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입하고 좋은 정보만 쏙쏙 찾아가다 보니 어느 덧 저도 공략이란 걸 시도하게 됩니다.
물론, 우리 카페에는 로맨싱사가 시리즈에 대해 해박하신 분들이 많겠지만 - 그래도
저 같은 초보나 조금은 게임 진행이 더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손이 좋은 편이 못되서 최소전투 혹은 공략하기 힘든 방법으로는 아무래도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가능한한 필자의 개성과 정성이 담긴 공략기록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스토리는 레온 - 봉인의 동굴 - 윗치맨 소굴 - 빅토르 죽음 - 크진시와 결투 - 제랄로 계승
아바론 고블린 소탕 - 크진시와 재결투 - 운하요새 - 캣츠와 조우 - 공동묘지 도둑 길드의 의뢰(몬스터
'디프원' 제거) - 캣츠의 도움으로 운하요새 공략 - 니벨 - 용의 굴 - 용의 굴의 격투가에게 슬라임 퇴치
협조(당연히 슬라임 까지만 죽였구요) - 캣츠(시티싶프)전승 - 아마조네스 동료 - 내용입니다. 상기의 공략은... 실은 세이브 파일이 지워져(덮어씀) 버려서요. Z로 플레이하고 S로 촬영하는 식으로 하다보니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더군요. (핑계지만;)
하지만 다른 '고수' 분들의 공략기록이나 오라클란의 공략집을 확인하시면 상기의 내용은 수월히 클리어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덧붙이자면 황제는 (레온 대에) 파이어 볼 안 배웠구요.(배우고 싶은 욕망은 항상 가슴속에만...)
몬스터 상대로 노가다 기초적인 기술 습득 정도였습니다. EX) 에이밍, 챠지, 디플렉트, 감아치기, 강격
단!! 레벨을 과도하게 올리면 안됩니다!! 결코! 반드시! 세이브 로드 노가다로 기술을 습득햇다는 거지
절대 절대!! 전투 횟수가 많아서는 안됩니다!!
자 그럼 그 이후부터의 스토리
시작합니다.
현재 황제는 '캣츠(시티시프)'입니다. 격투가 의뢰내용을 클리어하고 소몬으로 달려갑니다. 목적은 노가다인데요 다소 무리일 수도 있지만 지금 시기에 썩 괜찮은 기술들을 습득해놓으면 차후 게임 진행이 편해집니다. 레벨이 오름에 따라 기술 습득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구요.
소몬에 도착하면 항구가 있습니다. 거기서 '마일즈' 로 운항하는 배에 탑니다. 위 사진이라면 두번 째 선택이죠.
'마일즈'에 도착하면 마을 안에 동쪽과 남쪽으로 출입로가 있습니다. 동쪽은 '스탭' 초원지대에 연한 것이고 남쪽은 필드(왜 깃털로 지역 오가는 모드 있죠^^?) 나가는 길입니다. 나가봤자 지금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동쪽으로 나갑니다. 그러면 초원지대에 들어서게 되는 대요. 몬스터를 피해서 아래쪽으로 쭉 내려옵니다. 그러면 스탭의 유목민인 '노마드' 족이 살고있는 천막이 보일텐데요, 무시하고 오른쪽으로 달립니다. 출입로로 쏙 들어가면 '사반나' 지역이 등장합니다.(오가는 길이 귀찮긴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ㅇ_ㅇ)
'사반나'지역은 가운데 사막(나무 한 그루)을 중심으로 동쪽(마을), 남동쪽(사라매트 숲), 남쪽(마을), 서쪽(마을) 남서쪽(비하라 마을)로 연결되는 길이 있는데요. 기억만 해두시구요. '비하라 마을' 로 통하는 길로 갑니다.(가장 밑의 사진)
바로 여기가 '비하라' 입니다. 작은 마을이죠. 첫번째 사진을 보시면 위와 아래로 길이 나있습니다. 위는 '와이링거 호수' 에 연한 선착장이구요. 아래는 '메르 사막' 입니다. '메르 사막' 을 가로지르면 '테렐테바' 로 향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거기까지 제가 갈 이유가 하등 -_- 없구요. 본래의 목적!! 노가다!! '메르 사막'의 몬스터들과 신나게 부비부비 하는 겁니다.
보시면 메르사막에는. 뱀같이 생긴 몬스터들이(사룡) 우글우글합니다. 새도 몇 마리 날아다니구요. 새를 요리조리 피해서 사룡과 전투에 돌입하는데요. 전부 세 종류의 사룡이있습니다. 붉은색, 황금색, 보라색. 붉은 사룡이 가장 위협적이지만 그녀석과 싸워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기술 LV의 편차가 클 수록 '전구' 발생 확률이 높을 뿐더러 전투 승리시 획득하는 '기술점' 또한 500 단위로 그 중 가장 높습니다.
** 전투 전에 장비를 확인해주시구요. 사막에서의 전투는 아군의 HP가 절반인 채로 시작합니다. 또한 지금 시기에서 사룡의 공격은 막강하기 때문에 LP의 소모는 당연히 감수해야 합니다. 사룡의 기술 중 '지열격' 이라는 기술은 횡렬 상의 전체공격이므로 진형을 '프리파이트' 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커맨드 창에 가려져 있지만 저 놈이 붉은 사룡입니다. 초반, 기술 습득의 보고 중 하나지요! 지금 진형은 프리파이트에서 변형 된 프리파이트-1 이라는 진형이구요. (시티시프가 황제일 때 습득 가능)
지금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술 습득'입니다. 적의 HP를 대략 예상하셨다가 이길 수 있어도 후퇴, 그리고 다시 전투, 후퇴, 전투, 후퇴 반복합니다. LP가 정말 '도저히 불안해서 안되겠다...' 할 정도까지 파티원을 혹사시킵니다.
**사룡에게서 '지열격 회피기'를 익힐 수 있습니다. 모든 대다수의 기술에는 그에 상응하는 회피 기술이 있죠. 아마 몇 번 전투하다보면 '손재주' 나'민첩' 이 좋은 캐릭터는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전원 습득한다면 당연히 노가다 하는 게 편하지만 한 명만 익혀도 무관합니다.
**중요한 건 얼마나 여러 횟수 만큼 공격을 하느냐! 공격의 횟수만큼 기술 습득의 확률이 현저히 올라갑니다.
다소 세이브 & 로드 노가다가 필요하지만 많지 않은 전투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붉은 사룡을 상대로 기술을 익혔습니다! 그런데 기술만 여럿 있을 뿐이지 기술점을 획득하지 않아 HP나 기/술 포인트 또는 무기/마법 레벨이 낮군요!
유유히 비하라 마을을 빠져나와 사반나의 사막으로 갑니다.
사반나 사막에서 위에 언급했던 동쪽 마을로 향합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사람은 보이지 않고 개미만 득실 댑니다. 1588 - 1119 로 전화하지 마시고. 개미들을 요리조리 피해 아래쪽에 있는 집으로 냉큼 들어옵니다. 사진과 같이 개미굴 입구가 보입니다. 진형을 '임페리얼 크로스' 로 변경한 후 '페인트' 나 '다리 묶기' 혹은 '풍차' 나 '카운터' 같은 '스턴 기술' 이나 '반격 기술' 을 갖고 있는 캐릭터를 측렬(민첩성 상승) 또는 전방(적의 공격 집중) 에 배치 합니다.
** 앞서 언급했지만 초반에 기술 습득과 적은 숫자의 전투로 적정치의 레벨을 달성하려면 아군보다 강한 적을 상대로 '오랫동안' 싸우는 게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굴 안으로 들어가서 오른 쪽으로 갑니다. 그러면 색깔이 다른 개미 친구들이 보이는 데요. 이게 바로 '탐 솔져' 라는 녀석입니다. 붉은 사룡만큼 무식하지는 않지만 '낙월파참' 이나 '다리 묶기' 같은 기술로 황제를 위협합니다.
다른 개미들이랑은 뭔가 다르죠? 일개미처럼 삽이나 램프를 들고 있는게 아니라 무기를 갖고 있습니다.
**전투 후 탐솔져에게 '중수의 창'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100%는 아니지만 세이브 & 로드 노가다를 통해 얻는다면 보스를 상대하는 데 있어서 훨씬 수월해집니다.
참고로 위 사진에 처럼 궁정마법사에게도 무기를 장착해 주었는데요. '낙월파참'과 '퇴마신검' 이란 두가지 봉인기가 있는 '요도용광'이었습니다. 할 일 없으면 봉인기나 해제하라는 뜻에서 쥐어줬는데...
로사 3의 '샬' 이 떠올랐습니다. 왠지... '은의 손' 이라도 장착시켜주면 절륜한 파워를 발휘 할 듯;
그리구요 로사2는 3과는 다르게 적으로 부터 도구나 무기 혹은 방어구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변수나 패턴은 존재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구요... 그저 노가다일 뿐입니다... 하앍.
이런 거나......
하다못해 이런 거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여튼 중수의 창을 얻고 적정치의 레벨을 달성했다면 '코무른 섬' 으로 가겠습니다. 물론, 무기, 방어구 개발이나 술법 연구소 건설은 적당한 착실히 진행되어야죠... (실은 사진이 없네요)
첫댓글 아무래도 중간중간 첨부되는 사진에서 황제 혹은 동료 캐릭터의 불일치가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는 물론이거니와 장면캡쳐 작업이 워낙 서툰지라 게임 진행과 속도가 맞지 않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노엘매형님도 공략을 시작하시는군요. 다음 공략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