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문살 (일명 주당살)은 가족 친지 중에서 세상을 떠났거나 喪家(상가) 집에 다녀온 후에 생기는 살이다. 급성은 바로 곧장 생기고 만성은 천천히 나타나는 살이라서 언제 침범하는지도 모르게 침범하는 살이다.
우리 가문에 상문살이 생긴 것은 98년도의 일이다.
영안실에서 한바탕의 소란으로 생겨났다.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 한밤중에 한번, 세 차례의 격앙된 다툼이 일어나면서부터이다.
장사를 치르고 난 후부터 집안의 형제는 되는 일이 전혀 없는 불운의 停滯(정체)성에 빠졌다.
2002년도 혼자서 한번 푼 적이 있었다.
조금은 나아졌지만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집안 가족들이 모이지 않았던 때문이다.
문제있는 가족들이 모르게 한 일은 효과가 반감되었다.
12년만에 상문살을 푸는 제례의식이 거행되었다.
靈(영)을 받아가며 진행되는 의식은 다른 무속인을 불러와서 했더라면 좋았을 것을 직접 진행을 하다 보니 가족이라는 이름하에 해야 할 말을 시원시원히 못하는 상황이라 아주 힘겨웠다. 영적인 문제에서만큼은 이해할 수 없는 철옹성같은 고집 아집들이 있어 어떤 말을 해도 선뜻 믿기지 않는 상황인데 더구나 흐리멍텅한 의식으로 명확한 판단을 하라고 맡기는 게 참 힘들었다.
여기저기 까닭 없이 아픈 증상들,
목소리는 불만이 가득 배여 있는 듯 앙칼진 목소리이고 설령 부드럽게 얘기를 한다고 해도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불만이 가득 배여 있는 목소리로 앙칼진 목소리로 들려서 툭하면 다툼이 일어나는 상황이요, 되는 일이 없는 하는 일마다 손해를 보기 일쑤이고 돈 되는 일은 화를 참지 못해서 기회를 놓쳐버리고 해야 할 것을 미루다가 기회를 놓치고 안 되는 일만 찾아다니며 기운을 빼니 지치고 짜증나는 세월의 연속이었다. 몸은 굳어서 돌덩이 같아 강력한 氣로 풀어보려고 해도 기맥이 막혀서 기가 들어가지 않고 튕겨 나오는 바람에 참으로 힘들었었다. 영적문제가 있는 사람은 몸에 기가 들어가지 않는다. 몸에다 방어막을 쳐 둔 것처럼, 비닐하우스에 비가 스며들지 않는 것처럼 기가 스며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기치료시에 무척 아픔을 느끼게 되고 방출한 기가 들어가지 않음에 나 역시 무척 힘들고 아픈 증상을 증폭해서 轉移하여 아파서 드러눕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상문살을 풀고 난 다음날 이른 새벽에 일어나서 동서의 몸을 만져보니 지난 번처럼 뻣뻣하지 않고 아주 부드러웠다. 굳은 부분이 있기는 한데 손을 대자 스르르 미끄러지듯 풀려 나갔다. 밧줄로 꽁꽁 묶은 것 같았던 몸이 자유로워진 것 같다는 설명이다. 머리가 개운하게 맑아지고 뿌옇던 시야가 밝고 맑아졌다고 했다.
상문살을 풀기로 한 날 아침,
안개가 짙어 시야가 몇 미터 되지 않았고 오전 10시가 넘어도 안개가 덜 걷히는 상황이었다. 안개 속 정국이라 하더니 안개 속 같은 머리를 날씨가 보여주었다. 전날 아침 짙은 안개로 몇 미터 앞이 안 보이던 것과 달리 오늘 아침은 서리가 새하얗게 내렸고 가슴이 시릴 만큼 파란 하늘과 시야가 아주 맑고 깨끗하고 햇살은 따사롭다.
어쩌면 교묘하게 끼워 맞추고 둘러대는 것 같은,
그러나 주변의 모든 사물은 물론 날씨까지 어떠한 현상들을 절묘하게 설명하고 있다.
못 되면 조상 탓이고 잘 되면 저 잘나서 그런 줄 아는 인간세상!
못 되면 조상 탓을 하는 것은 매사 실패를 하고 불운 불행이 겹쳐지는 일은 못 되고 안 되는 이유를 찾아서 반성하고 회개하며 개선하라고 조상님들이 메시지와 교훈을 주는데도 못난 자손들은 어둔하고 어리석은 제 못난 것은 모르고 조상 탓만 한다. 조상으로 인해 생겨나는 胸厄(흉액) 災厄(재액) 禍厄(화액)은 탐심 많고, 욕심 많고, 이기심 많은 어둔하고 어리석은 자손들을 각성시키고 깨달음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귀한 자손들을 더욱 고귀하게 만들려는 조상님들의 배려인 것이며 보살핌이다. 자신에게 불이익이 생기면 무조건 죽은 조상님들을 탓하고 영가천도 퇴마 제령하려고 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고 우둔한 짓이며 이것을 빌미로 무조건 영가천도 퇴마 제령을 하라고 권하는 者 역시 어리석고 우둔한 자이다.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찾아내어 알고서 원인을 해소하는 제례 의식을 해야 불운을 걷어내고 불행을 떨쳐내며 행운과 행복한 날을 보장받는다.
의식 각성과 함께 의식을 개혁을 해야하고 옳게 좋게 깨끗하게 양심을 속이지 않고 진심이 기뻐하도록 살아야 한다.
첫댓글 고생하셨겠어요
앞으로 가정에 기쁜일만 생기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긍정적, 호전적인 마음으로 모여 일을 해결했을때 그 효과가 증대되고 부정적인 마음으로 해결했을때는 그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를 체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