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08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코비드19 11/08 4pm>
확진 2,805,294(+2,087) 사망 44,521(+91) 완치 2,728,696(+3,510) 치료중 32,077
■ 18세 이하의 미성년자들이 공원, 쇼핑몰, 성당 등에 가디언들과 함께 몰려나왔습니다. Alert Level 2로 전환한 첫 일요일 풍경이었습니다. Quezon Memorial Circle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SM Mall of Asia나 Manila Bay에도 가족들이 함께 나들이를 나온 모습들이 많았습니다. 쇼핑몰 안의 식당들은 50% 정원에 safety seal을 받은 경우는 10%가 추가됩니다. 손님을 받는 가게들의 직원들은 실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백신 접종을 마쳐야합니다. Baclaran 성당에도 부모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왔는데 경비들이 아이들은 아직 입장이 안된다는 안내를 받고 낙심했습니다. 그러나 몇분후 확인과정을 걸친후 아이들의 입장도 허가되었습니다. 단 성인이 동반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일부지역에서 적조에 의한 조개류 독성이 확인되었습니다. Bohol, Leyte, 비사야스와 민다나오 일부 지역입니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의 조개류 채취가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생선, 오징어, 새우, 크랩 등은 안전합니다.
■ 시니어와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도 메트로마닐라에서의 대중교통 탑승이 허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동들은 백신 접종을 마친 성인의 동반이 있어야합니다.
■ 필리핀 고용노동부 DOLE는 한국이 입국제한을 철회하자 곧 해외노동자들에 대한 한국 파견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Silvestre Bello III 장관은 POEA에 이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한국 정부가 허가를 발표했습니다. 백신 접종 완료와 음성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한국 대사관은 취업을 위한 E9비자에 대한 세부 가이드라인이 발표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달라고 했습니다.
■ 세관은 레가스피 항구에서 510만페소어치의 헌 옷을 압수했습니다. 퀘존시 민다나오 아베뉴를 출발해서 다바오로 배송되는 것이었습니다. 법에 따르면 중고 옷을 수입하거나 운송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Aklan에 거주하시는 70세의 할머니가 손주들의 수학 모듈을 도와주기 위해 선생님에게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Merlinda Militar는 세부에서 일하는 부모들이 남겨둔 손주들을 혼자 돌보고 있습니다. 손주들을 위해 선생님을 찾아가 부탁했고, 선생님은 흔쾌히 할머니를 가르쳤습니다. 두 번째 수업 장면을 선생님이 올렸고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가 레벨 2가 되면서 아동들의 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따가이따이를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따가이따이는 메트로마닐라가 아니고 현재 레벨 3가 적용중이라 아동들의 외출이 금지되어있습니다. 따가이따이까지 먼 길을 달려왔지만 공원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시장들은 페이스쉴드를 필수사항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동의했다고 MMDA 청장이 밝혔습니다. 병원, 보건소, 대중교통에서는 착용해야합니다.(완전히 결정이 났다는 뜻은 아닙니다.) 마닐라 시티에서는 이미 Isko Moreno 시장의 행정명령으로 페이스쉴드가 강제 사항이 아닙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이 M'lang, Cotabato의 7개 빌리지에서 발생했다고 시장이 밝혔습니다. New Antique와 New Lawaan에서 처음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발생 인근 지역에서 모든 돼지 도살 및 판매가 금지되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시장들은 tiangge(야시장)의 운영자나 직원들에 대해서는 강제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합의햇다고 MMDA가 밝혔습니다.
■ 10주 연속으로 오르던 기름값이 화요일 약간 내립니다. Chevron Philippines Inc. (Caltex), Pilipinas Shell Petroleum Corp. and Seaoil Philippines inc. 등은 가솔린 1페소, 디젤 0.6페소, 등유 0.65페소를 화요일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페트론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이지만 등유는 가격을 유지합니다. 적용시간은 주유소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전년대비해서는 휘발류 21.95페소, 경유 18.1페소, 등유 15.74페소가 높은 상황입니다.
■ Malabon 동물원이 다시 개장했습니다. 30% 정원으로 입장료는 3세 이상 300페소입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8시에서 오후 5시입니다.
■ 2분기 필리핀 경제가 상향으로 돌아서면서 11.8%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교육, 금융, 건설쪽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이는 32년만에 2분기 최고 성장입니다. GNI는 6.6%에서 6.8%로 성장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의 Alert Level 2로 전환으로 수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고 ECOPrk 밝혔습니다. 격리조치가 더 완화되면 수십만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고했습니다. 레벨 2로인해 GDP가 매주 36억페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현재 국지적락다운이 시행되는 곳은 일요일 기준으로 35곳이라고 경찰청은 밝혔습니다. 33개 바랑가이에 있습니다. 30가구, 3 콘도미니엄, 1개 Purok(마을 단위), 1개 subdivision입니다.
■ 보건부는 Cagayan and Cordillera Regions의 10만명당 감염자수가 high risk고위험으로 분류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주에는 50% 감소를 보였습니다. 좀더 노력하면 더 낮출 수 있을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