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말씀의 향기♣ No3843
4월30일[부활 제5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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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주님! 하루의 양식이 될 이 묵상글을 받아보는 모든 이를 축복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게 하시며, 은총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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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bc방송미사**
https://youtu.be/RCSPcFD_M1w
[살레시오회 양정식 마르코 신부님 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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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무수한 고통 속에서도 바오로 사도는 언제나 기쁘고 환한 얼굴, 초긍정 낙관주의로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유다교에서 그리스도교로 말을 갈아탄 바오로 사도를 향한 유다인들의 증오와 분노는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더구나 열성 유다교 신자요 촉망받던 미래 지도자감 청년 바오로였기에 유다인들이 느꼈던 상실감과 배신감은 대단했습니다.
유다 지도층 인사들 입장에서 배반자요 매국노인 바오로 사도를 절대로 그냥 놔두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의 개종은 수많은 다른 유다인들의 개종으로 이어졌기에, 어떻게서든 신속히 그를 제거하기 위해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바오로 사도를 향한 극에 달한 유다인들의 반감과 적개심이 오늘 첫번째 독서에 잘 소개되고 있는데, 참으로 끔찍한 광경입니다.
“그 무렵 안티오키아와 이코니온에서 유다인들이 몰려와 군중을 설득하고 바오로에게 돌을 던졌다. 그리고 그가 죽은 줄로 생각하고 도시 밖으로 끌어내다 버렸다.”(사도행전 14장 19절)
몰려온 군중은 스테파노에게 했던 것처럼 똑같이 바오로 사도에게 큼지막한 돌들을 인정사정없이 투척했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날아오는 돌세례에 바오로 사도는 순식간에 의식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유다인들은 바오로 사도가 죽은 줄 알고 쾌재를 부르면서 그를 도시 밖으로 끌어내다 버렸습니다. 다들 십년 묵은 체증이 내려간듯 속시원해 했습니다.
다행히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목숨을 건졌습니다. 워낙 정신력과 의지가 강한 분이라 치명적인 돌팔매에도 불구하고 정신을 되찾았습니다. 비틀비틀 겨우 일어선 그는 피투성이인 몸을 이끌고 시내로 들어갔습니다.
거의 죽었다 되살아난 상태에서 바오로 사도가 받은 정신적 충격이나 트라우마가 상당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오로 사도는 조금도 개의치 않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복음 선포 여정을 계속 걸어갔습니다.
제가 바오로 사도 같았으면 우선 응급실로 갔을 것입니다. 여기저기 상처난 부위 치료도 받고, 뇌파 검사도 받고, 진단서도 끊고, 고소장도 접수하고, 충분히 회복될 때 까지 몇달이고 휴양을 취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오로 사도는 상처투성이의 몸을 이끌고 데르베로, 데르베에서 리스트라로, 리스트라에서 이코니온으로, 이코니온에서 안티오키아로 발걸음을 재촉하였습니다.
끔찍한 고통과 박해 속에도 바오로 사도는 눈하나 깜짝하지 않았습니다. 당당했고 의연했습니다. 언제나 제자들을 격려하고 고무(鼓舞)시켰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합니다.”(사도행전 14장 22절)
주님의 복음 때문에 바오로 사도가 겪은 고통은 정신적이거나 심리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실제적으로, 육체적으로 끔찍한 고초를 겪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실제로 겪은 고통을 있는 그대로 신자들에게 소개하곤 했습니다.
“나는 수고도 더 많이 하였고 옥살이도 더 많이 하였으며, 매질도 더 지독하게 당하였고 죽을 고비도 자주 넘겼습니다. 마흔에서 하나를 뺀 매를 유다인들에게 다섯 차례나 맞았습니다. 그리고 채찍으로 맞은 것이 세 번, 돌 질을 당한 것이 한 번, 파선을 당한 것이 세 번입니다. 밤낮 하루를 꼬박 바다에서 떠다니기도 하였습니다.
자주 여행하는 동안에 늘 강물의 위험, 강도의 위험, 동족에게서 오는 위험, 이민족에게서 오는 위험, 고을에서 겪는 위험, 광야에서 겪는 위험, 바다에서 겪는 위험, 거짓 형제들 사이에서 겪는 위험이 뒤따랐습니다. 수고와 고생, 잦은 밤샘, 굶주림과 목마름, 잦은 결식, 추위와 헐벗음에 시달렸습니다.”(코린토 2서 11장 23~27절)
그 무수한 고통 속에서도 바오로 사도는 언제나 기쁘고 환한 얼굴, 초긍정 낙관주의로 주님의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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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강론 동영상)
https://youtu.be/19sTJ3lX_Z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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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라는 안전망 없이 다리를 건설하지 마라>
‘금쪽같은 내 새끼’에서 ‘홀로 방치되어 기계어로 말하는 6세 아들’이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 금쪽이는 울면서도 컴퓨터 게임기에서 말하는 기계어로 엄마는 물론 다른 이들과 소통하고 있었습니다. 아니 소통이 되지 않았습니다. 기계어가 아닌 다른 언어는 알아들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게임기를 거의 엄마처럼 여기고 게임기와 물아일체가 되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 당연히 엄마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엄마는 우울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자기가 싫었습니다. 그래서 새벽 5시까지 혼자 술을 마십니다. 남편이 출근하고 나서야 잠자리에 듭니다. 그러면 아이는 엄마를 깨우지 못하고 엄마 옆에서 게임을 합니다. 오전 내내 그럽니다.
아이는 불안합니다. 불안을 해소해주는 이는 엄마입니다. 그런데 엄마는 평화를 주지 못하고 게임기만이 불안을 잠재워주니 아이는 자기도 모르게 게임기를 엄마처럼 여기게 된 것이고 게임기의 목소리를 닮아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어떤 아이들이 자기가 게임기라고 여기는 이와 소통할 수 있겠습니까? 아이는 외톨이가 됩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에서 예수님께서 포도나무이고 그분에게서 오시는 성령께서 우리에게 맺어주는 열매가 사랑과 기쁨과 평화와 자기 절제, 혹은 이웃과의 관계를 위해 필요한 능력들입니다. 엄마는 먼저 이처럼 성령을 받아서 내 안에 평화의 열매가 맺히게 해야 합니다. 가진 것만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의 감정을 그대로 물려받습니다. 문제는 사랑도 기쁨도 평화도 자기 안에서 저절로 자라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무와 떨어진 가지는 말라버립니다. 아기를 낳기 전에 먼저 평화를 얻는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평화를 얻을 수 있을까요? 평화를 해치는 것을 먼저 없애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 자아입니다. 자기를 믿으면 불안해집니다. 엄마를 믿지 않고 자기만 믿는 아이가 어떻게 평화로울 수 있겠습니까? 이를 위해 엄마와 붙어있어야 하는데, 그 방법은 순종입니다.
나병에 걸린 시리아 장군 나아만은 이스라엘에 예언자가 있다는 말을 듣고 그를 찾아왔습니다. 예언자 엘리사는 문도 안 열고 그냥 요르단강에서 일곱 번 몸을 씻으라고 합니다. 나아만은 화가 머리끝까지 납니다. 자기를 무시하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부하들은 그것보다 어려운 일을 시켰으면 아마 했을 것이라며 자존심을 좀 죽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몸을 씻었더니 나병이 나았습니다.
자존심을 죽여야 평화가 옵니다. 나를 믿으며 동시에 엄마를 믿을 수 없습니다. 엄마를 믿으면 나를 맡겨야 합니다. 엄마가 하라는 대로 해야 합니다. 그러면 엄마로부터 평화를 받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태생 소경에게 진흙을 발라주고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고 하신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곳까지 가면서 소경은 자존심을 버려야 합니다. 씻고도 눈이 생기지 않으면 얼마나 창피한 일입니까? 순종은 자존심을 없애고 겸손해진 이에게 주어지는 사랑과 지원을 한없이 받게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라고 하시는 것은, 내가 먼저 평화를 갖지 않으면 줄 수 없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 순종하여 성령의 평화를 가지셨고 그것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평화를 얻는 법을 모르면 아기를 낳으면 안 됩니다. 엄마의 자격입니다.
금문교를 지을 때 안전망이 없을 때 많은 인부가 떨어져 죽어서 그물망을 하고서는 진척이 잘 되었던 것과 같습니다. 평화가 없다면 아무 일도 해서는 안 됩니다. 상대에게 불안만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알면 매일 기도하지 않고 하루를 시작하는 일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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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교구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앙꼬 없는 찐빵’이란 말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많이 먹었던 찐빵에는 ‘팥과 야채’가 들어 있습니다. 팥과 야채가 없는 찐빵은 아무래도 맛이 덜할 것입니다. 추석에 먹는 송편에도 송편 안에 ‘밤, 콩, 깨, 팥’과 같은 것을 넣습니다. 송편에 이런 속이 없으면 송편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맛 집이 있지만 현지인들이 찾아가는 맛 집과는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제주도에 여행 갔을 때도, 현지에 사는 신부님들은 제주도 도민들이 가는 맛 집을 소개하곤 했습니다. 매일 봉헌하는 미사에도 매일 바뀌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강론’입니다. 강론이 없는 미사는 어쩌면 앙꼬 없는 찐빵과 같을 수 있습니다. 사제는 그날 전례의 말씀을 중심으로 교우들에게 말씀의 의미를 설명해 줍니다. 시대의 징표를 말씀을 중심으로 설명해 줍니다. 말씀을 중심으로 하느님의 영광을 찾는 길을 설명해 줍니다. 사제는 울림과 떨림을 줄 수 있는 강론을 준비하기 위해서 말씀을 묵상하고, 시대의 징표를 찾고, 교우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성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본인이 전하고자 하는 강론의 내용을 삶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속 빈 강정’이란 말도 있습니다. 아무 실속도 없이 겉만 그럴듯한 것을 비유하여 우리는 속빈 강정이라 합니다. 연암 박지원 선생의 글을 보면 속빈 강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대는 강정이란 음식을 보았는가? 쌀가루를 술에 재어 누에만 하게 잘라서 기름에 튀기면 그 모습이 누에고치처럼 된다네. 겉은 깨끗하고 아름답지만 속은 텅 비어 있어 먹어도 배를 부르게 하기는 어렵지. 또한 잘 부서져서 입으로 불면 눈처럼 휘날린다네.” 저는 파티마에 5번 성지순례를 다녀왔습니다. 지난 4번에는 ‘묵주기도와 행렬’을 하지 않았습니다. 숙소가 멀기도 했고, 다른 일정이 있기도 했고, 바쁘기도 했습니다. 이번 5번째 순례에서는 교우들과 함께 묵주기도와 행렬을 하였습니다. 수천 명의 순례자들이 묵주기도를 하였고, 사제와 교우들은 성모상을 모시고 행렬을 하였습니다. 순례자들은 서로 다른 언어로 묵주기도를 하였지만, 기도를 통해서 느껴지는 감동은 같았습니다. 마치 사도들이 기도하였을 때, 성령의 감도로 각 나라사람들이 자기들의 언어로 이해했던 것 같았습니다. 성모상을 따라서 촛불을 들고 행렬하는 교우들의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파티마 순례를 가면 묵주기도와 행렬에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릅니다.” 세상이 주는 평화는 어떤 것일까요? 먹는 것, 입는 것, 자는 것이 해결되는 것일 것입니다. 물론 그런 평화도 중요합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제대로 먹지 못해서 굶주리고 있으며, 따뜻하게 몸을 감싸줄 옷이 없어서 추위에 떨고 있으며, 많은 난민들이 정든 고향을 떠나서 지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는 어떤 것일까요? 지금 굶주리는 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지금 헐벗은 이들에게 입을 것을 주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집이 없어 떨고 있는 사람들에게 편히 쉴 곳을 마련해 주는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그런 평화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런 평화가 이루어 질 때 하느님의 나라는 지금 여기에서 시작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평화’를 이야기 하십니다.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른 평화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오랜 경험으로 익숙해진 편안함을 이야기 하지 않으셨습니다. 나의 자리가 보장되고, 수고의 열매를 받아먹는 안전을 이야기 하지 않으셨습니다.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비워내고, 하느님의 것을 채우는 평화를 이야기 하셨습니다. 편안하고 익숙해진 자리를 기꺼이 내어주고 또 다시 낯선 곳으로 떠나는 것을 감수하는 평화를 이야기 하셨습니다.
제1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를 알았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것들을 비워내는 평화를 알았습니다. 친숙하고 편안한 것들을 다른 이들에게 양보하고 새로운 곳을 향해 나가는 그런 평화를 알았습니다. 세상의 평화는 익숙하고, 편안하고, 안정적인 것이며 풍요로운 것입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는 무엇일까요? 자기를 비우고, 겸손하며, 기꺼이 삶의 거름이 되는 것을 감수하는 평화입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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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교구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복음: 요한 14,27-31: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27절) 주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당신의 평화를 상속재산으로 주셨다. 이 평화는 우리가 지켜야 한다.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라면, 우리는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이 평화는 그분 안에 있고 그분에게서 온다. 그것은 당신의 현존에서 오는 것이다. 바로 그분이 우리의 평화이시다. 우리의 평화는 그리스도이시다. 예수께서는 유언형식으로 사도들에게 이 평화를 남기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평화의 하느님이시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28절)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떠나는 것이 좋은 일이라 하신다. 아버지의 영광에 들어가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들이 아버지께로부터 오셨다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고, 되살아나시고 아버지께 올라가시는 것을 그들이 볼 것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분이 말씀하신 대로 모든 것을 이루시는 분이시며,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확실히 믿게 하려고 하신 것이다.
“이 세상의 우두머리들이 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나에게 아무 권한도 없다.”(30절) 세상의 우두머리는 우리가 맞서 싸워야 하는 권세와 권능들을 말한다. 이 세상의 우두머리들은 그들의 무지로 말미암아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다. 그분은 이 세상의 우두머리에게 속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으신 분이시다. 그것은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는 죄를 말하는데, 그분에게는 죄가 없으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아버지의 뜻을 어긴 일이 없으신 분이시기에 죄를 짓지 않으셨다. 그분이 돌아가신 이유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아버지께서 명령하신 대로 내가 한다는 것을 세상이 알아야 한다.”(요한 14,31) 아버지의 뜻이기 때문이다. 아버지께 대한 사랑 때문에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게 하려는 아버지의 뜻을 이루셨다. 아드님은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십자가 위에서 당신의 목숨을 바치셨다. 목숨을 바치시면서까지 아버지의 뜻을 이루셨다. 우리도 살아가면서 언제나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나 자신을 바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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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오늘의 묵상
[김혜윤 베아트릭스 수녀님(미리내 성모성심 수녀회)]
오늘 복음으로 요한복음서 14장의 가르침이 마무리됩니다. 공포와 불안으로 산란해진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라고 하시며 당신께서 평화를 주시겠노라 약속하십니다. 그런데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라고 하심으로써 당신의 평화와 세상의 평화를 구별하십니다. “세상이 주는 평화”가 전쟁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면, “내가 주는 평화”는 상대가 다시 싸움을 걸어와도 전쟁에 휘말리지 않게 되는 절대적 평정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평화’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 ‘샬롬’은 ‘전체적이고 충만하여 결핍이 없는 상태’를, 부족하거나 손상된 부분이 없어서 서로 싸우거나 다툴 필요가 없는 상황을 뜻합니다. 이러한 완전한 평화는 오늘 독서에 등장하는 사도들의 모습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돌을 던져 죽이려고 하고 “도시 밖으로 끌어내다 버렸”어도 다시 “도시 안으로 들어가고”, 그 어떠한 악이 방해를 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담대히 복음을 전합니다.
성찬 전례 가운데 사제는 “주님의 평화가 항상 여러분과 함께.”라고 하는데, 우리가 나누어야 할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가 아니라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타협하지 않으시고, 누구도 무너뜨리지 못할 견고한 평화로 하느님의 일을 이룩하여 나가셨습니다. 신앙은 ‘마음의 평화’가 아니라 ‘주님의 평화’를 찾는 것입니다. 두려움과 불안이 밀려오면 이내 위태로워질 ‘마음의 평화’를 찾기보다, 그 어떠한 악도 방해하거나 붕괴시키지 못하는 ‘주님의 평화’를 서로 빌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영성체 예식 가운데 우리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전하는 가장 엄격한 사랑이며 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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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교구 송영진 모세 신부님]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나는 갔다가 너희에게 돌아온다.’고 한 내 말을 너희는 들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보다 위대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나는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가 믿게 하려는 것이다. 나는 너희와 더 이상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않겠다. 이 세상의 우두머리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나에게 아무 권한도 없다. 그러나 내가 아버지를 사랑한다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령하신 대로 내가 한다는 것을 세상이 알아야 한다.”(요한 14,27-31ㄱ)
1) ‘평화’가 무슨 물건은 아니기 때문에, 물건을 주고받듯이 평화를 주고받을 수는 없고, 주님께서 주신다고 자동적으로 우리가 받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라는 말씀은, “나를 믿으면 그 믿음을 통해서 평화를 누리게 될 것이다.” 라는 약속으로 해석됩니다. ‘주님의 평화’는 주님께서 주시는 은총 가운데 하나이며, ‘영혼의 평화, 내적 평화, 영적 평화’입니다. <‘영혼의 평화’를 ‘마음의 평화’로 바꿔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혼과 정신과 마음을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고, 많은 경우에 이 세 가지가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음이 산란해지는 것, 겁을 내는 것”은 ‘주님의 평화’를 누리는 모습의 반대쪽에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주님의 평화’를 누리는 사람의 모습은, 마음의 평온함을 유지하는 모습이 될 것이고, 두려움에서 벗어나서 용기로 가득 차 있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 세상의 평화는 ‘몸의 평화, 겉으로 아무 일이 없는 것’입니다. 마음속에 온갖 의심과 불안과 미움과 증오심과 탐욕이 가득 차 있어도, 겉으로 아무 일이 없으면,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평화라고 착각합니다.
2) 주님께서 주시는 ‘주님의 평화’를 얻어 누리려면, 첫 번째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나는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가 믿게 하려는 것이다.”라는 29절의 말씀은, 제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한 말씀이고, ‘믿음을 통해서’ 평화를 누릴 수 있게 해 주려고 하신 말씀입니다. 여기서 ‘일’은, 당신의 십자가 수난과 죽음을 가리킵니다. “나는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라는 말씀은, 당신의 수난과 죽음은 힘이 없어서 당하는 일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에 따라서, 당신이 스스로 목숨을 내주신 일이라는 것을 뜻하는 말씀입니다.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가 믿게 하려는 것이다.”라는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을 제대로 알아들었다면, 제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과 죽음 때에 믿음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고, 평화를 잃는 일도 없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개인의 신앙생활과 인생에서도, 주님께서 지켜 주신다는 믿음이 있으면 어떤 고난과 시련을 겪어도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 믿음을 잃으면 평화도 잃게 됩니다.>
3) ‘주님의 평화’를 온전히 누리려면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지 않고 죄 속에서 사는 사람에게는 평화가 없습니다. <죄를 지으면서도 죄의식 자체가 없이, 혼자서 마음 편하게 잘 지내는 자들이 있긴 한데, 피해자가 어떤 고통 속에 있든지 신경 쓰지 않고 혼자서만 마음 편하게 지내는 그것을 평화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참 평화는 ‘혼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백성이 어떤 고통을 겪든지 말든지 관심도 없이 혼자서 잘 지내는 독재자의 경우, 그 자신은 그것을 평화라고 생각하겠지만, 그 생각은 착각일 뿐이고, 혼자서 잘 지내는 그것은 결코 평화일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그냥 ‘무덤 속 같은 적막함’일 뿐입니다.>
4) ‘주님의 평화’를 누리려면 믿음과 회개 외에도 ‘희망’이 있어야 합니다. 하느님 나라에 대한 희망, 구원과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이 살아 있어야만 참 평화를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희망이 없으면 평화도 없습니다. 완전한 절망 상태는 ‘죽음’과도 같습니다.>
5) 주님께서 주신 ‘내적이고 영적인 평화, 마음의 평화’를 온전히 얻어 누리는 모습을, 사도행전에 기록되어 있는 베드로 사도의 모습에서 볼 수 있습니다. 헤로데가 야고보 사도를 죽인 다음에, 베드로 사도를 죽이려고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습니다.(사도 12,1-3) “그는 베드로를 붙잡아 감옥에 가두고 네 명씩 짠 네 개의 경비조에 맡겨 지키게 하였다. 파스카 축제가 끝나면 그를 백성 앞으로 끌어낼 작정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감옥에 갇히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하였다. 헤로데가 베드로를 끌어내려고 하던 그 전날 밤, 베드로는 두 개의 쇠사슬에 묶인 채 두 군사 사이에서 잠을 자고 있었고, 문 앞에서는 파수병들이 감옥을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더니 감방에 빛이 비치는 것이었다. 천사는 베드로의 옆구리를 두드려 깨우면서, ‘빨리 일어나라.’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그의 손에서 쇠사슬이 떨어져 나갔다.”(사도 12,4-7) 사형 집행 전날 밤인데도 아무것도 걱정하지 않고 태평스럽게 잠을 자고 있는 베드로 사도의 모습은, 그것도 천사가 ‘옆구리를 두드려’ 깨워야 할 정도로 아주 깊이 잠들어 있는 모습은, 살든지 죽든지 모든 것을 주님께 맡겨 드린 채 ‘참 평화’를 온전히 누리고 있는 신앙인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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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구 박상대 마르코 신부님]
<예수께서 주시려는 평화의 원천>
어제 복음묵상에서 언급하였듯이 요한복음이 전하는 최후만찬 석상에서의 원초적인 고별사는 13-14장으로 끝난다. 오늘 복음이 바로 고별사의 마지막 부분이다.
오늘 미사전례의 복음으로는 봉독되지 않지만 예수께서는 "자, 일어나 가자"(31b절)라는 마지막 말씀으로 고별사를 마감하시고, 자 신을 기다리고 있는 최후의 몇 시간을 향하여, 즉 유다의 배반과 수난과 죽음을 향하여 힘차게 걸어가신다. 제자들도 이 시간을 함께 지내도록 초대받는다.
어제 복음의 마지막 구절에서 언급된 '협조자이시며 진리의 성령에 관한 약속말씀'에 오늘 복음의 '예수께서 주시는 평화'와 '예수의 다시 오심'이 연결된다.
예수께서 주시려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르다(27절)고 하지만 사실 세상은 자신이 줄 수 있는 평화를 가지고 있지 않다. 세상은 오히려 불안과 걱정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세상은 평화를 원하고 또 평화를 위해 노력한다.
평화란 평온하고 화목한 것으로 전쟁이나 분쟁의 상대적 개념이다. 평화의 내용과 의미는 시대와 문화권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여왔다. 동양 문화권이 정적·내향적·비정치적인 데 비해 서양 문화권은 동적·외향적·정치적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근대에 들어 세계평화는 앞의 전자에 해당되는 듯한 반전주의나 이상주의의 한 기둥과, 후자에 해당되는 듯한 국제주의나 현실주의의 다른 기둥으로 도모되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교는 철저한 반전주의의 입장을 취하여 왔다.
오늘날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은 UN의 정신이 주도하고 있으나, 그 입장은 서양문화권을 대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로마제국주의 시대의 "팍스 로마나"(Pax Romana)와 중세기 십자군원정과 흡사한 것으로서 제국 내에서는 통일과 질서를 구현하면서도 제국 밖으로는 정의와 평화를 위해서 전쟁도 불사한다는 것이다.
만약 세상이 평화를 준다면 그것은 하늘이 주는 것이며, 하늘이 주지 않는 것이라면 그것은 한시적인 만족에 불과하다. 예수의 제자들도 불안과 걱정에서 완전히 해방된 것은 아니다. 세상의 온갖 악과 고통과 두려움, 믿어지지 않는 세상 사건에 대한 하느님의 기나긴 침묵은 세상을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그러나 예수님을 통하여 하느님께서 주시는 사랑의 공동체에 머무는 자는 세상의 모든 걱정과 불안을 극복하게 될 것이다.
예수님의 '떠나가심'은 '다시 오심'을 위한 것이다. 신약성서 공동체는 예수님의 '다시 오심'이 곧바로 이어질 사건이나, 어떤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질 재림으로 기대했었다.
그러나 다시 오시기로 한 예수님이 기대한 시간 안에 오시지 않게 되자 세상의 마지막 시간에로 생각을 옮기게 된다. 이를 일컬어 초대교회가 경험한 '재림지체(再臨遲滯) 현상'이라고 한다.
상황이 어찌되었든 예수님의 '다시 오심'의 약속은 불안과 걱정의 세상에 대한 모든 희망의 근거로 충분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세상이 온갖 불신의 요소를 제공하더라도 끝까지 믿음을 잃지 말 것을 당부하시는 것이다.(29절) 이제 마지막 시간이 목전에 다가왔고 세상의 권력자가 가까이 오고 있다.
세상의 권력자란 우선 사탄의 도구로 예수를 팔아 넘긴 유다(13,27)와 예수를 체포하러 오는 군대(18,3)를 구체적으로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볼 때 이 권력자는 예수를 믿지 않는 세상, 그래서 생명이 없고 죽음만 가지고 있는 세상의 권력을 가리킨다.
따라서 세상의 권력이 잠시나마 예수보다 더 우세하게 보인다. 그렇다고 세상이 예수님을 어떻게 할 수는 없다.(30절) 즉 죽음이 생명을 어떻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나는 아버지를 사랑하고 아버지께서 분부하신 대로 실천한다는 것을 세상에 알려야 하겠다."(31절)
그렇다. 예수께서는 죽음의 강요에 의해 생명을 바치시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세상의 생명을 위해 죽음에 생명을 내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아버지의 뜻이며, 예수께서 아버지를 사랑하는 이유에서다. 결국 세상은 예수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이 만들어내는 죽음의 십자가를 통하여 생명과 평화를 얻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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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구 이흥우 베네딕토 신부님]
<‘말씀’ 대로 살라>
“내 계명을 받아 지키는 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당신이 보신 것을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전해 주셨다. 그것은 곳간의 열쇠도 보물지도도 아니다. 그것은 삶의 본질에 대한 ‘말씀’이었다.
그 말씀은 ‘계명’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의 언어를 통해 전해졌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입장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아담과 하와, 천국과 지옥에 관한 이야기를 읽는 아이들은 마치 이솝 우화 같은 동화를 떠올린다.
성경을 너무 글자에 맞춰 경직되게 읽으면, 예수님이 말씀하고자 하는 내용 그대로 전달받을 수 없다. 예수님은 자신의 말이 아니라 아버지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황해도 뭍에 사셨던 장모님이 백령도로 시집가서 보니 시아버지가 서낭당 제주셨다고 한다. 보통 마을 어른이 동제(洞祭)의 제주가 되는데 뭍에서 시집온 새색시, 더군다나 천주교를 믿는 신여성인 장모님 마음엔 이것이 걸렸다.
그래서 시어머니께 심심할 때 읽어보시라며 성경을 베개 밑에 놓아드렸다고 한다. 다행히 책 읽기를 좋아하는 시어머니가 틈틈이 꺼내 읽어보시더니 어느 날 “이렇게 좋은 말씀이 어디 있겠니?” 하며 동네 친지들을 삼삼오오 모아 성경을 읽어주셨다. 결국 백여 명이 천주교 신앙을 갖게 되었다며 자랑하신다.
학창 시절 시험 때, 머리맡에 책을 두고 자면 밤새 머리에 쏘옥 들어갈 거라는 위안처럼 베개 밑에 넣어드린 ‘말씀’이 그대로 전달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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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교구 이형호 베드로 신부님]
<마음의 평화>
우리는 예수께 사랑을 받음으로써 평화를 누립니다. 아이들이 어머니의 품 안에서아무런 걱정과 근심, 두려움 없이 편안하게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아이들은 부모님들이 자신들을 보호해주고 계심을 믿고 또 알고 있습니다.그래서 자신을 부모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에 젖어들 때 우리는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주님은 자신의 생명을 바치셨습니다. 그 희생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을 체험합니다.
우리를 위해서 모든 것을 내놓으신 주님의 사랑 때문에 우리는 주님께 마음 놓고 머무를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쁜 생활 중에서도 조용하게 주님께 머물러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혼란하고 들떠 있는 우리의 마음을 주님의 사랑 안에서 평화롭게 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우리는 주님의 평화를 통해서 세상을 살아갈 힘을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께 머물러 있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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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 고난수도회 김준수 아우구스티노 신부님]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14,27)
주님께서 오늘 저희에게 주신 평화는 세상이 생각하고 추구하는 평화와 전혀 다릅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저희에게 주신 평화는 바로 당신의 목숨을 희생함으로써 저희에게 가져다준 평화입니다. 주님은 이미 죽기 전에 이를 언급하셨습니다. “너희가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 너희는 세상에서 고난을 겪을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16,33) 이처럼 평화란 늘 어려움과 고난을 통해서 얻어지는 선물이며 열매입니다. 곧 부활의 선물이 바로 평화입니다.
당신은 지금 평화를 누리고 있습니까? 제 방은 수덕사의 선방처럼 깨끗하지 못합니다. 정리를 했음에도 아직도 정리되지 못한 상자가 무질서하게 널려 있으며 그 방에 있을 땐 느끼지 못하지만, 외출해 돌아왔을 때 참 심란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지금 제가 머무는 제 방이 제 마음의 상태를 고스란히 비추고 있는지 모릅니다. 물론 몸이 불편해서 자주 청소하지 못해서 늘어놓은 물건들이 그렇게 어지럽고 산만하게 보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석가는 “마음은 산란해지기 쉽다. 그러니 통제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방도 마찬가지로 내버려 두면 바로 먼지가 쌓이고 미루다 보면 여러 불필요한 것으로 쌓여가기 마련이겠지요.
성 아오스딩은 평화를 “활동이나 노력이 불필요한 상태가 아니라 질서의 안정이다.” 하고 했습니다. 비록 격렬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도 질서가 있으면 평화가 넘쳐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외적으로 분주하고 산만한 가운데서도 하나의 의지 곧 하느님의 의지가 드러나는 곳에는 질서가 있게 되고, 그러한 상태에서도 평화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의 의지와 하느님의 의지가 상충하는 곳에는 걱정과 불안이 만연합니다. 사도 바오로께서 평화에 대해 말하기 전에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필4,6)라고 말씀하신 것도 다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 떠나신다는 말씀을 듣고 난 뒤 제자들의 반응이 걱정(=산란)과 두려움(=겁)에 마음이 흔들렸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불안이나 근심 걱정은 단지 제자들만의 내적 움직임, 감정이 아닌 우리의 일상적인 실존이고 상황이라고 봅니다. 평화와 불안은 상반되는 질서입니다. 하느님의 현존과 하느님의 부재 그리고 하느님의 의지와 인간 의지의 상충과 갈등이 빚어내는 질서와 무질서라고 봅니다. 이는 곧 제자들의 내심에 하느님의 의지 보다 자신들의 의지가 작용했기에 마음의 평화를 잃고 걱정과 두려움에 휩싸였고,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가 평화를 주노니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고 당부하신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습니다. 단떼의 표현처럼 “그분의 뜻 안에 우리의 평화가 있다.”라고 하겠습니다. 그분이 계신 곳에 평화가 있지만 그분이 아니 계신 곳에는 평화가 없습니다. 그분의 뜻이 우선할 때 우리 마음에 평화가 넘쳐나지만, 우리의 뜻이 드러날 때 두려움과 걱정은 마음 밑바닥에서부터 솟구쳐 오르기 마련입니다.
예전 저의 어머니는 늘 상 ‘뭐니 뭐니해도 신간이 편해야 해’라고 자주 말하셨죠. 곧 마음이 편해야 사는 것 같지만, 마음의 평화를 잃어버리면 아무리 좋은 음식도, 화려한 집에서 살아도 사는 게 사는 게 아니라고 말입니다. 마음의 평화는 하느님께서 우리 안에 살아 계시고, 아니 우리의 삶이 늘 상 하느님의 뜻을 가장 우선적으로 살아갈 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예수님은 포도원의 포도나무이며 우리는 가지입니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것처럼 예수님 안에 머물면 일상에서 평화라는 열매를 풍부하게 얻을 것입니다. 예수처럼 하느님 안에 삶의 뿌리를 내리십시오. 그러면 풍부한 평화라는 선물을 풍성히 받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뜻에 자기 삶의 모든 근간을 두셨기에 고난과 죽음의 골짜기를 지나셨음에도 걱정하거나 두려움 없이 평화를 유지하셨던 것처럼 우리 역시 아버지와 예수님의 의지와 뜻에 우리 삶의 뿌리를 깊이 내려야 합니다. 그래야 예상하거나 예상하지 못한 시련과 환난과 고통 가운데서도 평화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평화란 하느님의 의지와 뜻 안에 사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오늘 평화롭지도 못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혹시 우리의 삶과 신앙의 뿌리를 세속적인 가치 위에 내리고 있지 않습니까? 하느님의 의지와 뜻에 삶의 뿌리를 내리고 살아갈 때 우리는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를 누리며 살아갈 것입니다. 평화를 누리길 바라면서 인사드립니다.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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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구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어느 책에서 이런 내용을 읽었습니다.
“여러분에게 마법의 주문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갈등의 싹이 트려고 할 때, 누군가와 맞서게 될 때, 이 주문을 마음속으로 세 번만 반복하세요. 진심으로 세 번만 되뇐다면 여러분의 근심은 여름날 아침 풀밭에 맺힌 이슬처럼 사라질 것입니다.”
어떠하십니까? 이 마법의 주문이 궁금하시지 않습니까? 실제로 사람들과의 갈등도 많고 또 누군가와 맞설 때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때의 힘든 마음을 생각하면 이 마법의 주문은 꼭 알고 싶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 마법의 주문을 이렇게 외치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3번만 외치면 평화가 올 수 있을 것입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습니다. 문제는 자기가 옳다고 강하게 믿으며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려는 마음을 거두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말을 기억하고 되뇐다면, 우리는 분명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기를 겸손으로 이끌어 주는 말과 행동이 바로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는 말과 행동이 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겸손하라고 명령하셨고, 당신의 삶으로 그 겸손을 직접 모범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다음,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제일 먼저 하신 말씀은 “평화가 너희와 함께”였습니다. 겸손이 곧 평화였던 것입니다.
원한을 잠재우고 용서함으로써 치유를 얻는 길은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라고 겸손하게 말하는 데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마법의 주문을 누군가와의 갈등에서 또 부정적인 생각이 나를 점령하려 할 때 반드시 외워보면 어떨까요? 겸손의 주님께서 평화를 들고 우리와 함께하실 것입니다. 이 점을 오늘 복음에서도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
지구 곳곳에서 크고 작은 전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전쟁이 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전쟁의 승리를 위해 더 강력한 무기로 무장해서 평화를 누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의 평화와 세상의 평화는 다릅니다. 주님의 평화는 겸손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잠시 침묵하며 분노를 가라앉히는 일, 욕심을 멈추고 지금 가진 것에 진심으로 감사하는 일, 사랑하는 사람의 소중함을 깨닫고 사랑 실천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는 일 등을 통해 주님의 평화가 이 세상에 흘러넘치게 됩니다. 그 시작은 바로 각자의 겸손에서입니다.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라는 말에서 평화도 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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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교구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
<평화를 갈망하라>
우리는 세계평화를 위하여 기도하면서 전쟁이 없기를 희망합니다.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기를 바라며 그를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러면서도 꾸준히 자기 국가의 안위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국방비를 증가시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우크라이나를 언급하며 “전쟁 보복의 논리에 굴복하지 말고”대화와 외교적 해법을 우선하여 희망의 씨앗을 뿌리고 평화를 건설하자고 호소하셨습니다.“협상을 통한 평화가 끝없는 전쟁보다 낫습니다.”“장벽과 적대감이 가득한 세상, 대화와 형제애로 타파합시다.”“평화는 무기가 아니라 손을 내밀고 마음을 열 때 이뤄집니다.”(프란치스코 교황)
평화를 갈망하면서도 평화를 방해하는 물리적인 환경을 막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이 어디 있을까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먼저 마음의 평온 가운데 머물지 못하는데 어떻게 남에게 평화를 줄 수 있겠습니까? 진정한 평화는 외적인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같지 않다.”(요한 14,27)라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가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르다는 것은 바로 평화가‘밖’으로부터 오는 평화가 아니라 ‘안’에서 나오는 평화입니다. 그러므로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어떠한 경우에든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간구하며 여러분의 소원을 하느님께 아뢰십시오. 그러면 사람의 모든 이해를 뛰어넘는 하느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필리 4,6-7) 사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 십자가의 피를 통하여 평화를 이룩하시어 땅에 있는 것이든 하늘에 있는 것이든 그분을 통하여 그분을 향하여 만물을 기꺼이 화해시키셨습니다.”(콜로 1,20)
이렇듯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평화를 주시지만, 제자들이나 우리가 곧장 평화를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주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행할 수 있는 믿음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를 누리기 위해서 먼저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고 주님께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하겠습니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평화를 수확하게 되는 것은 자비로움을 뿌리내릴 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세상이 시끄러운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이 평온하지 못한 것입니다. 평화를 갈망하는 만큼 내 자신이 맑아져야 하고 고요해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할 줄 모르는 마음은 폭력을 낳지만, 단순한 ‘고마워요’가 평화를 되찾게 합니다.”
“당신이 평화라고 생각하는 것을 사랑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무엇보다도 하느님을 사랑하십시오! 당신 생각에 전쟁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미워하기보다는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욕망과 무질서를 미워하십시오! 그것들이 전쟁의 원인입니다. 평화를 사랑한다면 불의를 미워하고 폭군을 미워하며 욕심을 미워하십시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 안에 있는 그것들을 먼저 미워하십시오.”(제네시스 수도회 토마스 머튼) 더 큰 사랑을 담아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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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교구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사랑으로 보내드리렵니다>
요한 14,27-31ㄱ (성령을 약속하시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나는 갔다가 너희에게 돌아온다.’ 고 한 내 말을 너희는 들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보다 위대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나는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다.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가 믿게 하려는 것이다. 나는 너희와 더 이상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않겠다. 이 세상의 우두머리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나에게 아무 권한도 없다. 그러나 내가 아버지를 사랑한다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령하신 대로 내가 한다는 것을 세상이 알아야 한다.”
<사랑으로 보내드리렵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 가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요한 14,28)
내가
당신을
처음 만나
어느덧
당신처럼
되었기에
나를
떠나시는
당신의
발걸음
가볍게
할 수 있다면
내가
당신께 드릴
사랑일 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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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베네딕토회 요셉수도원 이수철 프란치스코 신부님]
<떠남의 여정>
-참 좋은 선물, 주님의 평화-
눈만 열리면, 마음의 눈만 열리면 하루하루 날마다 배울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하여 제 좋아하는 강론 주제중 하나가 ‘배움의 여정’입니다. 참으로 하루하루 겸손한 마음으로 배우는 일에 지치지 않아야 강론쓰는 것도 덜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수도승의 두 자질이 ‘하느님께 대한 갈망’, ‘배움에 대한 사랑’을 꼽으며 공자는 호학(好學)을, 배움을 좋아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하루하루가 하느님의 참 좋은 선물입니다. 주님은 오늘 하루 잘 살아보라고 날마다 새로운 하루를 선물하십니다. 하루를 마칠때면 흐뭇하게 마치는 경우는 드물고 늘 아쉬움만 남듯 죽음앞에서도 그러할 것입니다. 그래도 살아있는 날은 하루하루가 너그러우시고 자비로우신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어제 모 일간신문의 첫 사설은 우리나라 하루 42명이 자살한다는 기사였습니다. 얼마나 삶이 고달프고 절망적이었겠나 생각합니다. 출산율은 꼴지인 나라가 자살율은 1위이니 참 개탄스러운 현실입니다.
삶은 떠남의 여정이요 오늘 강론 주제입니다. 오늘 4월 30일이 끝나면 내일부터는 계속되는 파스카 시기에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 성모성월의 시작이요 행사도 유난히 많은 5월입니다. 아마 스승의 날 전후로는 50년전 초등학교 6학년때 제자들도 저를 찾을 것입니다. 끝은 새로운 시작입니다. 하루하루 잘 떠나야 끝은 새로운 시작일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잘 떠나야 마지막 죽음의 떠남도 잘 떠날 수 있습니다. 언젠가 갑작스러운 잘 떠남의 죽음은 없습니다. 정말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떠남은 안타깝기 짝이 없습니다.
어제 밤에 받은 연미사를 부탁하는 이름이 특이하여 자매에게 물었더니 시할머니 이름이라 하여, “시할머니 이름까지 기억하여 연미사를 봉헌하니 참 대단하십니다.” 답신을 드렸습니다. 시할머니가 잘 살다 잘 떠난분이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느 자매님이 보낸 내용도 삶을 뒤돌아보게 했습니다.
“요즘 신부님의 자작시 ‘하루하루 살았습니다’가 머리로만이 아닌 가슴에서 절절했습니다. 어찌 평생을 이렇게 한결같이 살 수 있을까요?”
평생 정주의 서원을 살아가는 우리 수도자들의 심정 역시 ‘하루하루 살았습니다’ 고백 하나뿐일 것입니다. 옛 어른의 오늘 말씀도 떠남의 여정에 도움이 되는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누구나 아는 가르침을 아무나 실천하지 못하듯, 보통으로 사는 것이야말로 보통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다산>
하루하루 날마다 보통이상의 노력으로 살아야 한결같은 정주의 삶이겠습니다.
“바른 이치에 순종하면 여유가 있고, 욕심을 따르면 위험에 빠지게 된다”<장자>
바른 이치에, 하느님의 뜻에 순종할 때 한결같은 평탄대로 정주의 삶일 것입니다.
어제 받음 카톡 메시지 ‘인생의 6대 잔고’란 글도 공감했습니다. 세상을 떠날 때 반드시 남겨야 할 3가지와 반드시 비워야 할 3가지입니다. 남겨야 할 세가지는 “1.가족에게는 그리움을, 2.친구에게는 웃음을, 3.세상에는 감동을” 남겨야 하고, 비워야 할 세가지는 “1.마음의 빚, 2.마음의 응어리, 3.우정, 애정 인정의 정”이라 합니다. 친구에게는 우정의 잔고를, 반쪽의 반려자에게는 애정의 잔고를, 세인들에게는 인정의 잔고를 남김없이 비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좋은 사랑의 추억을 가득 남기는 것이겠습니다. 바로 이의 빛나는 모범이 무료진료소 “요셉의원”을 세워 21년간 가난한 환자들을 돌보다 선종한 선우경식 원장일 것입니다. 지난 4월18일 서울 주교좌명동대성당 파밀리아 채플에서는 선우경식 원장의 16주기 추모미사 봉헌과 더불어 <의사 선우경식> 출판기념회가 열렸었습니다.
바로 오늘 요한복음과 사도행전은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떠남을 보여줍니다. 정말 이웃에게, 친지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참 좋은 떠남일 것이며 특히 죽음의 경우는 그러합니다. 남은 가족들에게 그리움과 평화, 일치를 선물로 남기고 떠나는 이들의 장례미사를 보면 흡사 축제처럼 느껴지기도 하며 종종 그런 체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장례미사를 보면 그분의 전생의 삶을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십자가의 길을, 죽음을 앞둔 주님의 선물은 얼마나 감동적이고 고맙고 아름다운지요!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르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주님께서는 제자들을 떠나면서 주신 참 좋은 평화, 똑같은 평화를 역시 이 거룩한 미사를 통해서도 주십니다. 세상의 평화, 사람의 평화가 아닌 주님의 평화입니다. 세상이 이해할 수 없는 평화요 단지 폭력의 부재인 평화가 아닌 더욱 긍정적이고 더욱 깊은 평화입니다. 역설적으로 크나큰 고통과 혼란중에도 평화요, 외적인 그 어떤 것이 아니라 내적인 평화입니다. 그것은 하느님이 우리 안에,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또 우리가 올바른 장소에 있다는 확신에서, 내적 안정감에서 선물처럼 오는 평화입니다. 그 평화는 죽음의 위협도 결코 앗아갈 수 없는 그런 평화입니다. 바로 성인들이, 우리가 간혹 체험하는 주님의 평화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바로 이런 평화가 마음 깊이 내재해 있었기에 바르나바와 바오로 두 사도의 성공적 선교 여정이요 사목방문이었음을 봅니다. 두 사도 역시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감동적인 떠남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사도는 제자들의 마음에 힘을 북돋아 주고 계속 믿음에 충실하라고 격려하면서, “우리는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합니다.” 말하며 이들을 격려하고 사기를 북돋아 줍니다.
하느님의 은총 덕분으로 선교여정을 완수한 두 사도는 그들을 파견한 안티오키아 교회에 도착하자, 하느님께서 자기들과 함께 해 주신 모든 일과 다른 민족들에게 믿음의 문을 열어주신 것을 보고하고 오래 머물며 지친 심신을 충전하니 참 해피엔딩으로 끝난 선교지 사목방문입니다. 바로 이 성공적 선교여행을 가능하게 한 결정적 은혜는 주님의 평화임을 깨닫습니다. 주님은 이 거룩한 미사를 통해 참 좋은 선물, 당신의 평화를 선사하시어 우리 모두 떠남의 여정에 충실하도록 도와 주십니다.
“주님, 당신께 충실한 이들이 당신 나라의 영광을 알리나이다.”(시편145,12)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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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치스코회(작은형제회)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
<환난 각오>
오늘 사도행전은 바오로와 바르나바가 1차 전도 여행을 끝내는 부분입니다. 안티오키아에서 안수받고 선교를 떠난 그들이 여정을 마치고 돌아오는데 마지막까지 부지런히 여러 곳을 방문하고, 마지막까지 큰 환난을 겪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저를 반성하게 됩니다. 사실 제가 순회 공동체라는 것을 처음에 시도하게 된 것과 지금도 그 순회 공동체 삶을 살고 싶은 것이 물론 프란치스코가 그렇게 살았기 때문이지만 그 이전에 바오로 사도가 이렇게 살았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이분들의 선교 열성이 저의 마음에 불을 지른 것입니다. 저는 일찍부터 한곳에 머물지 않고 돌아다니며 선교하는 것에 마음이 꽂혔습니다.
그래서 전에 얘기한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생면부지 목포 북교동 본당 신부님에게 전화를 걸어 우리 교회의 손길이 많이 미치지 않는 곳에 보내달라고 하고, 무작정 자은도라는 섬에 갔으며, 비록 아주 짧은 기간이었지만 낮에는 같이 일하고 밤에는 신앙을 나누는 삶을 아주 보람되게 하였고 그런 시도가 10여 년 계속되어 마침내 저희 수도회의 순회 공동체가 탄생하여 지금까지 이르게 되었던 것이지요.
그런데 순회 선교는 장소적으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선교 활동 내용 면에서도 그랬습니다.
곧 한 가지 선교 활동을 줄곧 한 것이 아니라 이런 것도 하고 저런 것도 하는 것이며 그래서 하던 것을 두고 떠나는 것에 별 미련이 없었고 새로 시작하는 것도 그리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새로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도 되지만 실패를 포함하여 그 과정에서 겪게 될 환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사실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일수록 어려움이 많기 마련이지요. 그러니 어려움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떨어지고,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그렇습니다.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일수록 어려움이 큽니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가 초주검이 될 정도로 돌팔매질 당하고도 아무 일이 없었던 듯이 다시 일어나 다음 고장으로 간 것도 이런 마음 자세 때문이고 환난 각오 때문이라고 이해해야겠지요.
환난 각오.
바오로 사도는 신앙을 전해주고 떠나면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권고합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합니다.”
이렇게 권고하는 바오로 사도의 말이 아주 힘이 있고, 듣는 제자들도 그런 환난 각오를 했을 텐데 그것은 바오로 사도가 말로만 하지 않고 엄청난 환난을 몸소 먼저 겪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의 저를 반성하게 되는 것은, 어떤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겪게 되는 환난, 남에게 힘이 되어주고 좋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겪는 환난은 각오도 되어 있고 아직 힘이 있어 비교적 잘 견뎌낸 편입니다.
그러나 정작 제가 나이 먹으면서 힘도 없어지고 병약하게 되었을 때 그래서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받아야 하는 제 인생 말년의 환난은 두렵고 각오가 덜 되어 있고 그래서 피하고 싶습니다.
죽는 것이 두렵고 각오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아니라
점점 힘이 없어지고, 누군가에게 의지해야 하고, 폐를 끼치는 그 어려움, 그 환난을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마지막으로 그리고 저를 위해 겪어야 할 환난임을 각오하는 오늘 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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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교구 이병우 루카 신부님]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요한14,27)
<평화(平和)!>
오늘 복음(요한 14,27-31ㄱ)은 '평화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남기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요한 14,28)
'평화'는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전해주신 첫 말씀("평화가 너희와 함께!")으로, '예수님의 또 다른 이름'이며,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 하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승천을 앞두고, 제자들에게 '보호자 성령과 평화'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평화!'
'세상이 주는 평화가 아니라 예수님께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평화는 어떤 평화일까?'
'평화의 사전적 의미'는 '전쟁이나 갈등이 없는 평온한 상태'입니다. '세상이 주는 평화'는 '힘의 논리에 의해서 얻어지는 평화'입니다. 곧 '돈과 재물과 권력의 힘에 의해 얻어지는 평화'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주시겠다고 하시는 평화는 이것을 훨씬 뛰어넘는 의미로서의 평화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종말론적 구원을 의미하는 평화'입니다.
다시 말해서 지금 여기에서 '하느님 아버지와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합일(하나됨)과 돌아감(회개)으로써 얻어지는 평화'입니다.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를 '평화의 사도'라고 부릅니다. '후대의 사람들이 왜 프란치스코를 그렇게 부를까?'
그것은 프란치스코의 오상(五傷)이 말해주고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와의 온전한 합일'의 힘으로 '만인의 형제'가 되었고, 자연의 모든 피조물과도 형제애를 나눈 '우주적 형제애'를 나누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화의 사도인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가 삶으로 보여준 것처럼,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사랑', '끼리끼리의 사랑이 아닌 보편사랑'으로 우리를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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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성심시녀회 김연희 마리아 수녀님]
(5분 아침묵상)
https://www.youtube.com/watch?v=VTP6NQFAI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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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거룩한 구속주회 한상우 바오로 신부님]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요한 14, 27)
예수님과
함께하는
이 순간이
평화입니다.
참된 평화가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참된 평화를
우리에게
주십니다.
참평화의
이름은 바로
평화를 위해
사시는 우리의
예수님이십니다.
참평화가
거짓 평화를
꾸짖으십니다.
참된
신앙의 길은
성숙한
평화의 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평화를
낳으십니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는
평화를
체험합니다.
참 평화라는
말은 쉽지만
평화를 이루기는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주님의 평화는
강자와 약자의
싸움이 아닌
생명의
공존이며
행복입니다.
참된 평화는
모든 이들이
바라는
희망입니다.
평화는
가장 강력한
하느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평화는
우리 방식의
집착이 아닌
하느님께로
가는 사랑의
방식입니다.
평화를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를
깨닫게 됩니다.
세상의
우두머리에게는
평화가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무도
보여주지 않았던
참평화를
보여주십니다.
평화는
평화로
이어집니다.
예수님께서
평화로 오신
뜻을 이제야
알게되는
평화의
새기쁨입니다.
함께하시는
예수님께서
바로 평화의
새기쁨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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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2013. 10. 24
연희동성당 류상현 스테파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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