衰旺論
能능知지衰쇠旺왕之지眞진機기,基기於어立립命명之지奧오,思사過과半반矣의.
[해설]
衰旺의 참된 기틀을 잘 알면 생각건대 立命의 奧義에 半 以上은到達한 것이다.
[주기]
能능知지衰쇠旺왕之지眞진機기,基기於어立립命명之지奧오,思사過과半반矣의.
衰쇠는月令의 氣가 日元을 剋할 때를 말하고,
旺 은日元과 月令의 氣가 一致할 때를 말한다.
이를테면 春木은 旺이고, 秋木은 衰라 할 수 있다.
古來로 旺强衰弱의 理致를 분간하는 偉人이 많지 않은데 八字를 볼때는 强弱과 衰旺의 幾微를 잘 가려 取해야 한다.
旺强衰弱
區구分분 | 氣기勢세 | 定정意의 | 備비考고 |
旺왕 | 氣기 | 月월支지季節의氣運을得득한 것 | 陽양干간은氣기從종하므로衰쇠旺왕의 影響을 더 많이 받으며陰음干간은從종勢세하므로强강弱약이 關鍵 |
衰쇠 | 月월支지季節의氣運이反반한것 |
强강 | 勢세 | 地지支지에通통根근한 것 | 歲세의輕경重중은月월支지時시支지日일支지年년支지順임순 |
弱약 | 地지支지에 뿌리를 내리지못한것 |
[任鐵焦]를 爲始한 많은 先學들은 月支를 爲主로 衰旺을 보지만,
年日時에서도 旺相休囚死를 돕거나 損傷시키는 勸力을 行事한다고생각했다.
그러나 이것은 五行 生剋制化의 理法에만 局限된 發想으로,
八字를 陰陽과 氣勢 兩面으로 분간하여 判斷하는 方法에 익숙지 못한까닭이다.
[滴天髓闡微]는 結局 勢力의 强弱만을 論할 뿐이다.
이는 結局 八字의 强弱을 判別하고 貴賤 與否를 決定짓는 推命의 첫 단추를꿰는 科程,
卽 命理의 原則마저 明確하게 세우지 못하는 結果를 惹起한셈이다.
例컨대 八字의 用神이 健旺해야 참다운 貴格을 論할 수 있는데,
이때用神이 陽干이면 月支에 通根될 뿐만 아니라, 季節의 氣運을 얻어야만眞神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反面 陰干은 오직 勢力을 重視하므로 月支에 通根되기만 하면 眞神을論할 수 있다.
旺强衰弱을 氣와 勢로 따로 區分하지 않고, 힘의 세기로만 定意하면有力과 無力이 된다.
以上의 差異를 區分할 수 있어야 비로소
立입命명之지奧오에 한층 다가서는 것이다.
有力無力과 旺强衰弱
區구分분 | 氣기勢세 | 陽양干간有유形형 | 陰음干간有유形형 |
有유力력 | 旺왕 | 氣기 | 巳사午오月월丙병 | 午오月월丁정 | 寅인戌술巳사月월丁정 |
衰쇠 | 亥해子자月월丙병이他타支지에通통根근 | 子자月월丁정 | 酉유月월丁정 |
强강 | 勢세 | 丙병이地지支지에通통根근 | 丁정이地지支지에通통根근 |
無무力력 | 衰쇠 | 氣기 | 丙병이無무根근 | 丁정이無무根근 |
弱약 | 勢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