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40622. 문제해결 능력의 방법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첫번째 방법은 ‘역지사지’ 이다
문제를 생생하게 체험을 하지 않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보거나 말만 들어서는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았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horses)'을 원한다고 이야기했을 것이다라고 미국의 자동차회사 ‘포드’의 창립자 헨리포드의 말이다.
헨리 포드가 사람들의 '말(word)'만 듣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면 말(horse)을 개량해서 더 빠른 말(horse)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역지사지를 해보았고 그것을 통해 문제의 본질은 '더 빠르고 편안한 이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역사를 뒤바꾼 세계 최초의 양산(量産) 대중차 T형 포드를 제작하게 되었다.
역지사지는 공감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잘 안되는 사람도 있다. 역지사지를 높이는 공감능력의 증가는 연극 등 역할놀이를 통하여 개선된다고 하다.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또 하나의 방법은 철학적 사고이다.
엉킨 실타래 같은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전체의 구조와 흐름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철학이나 철학적 사고는 고리타분한 것이 아니라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본질이라는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가장 큰 본래의 모습에 접근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의 좌표에 점 하나를 찍는 것 같은 인간이라는 존재를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동서양에서는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하는 것과 철학자들이 그것을 어떻게 사고하는 가를 들여다 보면서 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생긴다. 그러면 어떤 문제가 닥치더라도 나만의 방식이나 논리로 그것을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