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5: 5 무엇인가 보라. - 슥 5: 6 에바
2. 에바 속의 여인 ( 5: 5-11 )
5 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6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그가 이르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이니라. 하시고, 또 이르되,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 7 이 에바 가운데에는 한 여인이 앉았느니라. 하니 그 때에 둥근 납 한 조각이 들리더라. 8 그가 이르되, 이는 악이라. 하고 그 여인을 에바 속으로 던져 넣고 납 조각을 에바 아귀 위에 던져 덮더라. 9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두 여인이 나오는데, 학의 날개 같은 날개가 있고, 그 날개에 바람이 있더라. 그들이 그 에바를 천지 사이에 들었기로 10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묻되, 그들이 에바를 어디로 옮겨 가나이까? 하니 11 그가 내게 이르되, 그들이 시날 땅으로 가서 그것을 위하여 집을 지으려 함이니라. 준공되면 그것이 제 처소에 머물게 되리라. 하더라.
스가랴는 또 에바를 보았다.
에바는 곡식의 양을 재는 도구이며 또 그 단위이다. 1에바는 약 22리터이다.
이 환상은 상거래의 죄를 암시한다고 본다. 사람의 정직함의 여부는 상거래나 돈 거래에서 드러난다. 율법은 공평한 에바를 명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의 대신 불의한 이익을 구하였다.
한 여인이 에바 속에 앉아 있고 납 조각이 그 위에 덮인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악을 상징했다고 보인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에바 속에 가둘 것이다.
스가랴는 또 학의 날개를 가진 두 여인을 보았다. 그 두 여인은 그 에바를 천지(天地) 사이로 들었다. 그들은 그 에바를 시날 땅 곧 바벨론 땅으로 옮겨가서 그를 위해 집을 지으려 했다.
준공되면 그는 그의 처소에 머물게 될 것이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징벌로 바벨론에 포로될 것을 보인다.
시날 땅은 우상숭배와 부도덕의 본거지이다. 그러나 그곳에 집을 짓고 머문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악이 장차 메시아의 대속 사역으로 영원히 제거될 것을 암시하는 뜻도 있어 보인다.
슥 5: 5 무엇인가 보라. - 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 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
에바 속의 여인 : 일곱째 환상
일곱 번째 환상에 나오는 에바 속의 여인은 여섯 번째 환상과 짝을 이룬다.
여섯 번째 환상이 사회적인 죄와 저주 문제를 다룬다면 일곱 번째 환상은 종교적인 죄와 이것을 도말시키는 하나님을 다루고 있다.
두 환상의 공통적인 주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도말시키시는 하나님의 관심이다.
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천사가 스가랴에게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2]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천사는 스가랴에게 눈을 들어 나오는 것이 무엇인가 보라고 하였다.
(1) 너는 눈을 들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귀로 듣는 말씀과 눈으로 보는 말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듣는 말씀은 사람이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우리의 언행으로 나타나게 된다. 하나님 말씀의 대부분은 듣는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별히 예언의 말씀도 듣도록 권면하고 있다.
* 사 1: 2 –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 사 55: 3 -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 렘 7: 23 - 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 겔 13: 2 -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되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 호 5: 1 - 제사장들아 이를 들으라. 이스라엘 족속들아 깨달으라. 왕족들아 귀를 기울이라. 너희에게 심판이 있나니 너희가 미스바에 대하여 올무가 되며 다볼 위에 친 그물이 됨이라.
* 암 3: 1 -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 미 6: 2 - 너희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변론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변론하시며 이스라엘과 변론하실 것이라.
그러나 보라는 말씀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끝을 맺고 있다.
* 계 14: 1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 계 16: 15 –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 계 19: 11 -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 계 21: 3, 5 –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 계 22: 7, 12 –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 말씀의 성취를 볼 수 있어야 한다.
(2)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예언의 성취를 보는 자는 최고의 축복을 얻는 자이다.
슥 5: 6 에바 -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그가 이르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이니라. 하시고, 또 이르되,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 (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그가 가로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니라 또 가로되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 )
"에바"는 유대인이 곡식을 되는 말이다.
말이 나오는 것은 죄악을 척량하기 위함이다.
퓨세이에 의하면 유대인들이 선지자들을 살해하였으므로 죄가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메시야를 죽이는 시기는 이르지 않았으니 그 죄악이 말에 찼다고 할 수는 없었다.
1]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스가랴는 처음보는 에바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2] 그가 이르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이니라. 하시고
구약에서 가장 무서운 죄는 우상숭배로 부정한 여인으로 비유하였다.
호세아서.
호세아의 음란한 아내 고멜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준다. 북왕국 말기 사마리아를 무대로 활동한 호세아는 깊은 죄악과 우상숭배에 빠진 북왕국 이스라엘을 향해 하나님의 사랑과 심판을 선포하면서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 겔 36: 17 –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이 그들의 고국 땅에 거주할 때에 그들의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나니 나 보기에 그 행위가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의 부정함과 같았느니라.
* 렘 44: 17-19 – 17 우리 입에서 낸 모든 말을 반드시 실행하여 우리가 본래 하던 것. 곧 우리와 우리 선조와 우리 왕들과 우리 고관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하던 대로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리리라. 그 때에는 우리가 먹을 것이 풍부하며 복을 받고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였더니 18 우리가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 드리던 것을 폐한 후부터는 모든 것이 궁핍하고 칼과 기근에 멸망을 당하였느니라. 하며 19 여인들은 이르되 우리가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릴 때에 어찌 우리 남편의 허락이 없이 그의 형상과 같은 과자를 만들어 놓고 전제를 드렸느냐? 하는지라.
바벨론의 신 '하늘의 여신(Queen of Heaven)'을 섬기는 여인을 책망하고 있다.
3] 또 이르되,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
이러한 불신은 하늘 아래의 온 땅에서 일어나는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