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시장동향 □ 시장 개요 ○ 모로코 당국과 전문가는 소비자에게 기존의 백열등 대신 에너지 소모가 적고 지속성이 높은 에너지 절약형 전구(ESL) 혹은 에너지 고효율 소형 형광등(PL) 사용을 권함. 그러나 백열등은 여전히 전체 판매량의 약 65%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오늘날 에너지 절약형 전구(ESL)는 모로코시장의 약 30%를 차지함. ESL은 15년 전 모로코시장에 도입됐으며 5년 전부터 성숙기에 도달함. ○ 최근에는 ESL을 대신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긴 LED 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시장전망 ○ 모로코에서 건설분야와 관련 2차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건설 산업의 발전과 정부 정책에 힘입어 에너지 절약제품에 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전력 소모가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조명을 개발한 것도 LED 전구 수요 증가에 기여함. ○ LED는 LED 전구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 전망은 밝음. LED 전구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5%에서 5년 내에 40%에 도달한다는 조사결과가 있음. □ 소비자 구매 동향 ○ 기존의 모든 조명을 최신 기술의 LED 조명으로 전환함으로써 80%까지 에너지 비용 절감이 가능함에 따라 LED 조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모로코 바이어는 가격에 매우 민감함. 그러나 중국산 저가 제품의 품질에 실망한 소비자는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을 쉽게 신뢰하지 않게 됨. 가격에 상관없이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유럽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도 생기는 추세임. □ 제품 트렌드 ○ LED 전구 가격은 LBC 보다 2~3배 높음. 40W 할로겐 조명에 상당하는 5W 전구 하나의 가격은 세전 95 MAD임. 그러나 LED 전구는 ESL보다 수명이 10배 길며 수은을 함유하지 않음. 또한 백열등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10배 낮으며 조명 반응 속도가 빠름. ○ 한편 920 lumens(루멘) ESL 전구(75W)의 가격은 10~30 MAD임. 가격이 15 MAD보다 저렴한 제품은 대개 품질이 좋지 않음. ESL 모조품이 시장의 30%를 차지하며 필라멘트 전구 모조품은 시장에 넘쳐남. ○ LED 조명 대표 브랜드로는 Main House, Philips, Helen, Galaxy LED, Kg Lighting, Toshiba 등이 있음. ○ 모로코 LED 비즈니스 기업은 상업시설(호텔, 레스토랑, 슈퍼마켓, 카페, 기업 등)뿐 아니라 개인 고객도 타깃으로 하며 디자인에서 장비, 시스템 설치까지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 수입동향 ○ 2012년 12월 31일부터 유럽국가 내 백열등 판매가 금지되면서 제조업자는 LBC와 LED 기술 개발에 전념함. 모로코에 백열등을 공급하던 유럽의 공장은 백열등 생산을 중단하고 ESL로 전환함. ○ 통관통계에 따르면 LED 제품의 경우, 중국이 1위 공급국가로 5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함. 중국에 이어 프랑스, 스페인, 터키가 각각 13%, 9%, 7%를 공급함. 2011~2012 수입액(HS Code 9405400500) (단위: MAD 1,000)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2012년 주요 수입국(HS Code 9405400500) (단위: 1000 MAD) 국가 | 수입규모(천 모로코 디르함) | 비율(%) | 중국 | 23,987 | 56 | 프랑스 | 5,591 | 13 | 스페인 | 3,988 | 9 | 터키 | 2,867 | 7 | 이탈리아 | 2,677 | 6 | 인도네시아 | 1,567 | 4 | 독일 | 1,215 | 3 | 노르웨이 | 1,138 | 3 | 합계 | 43,030 | 100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정부 정책 ○ 모로코는 에너지 수입국으로 에너지 생산력 제고 및 비축량 확대를 위해 가스화력, 태양열, 풍력 발전소 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한 에너지원 다변화 정책과 에너지 효율 증진 정책 등을 시행하고 있음. 이에 따라 모로코 정부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조명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음. ○ 마라케쉬, 카사블랑카 지역 LED 가로등 설치, 관광지 LED 조명 설치 등 정부는 다양한 LED 조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2. 관세율 및 시장 특성 □ 관세율: 수입세=2.5%, 특별세=0.25%, 부가가치세(VAT)=20% □ 시장 특성 ○ 모로코 LED 조명시장은 중국이 독점하고 많은 바이어가 중국 제품을 신뢰하는 편임. 상대적으로 유럽은 지리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LED 조명시장에서 약세임. 품질을 중요시하는 모로코 대기업은 유럽 브랜드를 선호하지만 전체적으로볼 때 구매가가 낮은 중국 제품이 우세함. ○ 아시아 LED 제품에 대한 관세가 높은 수준임에도 불구 모로코 바이어는 아시아 제품을 수입하는 게 더 이익이라고 생각함. 중국은 모로코의 높은 관세를 미리 파악해 제품가를 처음부터 낮게 잡음.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모로코 업체는 한국이나 중국 제품의 경우 품질보다 가격에 중점을 본다고 말할 수 있음. ○ 한편 중국산 제품은 대부분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수입되고 있음. 3. 시장 현황 □ 주요 유통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제품사진 | 가격(MAD) | 원산지 (수출국) | Verbatim | Verbatim LED PAR16 GU10 (220-240V /310lm) | | 214.20 | 일본 | LEDER Lighting | MR16 5050 SMD | | 77 | 중국 | Philips | LED Spot 4.2W culot GU 5.3 | | 110 | 네덜란드 (제품생산: 중국) | Galaxy LED | 3528 LED Strip Light 60 SMD | | 미터 당 33 | 영국 | Toshiba | LDRC0627 WU1EUD2A | | 269 | 일본 |
□ 주요 기업 현황 ○ 모로코 기업 중 LED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기업은 그 수가 매우 적으며 몇몇 전기회사가 LED 분야로 진출함. 주요 기업 기업이름 | GREEN LIGHTING ENGINEERING | 주소 | 102, Bd Oum Errabii, Résidence Selma, Oulfa -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522-900-340 | 팩스 | +212-522-900-341 | 이메일 | greenlighting@menara.ma | 설립년도 | 2010 | 직원수 | 17 | 분야 | 유통 | 제품 | 전기제품, LED 제품 |
기업이름 | LED AFRICA | 주소 | 16, rue El Oraibi Jilali -ex Foucauld, 9°ét. - 20000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522-201-220 | 팩스 | +212-522-206-920 | 이메일 | mail@ledafrica.com | 설립년도 | 2007 | 직원수 | 10 | 분야 | 유통 | 제품 | LED 조명 제품 |
기업이름 | ACCU ENERGY | 주소 | 15, Rue Attarnidi, Appt. N°4, 1 er étage, Maârif, Casablanca | 전화번호 | 05 22.99.40.98 | 팩스 | 05 22.99.40.87 | 이메일 | accuenergy@accuenergy.ma | 설립년도 | 2006 | 직원수 | 15 | 분야 | 유통, 설치 | 제품 | 유통: 배터리, 정류기, LED 조명 / 설치: 배터리, 정류기, 충전기 |
기업이름 | ACCESS ENERGY | 주소 | 278, bd Mohamed Zerktouni, 1° étg. - 20040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522-221-580 | 팩스 | +212-522-277-894 | 이메일 | karimbelcadi@gmail.com | 설립년도 | 2006 | 직원수 | 10 | 분야 | 유통 | 제품 | 전기 자재, LED 조명 |
기업이름 | ECOFRIENDLY ENGINEERING | 주소 | 325, Résidence Mokhtar Soussi, Av Ibnou Sina -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522-256-162 | 팩스 | +212-522-256-364 | 이메일 | njellal@efe.ma | 설립년도 | 2011 | 직원수 | 6 | 분야 | 유통, 설치 | 제품 | 전구, LED 조명 |
기업이름 | PROCURE SOLUTIONS | 주소 | Lot 9, zone industrielle, Aïn Attiq, Skhirat - Temara - Maroc | 전화번호 | +212-537-749-916 | 팩스 | +212-537-749-918 | 이메일 | ybesri@procure-solutions.com | 설립년도 | 2011 | 직원수 | 4 | 분야 | 유통 | 제품 | LED 조명장비 |
기업이름 | Philips Electronique Maroc | 주소 | rue de l' Epargne, angle bd Anfa - tours Balzac - 20050 Casablanca | 전화번호 | +212-522-790-200 | 팩스 | +212-522-396-840 | 이메일 | anas.benhaddou@philips.com | 설립년도 | 1948 | 직원수 | 50 | 분야 | 유통 | 제품 | 소비자 전자기기, 조명, 전화 |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ELEC EXPO 2015 | 전시회명(한국어) | 모로코 카사블랑카 전기 조명산업 박람회 | 전시품목 | 전자제품, 조명기기 | 개최국가/도시 | 모로코/카사블랑카 모로코 카사블랑카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 | 2015년 10월 (미정) | 웹사이트 | www.elec-expo.com |
□ 현지 관련 단체 기관명(현지어명) | Fédération national de l'électricité et de l'électronique au Maroc (FENELEC) | 기관명(한국어) | 모로코 전기전자 협회 | 주소 | Résidence Mervet-4 Rue de la Bastille, Racine - 20100 Casablanca, Maroc | 전화번호 | +212-522-945-129 | 팩스 | +212-522-949-642 | 이메일 | fenelec@fenelec.com | 홈페이지 | www.fenelec.com |
□ 현지 진출 방안 ○ 모로코에 진출한 많은 해외 기업은 현지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웹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함. 한편 한국 업체의 경우 언어와 접근성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영어로 된 홈페이지를 따로 개설하는 것이 좋음. ○ LED 조명시장은 모로코에서 새로운 분야로 해외 기업은 각자 그들만의 마케팅 방법을 시도함. - 프랑스의 Lucibel사의 경우 지난 5월 카사블랑카에 직영매장을 열었음. - 네덜란드 Philps사는 정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매장 직접 개설 및 정부 프로젝트 참여 이외에 Bricoma나 Mr. Bricolage와 같은 대형 유통망 또는 LED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유통회사에 직접 공급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참고: 보고서에서 사용한 금액 단위 MAD는 모로코 디람으로 1US 달러는 약 8.4MAD임. 제목 | 모로코 와이어로프 시장동향 |
---|
작성일 | 2014-10-12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신철식(카사블랑카무역관) | 품목 | 연선(stranded wire)ㆍ로프ㆍ케이블 |
---|
품목코드 | 731210 | --> -->
1. 시장동향 □ 시장현황 ○ 와이어로프시장은 농업, 어업, 건설업, 광업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 이들 산업은 모로코 경제의 주요 원동력으로 와이어로프시장 규모는 일정한 수요가 있음. - 농업과 어업(GDP의 14%), 광업(GDP의 10%), 건설업(GDP의 16%) - 농업, 어업, 광업 분야에서는 수요가 꾸준한 반면, 건설업에서는 경제 상황의 영향을 받음. ○ 어업의 경우, 어획기 바로 직전에 수요가 증가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음. ○ 건설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건설 자재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시장도 성숙기에 도달함. - 운반, 리프팅에 사용되며 그 수요가 꾸준함. - 새로운 대규모 프로젝트가 등장하거나 매년 1분기 공공지원주택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와이어로프의 수요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 광업 분야에서는 모로코 최대 수출품인 인광석과 관련하여 수요가 있음. ○ 자동차산업과 항공산업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어 이 분야 와이어로프 수요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주요 수요처 ○ 어업(선주, 소매업자), 건설 기업, 광업 회사가 주 수요처임. ○ 사용분야는 운반, 리프팅, 해양 래싱, 정박, 양하기, 크레인, 건설, 벌목, 견인, 엘리베이터, 채굴, 연안 석유·가스 개발, 임업, 공익사업, 철골공사 등임. □ 제품 트렌드 ○ 스테인리스 와이어로프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점점 보편화됨. 스테인리스 와이어로프는 압력에 대한 저항성이 높고 쉽게 변형되지 않으며 습기로 인한 부식이 잘 되지 않음. 반면 비아연 와이어로프에 비해 가격이 비쌈. ○ 어업의 경우 심해어업에서는 철 와이어로프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는데 그물을 깊게 놓을수록 끌어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무게가 중요함. 최근엔 타르로 코팅된 아연 케이블이 가장 많이 사용됨. ○ 건설업의 경우 다양한 분야(리프팅, 엘리베이터, 항구용 크레인 등)에서 스테인리스 와이어로프가 보편적으로 쓰임. ○ 자동차산업, 항공우주산업, 전기산업에서는 아연 도금된 와이어로프가 가장 많이 사용됨. 일반적으로 전기산업용 아연도금 와이어로프의 지름은 16mm를 초과하지 않음. 타르코팅 와이어로프 | 비아연도금 와이어로프 | 스테인리스 와이어로프 | | | |
□ 바이어 구매 기준 ○ 바이어는 품질에 민감하며 제품의 수명으로 제품의 품질을 평가함.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일수록 제품의 수명이 더 오래 지속됨. ○ 가격 또한 중요한 요소이지만 소비자는 가격 이전에 품질을 더 중요시하는 편임. 따라서 모로코 바이어와 거래시 와이어로프의 기술적인 세부사항과 부품(철사, 가닥, 핵심부분)에 주의해야 함. 2. 수입동향 □ 수입규모 (HS Code 7312.10.00.90 주철, 철, 강철 기타 제품군) 구분 | 2010 | 2011 | 2012 | 금액(US$) | 20,159,500 | 23,123,500 | 21,916,875 | 중량(㎏) | 10,917,420 | 11,642,842 | 9,785,886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주요 수입대상국 (HS Code : 7312.10.00.90 주철, 철, 강철 기타 제품군) 순위 | 국가 | 금액 (단위: 천 디람) | 중량 (단위: kg) | 1 | 이탈리아 | 3,853 | 183,697 | 2 | 중국 | 3,531 | 146,700 | 3 | 스페인 | 2,780 | 119,382 | 4 | 한국 | 1,887 | 103,436 | 5 | 프랑스 | 1,435 | 10,246 | 6 | 포르투갈 | 238 | 7,296 | 7 | 인도 | 264 | 7,001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수입관세=2.5%, 수입특별세=0%, 부가가치세(VAT)=20% ○ 해당 제품은 비관세 장벽이 존재하지 않으며 바이어가 인증이 필요할 경우, 공급자에게 이를 요구할 수 있음. 3. 유통구조 ○ 와이어로프의 유통경로는 수입업자가 최종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임. - 수입업자는 고객에게 제품을 조달할 뿐만 아니라 제품을 제안하기도 하고 기술도 지원함. - 수입업자는 가장 적절한 오퍼를 제시함으로써 시장을 주도하는 한편 공급자들에게 시장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1)수입업자 및 도매업자 - 산업, 건설, 어업 분야별로 특화한 수입업자가 있고 와이어로프 전반을 취급하는 업체도 있음. 또한 리프팅과 운반에 전념하는 몇몇 특정 기업들이 있는데 이 기업들은 안정적이며 해당 분야에서 잘 알려진 편임. 이 기업의 경우 와이어로프와 와이어로프 관련 부품의 다양한 오퍼를 제공함. 2)최종 소비자 - 최종 소비자는 건설회사, 운송회사, 건설장비와 엔진 임대회사, 어업 회사 등임. ○ 와이어로프의 용도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유통업자와 수입업자는 와이어로프 주요 기업과의 거래를 위해 여러 산업분야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 각 분야는 저마다 서로 다른 스펙의 기술을 요구함. 예를 들어 어업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운반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와 다르고 스테인리스 와이어와 아연 와이어는 모두 어업에 사용되지만 기술적 특성과 용도가 다름. 4. 경쟁 동향 □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제품사진 | 가격(소비자가격) | 원산지(수출국) | JiangYin Gaosheng Metal Manufacture CO.,LTD | Jiangyin Gaosheng Metal Manufacture | | 1톤 당 1,600~3,200 US$ | 중국 | Hebei Jinbao Steel Wire Rope Company | Galvanized steel wire rope in soft coils | | 1미터톤 당 500~800 US$ | 중국 | CANCO FASTENERS | galvanized steel wire rope 8mm | | 파악불가 | 인도 | Henan Xinfengyi Enterprise Co., Ltd. | steel wire rod | | 1미터톤 당 500~1,000 US$ | 중국 | DTO | black annealed coiled wire | | 개별문의 | 이탈리아 |
□ 한국 제품 동향 ○ 2010년 이전에는 한국이 주요 공급 국가였으나 중국 제품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모로코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떨어짐. ○ 모로코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품질을 인정해 한국과의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고 싶어하나 가격이 맞지 않는다고 함. 5. 시장진출 전략 ○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은 유럽산 제품과 비교해 운송 기간이 문제가 됨. 관세율은 2.5%로 유럽(0%)보다 높지만 큰 장벽이 되지는 않음. 한국 제조업자는 모로코시장을 유망시장으로 간주하고 적절한 오퍼를 제시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임. ○ 해당 제품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선택적 판매 방식을 택해야 함. 운반, 리프팅, 건설 분야만을 다루는 유통업자와 어업 분야만을 다루는 유통업자를 각각 찾을 것을 권장함. ○ 한국 기업들은 해당 유통업자가 모로코 전국에 걸쳐 활동하는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음. 왜냐하면 어업 분야는 모로코 남쪽에, 건설 분야는 북쪽과 중앙에, 운반 분야는 Casablanca, Kenitra, Tanger와 같은 산업 도시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임. ○ 모로코의 와이어로프 수요는 분야에 따라 불규칙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구매하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긴급 수요를 대비해 재고를 미리 보유해야 함. □ 타깃 고객층 기업명 | Bérenger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 Bendahman / Ms. El Rhaz | 직원수 | 50~100명 | 전화번호 | +212 522 592 103 / +212 522 633 723 / +212 660 467 140 | 팩스 | +212 522 592 107 | 이메일 | n.elrhaz@premium.net.ma / h.bendahmane@premium.net.ma |
기업명 | SOPEC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 Mohamed | 직원수 | 10~20명 | 전화번호 | +212 528 844 531 | 팩스 | +212 522 840 418 | 이메일 | kebdani.med@gmail.com |
기업명 | Maghreb câbles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 Reda | 직원수 | 10명 이하 | 전화번호 | +212 522 250 390 / +212 666 607 512 | 팩스 | +212 522 984 167 | 이메일 | r.maghrebcables@gmail.com |
기업명 | Mifa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 Azzaoui | 직원수 | 200~500명 | 전화번호 | +212 522 618 885 | 팩스 | +212 522 436 711 | 이메일 | a.elazzaoui@mifa.co.ma |
기업명 | Hamelle Maroc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me. Salima | 직원수 | 50~100명 | 전화번호 | +212 523 313 510 | 팩스 | +212 523 301 098 | 이메일 | salimahamellemaroc@hotmail.com |
기업명 | Traction Levage | 분류 | 유통 | 담당자 | M. Issaoui | 직원수 | 10~20명 | 전화번호 | +212 522 354 178 | 팩스 | +212 522 665 832 | 이메일 | traclev1@menara.ma |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Halieutis Expo | 전시회명(한국어) | 어업 박람회 | 전시품목 | 어업 | 개최국가/도시 | 모로코/아가딜(Agadir) | 개최주기 | 격년 | 개최기간(2015년) | 2015년 2월 | 홈페이지 | http://www.salonhalieutis.com/ |
전시회명(현지어명) | CONSTRUMAR | 전시회명(한국어) | 건축박람회 | 전시품목 | 건설장비, 건물설비, 조명 등 | 개최국가/도시 | 모로코 카사블랑카 | 개최주기 | 격년 | 개최기간(2015년) | 2015년 12월 예정 | 홈페이지 | http://www.construmar.ma/ |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모로코 와이어로프시장은 가격 경쟁력 때문에 한국 기업들이 도외시하나 시장 규모에 있어서는 유망한 시장임. 와이어로프시장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으므로 사용처 특성에 맞는 차별화한 오퍼를 제시하면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