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가 강남에서 화성부근으로 계획되여 있던데...
네이버 카페 미래철도 DB 미래 철도 노선도 모음 중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2007년 기준 전국 일반철도사업 현황" 지도에서 봤는데
서울역~시흥 구간을 우회하는 신선으로 강남~화성 구간을 계획한건가요?
새로 생길 역이 현 금정역 인것 같은데 맞나요?
그럼 강남에서 서울역가는 노선이 신설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강남에서 금정~화성이 아닌 강남~수원~서평택으로 가는 노선이 였다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광명역을 경유하지 않을 이상 더 수요가 있는 곳으로 선로를 계획하는 것이 더 낮지 않을까요?
금정보다는 수원역쪽이 더 수요도 있으니 말이죠.
그리고 예전에 듣기로 서평택역도 들어 설꺼란 말도 들리던데 정말일까요?
또 신선이 모두 계통되면 구미김천역도 만들꺼라던데 이것두 사실인가요?
신선이 개통되면 부산 구포역의 KTX정차는 어떻게 되나요?
밀양에서 진주까지 가는 것은 알지만
부산 구포쪽은 어떻게 될지를 몰라서 아시는 분 계시면 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현제 기존선 운행중인 KTX는 호남고속선 밑 경부고속선 완전 개통시
운행 계속 됩니까?
청량리행 원주 ~ 강릉간 철도가 완공되면 여기에 TTX만 다닐까요? KTX도 같이 다닐까요?
준고속선이기때문에 KTX도 가능하리라 생각은 되지만
TTX와 시간이나 모든운행면에서 큰차이는 없을뜻한데 당국은 어떤 생각일까요?
쌩뚱 맞는 소리인진 모르지만
사람은 다들 더 빨리 내가 가고 싶은곳으로 가고 싶다는 욕망이 있습니다.
느긋하게 즐기는 관광형 기차여행도 있지만
일상생활의 시간도 그리 늑늑하지도 못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서로간의 이해 충돌과 선입견으로 자신만 바라 보는 언행은 삼가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 철도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곳 철도 동호회 카페에 가입한것이지
한국철도 없어져라고 가입한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서로간의 좋은 의견 있다면 서로의 입장도 존중해 주시구요
좋은 댓글도 많이 남겨주세요
그래야 동호회 활동하는 보람도 있지 않겠습니까?
다들 좋은 글 ,정보 , 의견 너무 감사하게 생각 합니다.
더 좋은 한국 철도 미래를 위해 화이팅 해봅니다.
우리 철도동호회가 한국 철도 건설에 있어서 큰 자리역활을 해주길 바랍니다.
첫댓글 우선, 강남에서 화성(향남)까지의 고속철도노선은 호남고속철도입니다. 원래 호남고속철도는 강남의 수서역을 기점으로 향남에서 경부고속철도와 합류하게 되어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예산문제 때문에 백지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 경부고속철도의 추가역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때 평택에 경기남부역이 제안된 적이 있었습니다만, 다분히 정치적인 주장으로써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그 때 추가 결정된 역이 바로 서울산역, 오송역, 김천구미역입니다. 그리고 신선이 완전 개통한다면 현재 계획상으로는 구포역에는 KTX가 지나지 않습니다.
고속철도 신선 개통 후, 현재 병행 기존선에 운행되고 있는 KTX는 일단 상식적으로는 운행중지 될겁니다. 물론 우리는 상식에 벗어나는 일을 자주 목격하곤 하지만요ㅡㅡ;;; 그리고 원주-강릉선은 아직 구상중인 노선으로 당연히 어떤 차량이 들어갈 지 예상하는 것은 완전히 우리 동호회원들의 자유입니다.^^ 일단 제 생각으로는 200km/h 급의 고규격 철도로 건설되는 것인 만큼, 틸팅열차가 들어가기 보다는 고속의 간선형 전동차가 들어갈 듯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는 정말 깊이 공감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나로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쓴 글이 상대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 지 항상 염두해야 합니다(특히 '강한' 표현을 할 때는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소화해낼 자신이 없으면 그런 표현은 아예 빼는게 좋겠지요). 특히 본질적으로 레일플러스는 지식계 동호회인 만큼 더욱 이런 배려가 필요하지요. 물론 상대의 입장을 이해해라...는 건 불가능할 만큼 어려운 일이지만 최소한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을 겁니다.
얼마전에 완전개통이후에도 구포역 존치를 고려해보겠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부전행으로 해서 하루에 6~10편정도 운행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끝나면 해운대행 KTX로 바뀌지 않겠습니까? 경주와 울산을 거쳐가는 서울<->부전 새마을호보다는 해운대에서 서울로 가는 수요를 훨씬 많이 끌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쪽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동대구이남은 현재처럼 기존 경부선을 이용하고, 구포, 부전, 해운대에 정차하는 KTX요. 신선에 비해 거의 1시간 이상 더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긴하지만, 구포나 해운대 신시가에서 지하철로 부산역까지 가려고 해도 거의 1시간이 걸리니 접근성 향상이라는 면에서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지요.
그렇습니다. 그건 그렇고 김천구미역 후보지인 아포면을 보면 왜 그곳에 그 큰 고속철도역을 지으려고 하는지......오송역과 마찬가지로 정말 한숨밖에 안 나옵니다. 김천과 구미를 잇는 555번 노선 말고 다른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한다 하더라도, 과연 거기까지 사람들이 KTX 타러 갈 지 의심스럽습니다.
수서-향남노선은 취소가 아니라 유보입니다. 서울-시흥복복선의 타당성을 따져보고 재추진여부를 따지지 않을까 싶네요 강남출발역이 있으면 파급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개인적으로는 보기에.. 수서-향남신선건설도 재고해 봤음 싶습니다
호남고속선과 경부고속선이 완전히 개통되기 전에 KTX-1 기종을 대체할 KTX-2가 나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