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주요 도로 10선을 모방하여 김해 베스트 도로 5선을... -_-;;
참고로 중요도는 배제하고 넣었습니다.
1. 국도 14호선
김해에서 제일 넓고 교통량 많은 도로입니다. 진영, 한림, 북부동, 내외동, 부원동, 활천동, 불암동등 주요지역을 거쳐갑니다. 전하교 - 김해교 구간이 제일 넓은데 왕복 10차선 가량 됩니다. 경전철이 완공되면 8차선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2. 가락로
구산동, 대성동(북부동 하위동들임)과 동상동을 관통하는 도로입니다. 길이 2차선이라 체증이 심한데 주변에 크고작은 건물이 많고 문화 유적도 산재해 있어 확장이 불가능합니다. 국도 14호선에서 갈려나와 가락로 삼거리에서 국도 14호선과 만나는 일종의 지선이라 봐야할듯 합니다. 일제시대때 만들어진 도로로서 구지봉과 허왕후릉을 잇던 부분을 잘라버린 도로로 유명합니다.(이곳은 1993년 터널화되었습니다.)
3. 산복도로
삼계동의 삼계 사거리에서 시작해 활천동의 활천고개 삼거리에서 끝납니다. 분성산을 낀 4차선 도로입니다. 활천고개 삼거리 주변은 교통량이 많습니다.(만성적 정체가..)
4. 가야의 거리
<가야>를 주제로한 2차선 도로입니다. 길이 구불구불합니다. 교통량은 많지 않지만 가야를 주제로한 테마 거리라 넣었습니다.
5. 국도 58호선
창원터널에서 시작해 밀양으로 이어지는 도로입니다. 지역에 따라 넓이 차이가 있습니다. 연지공원에서 삼계사거리까지는 국도 14호선과 구간이 같습니다.
첫댓글 국도14호선 시내측 1개차로는 경전철이 완공되면 자전거 전용도로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도58호선은 삼계동에서 장유까지 새도로를 뚫는 공사가 내년에 시작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