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 금언집 - 1
1. 아수이신력 공양어불 불여이신공양
我雖以神力 供養於佛 不如以身供養
내가 비록 신통력을 가지고 부처님을 공양하더라도,
몸으로 공양을 하느니만 못하니라.
◈ 약왕보살본사품 제이십삼
◈ 藥王菩薩本事品 第二十三
일체중생희견보살이라는 보살이 신력을 가지고
하늘 위의 꽃과 가지가지의 향들을 하늘로부터 내리게 하여
교주석존께 귀의와 감사의 참뜻을 바칩니다.
그리고 스스로 돌이켜 생각하여보면
『이와 같은 신통력을 써서
부처님께 공양해 올리는 것도 중대한 일이라 하지만
사람들이 몸을 가지고서
가르침(妙法이란 眞理)을 실천하다고 하는 것이
가장 중대한 공양이 되는것이 아닌가』라고.
2. 이고욕사고
以苦欲捨苦
괴로움을 가지고 괴로움을 버리려고 하도다.
◈ 방편품 제이
◈ 方便品 第二
교주석존께서 사리불존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부처의 눈으로
육도(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 천)를 방황하는 중생을 보면
눈앞의 현상에 마음이 어지렵혀져서 진실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괴로움을 없앨 법이 있음을 모릅니다.
그러기에 괴로움에 사로잡힌 마음으로 괴로움을 없앨려고 하나
도리어, 그 괴로움을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한 중생을 위해
나는 대자비심大慈悲心을 이르켜서
부처(眞理)의 가르침을 설하는 것이다.』
3. 선재선재 석가모니세존 능이평등대혜
교보살법 불소호념 묘법화경 위대중설
善哉善哉 釋迦牟尼世尊 能以平等大慧
敎菩薩法 佛所濩念 妙法華經 爲大衆說
선재로다 선재로다.
석가모니세존 능히 평등대혜의
교보살법 불소호념의 묘법화경을 가지고
대중을 위해 설하여 주시니.
◈ 견보탑품 제십일
◈ 見寶塔品 第十一
이것은 다보여래가 석존의 설하시는
법의 모두가 진실임을 찬탄하여서
허공의 다보탑 속으로부터 소리는 말입니다.
다보여래란 진리 그것의 상징인 것입니다.
그러기에 석존이 설하시는 법화경의 진실이
진리 그것에 의하여 증명되어 지는 것입니다.
이리하여 석존의 설법은
바야흐로 본문수량품으로 전개되는 것입니다.
4. 제고소인 탐욕위본
諸苦所因 貪欲爲本
모든 괴로움의 소인所因은 탐욕이 근본이니라.
◈ 비유품 제삼
◈ 譬喩品 第三
욕망 그자체는 악이 아니며,
오히려 개인의 향상,
사회의 발전에 있어서는 필요한 것이지만,
그 욕망이 「탐욕」으로 되어 「집착」으로 될 때
곧바로 괴로움을 낳게 되는 근본이 되어
마이너스의 힘으로 되어 집니다.
탐욕이 근본이니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괴로움의 근본으로 되는
탐욕과 집착을 없애는 방법으로서
석존께서는 「사제의 법문」을 설해주셨습니다.
5. 인제인연 무량비유 개시중생 함령환희
以諸因緣 無量譬喩 開示衆生 咸令歡喜
여러 가지 인연과 무량의 비유를 가지고
중생에게 개시開示하여 모두 다 환희케 하리라.
◈ 안락행품 제십사
◈ 安樂行品 第十四
포교자 재가在家와 신도信徒의 마음가짐을
석존께서 깨우쳐 주신 것입니다.
『불법의 근본 뜻에 있어서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올바르게 사물의 조리를 통해서
법문을 설하는 방법法說을 쓰는 것이 좋으며,
그러나 세간의 많은 사람들에게 대하여서는
실례를 들어 체험을 들려주는 방법因緣說 또는
상대에 따라 가장 비슷한 비유를 들려주는
가르침(비유설譬喩說)등의 의해서
신앙을 하는 기쁨을 주는 것의 인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금차삼계 개시아유 기중중생 실시오자
이금차처 다제환난 유아일인 능위구호
今此三界 皆是我有 其中衆生 悉是吾子
而今此處 多諸患難 唯我一人 能爲救護
이제 이 삼계는 모두 나의 것이니라
그 가운데의 중생은 모두 다 나의 자식이니라.
더구나 이곳은 여러 가지의 환난이 많음이니
오직 나 한사람만이 능히 구호를 함이니라.
◈ 비유품 제삼
◈ 譬喩品 第三
유명한「삼계화택」의 비유를 말씀하신 다음
이 계문을 가르치신 것입니다.
『깨달음을 얻고 붓다로 된
나 자신은 안온한 경지에 머무르고 있다 하더래도
이 생사유전의 삼계
(우리들 인간人間이 살고 있는 세계世界,
즉 불교佛敎의 세계관世界觀이며 욕계欲界의 욕망慾望의 세계,
색계色界인 물질物質의 세계世界,
무색계無色界인 정신精神의 세계世界를 말함.)도 또한 나의 것이며
모든 중생은 나의 자식인 것이다.
삼계는 불타는 집과 같은
여러 가지의 괴로움의 고민이 넘쳐흐르고 있다.
이것을 구제하는 것은 붓다인 나 한사람뿐인 것이다.』
7. 입어억상 망견망중
入於憶想 妄見網中
억상망견憶想妄見의 망網 가운데에 들어 갈 것이니라.
◈ 여래수량품 제십육
◈ 如來壽量品 第十六
『언제까지나 부처님이 이 세상에 계시다고 생각하면
중생은 바로 안이하고 방자한 마음을 일으켜
덕을 쌓는 것도 잊어버리고
언제나 마음의 근성이 천박하여 가지고
오욕(안眼,이耳,비鼻,설신舌身)에 사로잡혀서
여러 가지의 그릇된 사상의 그물에 사로잡혀 가지고
스스로 칭칭 얽어맴의 신세가 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처님은 중생을 구제하시는 방편으로
자기양반의 몸을 죽게 하시였으며
그러나 부처의 수명은 무량하시기 때문에
결코 가져오게 하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8. 현세안온 후생선처 이도수락 역득문법
現世安穩 后生善處 爾受樂 亦得聞法
현세안온으로서 내일의 선처를 낳게 하고,
도道(묘법妙法의 철리哲理)를 가지고 즐거움을 받으며,
또 법을 듣는 것을 얻느니라.
◈ 약초유품 제오
◈ 藥草唯品 第五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대환희심을 일으키고
진리를 실천으로 옮기므로
또다시 기쁨을 얻고 크나큰 이익을 얻은 사람은
현세에 있어서의 마음이 평온하여 행복의 몸으로 되어
미래의 세상에 있어서도 행복한 운명을 가지고 태어나고,
금세에서 불도수행을 한 선근의 공덕으로
또 불법의 가르침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오늘現世에 있어서의
이익(색심色心의 구제를 방음)과
내일來日에 있어서의 공덕의 두 가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