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장갑 제조공정
[작업공정]
1. 배합 : 라텍스, 탄산칼슘, 아연화, 유황 등의 재료를 섞는 단계
2. 염수 : 알루미늄의 손모양 골조를 소독하는 단계
3. 건조 : 염수에 디핑한 손모양을 말리는 작업
4. 1차 침지 : 건조가 끝난 손모양을 배합된 원료를 침지조에 디핑하는 단계
5. 2차 침지 : 2차 디핑하는 단계
6. 탈골 : 1, 2차 침지조에 디핑이 끝난 손모양을 손모양의 고무와 분리하는 작업
7. 세척 : 염산과 치아염소산에서 씻어내는 작업
8. 포바 : 건조하여 포장하는 단계 배합에 보면 원료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주원료는 라텍스.
대표적인 고무장갑은 천연고무를 이용한 라텍스장갑 (보통 노르스름한 색으로 병원에서 수술시 사용하는 손에 쫙 달라붙은 장갑), PVC로 만들어진 비닐장갑, 나일론장갑, 내화학성이 뛰어난 나이트릴(nitrile)고무장갑과 네오프렌(neoprene)고무장갑 등이 있습니다.
라텍스 고무장갑(latex gloves) 부드럽고 신축성이 뛰어나며 멸균처리가 용이하며 수술 및 환자 진료용 장갑으로 많이 사용된다. 수용액의 투과가 없으나 잘 찢어지거나 구멍이 뚫리는 단점이 있다.
장갑의 특징
1. 비닐징갑(vinyl gloves)과 나일론장갑(nylon gloves)은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리되어 전자산업의 크린룸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음식물이나 공업용으로 사용되고 경제적인 장점이 있는 반면 열에 약한 단점이 있다.
나일론장갑의 경우는 특수한 나일론 성분을 이용하여 저온용 장갑을 개발하여 액체질소나 액체헬룸 등을 다룰 때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나이트릴 고무장갑(nitrilite gloves)의 나이트릴 고무는 아크릴로나이트릴(acrylo-nitrile)과 뷰타다이인(butadiene)의 공중합체로 기름성분에 아주 잘 견디고 높은 온도에도 잘 견디는 특성이 있다.
찢어지거나 구멍이 뚫리는 것에 대한 저항력이 비닐장갑이나 라텍스 고무장갑에 비하여 2~3배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부드러운 착용감으로 일반적인 화학약품을 다루는 실험실이나 전자제품 공정에서 많이 사용된다.
화학약품에 강한 성질 때문에 화학 공정이나 식품공정 또는 항공기나 자동차 산업에서 기름이나 윤활유 제거공정에 사용된다.
유기용매나 기름성분을 흡수하면서 부풀어오르는 현상(swelling)이 일어나지 않는다.
빛이나 열에 의해 분해가 잘 일어나지 않으므로 장시간 사용하여도 약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3. 네오플렌(또는 클로로프렌) 고무장갑(neoprene gloves) 네오프렌이란 폴리클로로프렌(polycholro-prene, poly - (2-chloro-1, 3-butadiene))의 대표적인 상품명으로 기름이나 온도에 강한 성질이 있어서 화학약품이나 기름, 산 · 염기, 세제, 알코올이나 유기용매를 많이 다루는 화학관련 산업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첫댓글 동의보감님 감사합니다. 이런 엄청난 설명을 해 주시다니.... ^^ 니트릴이라 안하고 나이트릴 이라고 하는군요 ^^
코스코에서 파는거이 나이트릴 장갑입니다....라텍스 프리라고 써 있지요....라텍스는 거의 의료용에만 사용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