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0~30대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얻고 있는 쇼핑채널은 단연 ‘소셜커머스’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소셜커머스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를 소셜미디어와 접목시킨 개념으로 기존 공급자 중심의 전자상거래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일상 등을 남과 함께 공유하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에 기반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다. 하루에 한 가지 상품만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며, 판매 가격은 일반 가격에 비해 무려 60%까지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도매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 공동구매라는 형식을 빌려 원가에 일반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가능하다. 이는 해당 물품의 일정 수 이상 공동구매 참여를 전제로 진행되는 것이라 판매 업체도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한다. 이전에는 꿈도 꿀 수 없었던 개념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실현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소셜커머스의 인기를 타고 현재 국내 소셜커머스는 약 70여개에 달한다고 한다.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업체 중 최근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은 ‘비앤에스’다. 비앤에스는 여행, 레저, 문화 위주의 최초 소셜커머스다. 기존 소셜커머스 업체가 차별화된 컨셉이 없거나 컨셉을 가지고 있어도 저렴한 항목에 집중됐던 반면 비앤에스는 여행, 레저, 문화 소셜커머스로 고가의 항목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비앤에스 관계자는 “여행을 사랑하고, 레저를 즐기며 공연문화를 좋아하는 이들을 위해 설립된 소셜커머스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비앤에스의 존재 이유다. 올해 회원 수 5만명을 유치하고 내년에는 회원 수 30만명과 매출 15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직 신생 소셜커머스지만 여행, 레저, 문화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뜨거운 관심을 주시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업계 순위 5위권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1박2일 같은 재미있는 여행, 로맨틱한 추억여행을 원한다면 국내외 여행과 숙박업체, 레저 업체들을 엄선해 저렴한 가격에 소개하는 여행, 레저, 문화 전문 소셜커머스 ‘비앤에스’(www.b-ns.co.kr)를 주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