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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리 상추 | 줄기상추 | 잎 상추 | 결구 상추 |
1) 잎줄기채소이고 잎은 그물맥이며, 길쭉하고 잘게 갈라져있다.
2) 흙에 항상 수분이 있어야 한다.
3) 대략 30CM 정도 자랐다.
4) 색은 짙은 녹색이다.
5) 꽃은 노란색이며, 가늘고 긴 꽃잎이 13장 내지 15장이 있다.
6) 쑥갓의 품종
내가 관찰한 쑥갓은 중엽종에 속한다.
대엽종 | 중엽종 | 소엽종 |
1.결론
가. 상추와 쑥갓은 싹 → 떡잎 → 본잎 이렇게 세 차례를 거쳐 성장한다.
나. 상추와 쑥갓에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다. 상추의 꽃은 노란색이고, 꽃이 지면 그 자리에 씨가 생긴다.
2. 제언
가. 내년에 다시 할 수만 있다면 더 잘하고 싶다.
나. 화분에 심는 상추, 쑥갓과 밭에 심는 상추와 쑥갓은 성장의 차이가 있을까?
Ⅵ. 연구 활동을 마치며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는 쑥갓과 상추의 한 살이 과정을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해 보았다. 우리가 기록해 온 자료를 살펴보니 가슴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다. 시작할 때는 과연 우리 손으로 키운 쑥갓과 상추를 맛볼 수 있을까 하고 걱정을 했었다.
씨앗을 뿌린 뒤 며칠 물을 주면서 싹이 트지 않으면 어쩌나 걱정하던 어느 하루 화분에 가보니 파란 싹이 뾰족하게 조금 나왔을 때는 너무 시닉해서 자꾸만 들여다보았다. 그리고 더 잘게 조금 나왔을 때는 너무 신기해서 자꾸만 들어다 보았다. 그리고 더 잘 키워보겠다는 다짐도 했다.
다른 조보다 우리 조의 쑥갓이 작아 보일 때는 비료를 주지 못한 것이 후회되기도 하고 미안한 생각도 들었다. 쑥갓과 상추를 기르면서 우리는 부모님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쑥갓과 상추가 우리의 나이고, 우리가 우리 부모님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드디어 쑥갓과 상추 잎을 수확하게 되었을 때 아주 작지만 농부님들의 마음도 이럴까 하고 생각했다. 한 가지 관찰하기 위해 키우고 가꾸는데 손이 많이 필요한데 그 많은 종류의 농산물을 키워 우리의 식탁에 오를 수 있게 해주시니 고마움이 커졌다. 우리가 씨 뿌리고 가꾸어 수확한 쑥갓과 상추를 집에 가져와 온 식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먹으니 가슴 뿌듯하였다. 다음에 또 이러한 기회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모든 면에서도 노력하여 더 좋은 성과를 얻고 싶다.
◎ 자기 주도적 탐구대회 보고서 탐구 주제: 탐구하는 꼬마 농부의 꿈 (능곡초등학교 5학년 1반 김샛별) |
1. 연구 동기 작년까지만 해도 할머니께서는 화성시 백곡리에 있는 작은 시골 마을에 사셨다. 봄이면 탁 트인 들판에 촘촘히 자라던 초록 벼가, 추석 명절에 가보면 주렁주렁 매달린 이삭이 힘에 겨운지 누렇게 고개를 숙이고 있는 것을 보면 참 신기했다. 또 아버지께서는 벼를 키우며 자라셔서 그런지 밥을 먹으며 한 두알 정도 밥알을 흘려도 꾸중을 하셨다. 할머니께서 벼를 키우기 위해 얼마나 고생하셨는지 아느냐고 하시면서...... 4학년 어느 날, 학교에서 5학년 언니들이 벼를 육모상자에서 키우고 있는 것을 보고 나도 5학년이 되면 꼭 해보리라 결심했다. 이런 이유로 어릴 때부터 벼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주제로 『벼』를 선택했다. 볍씨에서 모가 자라는 과정도 직접 눈으로 살펴보고, 물을 주며 정성껏 벼를 키워 벼의 특징도 관찰해 보고, 또 벼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은 책이나 인터넷에서 찾아보아서 『탐구하는 꼬마 농부』가 되고자 한다. 아마 할머니께서도 이런 나의 생각을 기특하게 여기시겠지? 2. 연구 목적 가. 벼가 자라는데 있어 꼭 필요한 조건과 환경을 탐구한다. 나. 볍씨가 싹트는 과정을 관찰한다. 다. 벼의 생김새와 특징 및 성장 과정을 관찰한다. 라. 벼의 성장 과정 관찰과 벼에 대한 조사 활동을 통하여 탐구 학습 능력을 기른다. 3. 연구 문제 가. 볍씨는 어떻게 싹이 트며 자라는가? 나. 벼의 생김새와 특징 및 성장 과정은 어떠한가? 다. 벼는 자라서 어떻게 열매를 맺게 되는가? 라. 벼에서 어떻게 꽃이 나오는가? 마. 벼의 자람과 환경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 연구의 기간 및 대상 가. 연구의 기간 : 2002년 3월 11일 ~ 9월 14일 나. 연구의 대상 : 볍씨와 벼의 자람 관찰 및 이론 탐구 2. 연구의 내용 가. 페트리접시에 볍씨 뿌리기와 싹이 트는 모습 관찰 1) 페트리접시에 볍씨 뿌리기2) 볍씨에 싹이 트고 자라는 과정 나. 본 논(화분)에 심은 벼의 자람 관찰 1) 잎의 크기와 색깔 변화 2) 줄기 및 뿌리의 길이와 색깔 변화 3) 벼의 자람과 환경과의 관계 다. 벼이삭의 생김새와 자라는 모습 관찰 1) 벼꽃이 피는 시기와 피는 과정 관찰 2) 벼이삭이 출수하는 모습과 변화 과정 관찰 |
3. 연구 절차의 절차 및 방법 가. 연구 절차 | |||||
연구 절차 | 연 구 시 기 | 연구 내용 | 비고 | ||
주제 선정 | 2002. 3. 11 ~ 3. 20 | 주제 선정 및 참고문헌 | |||
연구 계획 | 2002. 3. 21 ~ 4. 9 | 연구 계획 수립 | |||
연구의 실천 | 2002. 4. 10 ~ 9. 14 | 연구물 설치 및 실천 | |||
연구결과 정리 | 2002. 9. 2 ~ 9. 12 | 연구결과 정리 및 분석 | |||
연구보고 | 2002. 9. 10 ~ 9. 14 | 연구보고서 작성 | |||
나. 연구 방법 1) 모판에 볍씨를 뿌리고 모를 기른다. 2) 모판에서 자란 모를 화분에 옮겨 심는다. 3) 물 관리와 시비는 생육에 지장 없이 적당히 한다. 4) 벼의 자라는 과정과 특징을 매일 관찰하고 기록은 일주일에 2회하며 필요시에는 표본을 채집하거나, 사진을 촬영하여 보관한다. 5) 오감을 통한 관찰을 한다. 6) 관찰한 내용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낸다. 7) 벼농사와 관련된 문헌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이론 연구를 한다. 8) 의문점이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관련 학습 자료를 조사해 본다. 다. 연구 도구 1) 관찰 결과는 관찰기록장에 기록한다. 2) 자세히 관찰할 때는 돋보기나 현미경을 활용한다. 3) 벼의 자람을 자로 측정한다. 4) 특징을 자세히 기록하기 어려울 때는 표본을 수집하거나 사진 촬영을 한다. 5) 묘판이나 화분, 물뿌리개 등을 사용한다. Ⅲ. 연구의 실제 1. 볍씨의 성장 과정 관찰 (관찰일지 일부 수록) 2. 벼의 자람관찰 (관찰일지 일부수록) 3. 벼이삭의 생김새와 성장 과정 관찰 (관찰일지 일부수록) |
Ⅳ. 연구의 결과 1. 모 판(페트리접시)에 볍씨가 싹이 터서 자라는 과정 (관찰일지 일부 수록) 2. 본 논에 심은 벼가 자라는 과정 가. 벼의 한 살이 처음 심은 벼는 뿌리와 줄기, 잎의 길이를 모두 합하여 그 길이가 10cm가 조금 넘었다. 이후 성장 과정을 관찰 해보니 뿌리는 그 성장 속도가 잎과 줄기의 성장 속도에 비해 느렸다. 마지막 관찰일인 9월 11일에는 전체 길이가 125cm로 12배로 자라 있었다. 원래 벼의 한살이는 180-190일이나 끝까지 관찰하지 못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