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해당페이지 그림과 강의에서 케인즈가 lm곡선이 불안정하게 이동한다고 본 이유가 화폐수요가 "이자율"에 민감해서 잘 이동하고 그에따라 lm곡선도 이동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런데, 화폐수요곡선이 위아래로 이동하는 이유는 거래적동기인 Y에 의해서 아닌가요? 이자율r은 이미 (r,m/p)평면상의 변수라 r에 의해서는 화폐수요함수의 곡선상의 이동만 가능한 것이 아닌가요..?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손병익 회계사입니다.케인즈 학파도 Y의 영향을 받는 거래적 동기는 안정적이라고 봅니다.투기적 동기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전체 화폐수요가 불안정적이라고 봅니다.시장 이자율과 개인의 임계 이자율간의 비교에 따라 불안정하게 움직인다는 의미로 설명한 것인데요그래프 세로축의 이자율이 아닌 임계이자율에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동일한 이자율에 대해서도 시장이 예측하는 바에 따라 변한다는 의미입니다.그 부분을 다음 강의에서는 조금 더 구분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손병익 회계사입니다.
케인즈 학파도 Y의 영향을 받는 거래적 동기는 안정적이라고 봅니다.
투기적 동기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전체 화폐수요가 불안정적이라고 봅니다.
시장 이자율과 개인의 임계 이자율간의 비교에 따라 불안정하게 움직인다는 의미로 설명한 것인데요
그래프 세로축의 이자율이 아닌 임계이자율에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동일한 이자율에 대해서도 시장이 예측하는 바에 따라 변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부분을 다음 강의에서는 조금 더 구분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