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1-15 | 국가 | 독일 | 작성자 | 김현정(뮌헨무역관) | ||||||||||||||||||||||||||||||||||||||||||||||||||||||||||||||||||||||||||||||||||||||||||||||||||||||||||||||||||||||||||||||||||||||||||||||||||||||||||||||||||||||||||||||||||||||||||||||||||||||||||||||||||||||||||||||
품목 | 부분품(제8801호나 제8802호의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803 그 외 1건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독일의 항공 부품 시장 매출액 규모는 2013년 기준, 306억 달러를 기록하며 7.75% 성장 - 항공 부품 시장은 전체 산업 시장 규모의 약 8.3%, 약 95만 명 종사 - 2014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부품 및 헬기시장이 증가해 12월 현재 357억 달러 시장규모임.
독일 항공부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달러, %)
자료원: 독일연방 항공우주산업협회(Bundes der Luft & Raumfahrtindustrie e.V)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A 350 기종 등 신제품 개발에 따른 부품수요 증가 - 향후 20년 소형 항공기가 전체 항공기 시장 대수의 70%, 전체 시장규모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부품 수출이 증가 - 항공기 수출 지속증가(독일,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 태국, 스페인, 영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홍콩, 싱가포르, 한국 등) - 수주량 지속 증가(8년간 1100대 생산) · 2014년 3월 중국, Airbus와 계약 체결. 향후 20년간 양국에서 EC175 헬기 1000대 생산 추진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생산직 인력난에 따른 공급 능력 부족 - 우크라이나 사태 및 미국 테이퍼링에 따른 신흥국 경제 성장 둔화 - 신개발 제품 A380 기종의 상업적 실패에 따른 관련부품 수요 감소 - 미국 보잉과의 경쟁 심화와 중국 내 조립생산(A 320) 계약 연장(2025년까지)에 따른 수요감소
○ 무역관 전망 - 2014년 동 시장은 비즈니스 상공기 및 우주장비 판매 호조 예상 - A/S 수요 지속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 예상 - A320의 중국 내 조립생산 계약 연장 및 A380의 실패로 A350 전용 부품위주로 증가할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Airbus사 조립 공장 및 동 사에 납품하는 1~4차 벤더급 부품 제조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미국 보잉사 대비 가격경쟁력이 악화됨. 달러대비 유로화 환율 강세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가격 및 품질경쟁력 제고 필요
□ 수입동향
○ 개관 - 독일의 항공기부품 수입은 2014년 기준 389억 달러로 전년대비 12% 감소 - 주요 원인은 경기진작에 따른 비즈니스 항공기 수요 축소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독일 항공우주부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8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비관세장벽: 엄격한 품질 규격 등 기술 장벽(TBT)이 높아 중소기업 진출 시 시간 및 금전적인 측면에서 부담으로 작용 가능
○ 필수 인증 - AS/EN 9100:항공부품 구상 및 생산 관련 품질 관리시스템 인증 - AS/EN 9110:정비분야에 대한 품질 관리시스템 관련 인증 - AS/EN 9120:유통분야에 대한 품질관리 시스템 관련 인증 - 주요부품 국제표준 규격:ISO 44, 46, 244, 268, 413, 1002, 1021, 1971, 2020, 2669, 2671
□ 관세율
○ 관세율: 기본 세율 - 한-EU FTA발효에 따라 한국 원산지 신고 상품은 2011년 7월부터 세율 0% 적용 - 송장 총액이 6000유로 이하일 경우 수출자가 자율적으로 원산지 신고를 송품장, 인증서 또는 그 밖의 상업서류상에 기재하면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수출액이 6000유로 이상일 경우 인증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 원산지 신고 문안을 작성할 수 있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자는 인증 수출자가 작성한 원산지 신고서 소지 시 세관에 한-EU FTA 협정 세율 적용 신청 가능 - 비원산지 상품과 혼재하는 경우 비원산지 상품에 대한 인보이스를 별도로 발행하는 것이 좋음. - 세관원이 직접 특허권이나 저작권 검사를 할 수 있을 경우 통관 기간이 길어지지 않으나 전문가에게 검사를 의뢰할 경우 통관기간이 길어져 통관에 소요되는 시간은 상품에 따라 상이함.
□ 주요 유통채널
○ 항공기 부품은 현지 1~4차 벤더급 항공부품 제조업체(실수요자 겸 바이어)를 통해 수입 및 납품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
자료원: 독일 항공 부품 바이어사 Diehl, MTU, 독일 항공 우주산업 협회에서 발췌, 구성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국내 항공 부품 업체는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나, 기술격차는 현저히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됨. 국내 항공 업체는 KAI나 대한항공 등 대기업 의존도가 높아 독일시장 내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남. - 한국은 항공기 및 부품제조업체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형성한 기업이 아직까지 미진한 상황
○ Diehl사의 구매 담당자는 최근 자동차 및 기계부품에 대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가 독일 내에서 높아지며 항공부품에 대해서도 잠재적 기술보유에 대한 기대치가 있다고 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공급위험을 줄이기 위해 공급선을 다양화하고 부품 비용 절감을 위해 글로벌 소싱을 확대하는 추세로 오프셋의무*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 의사소통, 품질관리면에서 경쟁력있는 대기업과의 거래를 선호함. · 오프셋 의무: 항공업체가 해외에서 대규모 항공기 구매 수주 시 수주금액의 일부를 현지 산업이나 사회에 투자하는 연계 계약 조건을 말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공급업체 등록 여부, 가격, 품질, A/S,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및 신뢰도 등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1차적으로 품목의 실수요자인 1~4차 벤더급 항공부품 제조기업의 공급업체 포탈에 등록해 홍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함. - 항공부품 제조기업은 필요시 자사 포탈 내 등록업체를 검색 후 자격을 갖춘 업체에게 발주를 주기 시작함.
○ 국내 1차 부품 공급업체를 활용해 중소기업 수출을 확대하는 상생협력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 - 오프셋 의무를 가지고 있는 독일 항공업체를 겨냥한 수출 타진 노력 강구 -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과 공동으로 해외 수출 마케팅 추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