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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운송비용 |
운송수입 |
수입-비용 |
비 고 |
서울전체업체 |
1,283,953 |
1,024,115 |
-259,8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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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권 4개업체 |
76,627 |
53,850 |
-22,777 |
8.8% |
○ 승객수 : 일일 평균 443명
실태와 문제점
○ 비효율적인 노선관리 및 운송수지 개선 미흡
- 버스이용객의 목적지가 대부분 교통결절점(영등포, 강남, 광화문)이어서 시내 노선보다 재차인원은 많으나, 대당 이용객은 상대적으로 적음
- 광역버스의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승객이 과밀하고 비첨두 시간대에는 이용객이 과소하여 버스증차요구 민원 및 운송수지 불균형이 양립하고 있음(적자분 225억원을 우리시가 지원)
○ 지하철 8호선, 분당선 개통 등 대체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적자 규모 증가
○ 특히 성남시 운행전체노선의 43%가 우리시면허노선으로 성남시는 우리시면허노선이 성남구간을 운행함으로 인한 모든 편익을 향유하면서도 상응하는 기여분은 전혀 없음(※ 성남시 예산 2조원)
추진방향
○ 우선 운송수지 개선을 위하여 단계적으로 굴곡노선 조정, 중복노선 통합, 이용승객 과소노선 폐선 등 효율적인 노선조정 추진
○ 장기적으로 광역버스 노선의 특성 및 분석을 통한 쉬프트제 확대
노선별 개선방안
[남성교통]
노선 |
기․종점 |
인가(예비) |
9월 평일 평균승객수 |
개 선(안) |
비 고 |
4419 |
송파차고지 압구정동 |
29(1) |
709 |
○ 운행횟수 조정 - 출퇴근시 현재 배차간격 유지 및 비첨두시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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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23 |
송파차고지 고속터미널 |
22(1) |
647 |
○ 9412번 형간(간선버스)전환 후 노선통합 (송파차고지~성남~영등포) - 간선전환 후 번호 462번 ○ 노선통합 후 노선간 감차(10대) - 노선간 증차 : 9409(3대), 9408(2대), 320(5대) |
∙노선통합후 운행거리 68Km ∙간선버스로서 10분미만의 배차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47대 차량투입 |
9412 |
송파차고지 영등포 |
35(1) |
275 | ||
9400 |
분당(상탑) 광화문 |
10(1) |
188 |
○ 폐 선 - 노선간 증차 : 9409번(1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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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04 |
용인(기흥) 신사역 |
28(1) |
278 |
○ 노선연장(보라지구까지)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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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09 |
용인(죽전) 여의도 |
11(0) |
294 |
○ 노선연장(동백지구까지) - 증차 13대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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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08 |
분당(구미) 영등포 |
22(1) |
295 |
○ 증차 2대 - 9400번 노선의 폐선으로 야탑~강남지역 대체이용 증가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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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
송파차고지 상봉터미널 |
13(1) |
601 |
○ 증차 5대 - 서울지역 운행, 송파-광진-중랑지역을 잇는 유일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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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운수]
노선 |
기․종점 |
인가(예비) |
9월 평일 평균승객수 |
개 선(안) |
비 고 |
4422 |
성남 압구정역 |
38(1) |
718 |
○ 쉬프트 150% 실시 ○ 향후 노선변경 및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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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10 |
성남 혜화동 |
25(1) |
330 |
○ 형간(간선버스)전환 후 노선변경(동대문운동장까지) - 간선전환 후 번호 421번 - 심야운행 : 폐지 ○ 감차 2대(형간전환 전 실시) - 노선간 증차 : 9411(2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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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11 |
성남 시청앞 |
12(1) |
315 |
○ 증 차 2대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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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교통]
노선 |
기․종점 |
인가(예비) |
9월 평일 평균승객수 |
개 선(안) |
비 고 |
302 |
성남 동대문 |
31(2) |
674 |
○ 증차 9대 - 4420번 폐선으로 인한 노선간 증차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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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 |
성남 신설동 |
52(2) |
722 |
○ 증차 5대 - 4420번 폐선으로 인한 노선간 증차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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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20 |
성남 삼성역 |
14(1) |
380 |
○ 폐 선 ※ 잉여차량 14대 - 노선간 증차 : 302(9대), 303(5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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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01 |
성남분당 광화문 |
39(1) |
282 |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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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03 |
성남분당 을지로5가 |
29(1) |
297 |
○ 쉬프트 150%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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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진운수]
노선 |
기․종점 |
인가(예비) |
9월 평일 평균승객수 |
개 선(안) |
비 고 |
2412 |
분당 성수동 |
21(1) |
682 |
○ 노선단축 변경 - 단축 : 성남구간 - 변경 : 시흥동사거리~성수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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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분당권 1위 광역버스로 알려진 9401이 2412 심지어 4420보다도 승객이 더 적다는게 놀랍네요. 역시 낮시간 공차 수송이 심각한 모양입니다. / 9412통합노선은 우면로가 아닌 강남대로로 가고, 동백연장된 9409도 동백-죽전 고속화도로가 아닌 23번 국지도로 가는군요. / 노선 축소된 부분은 서울 부도심권에서 환승이용을 활성화하고, 수송력이 줄어들은 부분이 있다면, 성남시에서 보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광역버스니까 물갈이가 안돼서 통계상 평균승객수가 적게 나오는 것 아닌가요? 사실 출근시간마다 승객들이 서서 매달려 가는 것도 정상이 아니잖아요.
좌석버스의 특성을 감안할 때 승객 수야 그렇다 쳐도 수입금은 만만치 않을텐데요. 하긴 서울시 통계는 교통카드 건수로 집계하니 상대적으로 낮게 보일 수밖에 없지요.
서울면허의 광역버스나 서울시계외로 운행하는 지간선 버스의 적자를 줄일려면 경기도에서 적자보전을 어느정도 해줘야 할듯 합니다. 아니면 광역버스를 구간요금을 적용하거나 서울시계외로 다니는 서울면허버스의 환승할인을 대폭 축소하는등 대책을 강구해야 할듯 하네요.
운영상으로는 맞는 말씀이오나... 막상 경기도 일반 이용자들을 덜덜덜 하네요... 저도 여기에 상당하게 해당되고요...;;
4420번 이용자로서 답답하네요.. 제가 사는동네에서 4420번 아니면 서울로 나가는 버스가 전무한데.. 폐선시킬꺼면 수서역까지라도 반복하는 대체노선 만들던가요..ㅠ.ㅠ
ㅋㅋㅋ 근데 한우진님 개인컴에 있던 자료를 링크해놓으셨네요~~~ 그러니 엑박으로 뜨죠 ^^;;
그렇네요 ^^ http://210.96.13.83/board/notice/download.asp?filename=061108lineplan.hwp&seq=94322 이 파일을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