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정규시즌도 10경기 내외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슬슬 홈코트 어드밴티지와 타이브레이커를 따져볼때죠.
우리와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경쟁하는 팀은 4팀 정도입니다.
서부의 댈러스 매버릭스,
그리고 동부에선 보스턴 셀틱스, 시카고 불스와 마이애미 히트입니다.
여기서 우선 마이애미 히트에겐 우리가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긴 상황(시즌 성적이 동률이라면)입니다.
즉, 무조건 히트에겐 한게임 이상 앞서야만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가지는 상황인거죠.
매버릭스, 셀틱스, 불스와는 모조리 현재 시즌 매치업이 1-1입니다.
여기에서 매버릭스는 잔여경기가 1경기 있으므로 어느 쪽으로든 다른 거 따질 필요 없이
잔여경기의 승패에 따라 타이브레이커가 결정나게 됩니다.
남은 매버릭스 경기에서 이기면 타이브레이커를 가져오게 되고,
지면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기므로 무조건 1게임 이상 앞서야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가지게 됩니다.
그럼 불스와 셀틱스의 경우엔 어떨까요.
두 팀은 레이커스와 다른 컨퍼런스인 동부에 속해있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계산합니다.
가장 먼저 최종 성적을 따지고, 그 뒤에 맞대결 결과, 그 뒤에 상대컨퍼런스의 성적을 비교하게 됩니다.
즉, 레이커스는 대 동부 컨퍼런스 상대 성적, 불스나 셀틱스는 서부 컨퍼런스 상대 성적을 비교하게 되는거죠.
현재 레이커스의 동부 컨퍼런스 상대 성적은 21-9이고, 동부 컨퍼런스와의 잔여경기가 없으므로 확정이죠.
불스의 서부 컨퍼런스 상대 성적은 20-7이고 서부 컨퍼런스 상대는 3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셀틱스의 서부 컨퍼런스 상대 성적은 17-10이고 역시 3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셀틱스는 3승을 하더라도 20-10이 되므로 레이커스가 타이브레이커를 가져가게 됩니다.
즉, 셀틱스와 시즌 성적이 동률이더라도 무조건 레이커스가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가집니다.
하지만 불스는 경우가 다르죠. 불스가 남은 서부 컨퍼런스 팀과의 경기에서 3-0이나 2-1을 하면
불스는 23-7또는 22-8을 기록하게 되므로 레이커스가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기게 됩니다.
다만 0-3을 기록하면 레이커스가 타이브레이커를 갖고, 1-2를 기록하면 더 따져봐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죠.
불스의 잔여 서부 컨퍼런스 상대는 멤피스 그리즈리스(홈), 미네소타 팀버울브스(원정), 피닉스 선즈(홈)입니다.
3-0이나 2-1일 확률이 가장 높고 1-2일 확률도 조금은 있습니다.
만약 1-2가 돼서 대 서부 컨퍼런스 성적이 21-9가 되면 그때는 타 컨퍼런스의 플레이오프 팀 상대 성적을 비교하게 됩니다.
레이커스의 동부 플레이오프 팀 상대 성적은 10-6입니다.
불스의 현재까지 서부 플레이오프팀 상대 성적은 10-5입니다. 그리고 멤피스 그리즐리스와의 게임이 남아있죠.
정리해보면, 레이커스는 현재 매버릭스, 셀틱스, 히트에게 타이브레이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히트에게 최종 성적에서 밀리게 될 경우 상대전적에서 0-2로 뒤져있기 때문에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빼앗깁니다.
즉, 히트에게는 무조건 1게임 이상 앞서야 합니다.
매버릭스에게도 역시 타이브레이커를 가지고 있지만, 잔여 경기가 있기 때문에 해당 경기에서 패배하면
자칫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길 위기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셀틱스는 무조건 레이커스에게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기는 상황이므로 레이커스는 셀틱스와 시즌 성적에서 동률이더라도
무조건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갖습니다.
문제는 불스인데, 불스는 레이커스보다 현재 성적에서도 앞서있고 타컨퍼런스 상대 성적도 앞서 있습니다.
남은 서부컨퍼런스 경기에서 2-1만 해도 불스는 레이커스에게 타이브레이커를 가져갑니다.
1-2를 하더라도 서부 플레이오프 팀인 멤피스 그리즐리스에게 승리한다면 레이커스는 타이브레이커를 빼앗깁니다.
즉, 레이커스가 불스에게 타이브레이커를 가져오려면 불스가 남은 서부컨퍼런스 상대 3경기에서 1-2를 하는 동시에
멤피스 그리즐리스에게 패배하거나, 혹은 남은 서부컨퍼런스 경기에서 모두 져 최종 20-10을 기록하는 방법 뿐입니다.
현실적으로 불스가 남은 3경기에서 3-0혹은 2-1을 할 확률이 높고, 혹여 1-2를 한다고 해도 꼭 멤피스에게 진다는 보장이 없어
레이커스가 타이브레이커를 가져오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혹여 불스가 멤피스에게 지면서 1-2를 기록한다고 해도 레이커스가 타이브레이커를 가져오는 건 아니고
소속 컨퍼런스의 플레이오프팀 상대 전적을 따져봐야합니다.
거기까지는 아직 생각을 안해봐도 될 것 같고, 웬만하면 레이커스는 불스보다 좋은 성적을 기록해야만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빼앗길 확률이 높으니까요.
어쩌면 불스가 파이널에 올라오지 못하길 바라야겠죠.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항시 궁금해왔던 것인데....오늘 해소되었네요^^ 잘 봤습니다
세심한 정리 감사합니다...
얼핏 복잡한것 같지만 따지고 보면 간단한듯 싶습니다... 서부는 샌안 레이커 달라스 순위가 거의 확정적이지 않나 싶고... 달라스는 오히려 4위 오클에게 추격을 당할 수도 있을듯 싶구요.. 문제는 동부인데 개인적으로 불스가 1위는 하지만 챔피언전에 올라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히트나 셀틱스가 플옵경험이 워낙 많아서 플옵가면 결국 불스를 제압하리라 보구요....
보스턴이 올라오면 홈코트가 있어서 결국 우승할 것 같은데 히트가 올라오면 홈코트가 있더라도 고전할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렇게 결정되는 군요- 정리 감사요^^
정리 감사합니다!
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불스스케쥴도 남은 스케쥴이 만만치않죠. 껄끄러운 팀들 많습니다. 당장 멤피스전이 그렇고, (쉬는기간이 많지만) 그다음 백투백 밀워키 원정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필라델피아는 말할것도 없이 만만찮죠. 디트와 토론토와의 백투백 중 뒷덜미 잡힐수도 있고... 피닉스, 보스턴, 올랜도, 뉴욕 등이 남았네요. 스케쥴면에서 동률필요없이 해볼만합니다.
결승에서 불스랑 붙고싶네요 ^^
정리 감사합니다. 복잡한걸 굉장히 깔끔히 정리해 주셨네요 ^^
결국 댈러스 전을 반드시 잡고, 동부팀과는 정규시즌 전적에서 앞서는 방향으로 가야겠습니다. 셀틱스는 오늘도 지고 요즘 페이스를 볼 때 안심이 되고, 마이애미도 우리가 2패 앞서 있기 때문에 아직은 안심입니다. 다만 불스가 걱정인데 불스는 남은 스케줄을 어떻게 소화할 지 지켜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