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생각을 키우고 내일을 바꾸는 인문고전의 힘!
인문고전 붐이 불고 있지만, 실제 인문고전을 정독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이에 서울대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엄선한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을 내놓았다.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시리즈는 고대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 순으로 목록을 소개해 인문고전이 발전한 역사의 흐름을 읽고 지적 전통과 계보를 통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서울대 권장도서로 인문고전 100선 읽기』 1권은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 중국 문학의 꽃 《당시선》까지 인류가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중심축을 이룬, 이른바 ‘축의 시대’ 고전을 다룬다. 인류의 뿌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온 국가의 본질은 무엇인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지도자의 모습 무엇인지 등에 관한 통찰을 찾아볼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최효찬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비교문학) 학위를 받았다. 17년간 신문기자로 일했다.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연구원으로 우수강사에 선정되었고 2006년부터 자녀경영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에서 ‘명문가의 위대한 유산’을 주제로 강의하며 한국 사회의 리더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경제신문>과 <한경비즈니스>에 수년간 독서 칼럼을 연재했으며 현재 매일경제신문사가 발행하는 <매경이코노미>에 ‘최효찬의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읽기’를 연재하고 있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가 선정한 ‘한국의 저자 300인’에 뽑혔다.
젊은 시절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 외서를 구입해 매일 밤 한 시간씩 번역했다. 2006년부터 책을 읽고 문장을 메모하는 ‘초서’ 습관을 지속한 것이 글쓰기의 원천이다. 이를 바탕으로 『잠자기 전 30분 독서』, 『마흔, 인문학을 만나라』 등을 썼다. 자녀교육과 독서교육 분야의 저서로는 베스트셀러가 된 『5백 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 『현대 명문가의 자녀교육』(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육』(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5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 『5백 년 명문가, 지속경영의 비밀』 등 명문가 시리즈가 있다. 이 밖에도 비교문학 분야의 『하이퍼리얼 쇼크』, 『일상과 공간과 미디어』(2008년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등을 펴냈다.
저자의 다른 책
- 장 보드리야르
- 2016.04
- 노인이 스승이다 (한
국국학진흥원 ... - 2015.10
-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
육 - 2015.09
- 서울대 권장도서로 인
문고전 100선 읽... - 2015.07
목차
프롤로그_‘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시리즈를 시작하며
인류의 지혜는 ‘축의 시대’에서 한 발짝도 더 나아가지 못했다!
서울대 권장도서 1선_『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호메로스를 제대로 읽으면 인류의 속살이 보인다
『일리아스』 편_서양 최초의 문학이 분노를 노래한 까닭은
『오디세이아』 편_인류의 모험과 지혜를 담은 최초의 서사시
서울대 권장도서 2선_헤로도토스의 『역사』
기록을 통한 역사 탐구의 서막을 열다
서울대 권장도서 3선_『주역』
주어진 운명을 읽고 행운의 길 앞에 서자
서울대 권장도서 4선_『우파니샤드』
삶과 죽음에 관한 성찰의 시대를 열다
서울대 권장도서 5선_『그리스 로마 신화』
서양 문화는 어떻게 세계를 장악하게 되었나
서울대 권장도서 6선_그리스 비극
때로는 비극이 고통스러운 삶을 구원한다
서울대 권장도서 7선_『아함경』
사람을 이끄는 힘, 붓다에게 배우는 리더십
서울대 권장도서 8선_『논어』
공자는 왜 시를 읽어야 한다고 강조할까
서울대 권장도서 9선_『대학』과 『중용』
시대가 원하는 리더십을 담은 인류의 경영서.177
『대학』 편_진정한 리더의 덕목을 담다
『중용』 편_군자가 실천해야 하는 통치론
서울대 권장도서 10선_『맹자』
우리는 포악한 군주를 벌할 권리가 있다
서울대 권장도서 11선_플라톤의 『국가론』
스승 소크라테스의 콘텐츠로 서양철학의 중심이 되다
서울대 권장도서 12선_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서양 최초로 제시한 행복의 기술
서울대 권장도서 13선_키케로의 『의무론』
쾌락은 인생의 양념에 불과한 것, 도덕적인 선을 따르라
서울대 권장도서 14선_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
모방과 상상력으로 문학과 예술을 정복하다
서울대 권장도서 15선_『장자』
어지러운 세상에서 절대 자유를 노래하다
서울대 권장도서 16선_제자백가
가장 혼란한 시절에 사상의 전성시대를 열다
서울대 권장도서 17선_사마천의 『사기』
중국 문학과 예술을 이해하는 핵심 코드
서울대 권장도서 18선_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인생의 무상함은 신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서울대 권장도서 19선_한국 고전시가
우리글이 있어야 비로소 우리 문학이 풍성해진다
서울대 권장도서 20선_『당시선』
중국 문학의 꽃, 시에서 구하는 삶의 위안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오늘을 사는 젊은이라면 꼭 읽어야 할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다 읽지 않아도 인문고전의 핵심을 파악하는 시리즈로 풀어냈다
인문고전의 위기를 논하고 중요성을 역설하지만 막상 인문고전을 읽는 사람은 별로 없다. 책 읽기조차 일상에서 멀어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반드시 전해져야 하는 가치만은 이어가야 할 것이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부터 반영되어야 하기에 2015년부터 고등학교에 ‘고전’ 과목이 신설되었으며 서울대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엄선한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을 내놓았다. 『서울대 권장도서로 인문고전 100선 읽기』(위즈덤하우스 刊) 시리즈는 전3권으로 현재 <매경이코노미>에 매주 연재하는 글을 더욱 풍성하게 엮어 이번에 1권을 내놓았다. 2015년에 연재가 마무리되며 이에 맞추어 하반기에 시리즈가 완간될 예정이다.
◆ 이 시리즈의 특징 ◆
① 서울대 권장도서 목록을 고대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 순으로 소개해 인문고전이 발전한 역사의 흐름을 읽고 지적 전통과 계보를 통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② 이 내용만으로도 인문고전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에 만전을 기하여 청소년과 대학생, 일반 독자에 이르기까지 인문고전을 통해 현재의 초상을 더듬어보고 미래 비전을 전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인문고전 읽기를 결심했으나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거나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는 이들이라면 이 책이 다른 책을 읽기 전에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방향키가 될 것이다.
고등학교 고전 과목 및 논술 대비, 대학생의 필수 교양서, 직장인의 인생 지침서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보는 책! 인문고전에 입문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자
이 시리즈는 단순한 요약서나 해설서에 그치지 않고 원문에 충실한 책 소개와 함께 핵심 전달이 주를 이룬다. 그렇기에 기본서로서 전통을 잃지 않으면서도 짚고 넘어가야 할 포인트를 잘 정리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어 읽는 재미 또한 더한다. 매 작품마다 여러 번역서나 출판물 가운데 저자가 직접 읽고 가려 뽑은 ‘추천할 만할 책’을 별면에 실어 무엇을 읽어야 할지 선택이 어려운 독자의 수고를 대신한다. 또한 적절한 원문의 인용으로 시간이 부족해 100선을 모두 읽기에 버거운 독자에게도 원문 읽기의 맛을 살려두었다.
학습적인 목적과 흥미로운 책 읽기의 균형을 맞추어 청소년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기에도 더없이 좋다. 앞으로 고전 교과목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교사와 학부모에게도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일반인이 읽기에도 어렵게만 느껴지던 인문고전을 편안하게 탐독할 수 있도록 도와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시대 순으로 고전의 흐름을 읽고 흥미를 유발하는 인문서의 교과서
생각을 키우고 내일을 바꾸는 인문고전의 힘
다른 인문고전 시리즈와 달리 동서양으로 나누거나 주제별로 나누지 않고 시대 순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했기에 동양과 서양이, 그리고 당대에 학문과 문학과 예술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왔는지 그 계보를 파악할 수 있다. 역사의 흐름과 시대상을 다방면으로 읽을 수 있어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
1권은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 중국 문학의 꽃 『당시선』까지 인류가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중심축을 이룬 이른바 ‘축의 시대’ 고전을 다룬다. 특히 혼란한 고대에 민심을 하나로 모으고 국가를 이끈 지도자의 덕목은 오늘날 우리의 욕망과도 닮아 있다. 현대인은 과연 3천 년 전의 인류보다 지혜로울까, 인류의 뿌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온 국가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지도자의 모습 무엇인가 등에 관한 통찰을 이 책에서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