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프랑스 사람들은 “높다”,
“크다”라는
뜻의 ‘haut(오)’라는
단어와 “나무”라는 뜻의 ‘bois(부아)’라는
단어를 결합해 악기 이름 ‘hautbois(오부아)’를
만들었다.
“높은
나무”,
즉
높은 소리를 내는 목관악기라는 뜻이 악기 이름에 담겨 있는 것이다.
Hautois(오부아)는
문헌에 따라 hautboy,
hautboit, hoboy, howboye 등 다양하게 표기됐고, 오늘날
프랑스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oboe(오보에)’라고
적는 것이 보편적이다.
‘높은
소리를 내는 목관악기’라는 의미가 이름에 담겨 있긴 하지만, 사실상
목관악기 중에 가장 높은 음역대를 연주하는 악기는 오보에가 아닌 플루트(플루트
족에서 가장 높은 음역을 담당하는 악기인 피콜로의 최고음은 D8이나
된다)이다.
오보에의
‘높은 소리’란 같은 겹리드 악기인 바순(bassoon)과
비교하였을 때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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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백과]
오보에 -
목관악기
(악기백과)
The Mission - Gabriel's Oboe
오보에
특징
오보에는 다른
목관악기들 사이에서는 물론 오케스트라 내에서도 금방 구별되는 독특한 음색을 지니고 있다. 콧소리가
섞인 듯 단단하면서도 감미로운 특유의 음색은 두 장으로 겹쳐진 리드와 아래로 갈수록 조금씩 넓어지는 원추형의 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케스트라가
연주 전 튜닝(tuning, 조율)을
위해 기준으로 삼는 a음(보통
440Hz)도
오보에가 불어준다. 오케스트라 전체를 뚫고 나가는 독특한 음색을 가졌을 뿐
아니라,
주위
환경이 변해도 음정의 변화가 크게 나지 않는 안정적인 악기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드러진 음색과 일정한 음높이로 인해 오보에는
오케스트라는 물론,
다양한
합주 음악에서 음악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선율 악기의 역할을 맡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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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백과]
오보에 -
목관악기
(악기백과)
Ennio
Morricone - The Mission Main Theme
(Morricone Conducts Morricone)
오보에
족 악기
다른 목관악기들과 마찬가지로 오보에 역시 음역에 따라 여러
종류의 악기가 있다.
크기가 가장
작은 피콜로 오보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오보에보다 높은 소리를 내며 ‘오보에 뮤세트(oboe
musette)’라고
불리기도 한다.
피콜로
오보에 외에 다른 오보에 족 악기들은 표준 오보에보다 낮은 음역대를 연주하는 악기들로, 그
중 오케스트라 레퍼토리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것은 테너 음역대의 잉글리시 호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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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백과]
오보에 -
목관악기
(악기백과)
Alessandro Marcello, Concerto in
re minore per oboe e orchestra
Instrument-
Oboe
Schumann
- Romances for oboe & piano - II. Einfach, innig
바순(bassoon)은
겹리드를 쓰는 목관 악기 중 베이스(bass) 음역대를
연주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악기를 독일에서는 파곳(Fagott),
이탈리아에서는
파고토(Fagotto)라고
부른다.
‘파곳’이라는
명칭에는 ‘막대기(stick)’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파곳(fagot)은
르네상스 시대에 바순의 선조격인 둘시안(dulcian)이나
베이스 포머(bass
pommer), 커틀(curtal)
같은 목관 악기들을 가리킬 때 두루 사용되는 말이었지만, 독일과 이탈리아 두 나라에서는 ‘바순’이라는 특정 악기를
지칭하는 말로 오늘날까지 살아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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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백과]
바순 -
목관악기
(악기백과)
바순의
특징
바순은 겹리드
악기로,
같은
겹리드 악기인 오보에와 비교하여 더 낮은 음역에 조금 더 부드러운 음색을 갖고 있다. 그런
이유로 바순은 오케스트라 내에서 다른 악기들과 매우 잘 섞이고 전체 음향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목관 악기에서 가장 낮은 음역을 담당하는 바순은 스코어(오케스트라
총보)에서
목관 악기 그룹 중 가장 아랫단에 놓인다. 목관 악기는 플루트 족 -
오보에
족 -
클라리넷
족 -
바순
족
순으로 스코어에 배열된다.
오케스트라
스코어 전체는 목관악기 –
금관악기
–
현악기
순으로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바순은 여러 가지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악기이다.
특유의
낮고 어두운 음색은 비극적이고 진지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적합할 뿐 아니라 겹리드 악기 특유의 비음(鼻音)
느낌의
음색은 희극적인 상황을 묘사할 때에 효과적이다. 합주용 악기로 출발한 악기지만 독주 악기로서의 가능성은
비발디,
모차르트
등의 작곡가를 통해 이미 18세기에 제기되었으며,
낭만
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그 영역이 확장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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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백과]
바순 -
목관악기
(악기백과)
Hymn
-Bill Douglas
Alfred
Schnittke (1934-1998)- Hymns for Chamber Ensemble (1977-1979).
Hymn
3- Lento
G.
Rossini Duetto for bassoon and contrabassoon
In
the Factory- Making a Schreiber Fagott
Debussy
in Vienna - Bassoon and Harp
All
About That Bass for Four Contrabassoons
The
Breaking Winds Bassoon Quartet (1)
Bumble
Bee
Bohemian
Rhapsody Bassoon Quartet
Bassoon
and Guitar - A. Piazzolla - 'Cafe, 1930' from 'Histoire du Tango‘
첫댓글 좋은글과 음악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