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바로 보기 : 남북의 창 | KBS 뉴스
·
지난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긴급토론] 남북관계 근본변화와 한반도 위기: 평화의 해법 모색, 어떻게 할 것인가? 가 열렸다https://cafe.daum.net/koreaeduinstitue/pvOP/138
토론회 개최전 발제자인 김동엽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를 만나, 시국이 변했는데도 불구하고 소신있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KBS 남북의 창 방송 논조의 변화에 대해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이에 김 교수는 KBS의 방송 논조 변화는 어느 정도는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렇지 않아도 오전에 KBS 남북의 창 인터뷰를 하였다고 한다.
김진향 전 개성공단 이사장이 윤미향 의원실과 공동 기획, 주관한 행사였다. 30여개 평화통일시민단체가 참여하고 6개 정도의 유튜브 생방송이 있었다. 이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도 가졌다. 공중파 방송 및 주요 신문의 관심사는 받지 못했지만, 긴급토론 및 기자회견에 대한 유튜브 방송은 계속 홍보하고 있다. 어떻든 현장에서 3시간 이상 직접 참석하여 지켜본 나로서는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오늘 KBS 남북의 창 첫 코너는 북한 또는 김정은 정권을 비난하는 내용으로 시작했다. 이후 방송은 좀 나았지만 현 정부의 대북, 통일정책을지지, 지원하는 논조는 여전했다.
그래도 MBC 통일전망대처럼 폐지 또는 종영한 것보다는 나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판적으로 시청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북한의 체제 붕괴와 흡수통일 등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이 거의 없으며, 남북한 전쟁 위기 가능성을 높이는 현 정부의 북한 및 통일정책 논조에 자신도 모르게 세뇌 또는 감화되는 시청 효과로 초래될 수 있다고 본다.
오늘 방송에서는 ' [이슈&한반도] ‘불화살·해일’ 개량 시험…도발 수위 높여', ' [클로즈업 북한] 北 대외 얼굴 최선희 … 역할과 위상은?', ' [북한 영상] 북한의 명태 순대'가 특히 볼 만하다.
이병호 남북교육연구소장·교육학 박사
택재생전체재생
11:55
[이슈&한반도] ‘불화살·해일’ 개량 시험…도발 수위 높여
정치KBS
05:38
[요즘 북한은] 스키에 오락까지…청소년 겨울 야영 외
정치KBS
10:12
[클로즈업 북한] 北 대외 얼굴 최선희 … 역할과 위상은?
정치KBS
08:19
[통일로 미래로] 첫 여성 명예 시장…개성 정신과 음식
정치KBS
01:47
[북한 영상] 북한의 명태 순대
정치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