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디아 국립공원의 여행을 마치고 바하바에서 메인주의 메이저 고속도로인 인터스테이트 95번을 타고 75마일( 120Km/hr) 속도로 운전하며 181마일(290Km) 떨어진 포트랜드(Portland, Maine)를 향하여 남서쪽으로 운전하고 있다. Portland 는 메인주의 중심지역으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큰 도시이다. 고속도로의 속도제한 사인은 70 마일이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75-80마일 (120-130 km) 의 빠른 속도로 달리고 있지만, 고속도로 순찰대에 적발되면 벌금은 최소 $200이다. 그런데 메인주 고속도로를 운전하면서 순찰차(State Highway Patrol)를 한번도 본 적이없다.
출발한지 4시간 만에 예약된 호텔에 저녁 늦게 도착했다. 우리가 여행한 아케이다 국립공원 지역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립공원 방문센터 실내에서만 마스크를 착용했고 실외에서는 착용하지 않았다. 오랫만에 마스크를 착용안하니 살맛이 났다. 우선 마스크를 쓰면 안경쪽으로 입에서 나온 습기로 앞이 보이지 않는등, 불편한 점이 많았다. 미국인들도 이제는 마스크를 쓰는데 적응이 잘된 것아 보인다. 우리가 거주하는 메릴랜드주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지않아도 되지만 대부분의 특히 여성 고객들이 마스크를 그대로 쓰고 다닌다. 그 이유를 알고보니 마스크를 쓰면 얼굴단장을 하느데 신경을 쓰지않아도 되며 비싼 화장품 비용도 절약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지로는 질병관리 본부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아직은 더많아 자신의 가족건강을 지키위위해 청지기 역활을 한다는 것이다. 알고보면 일리있는 그들의 행동이다. 이번 코로나로 말미앎아 국가,사회,가족등 모두를 분리시켜 놓았다. 모든 일이 회복되기에는 상당한 기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된다.
마침 같은 방향으로 여행하는 메사추세즈 주립대학 학생들을 만나 사진 촬영을 해 주었다. 보스톤에서 가까운 이곳에 처음으로 여행왔다는 마스크를 착용한 미국학생과 학국인처럼 보이는 여학생에게 출신은 실례될까봐 묻지않았다. 서로 사진을 촬영해 부며 대화를 나눌수 있었다.
포트랜드 헤드 등대를 관광오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몇백대를 쉽게 주차할 수 있는 이곳 주차장을 보면 알수가 있다.
포틀랜드 헤드 라이트는 메인 주 케이프 엘리자베스(Cape Elizabeth)에 있는 역사적인 등대(a historic lighthouse)이다. 라이트 스테이션(light station)은 메인만의 카스코 베이 내에있는 포틀랜드 항구로 향하는 주요 운송 채널의 입구에있으며 부근에는 화강암들로 들라앃여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한 곳이다. 메인주(Maine State)의 대서양을 바라본는 해안에 총57대의 등대가 설치되어 현재 작동되고있다. 그중 55곳의 등대는 미국 해안경비대(U.S. Coast Guard) 의 유지및 보수등을 관리하고 있지만, 2곳의 등대는 그 지역에서 사적으로 관리 하고있다.
메인주(Maine State)에서 가장 오래된 등대 인 포틀랜드 헤드 라이트(Portland Head Lighthouse)는 200 년 이상 포틀랜드 입구를 통해 해상 교통을 안내해 왔다. 1791 년에 완공 된 메인 주에서 가장 오래된 등대이다. 당시 지역 상인들은 빠르면 1784 년부터 매사추세츠 주의회에 포틀랜드 헤드의 등대를 설치하기 진정서를 내었다. 그러나 1787 년 해상 비극으로 인해 입법부는 석회로 된 58 피트의 잔 해석 탑 건설을 시작하기 위해 750 달러의 소액 예산을 승인 하도록했다. 1789 년의 등대 법 (Lighthouses Act)은 지시 된 주에서 연방 정부로 항해 지원에 대한 책임을 이전했으며 1790 년 George Washington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등대 완성을 위해 1,500 달러가 충당되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1,500불, 좀 어처구니 없는 건설금액이지만 200년 전 그때는 엄청난 큰 건설비용이었다. 드디어 Portland Head hight는 완공되어 1791 년 1 월 10 일 일몰 직전에 작동을 시작했다. 현재 Portland Head Light는 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국립역사보관소)에 등록되어있다. 등대는 자동화되어 있으며 타워(tower), 비콘(beacon) 및 포그 혼(foghorn)은 미국 해안 경비대에서 관리하며, 전 등대지기의 집은 포트 윌리엄스 공원 내의 해양 박물관이되었다.
우리는 공원내에 있는 여러 트레일을 따라 조깅하며 많은 미국인들을 만나며 대화도 나누었지만 알고보니 잘 조성된 공원의 트레킹으로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조깅및 건강유지에 행복하다는 것을 알았다.
고래 기름 램프는 원래 조명에 사용되어졌고, 1855 년 Lighthouse Board가 형성되면서 4 차 프레 넬 렌즈가 설치되었다. 그 렌즈는 2 차 프레 넬 렌즈로 대체되었고, 1958 년에 에어로 비콘으로 대체되기도 했으며 이 렌즈는 1991 년에 DCB-224 에어로 비콘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미국 남북 전쟁 동안 포틀랜드 항구를 오가는 선박에 대한 습격이 보편화되었고, 해상 선박이 가능한 한 빨리 포틀랜드 헤드 라이트를 볼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타워가 20 피트 더 높아졌다. Halfway Rock Light가 지어 졌을 때 Portland Head Light는 덜 중요하다고 여겨졌고 1883 년에는 타워가 6.1m (20 피트) 짧아지고 약한 4 차 프레 넬 렌즈가 추가되었다. 이전의 높이와 2 차 프레 넬 렌즈는 선원들의 불만에 따라 1885 년에 복원되었다.
오늘날 포틀랜드 헤드 라이트는 지상 24m, 수심 31m에 있으며 흰색 원뿔형 타워가 주거지와 연결되어 있다. 24 해리 (44km, 28 마일) 거리에서 224 개의 공항 스타일의 에어로 비콘을 볼 수 있다. 400 와트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20,000 시간 정격이며 200,000 캔들 파워에서 36,000 루멘의 빛을 생성한다. 부지와 관리인의 집은 케이프 엘리자베스 타운이 소유하고 있으며, 비콘 및 안개 신호는 현재 항해 보조 수단으로 미국 해안 경비대가 소유 및 유지 관리한다.
1973 년 4 월 24 일에 Portland Head light (sic)로 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에 추가되었다. 이 등대는 2002 년 미국 토목 공학 협회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에서 국가 역사 토목 공학 랜드 마크로 지정되었다.
여행을 무사하 잘 마치고 메릴랜드 주로 돌아왔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잘 지키시고 행복한 하루가 되세요.
사진/글 손영인
첫댓글 해안에 설치된 대포가 인상적이다.
자세한 설명으로 누구든 여행시 많은 도움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