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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조와 기능 |
1. 구조와 기능
가. 동력경운기 구조와 명칭 동력경운기 본체의 주요 구성부분은 기관, 주 클러치, 변속장치, 주행장치, 조향장치, 제종장치, 힛치, 부속작업기 등으로 되어 있다.
나. 주요부의 기능 (1) 엔진부 (가) 실린더 엔진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그 속에서 피스톤이 운동하며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가 함께 연소실을 형성하며 실린더의 내벽은 장시간 사용하면 마모 되므로 이중으로 만들어 내벽을 교환하게 되어있다. 속의것은 라이너라하며 라이너에는 건식과 습식의 두가지 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습식이 많이 쓰이고 있다.
(나) 실린더 헤드 주철 또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고, 연소실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다. 그 내부에는 냉각수를 통하게 하기위한 물재킷이 마련되어 있어 밸브 및 점화플러그 또는 노즐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 헤드 윗면에는 밸브기구를 보호하기 위한 헤드커버가 설치되어 있다.
(다) 피스톤 피스톤은 헤드부, 링부, 스커어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스톤의 작용은 왕복운동으로 인한 실린더 벽과의 미끄럼 작용, 면접봉 경사시의 활면에 대한 측압작용 폭발압려과 관성력을 연접봉에 전하는 작용, 가스의 압력을 받는 작용실린더와 윤활유에 전하는 작용을 하며 스커어트부의 보스는 비교적 두꺼우며 이곳에 피스톤을 연접봉에 연결하는 피스톤핀이 꽂혀진다.
(라) 피스톤링 피스톤링은 탄성링으로 피스톤과 실린더의 기밀을 유지하고 압축과 연소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축링과 오일을 긁어 내리는 작용을 하는 오일링이 있다. 압축링은 보통 불꽃점화식에서는 2개, 압축점화식에서는 3개가 사용된다.
(마) 연접봉 연접봉은 피스톤의 완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역활을 하며 한쪽 끝은 피스톤에 연결되고 다른 한쪽끝은 크랭크핀에 연결되어 있다. 피스톤측을 소단부, 크랭크핀측을 대단부라 한다.
(바) 크래크축 연접봉의 작용을 받아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축을 말하며, 연접봉과 연결되는 크랭크핀 회전동력을 발생시키는 크랭크암 등으로 되어있다. (사) 플라이휘일 플라이휘일은 크랭크축의 한쪽 또는 양쪽에 무게가 무거운 주조제 바퀴로서 폭발행정때 얻은 얻은 운동에너지를 축적하였다가 압축 배기 흡입 등의 행정시에 공급하여 회전을 원활하게 하고 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 가버너 디젤 기관의 가버너 장치는 연료분사 펌프로부터 연료 토출량의 가감을 조절한다. 일반적으로 농용엔진에서는 원심식 가버너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가버너 웨이트의 원심력으로 연료분사펌프 조정 레버를 움직여 연료의 송출량을 가감한다. 즉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면 연료의 송출되는 연료량을 많게하고 회전수가 높아지면 송출량을 적게 하여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게 한다.
(자) 연료분사펌프 디이젤 엔진의 압축시 연료실내 압력은 25~30 kg/㎠ 정도의 압력이 필요하게 된다.따라서 열료를 가압시켜 분사하는데 필요한 압력을 발생시켜주며 엔진의 부하 및 회전에 대한 필요한 적당한 분사 량과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역활을 하는 고압용 펌프를 연료 분사펌프라 한다. 현재 디이젤 엔진에서는 텍켈형과 보시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차) 공기청정기 공기 청정기는 깨끗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실린더 내벽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흡입 공기중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치이며 습식과 건식이 있다.
(카) 소음기 연소후 발생된 폭발가스가 공기중으로 방출되면 이때, 공기와 충돌하여 공기의 밀도를 급격히 변화시키므로 대단히 큰 폭발음이 발생한다. 이 소리를 작게하는 것이 소음기 이다.
(타) 윤활장치 엔진내부의 각 윤활부 즉 기계적 마찰부에 오일을 공급하여 윤활시키는 장치를 윤활장치라 한다. 윤활의 기본 목적은 마찰을 적게하여 마찰에 의한 마모와 동력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이는데 있으며 이외의 중요한 기능으로서 밀봉작용, 냉각작용, 녹박이작용, 응력분산작용 및 세척작용이 있다. 엔진의 윤활부는 크랭크축 및 캠축의 저널부, 연접봉의 대단부, 소단부 실린더 라이너의 내벽, 크랭크기어 및 타이밍기어, 벨브 등이다.
(2) 동력전달 장치 기관의 동력을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하여 전달한다. 그림은 동력경운기의 동력전달 계통을 나타낸 것으로서 기관의 동력을 전달축까지 V벨트에 의하여 전달된다. 전달주축에는 주클러치가 설치되어있으며 변속기로 동력을 전달된다. 동력은 다시 여러개의 중간축을 경유하며 차축과 경운축에 전달된다 차축은 차축이나 조향축에 있는 조행클러치에 의하여 동력이 끊어지고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가) 주클러치 주클러치는 탑재기관의 동력을 경운기 본체의 변속기로 전달하거나 끊는 작용을 한다. 동력경운기에서 사용되는 클러치는 원판마찰 클러치와 V?트 클러치 등이 주로 사용되며 그림은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있는 건식다판 원판마찰 클러치의 분해의 일례를 나타낸 것이다.
(나) 변속장치 엔진에 회전속도를 변화시키지 않고 주행속도와 경운기의 회전속도로 변속안내판의 주변속레버와 부변속 레버를 조작하여 주행 및 경운축의 회전속도를 조정한다. 변속장치 종류에는 치차식 변속장치, 유체식 변속장치, 벨트 변속장치, 무단 풀리식 변속장치가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급되는 동력경운기 변속장치는 치차식 변속장치로 되어있다. (다) 주행장치 주행장치는 차륜형과 장궤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차륜형의 주행장치가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보급된 차륜형 주행 주행장치는 다음과 같이 되어있다. (라) 조향장치 차축의 동력 전동의 편측을 정지시켜 진행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싸이드 클러치 방식이며 도그 클러치형으로 방향전환시 조향클러치 조작에 의하여 좌우방향을 전환한다. (마) 제동장치 동력경운기는 클러치를 끊어도 관성력 때문에 기체를 즉시 정지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주행을 정지시키기 위하여 브레이키가 설치되어 있다. 제동장치는 띠(밴드)식과 내부학장식이 있는데 주로 동력경운기에서는 습식 내부확장식 제동장치가 이용되고 있다.
(바) 힛치 힛치는 동력경운기 후방에 쟁기, 레이크, 로타리 및 트레일러등과 같은 견인형 작업기를 장착하는 기구이다. 특히 견인구동겸용형 동력경운기에서는 로타리 경운장치를 장착할때는 힛치를 떼어내도록 되어있다. |
2. 운전조작 요령 |
2. 운전조작 요령
가. 운전전의 준비 점검사항 (1) 엔진 및 기체의 조절이 안전한가. 나. 작업시 동력경운기 조작상의 주의 (1) 지형에 알맞는 선회 조작실시. 다. 경운작업시 주의사항 (1) 엔진조작은 부하변동에 대하여 적합한 작업을 실시하되 항상 상용마력 범위내에서 조작할 것. 라. 운반작업시의 주의사항 (1) 주행속도는 15km/시 이하로 운행할 것. |
3. 점검 정비 | ||||||||||||||||||||||||||||||||||||||||||||||||||||||||||||||||||||||||||||||||||||||||||||||||||||||||||||||||||||||||||||||||
3. 점검 정비
(12) 레귤레이터 닝들 밸브 시이트 수정
(13) V벨트 조절
(16) 치륜폭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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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장시 응급처치요령 | ||||||||||||||||||||||||||||||||||||||||||||||||||||||||||||||||||||||||||||||||||||||||
가.엔진부 (1) 손으로 돌릴때 무겁다.
(2) 압축 가스가 흡,배기 밸브에서 샌다.
(3) 압축가스가 실린더에서 크랭크실로 샌다.
(4) 실린더 헤드에서 개스가 샌다.
(5) 노즐 부분에서 연료가 샌다.
(6) 연료 펌프에서 연료가 압송되지 않는다.
(7) 연료 노즐의 작동이 불량하다.
(8) 연료 분사시기가 비정상적일 때
(9) 시동은 되지만 곧 정지한다.
(10) 정상적인 부하에서 검은 연기를 낸다.
(11) 운전 중에 이상한 소리가 난다.
(12) 회전이 원활하지 않는다.
(13) 운전 중에 갑자기 정지된다.
나. 본체부 (1) 엔진에서 검은 연기를 내며 회전이 올라가지 않을 때
(2) 본체가 전진되지 않을 때
(3) 주 클러치가 완전히 끊어지지 않을 때
(4) 본체의 선회가 곤란할 때
(5)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
(6) 변속레버가 잘 들어가지 않을 때
(7) 경운 변속이 되지 않을 때
(8) 이상음이 발생할 때
(9) 윤활유가 샐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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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관 관리 |
5. 보관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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