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기간 : 7개월
자격증 : 토목기사
필기점수
국어 75점, 영어 75점, 한국사 75점, 응용역학 90점, 토목 설계 85점
가산점 포함 84점
저는 토목공학을 전공하였고,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공 베이스가 있는 상태에서 준비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일요일 하루는 공부를 하지 않고 쉬는 날짜로 정해서 휴식을 취했고, 기출 회독을 시작한 후로는 쉬지 않고 매일 공부했습니다.
저는 11월에 공부를 시작하여 4월 초까지 강의를 1회독했습니다. (하루에 4~5시간)
4월 초부터 시험까지는 기출 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하루 6~8시간)
국어
문법, 독해: 강의 1회독 이후 매일 국어를 매일 1회씩 풀이하였고, 주 1회 국어 문법 기출문제를 풀이했습니다.
한자: 고득점이 목표가 아니었기 때문에 한자는 포기했습니다.
영어
단어: 처음에 스타트 보카를 5회독 하였고, 시험까지 마스터보카를 회독했습니다. (1회독 시 3day씩 외웠고, 회독이 반복됨에 따라 하루에 10day까지 외웠습니다.)
문법: 강의 1회독 이후 주 1회 핵심문법 500제를 풀이했습니다.
독해: 강의 1회독 이후 실전 독해 500제를 매일 1day씩 풀이했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강의를 1회독 하였고, 범위가 넓은데 시험까지 시간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여 한국사 400제를 구매하여 회독했습니다.
응용역학, 토목 설계
토목공학과를 나온 학생이라면 최소 한번은 들었을만한 지안에듀 이학민 선생님과 함께하여 큰 걱정 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에서 주제별 중요도를 알려주시면서 강의해주시기 때문에 강의를 잘 듣고 기출만 반복하면 충분히 합격할 점수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basic 강의를 들었고, 강의를 들은 후 간간히 시험에 잘 나오는 시리즈를 암기하면서 기출노트 책에서 D형 문제를 제외하고 A, B, C형 문제를 회독하다보니 충분히 좋은 점수가 나온것 같습니다.
매일: 매일 국어 + 실전 독해 + 영어 단어
월: 한국사 기출 회독
화: 응용역학 기출 회독
수: 토목 설계 기출 회독
목: 한국사 기출 회독
금: 응용역학 기출 회독
토: 토목 설계 기출 회독
일: 국어, 영어 문법 기출
면접
구글링, 유튜브를 통하여 면접에 자주 나오는 질문 리스트를 만든 뒤 나만의 답변을 적어 암기하는 방향으로 혼자 공부했습니다.
광주광역시는 면접 자체가 그렇게 빡세지 않기로 알려져 있어서 이러한 방식으로 충분했다고 생각합니다.
불안해하지 않고 그저 묵묵히 하다 보니 성적이 어느새 올라 있었습니다. 공부 계획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되, 자신이 세운 공부 계획을 믿고 묵묵히 하다 보면 노력에 대한 성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