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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묘보장엄-고궁박물관 장법기전을 추천한다.
展览推荐|妙宝庄严——故宫博物院藏法器展
2020년 12월 16일 10:40 시나컬렉션 소스: 이페어케이
2020년 12월 16일, 묘보장엄—고궁박물관 장법기전—가덕예술센터에서 일반에 공개, 전시탐소에서는 110여 점의 글을 선택하였다.물건의 대부분은 건륭제 때의 것이다우수한 예술 작품을 충분히 전시하다.청대 궁정의 최고를 보여 주었다
포스터를 전람하다
법기는 종교수행공양장엄도장 등에 주로 쓰인다.고궁박물관은 많은 법기류와 특히 불교법기가 소장되어 있어 청궁정의 물질문화, 황실의 종교를 인식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궁중에는 많은 법기류(法器)가 잘 갖추어져 있고, 공예가 정교하며, 용재가 광범위하며, 금, 은, 구리, 철, 옥, 자, 대나무, 목, 골, 상아, 법랑, 유리, 보석, 진주, 산호 등 각종 재질이 있어 황실용기의 독특한 존귀함을 자랑한다.본 전시는 고궁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각종 법기 유물 중 각 문류의 서로 다른 재질, 공법을 엄선한 장전불교법기 100여 점을 대체적으로 기능별로 전시하여 청궁 장전불교법기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대중 이해를 도모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9년 고궁박물관이 가덕아트센터와 손잡고 '고궁박물관장 궁중기좌전'을 연 데 이어 두 번째다."이번 고궁장법기전은 2020년 전국은 물론 전 세계에 걸쳐 중국 문물예술의 큰 전시다.고궁을 벗어나 대중을 향한 첫 작품이 많다"고 말했다.자더 아트 센터의 존 커친 사장이 말했다.전시는 2021년 3월 14일까지.
제1단원
持验法器
이 단원에서는 불법을 수호하고 불사의식을 할 때, 불교의식을 할 때 사용하는 법기를 전시하고 있는데 금강령, 금강저, 딱바라기, 딱바라기, 딱바라기, 딱바라기주, 다리뼈, 카장가, 해골봉, 금강말뚝, 월도 등이 있다.청궁에는 많은 불당이 있었는데, 대부분 건륭(建隆) 때 지어진 것으로 밀종(密宗) 불당(佛堂)은 우화각범화루범종루양심전서난각불당 등이었다.이 표준에서 선택된 법기는 대부분 밀종수행의 법기로서, 곳간에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불당에 설치되지 않아 그 용도와 사용장소를 알 수 없다.기록에 따르면, 청대 궁중 불당의 건립과 그 내부에 설치된 설계는 건륭이 삼세장 가국사의 지도로 완성한 것으로 궁중의 필요에 맞게 구조적으로 개조보완하여 청궁 특유의 장전불교사상 체계를 갖추었다고 한다.장가국사는 장전불교경전에 정통하므로 궁내 관련 법기는 장전불교경전과 의궤를 엄격히 따르고 사용하며, 그 제작도 주로 티베트법기의 특징을 본떠서 계승하고 궁중기예와 결합하여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다.
전체 모양은 건륭황제의 금모양의 구슬이 말라붙은 그릇이다.
진주 골드 캡 실버 도금 받침대 내화말라깽이 그릇 청천륭
통높이 17.3cm 그릇길이 15.5cm 너비 12.8cm
받침 길이 16.5cm 너비 16cm
全形,乾隆款金嵌珠嘎巴拉碗
嵌珍珠金盖银镀金托座内画嘎巴拉碗 清乾隆
通高17.3cm 碗长15.5cm 宽12.8cm
底座长16.5cm 宽16cm
이 그릇은 양심전에 보관되어 있다.골격 사발과 노란색, 매끈매끈하고 광택이 난다.사발 가장자리에 진주 금테를 박다.그릇 안에 붉은색을 띤 붉은 바탕에 세 마리(녹황적)의 팔뚝이 큰 위덕금강상이 그려져 있다.그 정면은 녹색 피부, 소 머리, 머리에 해골 관, 삼안, 의복이다.금색 영락옷, 백색 상피, 오른쪽 다리 굽이, 왼쪽 다리 뻗기, 호랑이 연꽃자리 답복.가슴에는 각각 월도와 대머리 그릇을 들고 파란 명비를 품에 안았다.나머지 네 손은 각각 카라볼라, 금강저, 밧줄과 창을 쥐고 있다.명비는 오른발을 비스듬히 펴서 왼발이 주님의 허리를 감싸고 왼손은 머리 그릇을 받쳐 드렸다.금강역사는 둘레가 모두 불꽃무늬로 휘감겨 있다.이 그릇은 뚜껑과 받침, 바닥과 함께 금으로 된 그릇을 곁들인다.받침대 밑에는 티베트, 만주, 몽골, 한사체어제명문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각각 새겨져 있다.건륭임자, 즉 건륭오십칠년(1792년)에 청군은 두 번째로 구르카 왕국(현 네팔)을 정벌하여 대패하였다.전쟁 후 군무를 주관한 화림진헌(和林進憲) '네마닌 포가브라' 사발과 장사의 사회를 보았던 팔세제 롱후투크투도 또한 조정의 지지(朝政)에 감사를 드리며 건륭제(建隆帝)의 대희(大喜)를 바쳐 찬문으로 수불의 마음을 표현하였다
(合)乾隆款青玉铃杵-杵
全形,乾隆款青玉铃杵-铃
全形,乾隆款青玉铃杵-杵
第二单元
供养法器
이 단원에서는 법사행사와 불교의식, 불법수치시 제불공양을 위한 법기를 전시한다.각 급기는 제불들을 부양하는데 쓰이고, 각기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은 각각 다른 함의를 나타내고 있다.청대 궁중에는 여러 불당에 많은 제기가 설치되어 있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고 세공도 뛰어나며, 재료도 풍부하고 장식도 화려하여 궁중 특유의 미적 감각을 나타내었다.오공, 칠진(七眞, 칠정보), 팔보(八寶, 길상)가 가장 흔하며 불당마다 진열되어 있다.이들 제기는 티베트 불교의 상징적 상징으로 길상의 의미를 담아 점차 종교용품이나 세속생활에 응용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건축, 집기, 옷, 가구, 회화 등에서 팔상, 팔서물, 오묘욕 등의 문양을 많이 볼 수 있다
全形,五成金须弥山坛城
五成金须弥山满达 清底径31.5cm,通高36cm
이 제품은 5할 금으로 되어 있으며 소재가 귀하고 색감이 화려합니다.만달대면 중앙에 우뚝 솟은 수미산 상치정대 누각, 수미산 양쪽에는 상서운(上 。雲)을 두른 해와 달, 붉은 색은 일, 파란색은 월, 주위에는 칠정보(七政寶), 팔상지(八吉吉) 등이 서 있고, 옆면 둘레에는 색의 보석, 문양, 범자, 연주문, 연판문 등이 둘러져 있다.만달의 옆면에 놋쇠 도금 고리를 하나 놓았으니 하닷에 달 수 있더라이 만달은 오색하달과 자단목좌, 유리덮개를 갖추고 있어 청궁의 소중함을 보여준다.
이 문양은 수미산단성(壽美山壇城)으로 알려져 있는데, 청궁(淸宮)에서는 만달(滿達) 또는 만달(萬達)이라 불렀다.수미산은 인도신화 속 명산으로 이 산이 높아서 우주의 가장자리를 볼 수 있다고 전해진다.산꼭대기에는 선견성을 쌓고 그 안에 제석천이 살며, 사방의 중턱에는 사천왕천이 있고 그 주변에는 칠향산, 칠금산, 사대부주 등이 둘러쌓여 있어 산 양쪽에 해와 달이 함께 빛난다.티베트 불교에서는 일(日)은 태장계의 이치, 월(月)은 금강계의 지혜로 여긴다.불교는 이것으로 불법이 최고로 높고, 그 이치와 지혜가 해와 달빛과 같다고 비유한다휘가 우주를 두루 휘황찬란하게 휘황찬란하다.
티베트 불교 특유의 예경(禮敬)류인 하닷은 얇은 견사로 직사각형을 만들어 흰색, 빨강, 노랑, 파랑, 녹색의 길이가 달라 보통 길이 1m, 너비 약 20cm에 이르고 길이 3m 이상에 이르는 사람도 있어 그 길이와 색깔은 존자의 지위에 따라 정해져 있으며, 하닷은 경의를 표하고 축복의 뜻을 표한다.
清乾隆 乾隆款青花矾红彩云龙纹五供(一香炉、二烛台、二花瓶)
香炉口径16.6cm,高28cm
烛台底径13 cm,高27 cm
花瓶口径15.5 cm,高26.5 cm
오공(五 足)은 오구족(五 。足)이라고도 하며 불전의 장엄한 물건으로 일향로(一香路)와 이촉대(二烛臺), 이화병(二花兵)으로 이루어져 있다.《현우경(賢愚經)》 권삼재(權三在)에 따르면 석가모니의 의례(儀禮)를 영청할 때 이미 향을 피우고 꽃을 바친다는 설이 있다.불교에서는 악취를 쫓으며 번뇌를 끊기도 하고 정신을 차리기도 하여 이익을 올리기도 하며, 불법의 공덕을 향으로 비유하여 사방에 전파하여 중생들에게 이익을 주고, 향을 피워 복을 빌기도 한다.그래서 청궁에는 각 불당마다 향로를 설치하고, 오공(五工)의 하나인 향로는 보존량이 많고 재질이 풍부하여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다량으로 구성된 오공 외에도 향로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어 불당에도 향로를 따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궁박물원에는 현재 특색 있는 단일체 향로가 많이 보존되어 있다.촛대의 사용은 인도의 불전헌등(佛前憲)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찰내 조명의 도구이자 예불제(禮佛祭)의 일종인 제기다.불교에서는 불탑불상경권전연등에서 큰 공덕을 지킬 수 있고, 등불의 명암이 밝기 때문에 등명을 불법과 지혜에 비유하고 지혜로써 우치를 깨뜨리는 경우가 많다.촛대는 보통 한 쌍으로 만들어져 있고 형상은 상대적으로 단일하다.화공양도 인도 불교 의식에서 유래된 것으로, 산화를 반에 담아 공양하다가 가지치기를 해서 병 속에 꽂아 공양하는 것으로 발전하였다.종이, 나무, 견사로 연꽃, 연꽃잎 등을 만들어 도금을 칠하고 병에 꽂아 부처님 앞에 내놓는 상화(常花)라고도 한다.불전에 꽃을 바치는 것은 법을 현명하고 밀교할 때 중요한 공양물의 하나이다.공양하는 꽃은 꽃향기는 물론 환경을 단장해 보는 이의 기쁨을 느끼게 한다는 게 불교계의 주장이다.불전에 꽃을 공양한 사람은 무량공덕을 얻을 수 있다.흔히 꽃병은 쌍쌍으로 나타나는데, 향로, 촛대와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데, 향로는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며, 촛대는 향로 좌우에 놓이고 꽃병은 가장 바깥 양쪽에 놓인다.
불교는 청대에 이르러 오공의 제작에 다양한 텍스처와 모양을 갖추었고, 그 종류도 다양했다.청화반홍채운룡문자 5종 세트는 대기로 만들어지며 공예가 정교하고 자기질이 깨끗하고 섬세하며 유약색이 맑고 투명하며 균일하다.청화와 백반홍의 컬러가 화려하며, 운룡무늬의 선이 부드럽고 생생합니다.전서구인 '대청건륭제(大淸建隆年制)'는 노구연변, 촛대, 꽃병 허리 부분에 모두 있다.이 다섯 세트는 경덕진 어요에서 청궁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이 시기 최고의 작품이다.
제3단원
예경법기
이 단원에는 예불경불(禮佛敬佛)기원류( 。願類)로 법의(法衣)법관(法冠)오불관(五佛冠)가마우함(噶 。)마니륜(馬國)불발(佛發)불탑(佛TA) 등이 전시되어 있다.불당 안에는 불법을 수리하고 제불들을 공양하는 데 사용된 법기 외에도 여러 예불들과 제불들의 호우를 비는 법기가 많이 있는데, 이 법기는 앞의 두 단원과 결합하여 상대적으로 완전한 장전의 불교법기 체계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白色缎绣缀砗磲珠缨络衣
清乾隆 白色缎绣缀象牙珠璎珞法衣
裙长98cm,腰宽80 cm,下摆宽108cm
云肩纵120 cm,横94cm
袖长59 cm,袖口宽13cm
영락법의(璎珞法衣)는 티베트 불교의 고승이 중대한 법사활동을 할 때 착용한 복장이다.흰 색의 흰 색 수놓아진 이 무늬는 겉에 아이보리 영락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치마, 소매, 구름, 어깨, 장신구 등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스커트:사다리꼴 모양으로 아래폭은 왜각이다.치마는 두 겹으로 나뉘는데, 아래층에는 흰색 단자가 있고, 아래로부터 위로 오색 실로 바닷물벼랑을 수놓으며, 좌우 치마의 옷자락 대칭에 금빛 물고기, 보개, 오색 구름무늬를 수놓는다.붉은 박쥐·프랑스 간 분 와, 바퀴, 산호 해마 등이 있다. 뜻대로 되다.중턱이 평평하고 금수 자국이 금용 두 줄로 되어 있다.치맛자락에는 석청색 직금단 가장자리를 두 가지 색의 금실, 붉은색 실밥의 수놓아 장식한다.자수공은 전통 바늘, 엇걸림 바늘, 굴림 바늘, 침술 기법을 주로 하며, 바늘 운행이 정교하고 바느질 땀이 가지런하다.표층에는 흰색 상아구슬 그물 영락, 영락간에는 상아조각 연꽃, 국화 원판, 허리에는 영락간에는 상아조각판 15점을 넣어 불상보살상수두 등을 조각하였다.영락 하단에는 명황사 이삭과 동도금령으로 장식하였다.치마는 흰색 리본으로 허리에 묶었다.
소매:위아래가 좁은 팔토시모양으로 흰색 소단자에는 오채사로 상운, 연꽃, 붉은박쥐, 금색쌍어 및 물벼랑을 수놓아 소매 끝자락에는 석청색 직금단변, 평양색 금수변과 홍조를 수놓았다.색실로 수를 놓아 회문을 하고, 상아조각 금강저와 연꽃영락을 장식하였다.
全形,乾隆款铁胎贴金錾龙纹钵盂
乾隆款铁鋄金錾龙纹钵 清乾隆
口径30.2cm,通高17.2cm
승려가 쓰는 식기(食器)로 쓰였고, 발행을 들고 구걸하는 것을 '탁발( 托發)'이라 하더니 불전공기로 발전했다.보통 고승은 입적하기 전에 자신이 쓰던 가사나 발발을 자신의 실전을 받은 제자에게 물려준다.
이 사발은 둥근 바탕에 북배, 주둥이를 잡고, 몸통을 투조공법으로 용문, 팔보문, 감지연무늬를 투조하고, 안쪽에 붉은색 비단을 덧댄 것이다.발저에는 "대청 건륭제"의 6자 3행 전장이 있다형형. 부묘금( 附描金)으로 된 가죽 케이스에 한(漢)몽골(蒙)장(藏)사체 글자로 가득 찬 백능첨(白绫 。)이 들어 있는데, 한문(漢文)은 '용발우( 。 。)를 새로 조각한 것'이라고 한다.이 사발은 원래 이화헌이 남아 있다.
장전불교 법기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신성한 위풍과 위엄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형질·질재질·색채·용도가 서로 다르고, 상징의 의미도 매우 복잡하여, 각 교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매우 복잡할 것이다.경전과 의궤는 불교의 의리와 사용 방식, 사용 장소에 대한 정확한 해독이 어려운 곳이다.《청궁조판처 활책》《청궁진설문서》등에는 많은 법기의 제작 세부사항과 봉안규제와 각 불당의 설치 위치에 서로 다른 법기가 배치되어 있어 궁중장전불교법기 연구에 확실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본 전시를 통해 청궁의 신비로운 장전불교문화와 그 사용에 대한 다양한 법기(法器)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정보를 전람하다.
전시 명칭: 묘보장엄-고궁박물관 장법기전
전시장소: 가덕아트센터 2층 전시실(베이징 동성구 왕푸징거리 1번지)
전시기간: 2020년 12월 16일~2021년 3월 14일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월요일 휴관]
화~목,일 : 10:00-18:00 (17:30 입장정지)
금토 : 금토 : 10:00-20:00 (19:30 입장정지)
주최: 고궁박물관, 가덕아트센터
개최:가덕아트센터
티켓 정보
아침 새 표: 40위안/사람
판매 시기: 2020년 11월 20일 - 2020년 12월 15일
사용규칙 : 전시기간 사용가능하며, 폐관일 제외.
정가표
1인 1인 80원/인 2인 118원/장
판매기간: 2020년 12월 16일~2021년 3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