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노는 놀이터, 보육시설은 유해물질 등으로부터 안전할까?" "층간소음으로 윗집과 깊어지는 갈등, 어떻게 해결할 방법 없을까?" "폐가전제품,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 "미세먼지가 많다는데 창문을 열어두어도 괜찮을까?" |
일상 생활을 하면서 이런 생각은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환경부는 누구나 공감할만한 '국민공감형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은 이제부터 '국민공감형 환경서비스'를 통해 지원받으세요.^^
1. 층간소음 갈등해결 지원
최근엔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들 간에 서로 다투었다는 뉴스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사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문제, 층간소음이 이웃들 간의 큰 갈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민원을 접수하면 전문가 전화상담과 현장소음측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구요. 또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는 당사자 간의 이해와 분쟁해결도 도와주고 있어요.
※신청대상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및 5대 광역시(부산, 대구, 울산, 대전, 광주) 공동주택 주택 거주자 ※신청방법 - 전화신청 :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1661-2642) - 온라인 신청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홈페이지(www.noiseinfo.or.kr) |
▲ 위와 같은 내용의 신청서와 함께 온라인 상담신청을 등록하면 돼요 (제공: 국가소음정보시스템)
2.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
우리 아이가 활동하는 공간이 안전한지 알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을 받아보세요.
어린이는 신체 특성상 환경오염물질에 취약하고,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유해물질에 대한 위해성이 더 높지요. 또 요즘엔 어린이 놀이터 등 활동공간 내 유해물질 노출로 인해 어린이 건강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간에 더 주의하게 됩니다.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 활동공간으로 개선·유도하구요. 어린이 건강보호와 주거환경 개선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대상 법 시행(09년) 이전에 설치된 전국 실내외 어린이 놀이터 및 활동공간 (놀이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등) ※ 신청자 : 어린이 활동공간 소유자 혹은 관리주체 ※ 진료비용 : 무료 ※ 진단항목 1. 사용재료 - 표면의 부식 또는 노화 상태 점검 2. 도료 또는 마감재료 - 유해중금속 측정, 방출오염물질 3. 목재 - 목재방부제 함유 여부 측정 4. 모래 등 토양 - 유해중금속 측정 5. 합성고무 바닥재 - 유해중금속 측정 6. 시설 및 바닥재 - 모래 등 토양 내 기생충(란)확인 및 기타 위생 관리 점검 ※ 접수방법 : 환경안전진단(www.eco-playground.kr) 홈페이지에서 접수 |
3. 수돗물 안심 확인제
폴리씨는 가끔 우리집에서 나오는 수돗물을 먹어도 될까 의문증이 들 때가 있어요.
먹어도 되겠지 하면서도 배가 아플까봐 걱정도 되는데요.
우리집 수돗물이 깨끗한 지 알고 싶은 분은 '수돗물 안심 확인제'로 확인해 보세요~!
▲ 제공 : 물사랑 홈페이지
'수돗물 안심 확인제'란 수돗물 수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질검사를 무료로 해드리는 서비스예요.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무료 수질검사를 통합해 전 국민들에게 동일한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 신청방법 - 물사랑홈페이지(www.ilovewater.or.kr) 및 전화신청(☎02-3156-7732) - 신청서 접수 : 물사랑 홈페이지 내 '수질검사 신청' 메뉴 이용 ※ 결과통보 : 홈페이지 게재(온라인신청), 우편통보(전화신청) ※ 처리기간 : 검수 후 결과공지까지 총 20일 이내 ※ 검사항목 : 8개 항목(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분원성 대장균 또는 대장균, 잔류염소, 철, 망간, 아연, 구리) |
4.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
이사하거나 새 가구를 장만할 때마다 처치 곤란이었던 폐가전 제품들...
처리해야 하는 과정도 힘들고 비용이 들어 버릴 때마다 고민이 되는데요.
이제부터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대형 폐가전을 처리하기 위해 스티커를 구매·부착해 지정된 장소까지 어렵게 운반하지 않아도 되게끔 배출예약을 하고 알아서 수거해 주는 찾아가는 서비스랍니다.
무거운 폐가전제품을 어떻게 옮겨버려야 하나 신경 쓰였는데 무상방문 수거라니, 덕분에 걱정 하나 줄었어요.^^
※ 신청방법 - 인테넛 접수 :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 (www.edtd.co.kr) - 콜센터 : ☎1599-0903 - SNS : weec(카카오톡 ID) ※ 콜센터 운영시간 - 평일(월~금) 8:00~18:00 - 토·공휴일 8:00~12:00 - 휴무 : 매주 일요일, 명절 연휴, 근로자의 날 ※ 수거차량 운영시간 - 평일 및 공휴일 08:00~18:00(18시 이후는 별도 상담) - 휴무 : 매주 일요일, 명절 연휴, 근로자의 날 |
▲ 제공: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
▲ 제공: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
참! 배출제품이 훼손된 경우에는 무상방문 수거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 주세요~
5. 미세먼지 예보
"에이취!!!" "콜록 콜록" "컥컥컥"
무슨 소리일까요?
네, 미세먼지가 심하게 날라올 때마다 목이 아프고 가려워서 나오는 소리죠~
목이 아픈 것도 힘들지만 미세먼지가 심한 날인지도 모르고 집안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나왔을 때, 정말 걱정 됩니다.
그럼 미리 미리 알아보는 게 좋겠죠?
한국환경공단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공기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실시간 대기오염도 공개 홈페이지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를 운영하고 있어요. 기상정보는 물론이고 미세먼지 현황, 대기오염도 분석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공: 에어코리아
스마트폰 앱으로도 대기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동네 대기질’ 앱만 설치하면 모바일에서도 대기 질을 조회할 수 있답니다. 에어코리아 사이트에서 미세먼지 예보 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문자로도 미세먼지 예보에 대해 받아볼 수 있어요.
6. 석면피해자 지원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악성중피종 등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석면으로 인한 피해는 근로자의 경우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라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석면 광산 또는 석면공장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비롯한 환경성 석면 노출로 인한 건강피해자는 마땅한 보상과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정부는 「석면피해구제법」을 제정(2011.1.1. 시행)해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자 및 유족에게 구제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구제하기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청대상은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자 및 유족이구요. 산업재해보상보험법 · 공무원연금법 · 군인연금법 · 선원법 · 어선원 및 어선 재해보상보험법 ·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법에 따라 급여 등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은 제외됩니다.
신청방법에 대한 문의는 석면피해구제센터 홈페이지(www.env-relief.or.kr)를 참고하세요.
▲ 제공: 석면피해구제센터 홈페이지
7.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지원
폴리씨는 건조한 피부 탓에 겨울만 되면 가습기를 옆에 꼭 놓아두고 살아요.
그런데 가습기 살균제를 잘못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조금은 조심하게 되던데요.
가습기 살균제는 가습기의 물에 첨가하는 미생물 번식과 물 때 발생을 예방하는 물질이에요. 이 살균제로 인해 폐 손상이 발생되는 사례를 뉴스를 통해 볼 수 있었죠.
그래서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사용으로 폐 질환을 앓고 있는 피해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해기업(가습기 살균제 제조사)에 대한 구상권 행사를 전제로 의료비 및 장례비를 우선 지원합니다.
※ 접수 및 문의 - 접수처 : (우)122-706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15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복지안전실 - 문의 : ☎02-3800-573 / 이메일 relief@keiti.re.kr |
▲ 제공: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정부지원'
8. 순환자원 거래소
이제는 사용하지 않아서 나에게는 쓸모가 없지만,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 물건이 있으신가요?
나에게는 쓸모가 없지만 남에게는 소중한 자원(자산)이 될 수 있는 물품들을 나눌 수 있는 거래장터, '순환자원 거래소'가 있습니다.
순환자원 거래소는 중고가구, 중고전자제품, 유아용품 또는 주변에 버려지는 폐기물 등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서로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지리정보 시스템 기반 검색 등 신규 기능을 확대해 폐자원에 대한 종류, 지역, 발생, 처리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지리정보과 연계해 확인할 수도 있어요.
▲ 제공: 순환자원거래소 홈페이지
순환자원거래소 홈페이지(www.re.or.kr)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쉽고 편리하게 내가 필요한 물건을 구매·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 전국 나눔 장터 현황도 확인할 수 있으니, 직접 나눔 장터에 찾아가 거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제공: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