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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 또 경문강의 들어가기 전에『대방광불화엄경강설』제 7권 무슨 식이죠? (점안식) 점안식 (하하하하하) 제 7권 점안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문(序文)을 펼쳐주세요.
서문
불교의 처음이자 그 끝은 보살의 행원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보살의 행원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등 수많은 보살의 행원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보현보살의 행원을 꼽습니다. 그와 같은 보현행원의 힘은 그 근본이 무엇이겠습니까. 곧 보현삼매(普賢三昧)입니다. 예컨대 집을 지어도 먼저 설계가 필요하고, 작은 일을 하더라도 계획이 먼저 세워져야 합니다. 그와 같은 근본 힘은 모두 사유삼매(思惟三昧)에서 나옵니다.
보현보살은 위대한 삼매의 힘을 위시하여 앞으로 비로자나 부처님의 의보(依報)인 화장장엄세계가 성취되는 내용을 설하게 됩니다. 나아가서 장대한 여래의 화엄장엄세계를 펼쳐보입니다. 그 화장장엄세계를, 오늘날 천체망원경으로 수백억 광년 저 멀리까지의 세계를 바라보듯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보현보살의 삼매의 능력은 그와 같습니다.
이 세상의 무량 무수한 생명체 중에서 사람의 몸을 받고 태어나기가 어려운 일이거니와 사람으로 태어났어도 불법을 만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며, 설사 불법을 만났다 하더라도 화엄경과 같은 위대한 가르침을 만나기란 오백생의 선근인연이 아니면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화엄경이 좋아서 정신없이 천착하다 보니 한 글자 한 글자가 아름다운 다이아몬드처럼 느껴져서 그 보석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욕심이 더욱 커져 갑니다. 화엄경과 인연을 함께하시는 선남선녀들께서도 이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를 세상에 한껏 뿌려 보시기를 권합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점안식치고는 이 지상에서 제일 아주 깔끔하고 의미있고 또 소득이 있는 그런 그 점안식입니다. 참 다행히 우리는 매달 이렇게 한 번씩『화엄경』을 출판하고 점안법회를 갖고 한 권씩 모두 가슴에 모시고 가정에 모셔서 읽기도 하려니와 또 신앙의 대상으로 이렇게 모신다고 하는 것이 참으로 이 시대에 아주 복되고 희유한 일이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화엄경』을 제가 해인사 강원, 내가 불국사 강원, 범어사 강원, 은해사 강원을 거쳐가지고 이제 그 강원의 마지막엔 해인사에 갔었어요. 해인사 강원에 가가지고 해인사 강원 입학을 위해서 그 때 석 달 산감(山監)을 보는 조건으로 강원에 방부를 들여. 입학을‘방부 드린다.’그래요. 절에서는, 방(榜)에다가 이름을 붙이는거요. 뭐 꼭 과거급제만 해야 방에 이름을 붙이는게 아니라 옛날에는 다 그렇게 방에 이름을 붙여요. 그래 스님들이 그 날 쌀을 몇 되를 내서 밥을 할 것인가? 그 사람 이름을 방에다 딱 붙여야 그 숫자 세보고 미감(米監)이 있어요. 공양주 맘대로 못 해. 쌀을 감독하는 미감이 이제 그 숫자 딱 세보고 되로 이렇게 재가지고 이렇게 딱 공양주 주면은 공양주가 그걸 가지고 밥하고, 그런 것들이 전부 방이라그래요.
그래 이제 방부를 들이는데 조건이 3개월 산감이야. 근데 내 앞에 스물여덟 명인가 지나갔어. 방부를 못 들이고, 그 산감도 많이 와가지고 강원도 이제 다 찼고 산감하겠다는 사람이 또 스물여덟 명이나 앞에 지나갔다고, 나도 상당히 일찍 간다고 해제하고 일찍 갔는데 그렇게 됐어. 그 나는 이제 그때 객실에다가 떡 걸망을 풀어놓고 그 옷 빨 때도 안됐는데 빨아가지고 떡 널어놓고 아침에 청소하면 내~ 나가서 앞장서서 이제 마당 같이 쓸고 뭐 스님이 예불할 때 예불하고 마당쓸 때 마당쓸고, 그게 기본이거든요. 이제 공양, 예불, 운력 세 가지가 기본인거야. 그 세 가지 이제 빠짐없이 하고 그러면서 매일 이제 총무스님 앞에 가가지고, 그 때 영암스님이 총무였었는데, 총무스님 앞에 가가지고“스님 해인사에 살러 왔습니다.”매일 그랬어. 그걸 무려 열흘 이상 그렇게 내가 해인사에 왔을 때도 그 앞에 다녀간 사람들이 많아. 객실에 있다가 또 못 견디고 가고 못 견디고,“나는 객실에서 그냥 평생 살거니까 그렇게 아십시오.”하고 그냥 그렇게 했어요. 무슨 배짱이 그렇게 있었는지 그 스무 살도 채 안됐을 때인데
그러다가 그 해인사에 산에 그때 가을이었거든요. 산에 불이 났어. 산에, 그래 온 산감이 다 동원이 되고 그 다음에 이제 대중스님들이 강원스님들이 전부 동원이 돼가지고 산에 불끄러 가는거야. 내가 그냥 그때 이제 농부화라고 그 농화를 쫙 신고는 앞장서서 막 가는데 그 총무스님이 영암스님께서 뻔히 알면서 매일 아침가서 인사하는데, 그 산감감독 반장이 이제 도찰이라고 그래. 도찰보고“도찰 저 사람은 누구야?”이래. 허허 내가 아주 내 딴에는 성실하게 그렇게 산감을 그 저기 살았거든요. 뻔히 알면서도 그래.“아 저 사람 도저히 가라해도 안 가고 그 매 울력나서고 산감들 따라서 그렇게 이제 그 산 지키러 다닌다.”고 그런다고 하면서 그래.
그래 그 다음날 이제 산감 보라고 하는 허락이 떨어지는데“6개월 하겠나?”그래. 2배로 하겠느냐 그래.“아 6개월이 아니라 6년이라도 하겠습니다.”내 그래버렸지.“아이 뭐 절에 살면서 우리 절, 우리 산 지키는데 아이 뭐 6년, 6개월이 아니라 6년도 얼마든지 한다.”고 그렇게 내가 이제 선언을 해버렸어. 그러니까 겨우 이제 받아줬어요. 6개월 산감하는 조건으로 산감 마치고 나면은 해인사 강원에 가서 이제 입학을 해가지고 공부할 수 있다 그런 조건이야.
얼마나 열심히 다녔는지. 산을, 토끼길까지 내가 다 외웠어요. (하하하) 그때 그랬어요. 산감이 해인 가야산 3300정보거든요. 3300정보야. 1정보가 3000평이라. 1정보가, 3300 여기 가야에서부터 그 위로 전부가 가야산 해인사 산이라. 그래서 그 넓은 산을 토끼길까지 다 외운다 할 정도로 그렇게 열심히 산을 쫓아다닌거야. 그때는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이 화목이 전부 저저저 연료가 전부 나무였어. 또 그 밑에 구원이라고 하는데 전부 이제 도기공장이 있었어. 도기공장이 수십개가 있었는데 그 도기공장에서 전부 해인사에 있는 나무를 갖다가 말하자면 잘라가지고 그 도자기를 굽고 하던 그런 시절이라. 그래서 아주 열심히 지켜야 돼. 한 밤도 잠 안 자고 지키는 그런 시대였었어요.
그렇게 해가지고 강원에 방부, 6개월 살고 방부들여가지고 그 화엄반이 된 때가, 내가 졸업을 1996년이가? 맞는가? 96년 아니네. 그렇지. 1990 64년 1964년에 졸업을 했으니 1963년도 화엄반이 됐어요. 1963년도. 그래 내가 딱 계산해보니까 만 50년이 됐어.『화엄경』하고 인연 맺은지가. 그 1963년도에 화엄반이 됐어요. 그러니까 사집반, 사교반, 대교반이 이렇게해가지고 이제 그건 이제, 사집까지는 다른 강원에서 다 공부했고 그 다음에 이제 산감을 6개월하고 나니까 사교반이 돼. 사교반 그 사교반에 들어가가지고 사교 공부하고 그 다음 대교 들어가고 그렇게 했는데, 63년도『화엄경』을 인연을 딱 처음 맺었어요. 그러니까 내가 가만히 계산해보니까 지금이 꼭 50년, 만 50년이 이제 된 그런 세월이 이제 흘렀어요.
그래서 이제 참『화엄경』하고도 인연이 오래기도 하고, 반백년이니까 하는 그런 마음에서 그 다음 쭈욱 이제 탄허스님이『화엄경』출판하는데도 교열하고 교정하고 뭐 시간을 많이 보냈어요. 그래서 이제 결론이 그겁니다. 아 불교에는 무수한 진리의 가르침이 있고 참 다이아몬드 보석과도 같은 그런 가르침이 많지마는 그 중에도 과거 조사스님들도 그랬듯이 이『화엄경』이야말로 보물중의 보물이다. 그걸 이제 내가 느끼고 여기서 스님들 한 150여명 와서 공부하지 또 우리 보살님들 또 불자님들 이렇게 또 200여명 이상 공부하시지 그 덕에 또 강설까지 책을 이렇게 쓰게 되고 그렇습니다.
여기 여기 끝에 보면은『화엄경』과 인연을 함께 하는 선남선녀들에게 이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를 한껏 뿌려 보시하시기를 권선한다. 그랬어요. 내가 해보니까 너무나도 소중한 것이고 값진 것이고 어떻게 보면은 참 이 세상에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그런 그 값진 것이『화엄경』이다 하는 그런 그 느낌이 들어서 그래서 이렇게 이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렇게 그 원문을 넣고 번역을 넣고 간단한 해설도 붙이고 이렇게 해서 합니다. 그 또 덕분에 이렇게 공양할 수 있는, 법공양할 수 있도록 간혹 또 법공양금을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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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실천행 합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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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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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의 무량 무수한 생명체 중에서 사람의 몸을 받고 태어나기가 어려운 일이거니와
사람으로 태어났어도 불법을 만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며,
설사 불법을 만났다 하더라도 화엄경과 같은 위대한 가르침을 만나기란
오백생의 선근인연이 아니면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화엄경이 좋아서 정신없이 천착하다 보니 한 글자 한 글자가 아름다운 다이아몬드처럼 느껴져서
그 보석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욕심이 더욱 커져 갑니다.
화엄경과 인연을 함께하시는 선남선녀들께서도
이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를 세상에 한껏 뿌려 보시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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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시작하기 이전에 사전에 사유삼매(思惟三昧) 즉 선정에 들어가지고 전후좌우가 어떻다고 하는 것을 착 정리한 다음에 일을 추진하면 차질없이 잘 된다.' 三思一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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