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4회 華嚴 四法界와 禪의 나침반 – 9
禪만 가지고 되어 있던 내용을 저는 화엄 四法界로 함께 보태서
설명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조금 이해가 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내용들은 굉장히 어렵고 난해한 내용들이지만,
앞으로도 여러분이 공부를 하실 때 늘 염두에 두시고 쭉~~ 공부를 해나
가셨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선에 대해서, 화엄에 대해서 공부를 하시는데요.
이런 부분들은 낱낱이 이해를 잘 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지금껏 알지 못했던 세계들이 펼쳐지는 것이지요.
여러분, 어떻습니까?
지금 우리 세계가, 화엄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구의 모든 전 세계가 한 덩어리가 되고 있습니다.
화엄의 무애세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理事無碍세계! 조선조의 모든 논쟁이 이기론의 논쟁이 었잖아요.
理事無碍, 事事無碍의 논쟁은 없었습니다. ←이런 논쟁은 펼쳐지기가
어렵습니다. 난해한 세계입니다.
그런데 이제 그러한 세계가 이 세상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화엄경의 나라다.”
일본은 법화경의 나라라고 그래요.
일본은 하나로 요약하는 나라이고, 우리나라는 아주 복잡한 것이 다
펼쳐져서 다이나믹스로 펼쳐지는 세계가 바로 한국의 화엄의 세계입
니다. 탄허스님이 이 세계를 미리 예견하셨습니다.
인터넷의 세계라고 하는 것을요. 그 다음에
이런 SNS로 전 세계가 하나가 되는 세계가 될 것이라고 미리 다 예측
을 하시고, 이렇게 법을 펼쳐놓으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화엄경 공부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탄허스님의 제자로 “탄허 3걸”이라고 계시는데요.
각성스님ㆍ무비스님ㆍ통광스님. ←이 세 분이 탄허스님의 3대 제자
라고 하셨습니다.
통광스님은 입적을 하셨고,
저는 통광스님의 전강을 받은 전강 제자입니다.
지금 각성스님도 탄허스님처럼 모든 경전을 다 외워서 안 보고 강의
하시는 분으로 아주 유명하신, 한문에 있어서도 최고 잘하시는 분이
각성스님이라고 하시고, 그 다음에
지금 부산에 범어사에 무비스님께서는 큰 원력을 세우셔서 화엄경
전체를 다 강의하겠다고 하십니다.
그 원력에 의해서 강의를 하고 계십니다.(2023년2월녹취)
지난 번에 청량국사가 화엄경을 20여 차례 강론을 하시고,
“법이 아니면, 경이 아니면 설파를 하지 않고 보지 않았다.”하셔서,
눈도 혀도 사리가 돼서 타지 않았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무비스님은 지금 끊임없이 화엄경을 강의를 해주고
계십니다. 그와 같은 화엄경의 내용을 아시고 싶은 분들은 무비스님
강의를 많이 들어주시고,
탄허스님의 경전을 읽어주시고 그렇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탄허스님은 통현장자의 논을 중심으로 번역을 쭉~~ 하셨는데요.
최근에는 반산스님이라는 큰대강백 스님이 계십니다.
그 스님께서 청량소초를 다 번역을 하셔서 이번에 완역본을 내셨습
니다. 청량국사의 150권. “화엄경 소초” 라고 하는 내용이 얼마나
방대합니까? 그것을 다시 또 다 번역을 해서 이번에 또 출판기념회를
하셨다고 제가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한국이라고 하는 나라가 이와 같이 화엄경의 나라라고
하는 것을 잘 이해를 하시고, 여러분도 이제 좀 ‘화엄에 좀 물들었으면
좋겠다.’하는 것입니다.
우리 책에는요? 마지막으로
“유교ㆍ도교ㆍ기독교라고 하는 모든 내용을 하나로 회통했다.”
탄허스님의 이 “회통사상”이라고 하는 것은 선에 있어서는 “性자리”
그 다음에 화엄의 “성기사상” 그와 함께 핵심적인 회통의 사상으로서
무애사상이 바탕이 되고 있다는 것을 설파하기 위해서 제가 이와 같은
내용들을 쭉~~ 얘기를 했던 것입니다.
앞으로 동서 문명이 하나가 되고, 우리 남북도 통일이 되어야 되고,
그 다음에 교학적인 내용들ㆍ종교의 내용들ㆍ사상ㆍ철학의 내용들이
이제 융ㆍ복합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 핵심되는 회통의 원리는 바로 이 화엄의
“1심과 화쟁회통! 무애사상”이 될 것입니다. ←이것을 원효스님이 이미
벌써 얘기를 다 해놓으신 것입니다.
첫댓글 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_()()()_
“일심과 화쟁회통! 무애사상” 고맙습니다 _()()()_
화엄의 나라. 우리나라.
탄허스님께서 예견하셨던 인터넷(어른스님께서는 인드라망이라고 하셨습니다)의 세계. SNS로 하나가 되는 세계.
화엄경 속에 다 녹아 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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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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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나무 대방광 불 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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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文光스님 - 韓國學(呑虛思想) - 14-9. 華嚴 四法界와 禪의 羅針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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