精神論
人인有유精정神신,不불可가以이一일偏편求구也야,要요在재損손之지益익之지得득其기中중.
[해설]
人에는 精과 神이 있어 하나로 치우쳐 구함은 불가하고損하고 益하여 중용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주]
人인有유精정神신,不불可가以이一일偏편求구也야,要요在재損손之지益익之지得득其기中중.
五行은 대략 金水의 정기와 木火의 신기로 양분된다.
精정이 응축(condensation)이라면
神신은 발산(radiation)과 같은 개념이다.
八字는 木火 혹은 金水의 二行으로 편중되는 경우를 가장 꺼리게 된다.
이것은 기후와 관련이 깊다.
夏木의 木焚火熱(목분화열),
冬金의 金沈水蕩(금침수탕)을 특히 기피하고,火炎土燥(화염토조)도 역시 좋지 않다.
이상은 모두 빈천, 병약, 絶嗣 등을 암시하여 흉한 사상을 지니고 있다.
木목火화傷상官관喜희見견水수나金금水수傷상官관喜희見견官관하는 이치도 같은 맥락이다.
가령 木의 從兒格은 眞從의 귀를 이루어도 木焚火熱의 흉의를 피할 수없으므로 貴命을 논하기 어려운 것이다.
[임철초]는精정神신을정신기, 삼자로 정의했다.
精은 일원을 생하는 육신이고,
神은 극하는 육신,
氣는 동기의 육신으로
남는 것은 덜어내고, 부족한 것은 보태는 부억 일반의 용법을설명하면서 [진소암]의 설을 반박한다.
그러나
精정神신不불可가一일偏편이란 기세 양면의 중용을 논한 것으로,기후를 배제한 해설은 적합치 않은 것이다.
다음과 같이 기세가 편중되면 잔병이 많거나 요절이 따르는유형의 팔자가 된다.
壬 乙 戊 □
午 巳 午 □
午月 을목이 계수를 보지 못하면. 임수도 해갈하는 역할을 하나,계수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이것은 마치 여름철의 논밭에 저수지 물을 대는 것과 단비가 내리는차이와 같다.
팔자에 계는 없고 임만 있다면 죽음은 면하되, 잔병은떨치기 어렵다.
반면 癸水가 출간하고 뿌리가 건전하면 자연 부귀격을이룬다.
癸 乙 甲 辛
□ 亥 午 □
[주]
精神論에서 자칫 양신성상과 혼동을 범할 소지가 있는데,
팔자의 오행이 二氣로 균등하게 양분되고, 잡기가 개입되지않으면 청순하여 절대 貴로 여긴다.
즉 日干을 제외한 여타의 二氣 균등은 차격에 해당되지 않는다.
상생의 양신성상은 比食의 관계로 대개 천부의 자격을 유지하고대업을 성취하며,
상극의 양신성상은 보통 比財의 관계로 관록이나경영으로 일대 富榮이 보증된다.
兩神成象格
相상生생五오局국 | 相상成성五오局국 |
木목火화光광輝휘 | 木목火화相상生생格격 | 木목土토培배養양 | 木목土토相상成성格격 |
火화土토夾협雜잡 | 相상生생格격 | 土토水수潤윤下하 | 土토水수相상成성格격 |
土토金금毓육秀수 | 相상生생格격 | 水수火화旣기濟제 | 水수火화相상成성格격 |
金금水수極극淸청 | 相상生생格격 | 火화金금鑄주印인 | 火화金금相상成성格격 |
水수木목淸청奇기 | 相상生생格격 | 金금木목成성器기 | 金금木목相상成성格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