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백운지맥 제4구간(최종회)
일시: 2012년 4월 2일 월요일 오전:맑음 오후:흐린후 비옴
산행구간: 후용고개(13번도로)~▲261.6m봉~긴경산(▲352.9m)~49번도로(유천건설버스정류장)~48m봉~
176m봉~▲207.6m봉~선두리고개~뒷산(139.5m)~합수점(섬강,남한강)
산행자: 천자봉 홀로
3구간을 마치고 날씨와 개인적인 사정으로 최종회 구간을 미루어오다 오후에 비가온다는 일기예보가
있었지만 짧은 구간이기에 동서울에서 06:10에 원주로 출발하는 첫 버스를 이용하여 문막으로 이동후
관설동에서 07:15에 출발한 55번 시내버스를 07:55에 승차하여 후용용수를 지나서 49번도로와 13번도로가
나뉘어지며 우측으로 경동대학교 건물과 좌측의 코웰식품(주)의 건물이 자리한 삼거리의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로를 횡단해 13번도로를 따라서 약20분간 진행후 산행들머리인 후용고개에 도착합니다
후용고개에서 합수점 구간입니다 ↓
49번도로 후용리에 위치한 경동대학교 건물입니다 (지난번에 천주교건물로 잘못알았던 건물입니다) ↓
우측 후용고개로 진행하기위해 도로를 횡단하여 손곡리 방향의 도로를 진행합니다 ↓
↓
도로를 진행하며 후용고개를 조망합니다 ↓
후용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08:40 후용고개를 출발했습니다
우측으로 손곡리 안내석과 장승들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측으로 “부문재“의 안내석이 설치된 편도1차로의
후용고개에서 우측 낙석방지용 철망이 끝나는 콘크리트 옹벽을 올라 우측의 절개지 사면을 오르막길로
올라 사각석곽묘1기가 조성된 묘지터를 지나 직진과 좌측의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 아래로 주황색 지붕의 건물과 주차장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지점에서 내리막
길을 내려가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안부 갈림길의 박수고개에 도착합니다
우측 낙석방지용 철망이 끝나는 지점에서 후용고개를 출발합니다 ↓
↓
08:53 박수고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청색지붕의 가옥이 가깝게 조망되는 안부 갈림길을 통과하여 완만한 길을 편안하게 진행후 좌측
아래로 청색지붕과 콘크리트 벽의 사각건물이 조망되는 지점에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약4분간올라서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261.6m봉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의 길을 약100여m를 진행해 기초대의 번호가
희미한 삼각점이 설치된 261.6m봉에 도착후 좌측의 노림리를 조망하고 다시 갈림길로 되돌아와 짧은 내리막
길을 내려가 안부를 통과하여 우측으로 벌목지가 형성되어있으며 정면의 긴경산과 후방으로 지난 구간에서
진행했던 422m봉과 벌목지가 조망되는 300m봉우리에 도착합니다
박수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박수고개를 출발하여 좌측을 조망후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갑니다 ↓
261.6m봉에 도착했습니다 ↓
↓
261.6m봉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09:22 300m봉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으로 벌목지와 정면의 긴경산이 조망되는 봉우리에서 내리막길을 내려가 “황숙골“의 안내판이 매달려있고
좌측과 우측으로 희미한 길이 연결된 깊은 안부갈림길을 통과하여 약14분간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서
“굴바위골“의 안내판이 설치된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가쁜숨을 고르며 좌향의 완만한 오름길을 짧게 이어가
긴경산에 도착합니다
300m봉에서 긴경산을 조망했습니다 ↓
후방의 422m봉에서 후용고개로 내려오는 벌목지대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갈림길로 내려가며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안부갈림길을 통과하여 가파른 오르막길로 올라 능선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09:53 긴경산(▲352.9m)에 도착했습니다
기초대가 없이 삼각점만 세워져있으며 헬기장이 조성되어있고 좌측과 우측의 길이 나뉘어진 긴경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멀리 손곡저수지와 정면으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한후 지형도를 살피지않고 무작정 뚜렷하게
이어지는 좌측의 굵은 로프가 설치된 내림길을 약11분정도 내려가 “큰골”의 안내판이 설치된 안부를 통과후
낮은 구릉에서 지형도를 확인해보니 긴경산 정상에서 “물탕골” 안내판이 설치된 우측 1시방향의 내리막길을
진행해야됨을 알고 다시 되돌아 긴경산 정상으로 올라와 정면이 탁트인 전망지에서 물탕골 안내판이 설치된
내리막길로 내려가 희미한 길과 잡목지대를 지나서 좌측으로 여러기의 묘지들이 조성된 묘지터를 조망하며
내려가 아카시아나무가 숲을 이루고있으며 우측으로 폐 가옥 한 채가 자리한 넓은 개활지에 도착합니다
긴경산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
긴경산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긴경산 좌측의 손곡저수지와 농경지를 조망했습니다 ↓
긴경산 정면을 조망했습니다 ↓
↓
긴경산 정상에서 진행해야할 우측의 내리막길 입구에 설치되어있는 안내판입니다 ↓
긴경산 정상을 내려와 좌측 묘지대를 조망하며 아카시아나무 숲을 통과합니다 ↓
10:40 개활지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으로 노란색의 타워크레인 여러개가 설치되어있는 공장지대와 후방으로 지나온 긴경산이 조망되는 넓은
개활지에서 축분냄새가 심하게 풍기는 밭의 임도를 내려가 정면으로 대단위 개사육장이 자리한 지점에서
우측으로 짧게 이동하여 잡목과 가시나무가 우거진 낮을 구릉을 지나서 개사육장이 정문이 설치되어있으며
편도1차로가 연결된 49번도로에 도착합니다
폐가옥이 자리한 개활지에 도착했습니다 ↓
정면의 타워크레인과 그 뒤쪽의 마루금을 조망하며 진행합니다 ↓
개활지에서 후방의 긴경산을 조망했습니다 ↓
11:00 49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도로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짧게 이동하여 도로우측으로 55번 “유천건설“ 버스정류장 표시봉이 설치되어
있으며 좌측으로 “유진건철” 회사의 안내판이 설치된 회사 정문 앞에 도착하여 정문을 통과하기 위하여
경비원 아저씨에게 도움을 청하니 49번도로를 따라 조금만 진행하면 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는 설명에
좌측 회사의 철망과 나란히 이어지는 도로를 약50여m 진행하다 좌측의 수로를 건너 회사의 철망으로 오른후
잡목이 우거진 언덕길을 진행하여 회사의 건물이 자리하며 철망이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을 지나서
망주석과 청주한공,원주이씨의 비석 두 개가 설치된 묘지터 상단부에 도착합니다
개 사육장의 정문입니다 ↓
49번도로의 버스정류장입니다 ↓
↓
도로에서 좌측의 철망을 따라 진행했습니다 ↓
11:15 청주한공,원주이씨 묘지터에 도착했습니다
묘지터 상단부에서 지나온 긴경산과 마루금을 조망하고 좌측의 공장과 우측의 공사용 자재가 쌓여있는 넓은
공장부지를 조망하며 잡목지대를 완만하게 진행하여 좌측으로 흙묘 여러기가 조성된 묘지터를 지나서 우측
아래에 돌망 축대와 콘크리트 옹벽이 쌓아있는 도로의 절개지를 내려가 좌측 공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우측 절개지 옆에 위치한 묘지터를 올라 절개지와 연결되는 능선에 도착해 좌측으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한후 완만한 잡목지대를 짧게 지나 좌측 아래로 원두막이 설치된 또 다른 묘지터를 지나 완만하게 올라
143m봉우리에 도착합니다
청주한공과 원주이씨의 묘지터 상단부에서 지나온 긴경산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의 공장을 조망하며 진행합니다 ↓
절개지를 내려가 우측으로 통과하는 도로입니다 ↓
도로를 통과하여 묘지터 상단부에서 좌측의 공장과 진행해야 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묘지터 아래에 설치된 원두막입니다 ↓
11:36 143m봉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으로 키가큰 소나무 숲이 형성된 봉우리에서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앵글이 박혀있는 세멘트
고정석이 여기저기 묻혀있는 지점을 지나 정면으로 청색지붕의 축사가 조망되는 능선끝자락에서 우향으로
전환되어 얕은 안부 갈림길을 통과후 김해김공 부부의 원형석곽묘1기가 조성된 묘지터를 지나서 길가운데에
설치된 삼각점(No,105)을 지나 영동고속도로 옛길의 절개지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도로를 가로질러 올라서
현재의 영동고속도로 절개지에 도착한후 좌향으로 전환하여 아카시아나무 숲이 형성된 절개지를 따라서
가시나무와 잡목들을 헤치며 약8분정도 진행후 지하통로에 도착합니다
143m봉을 지나서 지면에 여기저기 박혀있는 지주석입니다 ↓
영동고속도로 구 도로와 축사를 조망했습니다 ↓
구 도로에 내려서기전에 확인한 삼각점입니다 ↓
구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구 도로를 통과하여 맞은편의 마루금 들머리가 조망되는 고속도로의 절개지에 도착했습니다 ↓
11:57 영동고속도로 지하통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에서 세멘트 도로가 연결되는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우측의 도로를 짧게 이동후 우측 고속도로의 철책이
설치된 절개지를 올라 철책이 끝이나며 신호등이 자리한 지점에서 좌측의 절개지 사면으로 올라가 좌측의
안동권씨가의 사각석곽묘 여러기가 조성된 묘지터를 지나서 오름길을 올라 좌측과 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며
길이 연결되는 낮은 능선정상의 갈림길에 도착하여 정면의 섬강을 나무사이로 조망후 좌향의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좌측으로 비석과 커다란 석상이 설치되어있으며 봉분이 커다란 흙묘5기가 조성된 청주한공가의 넓은
묘지터에 도착합니다
고속도로 지하통로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
176m봉으로 오르게되는 들머리에서 지나온 절개지를 조망했습니다 ↓
12:11 청주한공(淸州韓公)가의 묘지터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정면으로 탁트여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하면서 약30여분간의 휴식을 겸한 점심식사를 마치고
안부를 통과하여 오르막길을 올라서 정면의 섬강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176m봉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간벌된 나무들이 지면에 널려있는 간벌지역을 통과하여 송전탑(No,146)을 지나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깊은 고랑의 길이 연결되는 가루고개에 도착합니다
청주한공가의 묘지터에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
176m봉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의 섬강을 조망했습니다 ↓
13:00 가루고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지나온 긴경산이 조망되는 안부 갈림길인 가루고개를 통과하여 완만한 길로 전환되어 좌측아래의
영동고속도로와 우측의 섬강을 조망하며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가며 편안한길로 이어가 정면의 207.6m봉을
향하여 짧은 오르막길을 올라 얕은 구덩이가 파여있으며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해
좌향으로 짧게 진행하여 삼각점이 설치된 207.6m봉에 도착합니다
가루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13:14 ▲207.6m봉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원주 317 1989 재설)이 설치된 봉우리에서 좌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측으로 잣나무와 우측의
낙엽송이 숲을 이루고 좌우측의 희미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을 지나서 평지의 길과 오르내림을
번갈아 별다른 특징없이 진행하여 봉분이 훼손된 흙묘1기가 자리한 묘지터를 통과하여 선두리고개에
도착합니다
207.6m봉에 도착했습니다 ↓
↓
13:30 선두리고개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으로 뚜렷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인 선두리고개에서 정면의 봉우리를 향하여 오르막길을
올라 성지지맥의 끝지점인 자산의 마루금이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측의 잣나무 숲과
우측의 섬강을 따라서 나란히 이어지는 좌향의 편안한 길을 이어가 직진과 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을
지나서 급경사가 형성되었고 성지지맥의 자산이 뚜렷하게 조망되는 영동고속도로의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해
잡목이 우거진 급경사의 우측 사면을 내려가 강천2교가 가깝게 조망되며 세멘트블록의 원형진지가 설치된
소나무 숲에 도착합니다
삼각점봉을 내려와 선두리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선두리고개를 출발하여 우측 성지지맥의 마루금인 자산을 조망했습니다 ↓
영동고속도로의 절개지 상단부에서 조망했습니다 ↓
↓
13:54 강천2교의 영동고속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던 날씨가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우의를 착용하고 원형진지에서 좌측으로 이동하여
많은 덩굴들과 잡목들이 우거져있으며 철망이 설치된 고속도로의 절개지 사면을 진행하여 강천2교의 교각을
통과후 “흥호200m“의 도로표지판이 설치된 지점에서 우측의 절개지를 따라 급경사 오르막길을 올라서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후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짧게 이어가 우측의 섬강교와 좌측의 홍호리를 연결하는 도로의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급경사 절개지를 미끄러지듯 내려가 도로에 도착합니다
소나무 숲의 진지에 도착했습니다 ↓
진지에서 진행해야할 덩굴지대와 강천2교를 조망했습니다 ↓
강천2교의 밑을 통과하여 우측 절개지를 올라갑니다 ↓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지나온 맞은편의 절개지와 섬강을 조망했습니다 ↓
↓
14:21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편도1차로의 도로에서 맞은편 절개지의 콘크리트 옹벽이 끝나는 좌측으로 이동하여 절개지와 나란히 이어진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절개지 상단부에서 좌측 아래의 임도에 내려선후 임도를 횡단하여 넓게 형성된 분지를
지나 짧은 절개지를 올라 우향의 오르막길을 짧게 진행하여 앵글이 박혀있는 세멘트 고정석이 여기저기
묻혀있으며 좌우측으로 희미한 길이 연결된 낮은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이어가 뒷산에 도착합니다
편도1차로의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
14:36 뒷산(139.5m)에 도착했습니다
산친구산악회의 안내코팅지가 부착되어있는 뒷산에서 삼각점을 확인하지 못하고 좌향으로 진행후 흙묘1기가
자리한 묘지터를 지나서 솔잎이 쌓여 푹신푹신한 길을 편안하게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연결된 임도에 도착후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짧게 이어가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임도를 버리고 직진의 희미한
오름길을 올라서 구릉정상에 도착후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으로 넓은 밭이 조성되어있으며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 밭의 우측을 따라 잡목들을 헤치며 올라 낮은 구릉을 지나서
정면이 탁트여있으며 노간주나무가 주위에 조림된 넓은 묘지터를 내려가 좌측과 우측으로 넓은 임도가
연결된 안부에 도착합니다
뒷산에 도착했습니다 ↓
↓
뒷산을 내려와 얕은 안부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에서 진행해야할 낮은 봉우리를 조망했습니다 ↓
15:00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월봉과 동매마을이 조망되는 임도를 가로질러 잡목지대를 올라서 특징없이 완만한 길을 진행후
폐임도를 지나 좁은 공터에 청색 물탱크가 놓여있는 낮은 구릉정상에 도착하여 우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백운지맥의 능선이 끝나며 정면으로 흥호배수장 시설이 가깝게 위치한 도로에 도착하여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이동해 좌측의 콘테이너와 우측의 비닐하우스가 자리한 지점에서 좌측의 완만한 둑의 사면을 올라
좌측 흥호배수장으로 이동하여 정면의 섬강과 남한강이 합류되는 합수점에 도착합니다
좌측의 동매마을이 조망되는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백운지맥의 마지막 봉우리라 할수있는 공터봉에 도착했습니다 ↓
마지막의 능선길을 내려가며 정면의 배수장과 합수점을 조망했습니다 ↓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15:10 합수점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으로 성지지맥 마루금 끝부분의 급경사 바위 절벽이 섬강건너로 가깝게 바라다보이며 흥호배수장이
자리하고 강변을 따라 목책이 설치된 합수점에서 그동안 진행해오던 백운지맥의 무사완주를 자축하며 오늘의
일기예보대로 비가내리는 강변길을 따라 약8분정도 진행후 좌측으로 음식점인듯한 가옥이 자리하고 정자와
“섬강체험 탐방 안내도”가 설치된 쉼터에 도착하여 좌측의 가옥을 지나 49번도로를 따라 흥호리의 창말을
지나 아채마을입구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는 시간에 원주에서 사기막골로 운행하는 버스가 통과하는것을
보고 “흥창“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흥호배수장이 자리한 강변길에서 합수점을 조망했습니다 ↓
섬강교와 강천2교를 조망했습니다 ↓
강변길을 진행하며 뒤돌아본 합수점입니다 ↓
좌측의 백운지맥 마루금 끝 봉우리를 조망했습니다 ↓
정자가 설치된 쉼터에 도착했습니다 ↓
다시한번 합수점을 조망하고 흥창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합니다 ↓
15:30 흥창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에 “흥원창”(영서의 옛선창)의 커다란 안내석이 설치된 월봉교 맞은편의 버스정류장에서 비를 피해 젖은
상의를 갈아입고 배낭을 정리한후 조금전에 통과한 버스가 사기막골을 16:25에 출발하기에 약1시간28분동안
휴식을 취하며 휴대용 라듸오를 벗삼아 기다려 16:58에 도착한 55번 버스에 승차하여 아침에 하차했던
경동대학교 앞을 지나서 문막읍의 고속버스하차장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로를 건너 LG전자 판매장앞에
위치한 문막의 고속,시외버스 정류장으로 이동하여 곧이어 도착한 동서울행 시외버스에 승차후 평소보다는
이른 시간에 귀경하여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
흥창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
* 이번 백운지맥 구간에서도 많은 선답자님들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완주하게됨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산행거리 : 총 12.1km
산행시간 : 총 06시간30분(점심시간=30분포함)
후용고개 출발(08:40)~합수점 도착(15:10)
이동방법 : *산으로 갈때 동서울터미널~문막 =시외직행버스(₩6,300원)
문막 고속버스하차장 정류장~경동대학교앞=55번시내버스(₩1,200원)
후용리 경동대학교 앞 버스정류장~후용고개= 도보(약20분소요)
동서울~원주= 06:10(첫차) 22:25(막차) 01시간30분 7,200원
원주터미널 우측의 AK 플라자앞에서 승차
55번버스 관설동출발: 05:20 05:25 05:55 06:00 06:10 07:15 09:00 10:22 문막도착시간= 약40분소요
*집으로 올때 합수점~49번도로 흥창버스정류장= 도보(약20분소요)
49번도로 흥창버스정류장~문막고속버스하차장=55번시내버스(₩1,200원)
문막고속,시외버스 승차장~동서울터미널((₩6,300원)
49번도로 흥창버스정류장 55번버스 시간표
오후시간=13:35귀래(출발) 14:50정산(출발) 16:25사기막(출발) 16:25부론(출발)손곡리경유
17:40귀래(출발) 18:33송정(출발) 19:30작실(출발) 20:00정산(출발) 20:43송정(출발)
21:05사기막(출발)21:20부론(출발)
첫댓글 백운지맥 완결을 축하드립니다.
저도 치악산에 한번 다시 오르고 싶은데 그날이 언제일지 모르겠네요.
암튼 백운지맥을 진행할때 우용한 자료로 잘 참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