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13 中和論[중화론]-6가지 용신
中和論
能識中和之正理 而於五行之妙 有全能焉.
능식중화지정리 이어오행지묘 유전능언.
[해설]
中和의 바른 이치를 잘 판별하면 오행의 묘리에 전능해진다.
中和는 자평의 도라 할 수 있다.
精神을 알고, 衰旺을 분간하면 일원의 중용을 알 수 있다.
扶抑之道는 단순히 세력의 강약을 조율하는 정법에 국한된 것이 아니므로,
기세 양면을 고려해야 하고 병약을 가려 취하는 법에 익숙해져야 한다.
한정된 지식 틀에 자만하지 않고 새로운 지평에 도달해야 비로소 오행의 묘리에 밝아진다.
여섯 가지 용신
用神 | ‘장르’ | 八字와 大運, 歲月의 體用구분 |
調候 | 精神衰旺,寒暖 | 八字와 大運의 體神영역 |
扶抑 | 中和, 體用 | 體用전 영역,歲月喜忌는 扶抑이 主管 |
專旺 | 順逆 | 大運, 歲月의 體用전 영역 |
通關 | 通隔 | 大運영역,歲月에서는 大運에 成格 여부에 따라 제한 運用 |
病藥 | 衰旺,寒暖, 中和 | 八字원국의 體神영역으로 正法이 따로 없음 |
十干 | 剛柔 | 八字와 大運의 體神영역, 調候와 달리 藏干을 취하지 않음 |
진소암해설 ㅡㅡㅡ
中和論
能識中和之正理,而於五行之妙,有全能焉.
中而且和,子平之要法,雖曰有病方為貴,無傷不是奇,然畢竟云:格中如去病,財祿兩相隨,則又中和矣,是必歸於中和,乃為至貴,若身弱而財官旺也,取富貴不必於中也,用神強,亦取富貴不必於和也,偏氣古怪,亦取富貴不必於中且和也,則以天下之財官,止有此數,而天下之人才,最邪巧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