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풍란 키우기 중 물 주기는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되는데 가온을 하여 풍란을 성장시키는 경우와 휴면을 시키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온하여 최저기온을 12℃ 정도나 그 이상으로 관리하여 성장시키는 경우는 성장 조건에 맞추어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물마름도 빠르기에 좀 더 자주, 그리고 양도 조금 많이 주지만 성장 시의 봄철처럼 물을 듬뿍 줄 경우 도장이나 뿌리 섞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3일이면 바짝 마를 수 있도록 물의 양을 조절합니다.
두 번째 휴면시키는 풍란의 물관리는 무가온으로 아주 낮은 5℃ 정도로 관리하는 경우는 기간도 10일~ 15일의 긴 기간 동안 말리며, 물을 주는 양도 겉 수태에 약간 뿌려주는 정도로 관리합니다.
휴면을 시키지만 탈수가 되어 잎이 쭈글거리지 않게 관리하기 위해 8~10℃ 정도로 관리하는 통상의 경우에도 겉 수태만 약간 적시는 정도의 양을 주며, 이 경우에도 난 잎에 묻어있는 물기는 빠른 시간에 말려주며, 해가 올라온 후에 물을 주어 해가 지기 전에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난 잎에 물기가 없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도 일주일에 ~15일 사이의 간격으로 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천둥산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역쉬 모범생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