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케보면 이해하기 좀 어려운 얘기일 수 있는데요,
되도록이면 쉽게 설명토록 애써 보겠쑴돠.
쟈철 중 VVVF차량(비교적 쌔거)이 출발이나 가속할 때
"위이이잉~"나는 소리는 차량 바닥에 장착된
VVVF인버터나 SIV(보조전원장치)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통상 쟈철구간의 전차선에는 직류1500볼트(V)가 흐르는데 반해
쟈철차량을 구동하는 견인전동기는 교류의 전력을 사용하는
유도전동기입니다.
따라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주는 중간 매개체적인 기기가
필요한데요, 이런 역할을 하는 넘이 바로 VVV인버터와 SIV입니다.
VVVF인버터란 넘은 전차선에서 공급되는 DC1500V를 AC1100V로
변환시켜 유도전동기에 공급시켜 열차를 출발시키거나 가속시키는데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고요, SIV란 넘은 기종에 따라 AC 380~440V
정도로 변환시켜 쟈철내의 냉난방이나 조명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VVVF인버터나 SIV란 장치속에는 IGBT또는 GTO라는 반도체
소자가 들어있는데요, 요넘들이 DC->AC로 변환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TO와 IGBT란 넘은 입력된 DC전력을 고속으로 스위칭(고속으로 on,off를
반복)하여 원하면 만큼의 AC전력으로 변환시키는데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위이이잉~~"하는 소음이 나는 것입니다.
GTO에 비해 IGBT란 넘은 비교적
최신기술의 핵심소자로서 GTO에 비해 효율이 높고 스위칭 작용시의
속도(빠르기)가 인간의 가청주파수(=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영역 : 약 2만 Hz)와 상응하기 때문에 GTO보다는 덜 시끄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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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VVVF인버터나 SIV에 있는 GTO/IGBT 반도체 소자 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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