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호일을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
이른바 쿠킹호일 사용이 왜 위험한지,
또 주의해야 할 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하는 것이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분명 편하기는 한 제품이다.
그리고 호일의 반짝거리는 면과 덜 반짝거리는 면 중 어느 면에 음식을 올려야 하느냐에 관해서 논란이 많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호일은 세 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음식 밑에 깔기 위해(예: 오븐),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포장), 조리 후 음식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등등의 이유가 있다.
이렇듯 쓸모 있고 쉽게 구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정말 몸에 해롭지 않을까?
아니면 해로워도 사용할 가치가 있을까?
이 문제에 관하여 깊이 알아보자.
■ 알루미늄 호일을 왜 사용하면 안 될까?
알루미늄 호일은 매우 얇은 알루미늄판이 마분지로 된 원통에 감겨서 나오는 제품으로, 필요할 때 쉽게 잘라서 사용할 수 있다. 알루미늄판의 두께는 보통 0.2mm가 되지 않으며, 매우 유연하다.
• 알루미늄이란?
알루미늄은 철 다음으로 20세기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이다.
일종의 퇴적암인 보크사이트에서 추출된다.
수명이 매우 길며 열과 전기의 전도율이 높다. 다음은 알루미늄의 성질이다.
* 견고함: 부서지거나 형태가 변하기 전에
금속이 버틸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 가단성: 금속이 깨지지 않고
금속판으로 변할 수 있는 물리적 성질이다.
* 연성: 부수지 않고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연성 덕분에 알루미늄으로 실이나 철사를 만들 수 있다.
■ 어떨 때 건강에 해로운가?
알루미늄(알루미늄 합금)은 그릇, 냄비, 프라이팬을
비롯하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다양한 기구에 쓰이는 무척 경제적인 재료이다.
이렇듯 알루미늄이 기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을 때는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겠다.
그런데 음식을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거나 불에 가열하거나 고온에서 오븐에 가열할 때는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시거나 매운 음식과 함께 사용할 때 그렇다. 이러한 점을 이해하려면 우선 다음과 같은 세부사항을 살펴야 한다.
• 알루미늄은 인체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몸에 들어간 알루미늄은 배설될 수 있지만, 적은 양만 배설될 뿐이다.
다시 말하면, 소량의 알루미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루 40mg/kg 정도를 소량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는데, 우리는 생각 이상으로 알루미늄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음식과 장소에서 알루미늄을 볼 수 있다. 다음은 그 예를 몇 가지 추린 것이다.
• 차, 옥수수, 허브, 소금, 음수, 슬라이스 치즈, 향신료, 제산제 같은 약품
체내에 알루미늄이 많이 쌓이면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
• 신장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특히 위험함
• 뼈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 좋지 않음
• 뇌세포 생성을 저해
■ 고온에서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하지 말자!
알루미늄의 양을 줄이는 요인으로는 음식을 조리한 직후 냄비를 문지르지 않는 것이 있다.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주방기구는 산화되면서 알루미늄이 음식과 섞이지 않게
하는 비활성막을 형성한다.
문제는 알루미늄 호일로 음식을 감싼 채 요리할 때 크게 나타난다. 일회용이기 때문에 비활성막이 형성되지 않는다.
조리 시, 알루미늄이 음식에 들어가는 양은 인체에 해롭다고 여겨지는 기준 이상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음식을 보관하는 데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고온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데는 사용하기를 권하지 않는다.
자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