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평일 명예기자|승인 2024.12.13 14:45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지부장 강응봉)는 제12회 독거, 고령회원 위로연을 지난 12일(목) 오전 10시부터 제주퍼시픽호텔 펄연회장에서 3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했다.
이날 위로연 행사는 오을탁 사무차장의 사회로 4부로 나누어 진행됐는데 제1부는 공연, 제2부는 행운권추첨, 제3부는 기념식, 제4부는 오찬 및 위로연으로 행사가 이어졌다.
제1부 행사는 오카리나 앙상블공연이 있었는데 ’섬집아기‘, ’아침이슬‘, ’홀로아리랑‘, ’아름다운 것‘들을 연주했고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황경수 교수는 섹스폰 독주로 “살짜기 옵서예, 너에게로 또 다시”를 연주하여 환호와 박수를 받았다.
제2부 행사는 회원들이 고령으로 신체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고 있어서 신체활동 위주의 행사는 지양하고 대신 행운권 추첨행사를 실시, 올해는 50명 회원들을 행운권 추첨(강응봉 지부장과 지부임직원 10명이 추첨)으로 선정, 기념품을 전달했다.
특히 제주지부에서는 6.25전쟁시 참전한 16개 참전국 참전유공자와 유족을 방문하여 교류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6.25전쟁 16개 참전국가 지도와 국기가 그려진 손수건을 제작, 교류사업에 활용을 하는 한편 이날 참석한 회원들에게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이어진 제3부 행사는 국민의례에 이어 모범회원에 대한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는데 강창화, 현계만회원이 받았으며 표창패는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 우현주보상과장이 대신 수여했다.
장수회원에 대한 건강장수 격려금은 강영지, 김두삼 회원이 받았고 보호회원 위로금은 하혜전, 황정보, 고영섭, 김명은, 양치수 회원이 받았는데 강응봉 지부장이 전달했다.
이어서 강응봉 지부장은 “안팍으로 어려움이 많았던 갑진년 푸른 용의 해가 저물어 가는 때 회원님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모시게 되어 기쁘다”면서 “오늘 이 자리는 일상에서 벗어나 재충전하는 날이 되기를 기원하면서 행사에 참가를 해준 내빈과 회원님께도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이어 “우리들은 아버지들이 이룬 위국헌신 호국정신을 이어받은 자랑스러운 국가유공자 유족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으로 매월 오름, 올레길, 해안가 환경정화활동, 마을현충시설 지킴이 등 연 20회 1천여명이 참가하는 성과를 내었다”고 소개하고 “유족회원들께 감사를 드린다”면서 “오늘은 유족회원 여러분들에게 위안을 하는 자리이므로 짧은 시간이지만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라고 회원님들이 건강과 가정에 평안을 기원한다.”고 기념사를 했다.
오영훈 도지사는 “제12회 독거, 고령회원 위안행사를 마련해주신 강응봉 지부장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제주도정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축사를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 우현주 보상과장이 대독했다.
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장은 “뜻깊은 행사를 마련하신데 대해 감사를 드리고 모범회원으로 수상하신 회원과 장수회원, 보호회원께도 축하를 드리면서 도의회는 여러분들이 지켜 온 희생과 헌신이 가치를 새기면서 모든 분들의 뜻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참석한 모든 분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한다.”고 축사를 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전몰군경의 숭고한 정신과 유족들의 헌신에 깊은 존경을 표하면서 여러분들의 희생과 애국정신을 교육현장에서 알리고 2세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모든 분들의 연말연시를 맞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한다.”는 축사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오정자 정책기획실장이 대독했다.
한편 이날 제4부 행사는 기념식을 마친 후 오찬을 하면서 회원들이 정담을 나누고 회원 서로 간에 위로와 격려를 하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내빈들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 우현주 보상과장, 국립제주호국원 정영숙 원장,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오정자 정책기획실장, 해병대 제9여단 박승일 여단장, 보훈·안보단체장으로 상이군경회 배문화 지부장, 무공수훈자회 고봉하 지부장, 고엽제전우회 강인헌 사무국장, 월남전참전자회 양형석 지부장, 재향군인회 김달수 회장, 해병대전우회 제주특별자치도 강상혁 수석부회장, 본회 제주시지회 최홍도 지회장, 서귀포시지회 변영근 지회장, 홍국남, 송문복 중앙대의원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평일 명예기자
출처 : 제주환경일보
http://www.newsje.com/news/articleView.html?idxno=297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