍수 파도가 거친 묘부수
주가 말한다 :
증명서의 과거의 일은 쉽고, 미래의 일을 어려운 것으로 추천하기, 옳게 과거를 증명할 뿐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장래에 미치게 한 것 같다.
나 이로부터, 나의 이른바평치자가 모두 다행히 맞힌다,
내게 소위평치자는 다행히 맞지 않지 않다, 그러나 내가 무죄를 신고할 수 있다.
이 코끼리는 수재 혹은 무기와 군대가 천재와 모두 이것은 혼란한 것을 보는 것 , 당하는 것으로 의심한다.
第三五象 戊戍 震下兌上 隨 讖曰: 帝出不還 三台扶傾 頌曰: 南有兵戎北有火 中興曾見有奇才 |
金聖嘆:「此象疑有出狩事,亦亂兆也。」
(一八五九年,英法聯軍入北京火燒圓明園,皇帝逃往熱河,後來在曾國潘 、李鴻章的推動上,開始師夷制夷,推動新的軍事建設。)
제35번째 코끼리 무술 지진의 아래에 바꿔 따른다
조짐이 말한다 :
서방에서 사람이 충분히 신의 베이징을 밟는다
임금 또한 3대 부축하여 기울어 나간다
송이 말한다 :
검은 구름은 어둡고 스페인 이래를 임금자가 린허에 진타이를 건축한다
난은 무기와 군대가 북쪽에 불이 중흥하여 일찍이 뛰어난 재능이 있는 것을 보였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나가 일을 사냥하고, 역시 제멋대로 징조가 되어 의심한다.
이것, 당일의 츠시의 증피화 열하에, 비슷하여 8개국 연합군을 묘사한다
열하는 청나라의 여름에 모두, 뛰어난 재능이 쩡궈판(증국번)에 지적하여이다.
第三六象 己亥 乾下巽上 小畜 讖曰: 不分禍福 燈光蔽日 頌曰: 母子不分先後 西望長安入覲 |
金聖嘆:「此象疑一女子能定中原,建都長安。」
(慈禧專權,庚子義和團亂,八國聯軍入北京,慈禧太后光緒逃往長 安。)
제36번째 코끼리 자기 해 말린 음식 아래의 손괘 상에 작게 사육한다
조짐이 말한다 :
가늘고 길어 여자 적을 막아 빈손이 된다
재앙의 복을 구분하지 않아 불빛이 해를 가린다
송이 말한다 :
두 주먹은 곤괘를 하여 빙빙 돌고 국내에서 이유없이 안정시키지 않는다
모자가 앞과 뒤를 구분하지 않고 스페인은 장안에 들어가 배알하는 것 희망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여자가 중원, 정도의 장안을 정할 수 있는 것으로 의심한다.
이것은 비로소 츠시의 의화단 사건을 가리키고, 그러나 이번의 사후의 츠시와 광쉬는 모두 재앙을 피하여 장안에 간다,
머지않아, 2명의 사람은 2 낮에 연이어 세상을 떠난다.
第三七象 庚子 震下巽上 益 讖曰: 南北不分 和衷與共 頌曰: 海內竟無王 半凶還半吉 |
金聖嘆:「此象雖有元首出現,而一時未易平治,亦一亂也。」
제37번째 코끼리 경자 지진의 아래의 손괘 상에 유익하다
조짐이 말한다 :
한수이는 망망하고 총괄해서 계통을 뒤잇지 않는다
남북과 진심과 모두 구분하지 않는다
송이 말한다 :
물은 맑아 마침내 있어 다하여 배반하여 8월 만난다
국내에서 뜻밖에 왕이 없고 흉은 더 반쯤 길하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일지라도 원수가 나타나고, 그러나 때로는 아직 쉽게 평정하여 다스리이지 않고, 역시 어지럽히자 마자.
이것은 중화민국을 예언한 설립이었다.
第三八象 辛丑 震下離上 噬嗑 讖曰: 劫及鳶魚 水深火熱 頌曰: 海波能使江河濁 境外何殊在目前 |
金聖嘆:「此象兵禍起於門外有延及門內之兆。」
제38번째 코끼리 신은 추하다 지진의 아래의 이쾌 상에 물어 깐다
조짐이 말한다 :
문밖 1마리의 사슴
재난 및 솔개 생선은 도탄에 빠지다
송이 말한다 :
뜨겁게 열어 운반할 때에 재앙이 만연하고 만명 후에 1만의 인생이 죽는다
파도는 강이 흐리도록 할 수 있고 국외에서 얼마나 현재에 끊는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전화는 일어나 문밖에 문하생 안에 연장한 1조에 있다.
이것이 비로소 제1차세계대전을 가리킨다
第三九象 壬寅 巽下兌上 頤 讖曰: 旭初升 人都哭 頌曰: 一朝聽得金雞叫 大海沉沉日已過 |
金聖嘆:「此象疑一外夷擾亂中原,必至酉年始得平也。」
제39번째 코끼리 임인 손괘의 아래에 바꿔 휴양한다
조짐이 말한다 :
새는 발이 없고 산은 월이 있다
해가 처음으로 오르고 사람은 모두 운다
송이 말한다 :
12월 중의 기체는 어울리지 못하고 난산이 참새가 베이산에 수집한다
하루 아침에 금계가 외치는 것을 얻는 것을 들어 큰 바다는 깊이 들고 일이 이미 지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밖의 외국이 중원을 교란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반드시 닭띠 해까지 평평하게 시작한다.
이 코끼리는 일본이 중국을 침략한다고 지적한 것이었다.
새는 충분하게 없고, 산이 월이 있고, 1개의 섬 글자였다.
第四十象 癸卯 巽下艮上 蠱 讖曰: 小小天罡 垂拱而治 頌曰: 若逢木子冰霜渙 生我者猴死我雕 |
金聖嘆:「此象有一李姓,能服東夷,而不能圖長治久安之策,卒至旋治旋亂,有獸活禽死之意也。」
제40번째 코끼리 계 묘 손괘의 아래의 간괘 상에 미혹시킨다
조짐이 말한다 :1234
약간 북두칠성은 드리워 두 손을 맞잡아 절하고 그러나 다스린다
송이 말한다 :
한입의 둥이 오고 기체는 너무 거만하고 발 아래에 머리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 털이 없다
무쯔(목자)의 고결한 절조에 만일 흩어진다면 나자의 원숭이를 낳아 나의 수리개가 죽는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리 성이 있고, 동이를 복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 안정의 책략을 바랄 수 없다,
갑자기 내지 곧 혼란하게 빙빙 돌고, 짐승 산 날짐승이 융통성이 없는 마음을 다스린다.
이것은 국민당이 타이완으로 옮긴다고 지적한 것 같다.
第四一象 甲辰 離下離上 離 讖曰: 陰陽反背 上土下日 頌曰: 九十九年成大錯 稱王只合在秦州 |
金聖嘆:「此象一武士握兵權,致肇地覆天翻之禍,或一白姓者平之。」
제41번째 코끼리 갑진 아래의 이쾌 상으로부터 헤어진다
조짐이 말한다 :
천지 밤맹
음양이 반대로 등지고 흙 다음 오른다
송이 말한다 :
모자가 반드시 착용해야 하고 피는 머리가 없고 손은 곤괘에서 어느 날 쉬는 것을 한다
99 수확은 크게 틀리고 왕으로 자처하여 단지 진의 주에서 닫는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1 무사가 병권을 쥐는 것과 마치 같고, 야기하여 천지 개벽의 재앙을 일으키든지, 1 백성자는 평평한.
이것은 마오쩌둥(모택동)의 간 각종 운동을 가리키고, 99 합성이 2 8년이고, 털과 재위하여 기일에 서로 맞는다.
진주즉 산시성에, 옌안이 역시 산시에 있다. 모자가 착용해야 하는 것은 모함한다고 말한 것이었다.
第四二象 乙巳 艮下離上 旅 讖曰: 長弓在地 危而不危 頌曰: 此時渾跡匿朝市 鬧亂君臣百萬般 |
金聖嘆:「此象疑一女子當國,服色尚白,大權獨攬,幾危社稷,發現或在卯年,此始亂之兆也。」
제42번째 코끼리 을사 간괘의 아래의 이쾌 상에 여행한다
조짐이 말한다 :
미인은 스페인으로부터 오고 북한 중이 나날이 편안해 지다
길게 땅에서 구부려 위이부는 높다
송이 말한다 :
서방 여자 비파 신선은 깨끗하고 옷 색이 더욱 신선하다
이 때여 멍청한 사적은 숨겨 시를 참배하고 군신 100만종류를 난리를 피운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여자가 국을 담당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색을 복용하는 것은 아직 하얗고, 대권이 독점하고, 여는 사직을 해친다,
발견하고 혹은 토끼띠 해에, 이 시작은 혼란한 것이 징조가 된다.
第四三象 丙午 巽下離上 鼎 讖曰: 始艱危 終克定 頌曰: 唯有外邊根樹上 三十年中子孫結 |
金聖嘆:「此象疑前象女子亂國未終,君臣出狩,有一傑出之人為之底定,然必在三十年後。」
제43번째 코끼리 병오 손괘의 아래의 이쾌 상에 서로 대립한다
조짐이 말한다 :
군주는 군주가 신은 신이 아니다
시작은 곤란하고 위태롭고 마침내 정할 수 있다
송이 말한다 :
검은 토끼는 청룡의 혈에 들어가고 다하지 못하여 말할 수 없다
외지에 뿌리의 나무 상에 30년의 중국 자손이 맺는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의심스러운 것 전 여자의 혼란한 국이 아직 끝나것이지 않게와 마치 같고, 군신은 나가 사냥한다,
1 출중한 인위의 바닥이 있어 옳은 것 정하여, 반드시 30년 후에서.
第四四象 丁未 坎下離上 未濟 讖曰: 百靈來朝 雙羽四足 頌曰: 四夷重譯稱天子 否極泰來九國春 |
金聖嘆:「此象乃聖人復生,四夷來朝之兆,一大治也。」
제44번째 코끼리 정미 문턱의 아래의 이쾌 상에 아직 돕이지 않았다
조짐이 말한다 :
해와 달 리의 하늘
몽골종다리는 북한에 오고 양 날개의 4가 충분하다
송이 말한다 :
현재 중국은 성인일지라도 호걸이 아니게 또한 세심하게 이루어진다
4 외국은 이중 번역하여 천자라고 부르고 9 국의 봄을 부극태래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가 성인의 재생, 4 외국은 북한에 온 1조, 1 태평 또한.
第四五象 戊申 坎下艮上 蒙 讖曰: 木火金水 洗此大恥 頌曰: 從此不敢稱雄長 兵氣全消運已終 |
金聖嘆:「此象于太平之世復見兵戎,當在海洋之上,自此之後,更臻盛世矣。」
제45번째 코끼리 무신 문턱의 아래의 간괘 상에 덮어 씌운다
조짐이 말한다 :
손님이 서쪽에 오고 내지 둥은 그러나 그친다
나무의 불의 진수이가 이 대 수치를 씻다
송이 말한다 :
염증은 훙을 세계를 열어 운반하여 같고 태양이 백양중을 은닉한다
여기부터 자칭 영웅이 되어 길어 병사의 기체는 완전하여 소실되어 운반하여 이미 끝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태평한 세계에서 다시 무기와 군대를 보고, 담당하여 해양 상에서, 지금부터 후, 더욱 태평 성대를 도달한다.
第四六象 己酉 坎下巽上 渙 讖曰: 萬人不死 一人難逃 頌曰: 東邊門裏伏金劍 勇士後門入帝宮 |
金聖嘆:「此象疑君王昏瞶,一勇士仗義興兵為民請命,故曰萬人不死一人難逃。」
제46번째 코끼리 기유 문턱의 아래의 손괘 상에 흩어진다
조짐이 말한다 :
어두운 어두운 황사
만명이 죽지 않고 1명의 사람은 도망치기 어렵다
송이 말한다 :
1명의 군인의 몸이 활을 휴대하여 단지 나는 안락 할미새를 말한다
동쪽의문 속에 복김검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군왕이 어두운 것으로 의심한다 瞶,1명의 용사는 의리를 지켜 군대를 일으켜 백성을 대표하여 청원한다,
고의로 만명은 1명의 사람이 죽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여 도망치기 어렵다.
第四七象 庚戍 坎下乾上 訟 讖曰: 匹夫有責 一言為君 頌曰: 好把舊書多讀到 義言一出見英明 |
金聖嘆:「此象有賢君下士,豪傑來歸之兆,蓋輔助得人,而帝不居德,王不居功,蒸蒸然有無為而治之盛。此一治也。」
제47번째 코끼리 술을 배상한다 문턱의 아래에 끝까지 대항하여 소송한다
조짐이 말한다 :
언무수문하여 백일홍 별은 밝다
모두에게 책임이 있어 1마디의 말이 군주
송이 말한다 :
왕무제에 없게 마른 곤괘를 정하여 톈젠(전간) 제1번째의명에서 온다
좋도록 고서를 많이 읽어 정의의 언일출은 영명하게 본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현명한 군주 하사가 있고, 호걸의 귀순의 1조는, 보조를 덮어 적임자를 얻고, 그러나 임금이 덕을 차지하지 않는다,
왕이 공로가 있다고 자처하지 않고, 옳아 무위가 있고 그러나 다스린 성을 왕성하게 일어난다. 이것이 다스리자 마자.
第四八象 辛亥 離下乾上 同人 讖曰: 八牛牽動 雍雍熙熙 頌曰: 五十年中一將臣 青青草自田間出 |
金聖嘆:「此象疑一朱姓與一苗姓爭朝綱,而朱姓有以德服人之化,龍蛇相鬥,想在辰巳之年,其建都或在南方。」
제48번째 코끼리 신해 아래에게 끝까지 대항한 동료
조짐이 말한다 :
묘의 오 사이에 그 코끼리가 이쾌를 연결한다
바 더하기 니우가 영향을 미치고 화목하게 빛난다
송이 말한다 :
도탄이 인민 지를 도울 뿐만 아니라 진거(김과)를 손에 들어 도둑을 죽이지 않는다
50년 중에 신을 칭칭차오는 톈젠(전간)으로부터 나가자 마자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주홍색 성과 1다발의 성이 조정의 기강을 다투는 것으로 의심하고, 그러나 주홍색 성은 덕으로 남에게 순종한 화학이 있고, 용과 뱀은 서로 작다,
생각하여 진시의 사의 해에, 그 정도는 혹은 있는 남방.
第四九象 壬子 坤下坤上 坤 讖曰: 帝王稱弟兄 紛紛是英豪 頌曰: 六爻占盡文明見 棋布星羅日月齊 |
金聖嘆:「久分必合,久合必分,理數然也,然有文明之象,當不如割據者之紛擾也。」
제49번째 코끼리 임자 곤괘의 아래의 곤괘 위에 곤괘
조짐이 말한다 :
산골짜기는 인구가 줄고 토벌하여 그 집을 잃으려고 한다
제왕이 형제는 잇따라 영웅호걸을 말한다
송이 말한다 :
1개는 혹은 인구 안에 울고 본분 남쪽에 본분 북쪽에 물건으로 나눈다
6 효는 문명을 다하여 차지하여 보고 바둑 부의 별 뤄의 해와 달이 일치하다
주가 말한다 :
오랫동안 나눠 반드시 닫아, 반드시 나누는 것을 닫아, 이수연 또한,
분할자보다 못할 때에 혼란에 옳은 것에 현대적인 코끼리가 있다,.
第五十象 癸丑 震下坤上 復 讖曰: 貞下起元 獸貴人賤 頌曰: 豺狼結隊街中走 撥盡風雲始見天 |
金聖嘆:「此象遇寅年遭大亂,君昏臣暴,下民無生息之日,又一亂也。」
제50번째 코끼리 계축 지진의 아래의 곤괘 위에 회복한다
조짐이 말한다 :
도탄은 서로 싸울 때에 가난하게 곧 변한다
정조의 아래에 시작을 뽑아 짐승 귀인은 싸다
송이 말한다 :
호랑이머리 사람이 호랑이머리의 해를 만나고 흰쌀의 이익의 창고는 값나가지 않는다
승냥이와 이리는 맺어팀 거리 안에 가고 풍운을 다하여 돌려 매일을 시작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범띠 해에 혼란하게 매우 당하는 것을 만나고, 군주는 어둡고 신이 사납고, 백성은 이자가 붙지 않는 일을 내려가며, 또 어지럽히자 마자.
第五一象 甲寅 兌下坤上 臨 讖曰: 坤順而感 後見堯舜 頌曰: 重見中天新氣象 卜年一六壽而康 |
金聖嘆:「此象乃明君得賢后之助,化行國內,重見昇平,又一治也。卜年一六,或在位七十年。」
제51번째 코끼리 갑 인 바꿔 곤괘에 들어가 가까이 있다
조짐이 말한다 :
음양과 화학이 바르게 한다
곤괘에서 질서 정연하고 그러나 느낀 후 요순을 본다
송이 말한다 :
누구의 윈난성의 여자는 아직 강직하고 곤괘 독일이 뜻밖에 사방을 느낀다
거듭 중톈의 신 기상을 보아 16 수이강에 점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가 현군 현인 후의 그것, 돕는다 행의 국내로 변하고, 거듭 태평하게 보며, 또 다스리자 마자.
부가 16에, 혹은 70년 재위한다.
第五二象 乙卯 乾下坤上 泰 讖曰: 踽踽何之 瞻彼樂國 頌曰: 門外客來終不久 乾坤再造在角亢 |
金聖嘆:「此象主東北被夷人所擾,有遷都南方之兆。角亢南極也。其後有明君出,驅逐外人,再度昇平。」
제52번째 코끼리 을묘 말린 음식 아래의 곤괘 위에 태국
조짐이 말한다 :
혜성 갑자기 보아 불리한 둥베이
구워 어떤 그것이 그 음악의 국을 내다본다
송이 말한다 :
欃총의 1의. 현금 동방에 오나라의 고통은 여전히 제왕이 있다
문의 낯선 손님은 마침내 오인 지 오래지 않은 곤괘의 재조성이 각에 높은 것을 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주인과 같게 둥베이에 외국 교란해 지고, 남방으로 천도한 1조에 있다.
항수의 남극을 경쟁한다.
그 뒤 현군이 나가고, 외부 사람을 몰아 내고, 재차 태평하다.
第五三象 丙辰 乾下震上 大壯 讖曰: 順天休命 半老有子 頌曰: 域中兩見旌旗美 前人不及後人才 |
金聖嘆:「此象有一秦姓名孝者,登極關中,控制南北,或以秦為國號,此一治也。」
제53번째 코끼리 병 진시 말린 음식 아래의 지진 상에 매우 건장하다
조짐이 말한다 :
관중의 천자가 인재를 중히 여긴다
순톈이 생명을 쉬어 반쯤 늘 아들이 있다
송이 말한다 :
1개의 효자는 스페인으로부터 오고 잡아 대강 천하 앤을 한다
영역 안에 2 옛사람 후 인재 깃발은 아름다운 것을 본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진의 이름 효자가 있고, 관중을 등극한다,
남북을 통제한다, 혹은 진을 국호로 하고, 이것이 다스리자 마자.
第五四象 丁巳 乾下兌上 夬 讖曰: 啄息茍安 雖笑亦哭 頌曰: 寰中自有真龍出 九曲黃河水不黃 |
金聖嘆:「此象有實去名存之兆,或為周末時,號令不行,尚頒止朔:亦久合必分之徵也 。」
제54번째 코끼리 사 夬
조짐이 말한다 :
레이레이는 시원시원하고 남는 바둑이 1판이었다
탁의 숨이 일시적인 안일을 탐할지라도 웃으며 역시 운다
송이 말한다 :
거만한 쥐와 소 양을 구분하지 않아 털에 가서 존재한다 강이라고 부른다
넓은 지역 안에 종래의 진실한 용이 나가고 9곡의 노래의 황허 물은 노랗지 않다
주가 말한다 :
이 빈틈없게 이름에 가서 존재한 1조에 있는, 혹은 주말에 마치 같을 때,
호령이 안되어, 아직 분배하여 북쪽을 그쳐 : 오랫동안 닫아 반드시 분의의 치 또한.
第五五象 戊午 乾下坎上 需 讖曰: 水邊有女 對日自拜 頌曰: 轉危為安見節義 未必河山是我送 |
金聖嘆:「此象有一石姓或劉姓一統中原,有一姓汝者謀篡奪之,幸有大臣盡忠王室,戒謹惕勵,一切外侮不滅自滅,雖亂而亦治也。」
제55번째 코끼리 무오 말린 음식 아래의 문턱 위에 필요로 한다
조짐이 말한다 :
두려워하여 곧 반지가 생겨 훨씬 이른 것이 없다
물가에서 여자가 있어 대일 자연스럽게 절한다
송이 말한다 :
신 악기를 넘겨다 보아 마침내 쓸모 없게 공경하고 삼가 조심스럽게 신의 많은 사람이 있다
위험한 상태를 벗어나 안전하게 되어 축제의 정의를 보아 강산은 반드시 내가 보낸 것이지는 않았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1 돌 성 혹은 유 성이 중원을 통일하고, 1 성의 루자가 탈취를 도모한다,
행운은 대신이 왕실을 충성을 다하고, 정중히 조심하는 것 경계하고, 모든 것 외래 침략과 압박은 자기를 끄며, 일지라도 제멋대로 그러나 역시 다스린다.
第五六象 己未 坤下坎上 比 讖曰: 戰不在兵 造化游戲 頌曰: 金母木公工幻弄 干戈未接禍連天 |
金聖嘆:「此象軍用火,即亂不在兵之意。頌云,海疆萬里,則戰爭之烈,不僅在於中國 也。」
제56번째 코끼리 자기 미 곤괘의 아래의 문턱 위에 비교한다
조짐이 말한다 :
비자는 새가 잠자는 생선이 아니다
전은 병사에 없고 행운이 논다
송이 말한다 :
연해지방 만리가 구름연기를 다하고 상에 높은 하늘의 아래 및 샘을 이른다
김모 목 공유의 노동자는 공허하게 하고 전쟁이 아직 재앙을 받이지 않게 계속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의 군용의 불은, 제멋대로 병사의 마음에 없다.
송이 말하고, 연해지방 만리에, 곧 전쟁의 강렬한 것은, 중국에 있을 뿐만 아니라.
第五七象 庚申 兌下兌上 兌 讖曰: 三尺童子 四夷讋服 頌曰: 不信奇才產吳越 重洋從此戢兵師 |
金聖嘆:「此象言吳越之間有一童子,能出奇制勝,將燎原之火撲滅淨盡,而厄運自此終矣,又一治也。」
제57번째 코끼리 신을 배상한다 바꾼다
조짐이 말한다 :
사물의 발전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하여 독으로 마약을 제조한다
3 자의 동자가 4 외국이었다 讋의복
송이 말한다 :
문턱에서 상극의 매일 끝에서 떠나 천사의 사인미 살기
뛰어난 재능의 산 오월을 믿지 않아 먼 바다에서 여기부터 사단을 군을 철수한다
주가 말한다 :
이 코끼리는 오월 사이에 1 동자가 있다고 말하고, 의외의 방법으로 공격하여 승리할 수 있고, 들판을 태울 필요가 없는 불은 남김없게 박멸한다,
그러나 액운이 지금부터 끝나고, 또 다스리자 마자.
第五八象 辛酉 坎下兌上 困 讖曰: 稱兄弟 六七國 頌曰: 猶有煞星隱西北 未能遍唱太平歌 |
金聖嘆:「此象有四夷來王,海不揚波之兆。惜乎西北一隅尚未平靖,猶有遺憾,又一治 也。」
제58번째 코끼리 신유 문턱의 아래에 바꿔 고생한다
조짐이 말한다 :
매우 제멋대로 비겨 4 외국이 복용한다
형제를 67 국이라고 부른다
송이 말한다 :
봉화는 남김없어 바다는 물결이 없어 왕으로 자처하여 제왕이 되어 또 거느린다
여지가 있게 악령의 별은 숨겨 서북에 두루 다녀 태평 노래를 부르지 못한다
주가 말한다 :
천하가 태평한 1조에 이 코끼리는 4 외국 이래의 왕이 있다,.
아껴 호 서북의 1 구석은 아직 평온하이지 않아, 여지가 있어 유감스러워, 또 1 또한. 다스린다
第五九象 壬戍 艮下兌上 咸 讖曰: 天下一家 治臻大化 頌曰: 紅黃黑白不分明 東南西北盡和睦 |
金聖嘆:「此乃大同之象,人生其際,飲和食德,當不知若何愉快也。惜乎其數已終,其或反本歸原,還於混噩歟。」
제59번째 코끼리 임술 간괘의 아래에 바꿔 짜다
조짐이 말한다 :
도시가 부가 네가 없다
천하일가하여 다화를 도달하는 것을 다스린다
송이 말한다 :
1 인위적 대세계의 복
붉은 노란색에 흑백은 뚜렷하지 않고 둥난에서 서북에 화목을 다한다
주가 말한다 :
이것은 대체로 같은 코끼리이고, 인생의 그 사이에서, 덕을 마시는 것과 먹고, 어떤을 모를 때에 유쾌하다.
아껴 호 그 수가 이미 끝나, 혹시 근본을 반대하여 평원에 속하여, 어혼악을 반환한다.
이 코끼리는 비로소 천하가 대체로 같다고 말하고, 지구 상에 다시 국가와 정부가 없다.
인종 대 혼 종을 거쳐, 피부색이 혼동하도록 하고, 세상에서 다시 다른 피부색의 종족이 없다.
第六十象 癸亥 坤下兌上 萃 讖曰: 終者自終 始者自始 頌曰: 萬萬千千說不盡 不如推背去歸休 |
金聖嘆:「一人在前,一人在後,有往無來,無獨有偶,以此殿圖,其寓意至深遠焉。無象之象勝於有象。我以不解解之,著者有知當亦許可。」
제60번째 코끼리 계해 곤괘의 아래에 바꿔 모은다
조짐이 말한다 :1 뒷면 1 양
종말자가 자연스럽게 끝나고 시작자는 자연스럽게 시작한다
송이 말한다 :
망망한 천명의 이 중에서 추구하고 세상살이의 흥망성쇠는 자유롭지 않다
1만만천 못하여 밀어 편벽하여 죽어 말하지 못한다
주가 말한다 :
1명의 사람 전에서, 1명의 사람에 후에, 가서 온 것 없고, 이뿐만 아니라 이 궁전의 사진으로
그 우의는 가장 깊고 크다. 코끼리가 없는 코끼리는 승리하여 코끼리가 있다.
내게 그것을 풀지 않는 것으로서, 저자는 지식이 마땅히 역시 승낙해야 한다.
https://blog.naver.com/jogaewon/110102001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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