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릉 전철 복선 추진 옳다
이명박 대통령, 핵심 SOC 건설 급물살 동계오륜 유치 탄력
2010년 도 업무보고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원주~강릉 전철과 관련, “경제성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볼 때 단선 보다는 복선으로 가는 것이 맞다”며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청에서 김진선 도지사, 최재규 도의장, 허천 한나라당 도당 위원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사 사장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0년 도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에 힘든 일도 많지만 일이 풀리는 부분이 있다고 본다. 부단히 노력해서 (동계 올림픽 유치)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자”고 독려했다.
이에 따라 밴쿠버 동계 올림픽 선전으로 어느때 보다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동계오륜 유치의 핵심 SOC 인프라로 손꼽혀온 원주~강릉 복선전철이 급물살을 타며 동계올림픽 유치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됐다.
이 대통령은 또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 문제에 대해 도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 문제는 강원지역 특성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문제는 콘텐츠인데 입주기업 확보 등 내실있는 진행이 가능하다면 지정해 줘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도가 함께 요청한 △원주 의료기기특화단지 조성 △접경권 초광역 개발구상 조기 실현 △춘천권 북한강수계호수문화관광벨트 △폐광지역 경제자립형 개발사업 추진 △설악동 집단시설지구 재개발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사업 등의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의례적인 검토 지시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업무보고에 이어 ‘일자리 창출과 그린 강원발전 전략’을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권영중 강원대 총장의 사회와 김정호 강원발전연구원장의 발제로 전수산 춘천상공회의소 회장과 이금선 여성경제인협회 도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토론에서 이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도가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발맞춰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녹색성장에서 강원도가 가장 표본적인 지역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강원도도 많이 연구하고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미래 강원도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고 격려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버스편으로 춘천~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해 도청에 도착했으며, 업무보고에 앞서 권성동·황영철 국회의원 등 지역의 주요 인사들과 환담했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정부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정종환 국토해양부·최경환 지식경제부·주호영 특임 장관, 최상철 지역발전위원장 등이, 청와대에서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진동섭 교육과학문화수석, 오정규 지역발전비서관,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강원도민일보 2010.3.16 서울/남궁창성 cometsp@kado.net
원주∼강릉 전철 ‘복선’으로 사실상 결정
“단선땐 비용 재추가 가능성”… 경제효과 강조
도, IOC실사 대비 올 하반기 일부구간 착공 계획
정부의 단선 추진 움직임으로 도민들의 반발을 불러왔던 원주∼강릉 간 전철이 ‘복선’으로 사실상 결정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업무보고회의에서 “원주∼강릉 전철사업은 기왕 할 바에는 복선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단선으로 하면 나중에 다시 추가로 까는 데 힘들 것이다. 경제적 효과를 생각해야 한다”고 복선 추진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이 발언하고 배석했던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이용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게 검토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정부가 경제성 등을 이유로 단선을 검토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졌던 원주∼강릉 간 전철사업이 복선으로 다시 추진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주∼강릉 복선전철 사업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핵심시설인 만큼 이 대통령의 발언으로 유치활동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 2010, 2014 동계올림픽 유치 당시 IOC에 원주∼강릉 전철의 복선 추진을 보증했다.
IOC도 2014 공식 후보 선정 당시 향후 원주∼강릉 간 철도의 복선추진 상황을 체크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필수 사업인 원주∼강릉 전철사업이 이 대통령의 복선 추진 발언으로 그동안의 논란을 잠재우면서 이제 내년 2월로 예정된 IOC실사 전 착공이 마지막 과제로 남게 됐다.
도는 IOC실사를 대비해 기획재정부에서 이미 배정돼 있는 260억원의 실시설계 예산을 국토해양부에 배정하면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추가로 예산을 확보, 올 하반기에 일부 구간에 한해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발언으로 그동안의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IOC 실사에 대비해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올 하반기 반드시 착공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또 하나의 숙원사업인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해서 이 대통령은 ”도에 맞는 특성화된 콘텐츠를 만들어 입주기업 확보 등 내실있는 추진이 가능하다면 지정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힘들어져 아쉬움은 남지만 도의 노력 여하에 따라 동해안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성사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원도민일보 2010.3.16 백오인 105in@kad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