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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광명창요발효유 (光明畅优发酵乳) |
| 2.5위안/125g |
멍니우꽌이루 (蒙牛冠益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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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위안/250g |
카스요거트 (卡士酸奶) |
| 29.9위안/130g*3 |
이리요거트발효유(귀리+황도) 伊利酸奶畅轻发酵乳(燕麦+黄桃) |
| 13.9위안/150g |
쥔러바오 요거트 (君乐宝老酸奶) |
| 3.9위안/139g |
양러두어 활성유산균음료 (养乐多活性乳酸菌饮料) |
| 11위안/100ml*5 |
삼원과립요거트 (三元酸奶 大果块) |
| 6.9위안/260g |
자료원: 京东,大润发,超市
ㅇ 실온 요거트 시장의 빠른 성장
- 2010~2014년 실온 요거트 시장은 매년 1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 2014년은 135%의 성장률로 급증했으며, 2015년은 동기대비 70% 성장해 매출액은 136억 위안에 달함.
실온요거트 시장 규모
자료원: 中国食品报
- 실온 요거트 산업은 현재 브랜드 집중도가 높은 편임. TOP3 기업이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 광명유업의 모스리안(莫斯利安)은 2009~2015년 성장률 89%로, 2016년에도 여전히 10%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이리(伊利)유업의 안무시(安慕希)는 2015년 매출액 약 36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350% 성장함. 2016년에는 매출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해 7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멍니우(蒙牛) 춘전(纯甑)의 2015년 매출액은 25억 위안으로 예상되며, 2016년 또한 50%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실온 요거트 시장점유율
자료원: 同花顺财经网
- 이리의 실온 요거트는 브랜드, 판매경로, 경영관리 등 종합적인 방면에서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음. 2016~2017년 각각 80%, 45% 성장해 매출액 63억 위안, 91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2016년 실온 요거트 시장의 36%를 점유해 1위 규모를 기록함.
실온요거트 주요 제품
브랜드 | 이미지 | 가격 | 마케팅 특징 |
안무시(安慕希) (이리, 伊利) |
| 66위안/205g*12/box | - 그릭요거트 사용 - 단백질 함량 3.1g 이상, 보통 요거트보다 35% 높음. - 색소, 향첨가제, 방부제 미첨가 - 실온 보존기간 5개월 |
춘전(纯甄) (멍니우, 蒙牛) |
| 66위안/200g*12/box | - 수입 덴마크 유산균발효(불가리아 유산균,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 색소, 향첨가제, 방부제 미첨가 - 실온 보존기간 5개월 |
모스리안(莫斯利安) (광명, 光明) |
| 49.9위안/200g*12/box | - 국내 첫 실온요거트 - 불가리아 유산균 사용 - 실온보관 150일 |
자료원: 百度, 京东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ㅇ 어린이용 실온요거트 출시
- 중국 실온 요거트 시장이 브랜드 집중도가 높은 편이지만 어린이용 요거트에 대한 제품 출시가 적은 상황임.
- 왕왕(旺旺)그룹은 어린이용 우유 생산상으로 2016년 출시한 ‘왕즈(旺仔)요거트’는 어린이 실온요거트 시장을 독점함. 어린이가 필요한 영양성분을 배합해 용량이나 그립감에 있어 어린이에 적합한 125ml짜리 미니 리러좐(利乐钻), 리러바오(利乐包)로 포장해 어린이 유제품의 품질 모범이 됐음. 현재 가격은 4.9위안/100g임.
자료원: 中粮我买网
□ 시사점
ㅇ 2016년 중국 요거트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요거트는 현재 중국인들의 건강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소비 품목임.
- 2020년에는 규모 1900억 위안에 달해 유제품 시장의 약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ㅇ 실온 요거트의 고속 성장 예상
- 이리(伊利), 멍니우(蒙牛), 와하하(娃哈哈), 셩무(圣牧)등 브랜드를 필두로 2016년 실온요거트 시장은 여전히 30%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전체 유제품 시장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됨.
- 한국 관련 기업은 제품 개발 시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에 부합해 ‘건강’한 제품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임. 예를 들어 과립 첨가, 시리얼 추가 등이 있음.
ㅇ 야채샐러드 드레싱으로 요거트를 사용하는 레시피 유행
- 중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으로 달고 느끼한 맛을 선호했던 소비자들이 점점 감소하고 있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산뜻한 맛의 샐러드에 요거트 드레싱을 사용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음.
ㅇ 어린이 요거트 시장 주목 필요
- 중국 어린이용 요거트 제품은 아직 많지 않은 상황임.
- 중국 저온 요거트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 콜드체인 운송 및 중국 국내 기업의 가격 판촉행사 등에 맞서 실온 요거트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어린이 요거트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中国行业信息网, 百度, 京东,大润发, 中国食品报,中粮我买网, 칭다오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