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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고천 진묘 발굴기 :西高泉秦墓发掘记
출처: "독서잡지" 위챗 아이디 저자 李零 고고학 중국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리링 선생은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에서 7년 동안 공부하고 일했으며, 가장 오랫동안 현장 발굴에 참여한 것은 이 기사에서 쓴 산시성 바오지시 고천진 묘지입니다.
그가 고고학에서의 경험, 특히 서고천마을에서 발굴된 구체적인 경위를 회상하는 것은 이미 40년 전의 일입니다. 주, 진, 융의 관계에 대한 큰 판단에서 그는 서고천 묘역을 서주말년과 봄과 가을 초년에 진나라 사람들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과도기적 연결 고리로 규정했습니다. 2016년, 리링은 서고천 마을을 다시 여행하며 많은 고인의 이야기를 떠올렸고, 서고천 마을 발굴을 젊은 시절 가장 잊을 수 없는 추억 중 하나로 여겼습니다.
저와 고고학 연구소는 1977년에 중국 사회 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에서 일했습니다.
류앙자오 동지가 추천하고 샤나이 선생이 승인하여 도서 자료실에서 금문 자료를 정리하여 《은주금문집성》을 준비합니다. 왕세민 선생은 우리, 류신광과 차오수친을 이끌고, 작은 뜰의 남쪽 집(현재의 소백루)에서 일하고, 옆집에 막윤선이 살고 있습니다.
그때, 류위, 장야초가 아직 오지 않았고, 천공유는 아직 해방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공부도 하고 일도 하였더니 전후 칠 년이었더라 많은 작업이 핵 저술과 탁본 작품입니다.
또한 주요 도서관을 방문하여 '중국 고고학 문헌 목록'을 확인하고 사람들의 편지를 처리합니다. 고고학 연구소에 처음 도착한 해, 저는 "3대 잡지"(《문화재》《고고학》《고고학보》)를 통독하여 두 상자의 카드를 만들었고, 후에 《신출금문분역간목》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제가 고고학 연구소에 들어갔을 때 고고학 연구소는 방금 중국 과학원에서 사회 과학원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이곳 젊은이들은 베이징대 출신의 류충푸, 뮤아쥐안, 양환신, 우자안, 펑하오장, 산둥대 출신의 바이윈샹, 왕지화이, 쓰촨대 출신의 왕런샹, 주내청입니다.
이 사람들은 당시에는 '열무 대가리'였지만 나중에는 '오래된 동지'가 되었고 일부는 지도자로 일했습니다. 1978년과 1979년에 고고학 연구소는 두 번의 대학원생(석사생, 당시 박사과정 학생)을 모집했으며 연구소에는 또 다른 젊은이들이 왔습니다.
1978년, 첫 번째 석사 과정 학생 중 6명이 김칙공, 황치후와 안즈민, 마훙루, 우야우리, 왕런샹과 스싱팡, 근펑이와 퉁주신입니다. 연구 방향은 신석기 위주입니다
▲ 夏鼐
1979년, 두 번째 석사과정 학생, 다섯 명입니다. 천핑, 리링, 장정 烺, 은나라와 주나라의 유기를 연구합니다. AAA1와 AAA2는 석각을 연구합니다. 곰은 서리와 하내를 보존하여 당나라의 금은기를 연구합니다.
안자야오(安家瑶)는 쑤바이(宿白)와 함께 초기 중국 유리그릇을 연구했습니다. 우리 지도자인 안즈민(安志敏)은 1실장, 장장수(張長壽)는 2실장, 쑤빙치(蘇秉奇)는 3실장입니다.
안지민(安志敏) 씨는 대학원 고고학과 주임입니다. 왕세민(王世民), 천궁유(陳公柔), 장장수(張長壽)가 우리 소내의 지도 선생님입니다.
곽진록(郭振禄) 씨는 대학원생으로 일하다 세상을 떠났습니다. 북경대학의 대학원생을 모집하는데, 위웨이차오 선생은 저를 북경대학 시험에 동원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고고학 연구소는 류앙자오(刘仰峤) 동지로 하여금 나에게 일을 하게 했습니다. 그는 AAA 선생님이 당신의 일에 매우 만족한다고 설득했습니다, 고고학 연구소는 이미 당신을 위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내년에 연구소에 주한당의 대학원생을 유치할 테니, 당신은 연구소의 대학원생을 지원하세요. 당시 고고소는 저에게 시처럼 낭만적이고 그림처럼 아름다웠습니다.
매일 버스를 타고 중관촌에서 미술관까지 가는 길은 매우 깁니다. 저는 어디에 기대서 책을 꺼내서 서서 읽습니다. 사무실에서 도서실까지, 저는 모두 달리기를 합니다.
저는 고고학에서 저의 일을 매우 소중히 여깁니다. 샤 선생은 이집트의 고고학을 배우기 위해 영국에 유학했습니다. 이집트 고고학은 근동 고고학에 속합니다.
근동 고고학은 명각학을 가장 중시합니다. 그는 각인학을 특수 고고학으로, 고고학의 일부분에 속하며, 각인학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설립 초기에 AAA 선생님은 고고학 연구소에서 갑골, 금문, 서신, 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는 거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쉬썬위에게 고고학 연구소의 《역대 석각도록》(후에 편집장을 사임)을 편집하도록 요청했고, 진몽가가 기획한 《갑골문 집성》(후에 《갑골문 집성》)을 역사소에 제출하고, 마침내 《갑골문 집성》을 출판했습니다.
천멍(陈梦)의 집안이 죽은 후, 그는 소로 사람을 옮겨 원래의 계획을 재개하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그때에 소둔남의 갑골은 한 조였고 금문은 한 조였더라 저는 금문 쪽에 있고, 이학근은 우리 팀의 고문으로 자주 와서 업무를 지도합니다. 저는 그와 '평산삼기와 중산국사의 몇 가지 문제'를 공동 저술하여 '고고학보' 1979년 2호에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제2기 석사 과정 학생을 모집합니다. 1978년 10월 6일, 손관문은 하 선생을 만났습니다.
AAA 선생은 그를 고고학 연구소의 특별 연구원으로 초빙하여 역대 석각 정리를 주관할 계획입니다. 1979년 1월 9일, 샤 선생과 왕스민은 싼리허에 있는 고궁의 우중차오 학장을 방문하여 탕란을 고고학 연구소의 은주동기 방향 대학원 지도교사로 초청했습니다.
뜻밖에도, 탕 선생은 방금 3일 후에 돌아가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부득이하게, 샤 소장은 장정 烺을 이 방향의 멘토로 초대했습니다. 이것은 모두 학과 건설을 위한 것입니다.
저와 AAA1 선생님과 AAA2 선생님의 육성 계획은 매우 명확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은주금문집성'을 위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자오차오와 쑨관원 역시 고고학을 위해 석각을 정리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 《殷周金文集成》
주로 《은주금문집성》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기록과 탁본을 대조하고, 각 박물관에서 동기를 탁본하고, 과거의 일을 계속합니다. 나는 《은주금문집성》을 위해 꼬박 6년을 일했고, 진평도 3년을 일했습니다.
서고천 발굴은 고고학위가 저와 천핑을 위해 마련한 고고학 실습이고, 루롄청은 발굴 진행자입니다.
산시 사범대학을 졸업한 노 씨는 사학 훈련과 지리적 안목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그는 저우위안 고고학 대회전과 바오지국 묘지 발굴에 참여했으며 바오지 지역의 고고학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가 고고학 연구소에 오기 전에 바오지 지역의 새로운 발견을 소개하기 위해 들렀고 역사 연구소 사람들도 들렀던 기억이 납니다. 1978년 5월 고고학 연구소는 산시성(陕西西省)의 작업을 강화하기 위해 그를 파견했습니다.
그는 제가 고고학을 배우는 선생님, 진정한 선생님입니다. 예전에 간서주의 고고학에서는 모두가 '풍서 발굴 보고서'를 읽었습니다. 펑시 발굴 보고서' 이후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보고서가 있는데 하나는 '바오지궈묘지'이고 다른 하나는 '장자포 서주묘지'입니다.
이 두 보고서 중 노씨의 공헌이 가장 큽니다. 졸업 후, 풍서에서 일했는데, 여전히 노씨, 진평과 함께 일했습니다. 그가 무엇을 했는지, 저는 매우 잘 압니다. 1981년에 우리는 바오지(寶鸡)에 가서 먼저 시안에 가서 고고학 연구소 시안 연구실에 머물렀습니다.
저와 천핑(陈平)은 작은 식당에서 밥을 먹습니다. 천핑(陈平)은 연구실 주임인 마드즈(馬得志)와 동북 방언으로 왕래하며 매우 떠들썩하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식사 후, 진평이 물었다, 방금 그 분이 누구냐고, 내가 말했다,
▲ 1981년 바오지 진타이(金台)의 시안(西安)에서 촬영된 리링(李零)과 천핑(陳平)은 새로 도착한 '돌 안경'을 광고하는 '노출'(즉, 광고)이 곳곳에 있습니다.
산시의 오래된 농부들은 이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착용하면 판다와 같습니다. 우리의 실습 장소가 왜 서고천(西高泉)으로 선택되었습니까, 그 이유는 1978년 초에 여기에서 두 가지 중요한 발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째, 바오지양자거우공사 태공묘촌에서 진공종 5점과 진공 镈 3점이 출토되었고,
둘째, 태공묘 남서쪽 1km 서고천촌에서 3개의 진묘가 발견되었으며, 22개의 동기가 출토되었습니다. 두 번의 청소와 브리핑은 모두 노씨가 처리했습니다.
진공종 镈 저는 1979년 '고고' 6호에 '춘추진기탐사'라는 글을 썼습니다.
AAA 씨가 탁본을 보내줬습니다. 공사장에 갑니다. 차가 시안을 떠나서 길이 어렵습니다.
함양, 흥평, 무공, 부풍, 치산, 펑샹, 길을 따라 붐비는 농촌 시장이 한 걸음씩 앞으로 이동합니다. 그해 비가 많이 와서 보성철도가 끊겼습니다. 우리가 주원에 도착했을 때 마침 무너진 법문사 탑을 보았습니다. 오늘날 불문성지가 만장홍진할 줄은 몰랐습니다.
▲ 명청시대 여러 차례의 관중대지진을 겪으며 위태로운 탑으로 불리던 법문사탑이 1981년 8월 24일 무너진 뒤 무너지기 직전 무너진 모습. 한위, 상지유가 남쪽을 파고 큰 묘를 지휘하고 있습니다.
AAA는 우리 현장에 갔었고, 우리도 그들의 현장에 갔었습니다, 거대한 무덤 구덩이는 매년 한 층만 파낼 수 있었습니다. 천핑(陈平)이 바치툰(八旗屯)의 물건을 보고 싶어해서, 우리는 정거장에 가 보았습니다. 한, 중 두 분은 지금 모두 안 계십니다.
저는 AAA1 씨와 함께 살고, AAA2은 따로 삽니다. 서고천은 펑샹위안 아래에 있습니다. 샘물이 마을을 지나 콸콸거립니다. 진평은 시끄러워서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어서 다른 곳으로 물을 끌어오라고 했습니다. 공사장에 나팔이 울리고 있습니다.
진강은 진묘와 잘 어울리고 높고 황량합니다. 노 씨는 70여 기의 묘를 3등분하여 한 사람씩 분담했습니다. 저녁에 우리는 도기 조각, 집기, 평면도, 단면도, 집기 그림을 그리고 각 집기마다 카드를 만들며 넓은 하늘에 떠들썩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나중에, AAA 씨가 말하기를, 그림을 잘 그렸으니, 나머지 도면은 당신이 책임지라고 했습니다. 제가 관할하지 않는 무덤도 있고, 평면도도 제가 측정해서 그렸습니다.
▲ 서고천 진묘 중 한 묘의 원시 평면도. 리링에(李零绘) 마을의 모든 사람들은 모두 노씨가 도와준 덕분입니다. 어느 날, 노씨가 대장에게 딸이 하나 있는데, 너를 데려오라고 했더니, 나는 아들 하나면 충분하다고 하더라, 어떻게 딸을 추가할 수 있겠습니까?
공사장이 끝나고 북경에 돌아온 후에야 저는 비누 친왕의 사위가 제 아들을 때려 코가 새파랗고 얼굴이 부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팀은 아낙네를 고용하여 우리를 위해 매일 매 끼니를 똑같이 요리했습니다.
셀러리 오일 매운 라면. 셀러리, 고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제일 무서워서 없는 것은 먹지 않았습니다. 집에 갈 때까지 버텼는데, AAA 씨가 우리 좀 개선하자며 양 한 마리를 샀습니다. 천핑(陈平)은 여러분을 위해 파와 양고기를 튀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무덤 구덩이에 있는데, 아주 깊습니다, 무덤 입구가 마치 우물 입구와 같습니다,
우물 입구에서 갑자기 얼굴이 나타났습니다: "이 영 동지, 잘했어요. "석흥방(石興邦) 씨였군요. 그때는 공사장에 사다리가 없어서 발을 디디고 오르내렸습니다. 저는 올라와서 스(石) 선생님을 모시고 집에 가서 밥을 먹었습니다.
천핑(陈平)의 파에 양고기를 튀겨서 그를 따라잡았습니다. 나중에, 2실 원장수(张長壽) 주임도 왔습니다. 그는 화가 나서 연구실의 지프를 사용하지 않고 혼자 자전거를 타고 시안에서 바오지까지 시찰하러 왔습니다.
팀의 마당에는 도자기가 바닥에 널려 있었고, 천핑은 그에게 줄을 서라고 말해 혼났습니다.
가장 흥미롭게도 묘역의 마지막 묘는 한묘로 흙이 언덕처럼 쌓여 있습니다. 3선 공장의 노동자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토끼를 잡습니다.
늦가을 광야에 숨을 곳도 숨길 곳도 없는 불쌍한 토끼가 황급히 길을 가리지 못하고 무덤 어귀에서 떨어져 막노동자의 품에 떨어졌습니다. 그는 토끼 가죽만 있으면 토끼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저녁에, 우리는 난로 뚜껑에 토끼 고기를 구웠는데, 매우 맛있었습니다. 저는 마침내 송나라 사람이 어리석지 않고 토끼를 기다리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제 재호는 '대토헌'이었습니다. 친 문화의 재인식과 저는 천핑과 분업이 있습니다,
천핑이 친을 맡으면 저도 이해합니다. 나중에, 그는 친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공사장에서 자주 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춘추시대에는 진나라의 서열이 가장 완전했습니다.
수년 동안 저는 줄곧 친의 연구를 지켜보았고, AAA1 씨와 AAA2 씨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여기 소감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진은 영씨 나라입니다. 사기·진본기'에 따르면 영씨는 14개로 나뉜다: 태사공 왈: 진나라가 먼저 영씨였습니다.
이후 서씨, 탄씨, 쥐씨, 종려씨, 운엄씨, 토조씨, 장량씨, 황씨, 강씨의 성을 따서 봉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친은 그의 선조 아버지를 조성에 봉하고 조씨로 삼았습니다. 사마천이 말한 '이국위성(以國爲姓)'은 국위씨(國爲氏)입니다.
이 14개 중 일부는 산둥성, 예를 들어 취푸, 토모, 신타이러우더진, 쥐현(초기 교주, 후에 쥐현), 탄청, 일부는 탄청, 일부는 쑤베이와 안후이북, 쉬재쓰훙과 같은 서재(종리)는 펑양에 있고 일부는 정양(正陽), 황재황촨(黃川)과 같은 허난(河南), 일부는 원양(原陽)에 있고 일부는 산시(山西)에서 비렴과 홍동 자오청(趙城)에 있고 일부는 산시성에서 보계에 있습니다. 장량과 백명은 잘 모릅니다.
또한 갈은 닝링에서, 번은 신양에서, 선추에서 기르며, 예동에서는 량, 한성에서는 산시성, 간쑤성 례현에서는 다뤄족이 살고 있습니다. 이 오족도 영씨입니다. 무왕극상후의 동이, 남회이(서위대), 평왕동천후의 진, 전국시대의 조가 모두 유명합니다.
진나라는 영씨 각 지 중 서쪽 지대에 있는 지일 뿐입니다.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같은 영씨라도 물질적 모습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물이 어떻든, 족속과의 관계는 땅과의 관계보다 훨씬 큽니다. 예를 들어, 서근군수, 황근초, 진근주, 융은 서로 혼인을 했고, 기물은 필연적으로 이웃의 특성을 뒤섞었습니다. 지역은 술잔과 같고, 민족은 술과 같습니다.
사람은 살고 땅은 죽습니다. 술은 칵테일이고 각각 잔에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유적유물의 지역적 특징에서 물질문화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학자들은 진나라를 연구할 때 종종 룽시의 시견구와 룽둥의 진나라를 혼합하여 '진나라 문화'라고 총칭하고 비자읍의 진나라를 깨끗한 물로 지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사마천의 기록에는 비자읍진의 진이 아닌 진이 汧위지회, 즉 바오지(寶鸡)에 있었다는 것이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예현의 친공 묘는 장과 양 두 왕의 유산입니다. 룽시는 장과 샹이왕의 유사한 유산으로 대락 일족의 물건으로 '진'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바오지 지역의 진은 '주나라 사람들이 땅을 나누어 종속물로 삼았다'고 하며 '기서지의 땅'('사기·진본기' 참조)에 속하며 주나라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리현의 유사한 유산은 융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문공이 진나라로 돌아왔을 때 거읍은 진창의 북한성 일대에 있어야 합니다. 장지는 능을 따라 읍내를 돌며 근처에 있습니다.
문공과 헌공장의 서산은 예현의 서산이 아니라 바오지 서산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장소를 관아라고 하고 당나라를 친링산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탐색할 장소가 능원 일대에 있을 것이라고 의심합니다. 친4 畤, 비밀 제거 畤는 웨이수이 남쪽에 있고 鄜畤, 우양 상하 畤도 바오지 서산에 있습니다.
▲ 친쯔 镈, 간쑤성 리현 다바오쯔산에서 출토(출처: 빙) 헌공과 무공이 핑양으로 옮겨져 매장되었습니다. 핑양(平陽)은 펑샹(鳳翔) 아래의 평지이며, 진나라와 옹나라의 과도기적 장소이며, 평평하고 양지바릅니다.
옹은 높은 곳을 뜻하는데, 정반대입니다. 태공묘는 진무공의 큰 무덤이 있는 곳으로, 큰 무덤에는 수레와 말갱과 악기갱이 설치되어 있어 다바오쯔산과 비슷합니다.
악기 구덩이는 1978년 진공종 镈가 출토된 장소입니다. 대보자산악기갱에서 출토된 진자 镈, 진자는 누구입니까? 혹은 진자가 정공이고, 도난당한 큰 무덤의 주인이 문공이나 정공이라고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공이 진나라로 돌아와 진나라에 죽어서 묻었다고 생각합니다, 진자 镈는 장례를 치를 그릇이며, 묘주는 그의 선조입니다.
진자는 양공의 태자, 즉위하지 않은 진 문공입니다. 원공과 징공의 묘소는 바오지(寶鸡)에 있어야 합니다. 서고천 묘역은 태공묘에서 불과 1km 떨어져 있어 평양읍에 속해야 합니다.
묘지 발굴은 기물을 줄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문공이 진나라로 돌아간 후 더공이 옹으로 이주하기 전에 진나라 사람들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과도기적 연결 고리입니다.
38년 동안 서고천으로 돌아와 눈 깜짝할 사이에. 라오루는 제가 세 살이고, 천핑은 두 살입니다. 이제 우리는 모두 늙었습니다. 저는 일흔한 살입니다,
그 둘은 말할 것도 없고, 일흔두 살로 달려갑니다. 제 학우들은 안자야오를 제외하고 모두 고고학 연구소를 떠났습니다. 자오차오는 유소할 수 없어 곧바로 국가문물국 고문헌연구실로 갔습니다(1991년, 그는 고고학연구소로 돌아갔습니다,
쉬핑팡 선생이 소장으로 있을 때 그를 조정했습니다). 저는 유치원에 머물다가 1년 후에 사회과학원 농업경제연구소에 갔고, 또 1년 동안 북경대학으로 전근했습니다.
AAA은 미국으로 갔습니다. 천핑(陈平)은 베이징(北京) 문물연구소에 갔습니다. 노씨는 우리보다 늦게(1996년) 미국에도 갔습니다.
▲ 왼쪽부터 천핑, 리링, 루롄청, 1981년 바오지진타이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저와 루 씨는 호지생 집에 갔고, 바오지시의 건물은 낡았습니다. 한 번은 덕공천옹의 공간감을 느끼기 위해 밤에 유람을 하고, 오늘 봉상원에 있는 그 길을 따라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발밑에 있는 바오지시를 돌아보면 불빛이 드문드문합니다.
오늘날 바오지시에 고층 건물과 조명이 밝을 줄은 몰랐습니다. 호지가 병으로 죽었습니다. 노인은 여러 해 동안 만나지 못했습니다.
우리가 발굴했을 때, 노씨는 태공묘에서 진공종 镈이 나온 장소, 루자좡 묘지, 汧위지회와 금태관의 바오지 박물관과 같이 바오지산의 산과 물을 보여주었고, 우리는 금태관에서 사진을 찍었고, 사진은 아직 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여러 번 바오지(寶鸡)에 가서 이것저것 살펴보았지만, 줄곧 서고천(西高泉)에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이십육 년 팔 월 이십육 일에 회의를 위하여 다시 여행하였더니 동위검은 저와 함께 서고천과 태공묘에 갔습니다.
당시 서고천 묘지는 현재 유치원이고 그 옆에 많은 집을 지었습니다. 입구에 있는 도랑에는 샘물이 그대로 있고 물은 여전히 맑고 고요히 흐르고 있습니다. 흘러간 것이 이와 같으니, 청춘이 더 이상 없구나, 또 다른 마음이 있습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리링시고천진묘 산시바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