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학과 | 불문,법,행정,경제,경영,미디어영상,관광,농학,정보통계,환경보건,문화교양/유아 | 교과목명 | 글쓰기 |
대상학년 | 1/3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아래아한글 혹은 MS-word로 작성할 것 -글자크기 : 10 포인트, 줄간격 : 160%, A4기준 : 3-5매(공백포함 4500자 ~ 7500자) -‘서론-본론-결론’과 같은 목차는 불필요함 -표절 판정시 감점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음 -글쓰기의 기본요건과 과제의 조건을 제대로 충족시킬 것 -구체적인 작성요령은 글쓰기 워크북(2019)의 부록과 국어국문학과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 참고할 것 | |||
공통 | 다음 두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1. 최근 30년 간 자신과 가족을 중심으로 한 가족 연대표를 작성하고, 작성 소감을 쓰시오. 1) 연대표는 서술형 혹은 표의 형식도 가능함. 2) 연도별로 빠짐없이 정리할 것. 연대표의 내용에는 ‘나’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 주요 사건에 대한 짧은 서술과 느낌, 평가 등이 들어가도록 할 것. 3) 30년을 채울 수 없는 경우, 자신이 상상한 과거나 미래의 가족사를 연결하여 써도 무방함.
2.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혹은 인생의 선배이자 충고자 중 한 사람을 수신자로 선택하여 편지글을 쓰시오. 1) 그 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구체적인 관계 등이 편지글에 나타나도록 할 것. 2) 그로 인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 혹은 어떤 변화를 희망하는지를 나타낼 것. |
□ 글쓰기
과제물 문제(재소자용)
대상학과 | 불문,법,행정,경제,경영,미디어영상,관광,농학,정보통계,환경보건,문화교양/유아 | 교과목명 | 글쓰기 |
대상학년 | 1/3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아래아한글 혹은 MS-word로 작성할 것 -글자크기 : 10 포인트, 줄간격 : 160%, A4기준 : 3-5매(공백포함 4500자 ~ 7500자) -‘서론-본론-결론’과 같은 목차는 불필요함 -표절 판정시 감점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음 -글쓰기의 기본요건과 과제의 조건을 제대로 충족시킬 것 -구체적인 작성요령은 글쓰기 워크북(2019)의 부록과 국어국문학과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 참고할 것 | |||
재소자용 | “나에게 쓰는 편지” : 누군가의 도움이 가장 필요했었던 과거의 한 시기를 선택하여 그 시절의 ‘나’에게 보내는 편지를 쓰시오.
1) 서술된 내용에 적절한 제목을 붙일 것. 2)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했던 이유와 시기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서술할 것. |
□ 한국지리여행
과제물시험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일본 | 교과목명 | 한국지리여행 |
대상학년 | 1학년 | ||
공통 | ※ 교재나 강의에서 소개하고 있는 화산과 석회암 지리여행지를 각각 한곳씩 선택하여 자연지리여행적 관점에서 소개하시오(자연지리여행에 대해서는 교재 8~11쪽, 16~22쪽 참고).
<작성 요령> 1. 화산지리여행지 1곳과 석회암 지리여행지 1곳 선정 2. 선정된 지리여행지에 대해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여 작성 - 해당 지리여행지 선정 이유 - 해당 자연지리자원의 생성과정 기술 - 선택한 지리여행지를 방문해야 할 이유를 관광적 측면에서 본인의 생각으로 기술 3. 분량 : 표지 제외 A4용지 2매 이내 4. 형식 : 글꼴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간격 160%
<유의사항> 1. 동일답안(표절)의 경우 모두 최저등급 부여 2. 작년도 과제물 유형으로 작성시 최저등급 부여 3. 화산/석회암 지리여행지가 아닌 경우 최저등급 부여 4. 교재나 강의에서 소개하고 있지 않은 지역 선택 시 최저등급 부여 5. 타 교과목 과제물 제출 시 최저등급 부여 |
□ 한국지리여행
과제물시험 문제(재소자용)
대상학과 | 관광, 일본 | 교과목명 | 한국지리여행 |
대상학년 | 1학년 | ||
공통 | ※ 교재나 강의에서 소개하고 있는 화산과 석회암 지리여행지를 각각 한곳씩 선택하여 자연지리여행적 관점에서 소개하시오(자연지리여행에 대해서는 교재 8~11쪽, 16~22쪽 참고).
<작성 요령> 1. 화산지리여행지 1곳과 석회암 지리여행지 1곳 선정 2. 선정된 지리여행지에 대해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여 작성 - 해당 지리여행지 선정 이유 - 해당 자연지리자원의 생성과정 기술 - 선택한 지리여행지를 방문해야 할 이유를 관광적 측면에서 본인의 생각으로 기술 3. 분량 : 표지 제외 A4용지 2매 이내 4. 형식 : 글꼴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간격 160%
<유의사항> 1. 동일답안(표절)의 경우 모두 최저등급 부여 2. 작년도 과제물 유형으로 작성시 최저등급 부여 3. 화산/석회암 지리여행지가 아닌 경우 최저등급 부여 4. 교재나 강의에서 소개하고 있지 않은 지역 선택 시 최저등급 부여 5. 타 교과목 과제물 제출 시 최저등급 부여 |
□숲과삶
대상학과 | 일본,관광,농학, 환경보건 | 교과목명 | 숲과삶 |
대상학년 | 1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글자크기 10 point(본문), 줄간격 160%, 작성 분량 : A4 5장, 표지제외 - 논문형식(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기술할 것 - 목차, 참고문헌은 반드시 제시할 것 -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자료를 참고‧인용할 경우 감점 - 학생간 표절 및 인터넷 자료를 비롯한 기타 문헌 표절 시 채점 불가 - 과제와 관련 없는 내용으로 작성할 경우 채점 불가 - 과제의 핵심, 참고사항을 벗어난 내용은 감점 - 수필형, 기행문형, 일기문형 등 논문형식을 벗어난 과제물은 감점 또는 채점 불가 - 보도기사는 학술적인자료와 다르므로 참고‧인용을 지양할 것 <참고문헌> A형 1. 박미호 등, 2018,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한국내셔널트러스트, 2004,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가이드 북 : 자연과 문화유산의 100년 미래 3. 환경부, 2004,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활성화를 위한 법제연구 4. 조명래, 2002, 한국의 자생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평가, 地域社會開發硏究 제27집 1호 5. 기타 관련서적 및 학술자료 B형 1. 박미호 등, 2018,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김학범・장동수, 1994, 마을숲, 열화당 3. 이도원・고인수・박찬열, 2007, 전통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서울대학교출판부 4. 이상훈, 2007, 우리마을 5. 기타 관련서적 및 학술자료 재소자용 1. 박미호 등, 2010,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신원섭, 2013, 숲으로 떠나는 건강여행, 지성사 3. 히라노 히데키·미야자키 요시후미·가가와 다카히데. (사)한국산림치유포럼 역. 2011. 『산림테라피』. 전나무숲. 4. 기타 관련서적 및 학술논문 | |||
A형 (학번끝자리 홀수 번) |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B형 (학번끝자리 짝수 번) |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재소자용 | 숲치유의 개념과 효과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숲 치유요소(인자)에 대하여 3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
□ 세상읽기와 논술
대상학과 | 국문, 영문, 중문, 불문, 일본, 경영, 관광, 농학, 정보통계, 컴퓨터, 교육, 청소년, 문화교양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대상학년 | 2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고른 주제를 바탕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에 맞추어 논술하십시오. 2. 논술 본문에 목차, 소제목, 참고문헌은 써도 되고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객관적 사실 이외에 다른 사람의 글이나 견해를 인용할 경우 반드시 어디서 인용하였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 부분은 표절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3. 평가는 내용의 논리적 타당성, 주체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내용상 드러날 수 있는 정치적 입장과 견해는 평가와 전혀 무관합니다. 이번 기회에 자기주장을 체계적으로 논술해본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소신껏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작성했느냐의 여부가 작성수준 보다도 오히려 더 큰 평가의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4. 과제물 작성 분량은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입니다. 표지를 제외하고 최소 4.5매, 최대 6매입니다. 아래한글이나 워드로 작성해주십시오. 5. 과제물 내용의 작성자간 표절 여부 혹은 이전 년도 과제물 및 상업성 답안의 표절 여부는 단 한 줄만 서로 비슷해도 표절식별프로그램에 의해 모두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특히 상업성 답안은 자체 검색 프로그램과 작성자간 표절 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 발견되므로 절대 유의해야 합니다. 표절이라고 판단되는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지금까지 기존 제출된 과제물과도 표절 여부 검색됨) 6. 재소자용 과제도 동일합니다. 7. 기타 문의사항은 문화교양학과 이준석 교수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에 문의바랍니다.
| |||
공 통 | * 다음의 주제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대로 소신껏 논술하세요.
1)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에 대하여 2) #MeToo 운동의 의의에 대하여 3) 탈원전 정책에 대하여 4)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5) 김용균법 (산업안전보건법)의 의의에 대하여 6) 양승태 대법원 사법농단 사건에 대하여 7) 직장갑질 (예: 양진호 사건, 간호사 태움 등)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8) 고용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9) 양심적 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의 의의와 한계, 해결방안에 대하여 10)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
□ 관광법규
과제물시험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관광법규 |
대상학년 | 2학년 | ||
공통 |
※ 현행 관광진흥법 중 가장 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선택하여 그 이유와 개정방향을 기술하시오.
<과제물 작성 요령> 1. 교재나 법제처 사이트 (http://www.moleg.go.kr/main.html)에서 관광진흥법 조문 확인 2. 현재의 내용 중 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조항을 선택하여 해당 조항을 기술하고 개정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3. 해당 조문의 개정방안을 제시하고(법 조문 형식으로) 개정 시 예상되는 문제점 기술 4. 분량 : 표지 포함 A4용지 2매 이내 5. 형식 : 글꼴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간격 160%
<과제물 구성> 개정이 필요한 법 조항 개정 필요성 개정 조문(안) 법 조문 개정 시 예상되는 문제점
<유의사항> 동일답안(표절)의 경우 모두 최하등급 부여 타 교과목 과제물 제출 시 최하등급 부여 |
□ 이벤트플래닝
과제물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이벤트플래닝 | |
대상학년 | 2학년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을 참고하여, 내가 이벤트 플래너라고 생각하고 교육 이벤트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학원 홍보, 중학생 창의력 향상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가능),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를 자세하게 서술하세요 (현재 수요, 미래 시장 예측 등의 상황분석을 객관적인 근거(예: 신문, 뉴스, 보고서, 통계자료 등)를 들어 서술하세요). (15점) 2. 1의 이벤트가 개최되기로 결정됐다고 가정하고 (입찰에 성공하였거나, 직접 열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고), 그 이벤트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 (투입목표, 산출목표, 회피목표)를 서술하세요. (교재 2장 25~27페이지에서 각 단어의 뜻과 예시 참조) (15점) <참고문헌> - 이벤트 플래닝, 장서연 외. | ||||
공통 | <작성요령> 뉴스 등의 근거자료는 교육 시장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직접적인 자료(예: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관련 이벤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도 좋지만 꼭 교육 시장이라고 명시된 것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영어 동화 구연 이벤트를 개최하는 이유: 2019년 X월 X일 XX일보에는 1인 1자녀 가구가 많아지면서 자식의 교육에 투자하는 비용이 높아지는 추세라고 하였다. 또한, XX에서 나온 통계자료를 보면 영어에 학부모들이 투자하는 비용이 늘어난다고 하였다...중략) 다른 교육 관련 이벤트도 이와 같이 근거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위의 근거자료의 출처를 꼭 명시하세요. (신문명, 날짜, 기사제목, 웹사이트 주소, 혹은 URL 등). 출처를 명시하지 않을 경우 감점됩니다. 또한 기사를 그대로 복사해서 가져다 붙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직접 필요한 부분을 요약하세요. 그대로 가져다 복사만 할 경우 감점요인입니다. 분량: A4용지 3매 내외 (표지 포함) 형식: 글꼴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 간격 160% 유의사항 1) 인터넷 자료나 타인의 자료를 무단 도용하는 일은 없어야 하며, 근거자료의 명확한 출처를 밝혀주세요. 출처가 없을 경우 감점됩니다. 2) 동일 답안의 경우 답안을 제공한 사람과 제공받은 사람 모두 최저등급 부여. 타인의 과제물이나 상업용 자료를 표절하였을 경우 표절의 정도와 상관없이 조금의 표절이라도 0점 처리합니다. 3) 주어진 주제가 아닌 다른 주제를 제출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합니다. 4) 파일의 실행여부를 확인 후 제출해주세요. (실행 오류 시 최저등급 부여) |
□ 축제·이벤트관광
과제물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축제·이벤트관광 |
대상학년 | 3학년 | ||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 간격: 160%, 작성 분량: A4 기준 5매(표지 제외) 이벤트 참가 일시와 본인이 포함된 사진 1매 첨부 상용 자료를 구입하거나 학생 간 표절 등과 같은 부정행위가 발견될 때에는 책임을 학생에게 물어 “0”점 처리 <참고문헌> 허진·김형곤(2018). 축제·이벤트관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
공통 | ※ 과제문제 : 국내 이벤트 평가 및 대처 방안
․ 2019년에 참가한 국내 이벤트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해당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약점에 대한 대처 방안을 포함한 향후 전략을 제시하시오.
<과제물 내용> 1. 표지 (이벤트 명, 학번, 성명) 2. 내용 ① 이벤트 개요와 목적, 일정(프로그램) 설명 ② 이벤트의 강점과 약점 평가 ③ 이벤트의 대처방안과 향 후 전략 제시
|
□ 자연자원의이해
과제물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자연자원의 이해 |
대상학년 | 3학년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직접 또는 간접 인용이 있을 경우 반드시 출처와 참고문헌을 작성할 것 서론·본론·결론의 양식 없이 제시된 작성요령의 순서에 맞게 작성할 것(목차 필요 없음) 스스로 해설에 참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1장 첨부(해설가 초상권 침해 유의) 파일용량에 제한(5MB 이하)이 있으므로 제출 후 반드시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 파일이 깨어지거나 바뀌는 등의 이유로 인해 채점이 불가할 경우 0점 처리 글씨체(휴면명조), 글자크기(11pt), 줄 간격(160%), 작성 분량(A4기준, 표지, 사진 포함 3~4페이지) 타인의 과제물이나 상업용 자료를 표절하였을 경우 0점 처리하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과제물을 표절하도록 허가한 사람도 역시 0점 처리함. <공통사항> 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고 다음의 유형에 맞게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
A형 (학번끝자리 1, 2번) |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본인이 생각할 때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 ||
B형 (학번끝자리 3, 4번) |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해설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의 수준을 변경(아이를 타겟으로 했다면 어른수준으로, 성인이 타겟이라면 아이수준으로)한다면 어떤 테마와 스토리, 내용을 변화시켜야할지 서술하시오. | ||
C형 (학번끝자리 5, 6번) |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해설내용 중 참가자들이 웃음을 보였던 부분이 있었는가? 있었다면 어떤 부분이고 왜 그랬다고 생각하는지, 없었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한다면 즐겁고 유쾌한 해설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서술하시오. | ||
D형 (학번끝자리 7, 8번) |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본인이 참여한 해설 내용을 테마, 스토리, 전달방법 및 오감활용의 차원에서 어떤 점들이 좋았고 또 부족했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
E형 (학번끝자리 9, 0번) | 1. 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 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 참여 후 체험소감 4. 본인을 포함해 해설에 참여한 사람들은 어느 정도 만족했다고 판단되는가? 그러한 판단의 근거는 무엇인가?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점을 개선해야하는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 사회복지개론
대상학과 및 학년 | 행정,교육, 청소년, 유아교육/ 환경보건/관광,무역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대상학년 | 1학년/2학년/3학년 | ||
공통 |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2) 바뀌게 된 이유 3)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 따라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A4 용지 최소 2쪽-3쪽 - 글자크기 11, 글간격 160
# 주의할 점!!!! 과제물 채점시에 자동적으로 표절이 체크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있는 글이나 타인의 과제물을 그대로 베낄 경우 성적이 0점 처리될 수 있습니다. |
□ 생활과건강
대상학과 | 국문,영문,무역,미디어영상,관광,농학, 컴퓨터,생활과학(식품영양,의류패션),정보통계,간호 | 교과목명 | 생활과 건강 |
대상학년 | 4학년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본 과제의 주요 목적은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것에 의의가 있으므로 성실하게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 보고서는 다음 안내에 따라 작성하되, 전체 분량은 A4용지 5매 분량(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200%, 기타 형식은 자유) 내외로 제출하십시오. <참고문헌> -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방송대 출판부:서울 - 김금순 외 (2017). 성인간호학(8판). 수문사:서울 - 기타 관련 서적, 논문 인터넷 학술자료 등 | |||
공통문제 |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수행되는 자발적인 행위를 의미합니다.
1)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건강문제(질병 혹은 증상)를 2가지 제시하고, 각 건강문제가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2) 1)번에 열거한 건강문제들 중 심각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1가지를 선택하여, 그 건강문제의 특성(원인, 증상 등)을 정리하시오(10점).
3) 2)번에서 선택한 건강문제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감소하기 위해 본인이 실천할 수 있는 1차, 2차, 3차 질병예방행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
□ 여행일어
과제물 문제(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여행일어 |
대상학년 | 4학년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지역 특징 및 역사 등은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하여도 되지만 ‘대화문’은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 것을 스캔하여 전체를 하나의 파일로 제출 전체 파일 용량은 5MB 이내 ‘대화문’은 4개의 상황을 설정하고, 각 상황마다 10개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 (총 40개 이상의 문장으로 대화문 작성) 한자어는 반드시 한자로 쓰고 한자 위에 히라가나를 적어야 함 (예 : ) 인터넷 자료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 |||
공통 | 1. 주부지방(中部地方) 중 몇 지역을 3박 이상 7박 이내 여행 간다는 가정 하에 대상관광지의 특징과 역사, 관광자원을 조사해서 한국어로 정리한 후, 출국에서 귀국까지 여행 일정을 계획해서 기술하세요. (10점) - 참고문헌은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2. 주부지방(中部地方) 여행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4개의 상황을 설정한 후, 각 상황마다 이에 맞는 대화문을 10문장 이상의 일본어로 쓰세요. (20점) - 2인 이상이 나누는 대화문이어야 하며, 총 40개 이상의 문장을 자필로 작성하세요. - 교재의 상황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감점 요인이 됩니다. 응용해서 작성하세요. 한자어의 경우는 반드시 한자를 쓴 후에 한자 위에 히라가나를 적으세요. (예 : )
<예시: 과제물 대상 지역이 아닌 간토지방으로 설정> 1. 목적지: 간토지방의 도쿄, 요코하마, 치바 도쿄와 요코하마, 치바의 특색과 역사 그리고 방문하고자 하는 대표 관광지를 조사하여 한국어로 작성 2. 일정 1일: 인천공항→나리타공항 도착→○○호텔→메이지신궁→저녁(스시) 2일: 호텔→요코하마....... 3. 대화문 음식주문, 쇼핑, 사진 찍기, 트러블 등의 상황을 설정해서 각 상황 당 10개 이상의 일본 어 문장으로 자필 작성 |
□ 중국문화산책
대상학과 | 관광 | 교과목명 | 중국문화산책 |
대상학년 | 4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아래ᄋᆞ 한글(hwp) 또는 MS-Word(doc) 파일로 작성, 제출합니다. 2. 분량은 공백을 포함하여 2,000∼4,000자로 합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일 때 A4 용지 약 2∼3쪽) 3. 보고서 제목, 학과, 학번, 성명,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합니다. 4. 보고서 첫머리에 목차를, 끝부분에 참고문헌을 제시합니다. 5. 글자 텍스트 이외에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6. 강의와 교재에서 제시한 사례·분야를 예로 들어도 좋고, 별도의 사례·분야를 조사하여 작성해도 좋습니다. <참고문헌> 교재 『중국문화산책』 1~3장의 “더 읽을거리” 참고
| |||
공통 | 중국의 남방 문화 견학을 위한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중국 남방 문화의 특성을 소개하고, 그 특성이 잘 드러나는 남방의 도시 2개를 선택하여 그 도시의 특징과 주요 볼거리를 추천 이유와 함께 기술하세요. | ||
재소자용 | 위와 동일 |
첫댓글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