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가격비교사이트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그러나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가격·배송료·품절 여부 등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빈발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비교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냉장고․운동화․노트북 등 18개 품목에 대한 7개 가격비교사이트의 표시내용과 실제 판매사이트 표시 내용이 일치하는지 조사했다.
판매가격은 6.9%, 배송료 정보는 0.1%가 부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가격비교사이트에는 배송료가 무료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판매사이트에는 서울 등 일부지역만 무료이고 기타지역은 유료인 경우까지 포함하면 40.1%). 가격비교사이트에는 상품이 있지만 판매사이트에는 품절로 표시된 경우도 3%였다. 또한, 상품 구매 시 가격이 추가되는 옵션을 필수로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3.4%, 선택한 상품이 품절되고 다른 상품의 구입을 유도하는 낚시성 상품정보가 1.9%에 달했다.
판매가격 일치율은 ‘다나와’가 96.5%, 배송료정보 일치율은 ‘비비’가 66.3%, 품절정보 일치율은 ‘Basket’이 93.1%로 가장 높았다(배송료가 무료로 표시되었으나, 서울 등 일부지역만 무료이고 기타지역은 유료인 경우는 불일치에 포함시킴).
또한, 상품 구매 시 가격이 추가되는 필수옵션이 없는 비율은 ‘다음쇼핑하우’와 ‘에누리닷컴’이 97.8%로 가장 높았고, 선택한 상품이 품절되고 다른 상품의 구입을 유도하는 낚시성 상품정보가 없는 비율은 ‘에누리닷컴’이 100%로 나타나 가장 우수했다.
부문별 가격비교사이트의 일치율 순위 |
단위 : (%) |
|
|
1위 |
2위 |
3위 |
4위 |
5위 |
6위 |
7위 |
|
|
판매가격 |
다나와 (96.5) |
비비 (95.8) |
다음쇼핑하우 (94) |
Basket (92.7) |
에누리닷컴 (92.2) |
어바웃 (91.7) |
네이버 (89) |
|
|
|
|
품절정보* |
Basket (93.1) |
다나와 (92.5) |
비비 (92.2) |
에누리닷컴 (91.4) |
다음쇼핑하우 (89.6) |
네이버 (88) |
어바웃 (85.9) |
|
|
|
|
가격이 추가 되는 필수옵션 관련 정보 |
다음쇼핑하우, 에누리닷컴 (97.8) |
- |
다나와 (96.9) |
비비 (96.6) |
네이버 (96.1) |
어바웃, Basket (95.4) |
- |
|
|
|
|
|
|
낚시성 상품표시 관련 정보 |
에누리닷컴 (100) |
Basket (99.6) |
어바웃, 비비 (98.9) |
- |
다나와, 네이버 (97.3) |
- |
다음쇼핑하우 (94.4) |
|
|
|
|
|
|
* 품절정보 일치율은 가격비교사이트의 상품이 판매사이트에서 품절(전부품절 및 일부 품절) 되지 않은 비율임. * 배송료정보는 완전 불일치(가격비교사이트에는 무료, 판매사이트에는 유료) 비율이 0.1%로 순위 산정 제외함. |
|
부문별 일치율 상위․하위 품목 |
|
|
일치율이 높은 품목 |
일치율이 낮은 품목 |
|
|
판매가격 |
블랙박스, 스마트TV(각각 98.1%) |
핸드백(81.6%) |
|
|
배송료정보* |
티셔츠, 스마트폰(각각 98.1%) |
스마트TV(12.4%) |
|
|
품절정보 |
스마트TV, 드럼세탁기, 침대, 블랙박스(각각 100%) |
운동화(43.3%) |
|
|
|
|
가격이 추가 되는 필수옵션 관련 정보 |
티셔츠, 청바지, 핸드백, 구두, 스마트폰, 양문형 냉장고, 드럼세탁기, 김치냉장고, LED모니터, 블랙박스, 홍삼, 기초화장품세트(각각 100%) |
노트북(84.8%) |
|
|
낚시성 상품표시 관련 정보 |
티셔츠, 청바지, 구두, 스마트폰, 스마트TV, 양문형 냉장고, 김치냉장고, 디지털카메라, 블랙박스, 홍삼(각각 100%) |
운동화(89.5%) |
|
|
* 배송료정보 일치율은 품목에 따라 차이가 큼 - 화물차 배송이 필요한 품목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에는 무료로 표시되어 있으나, 서울 등 일부지역은 무료이고 기타지역은 유료인 경우(부분 불일치)가 많음. |
|
※ 조사 방법 : 18개 품목에 대하여 7개 주요 가격비교사이트가 제공하는 상위 5개 인기 모델마다 최저가로 등재된 3개 판매사이트에 표시된 내용과 개별 가격비교사이트의 표시내용이 일치하는지 비교
※ 조사 대상 : 총 630개 상품, 총 1,863개 사이트
판매가격, 다나와 일치율 가장 높아
가격비교사이트와 판매사이트에서 표시하는 가격이 서로 다른 경우는 6.9%였다.
판매가격 일치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다나와(96.5%)였으며, 가장 낮은 업체는 네이버지식쇼핑(89%)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블랙박스와 스마트TV가 각각 98.1%로 판매가격 일치율이 가장 높았으며, 핸드백은 81.6%로 가장 낮았다.
배송료정보, 비비 일치율 가장 높아
가격비교사이트에 ‘무료 배송’으로 표시돼 있으나 판매사이트에는 ‘유료 배송’으로 표시된 경우가 0.1%였고, 서울 등 일부 지역만 무료이고 기타지역은 ‘유료 배송’인 경우가 40%였다.
배송료정보 일치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비비(66.3%)였으며, 가장 낮은 업체는 어바웃(51.9%)이었다.
품목별로는 티셔츠와 스마트폰의 배송료정보 일치율이 각각 98.1%로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TV는 12.4%로 가장 낮았다.
품절정보, Basket 일치율 가장 높아
가격비교사이트에 표시된 상품이 판매사이트에서 전부 품절된 경우는 3%이며, 부분적으로 품절된 경우는 6.6%였다.
가격비교사이트에 표시된 상품의 품절정보 일치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Basket(93.1%)이며, 가장 낮은 업체는 어바웃(85.9%)이었다.
품목별로는 스마트TV, 드럼세탁기, 침대, 블랙박스 등 4개 품목은 품절정보 일치율이 100% 이었고, 운동화는 43.3%로 가장 낮았다.
가격이 추가되는 필수옵션 없는 비율, 다음쇼핑하우와 에누리닷컴이 가장 높아
가격비교사이트의 표시 내용과 달리 판매사이트에는 가격이 추가되는 옵션을 반드시 선택해야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경우가 3.4%이었다.
가격이 추가되는 필수옵션이 없는 비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다음쇼핑하우와 에누리닷컴(각각 97.8%)이며, 가장 낮은 업체는 Basket과 어바웃(각각 95.4%)이다.
품목별로는 티셔츠 등 12개 품목은 가격이 추가되는 필수옵션이 없는 비율이 100%였고, 노트북은 84.8%로 가장 낮았다.
낚시성 상품정보 없는 비율, 에누리닷컴이 가장 높아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검색한 상품이 판매사이트에는 품절돼 다른 상품의 구입을 유도하는 낚시성 상품정보가 있는 경우는 1.9%였다.
낚시성 상품정보가 없는 비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에누리닷컴(100%)이었으며, 가장 낮은 업체는 다음쇼핑하우(94.4%)였다.
품목별로는 티셔츠 등 10개 품목은 낚시성 상품정보가 없는 비율이 100%였고, 운동화는 89.5%로 가장 낮았다.
정보제공/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