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 개요
♣ 산행일시 : 2012년 11월 29일 (목)
♣ 산행날씨 : 맑음
♣ 산 행 지 : 천개산(524m) 벽방산(650m)
♣ 소 재 지 : 경남 고성군 거류면, 통영시 도산면 광도면
♣ 산행코스 : 가락종친회관 → 매바위 → 공룡바위 → 천개산 → 안 저재 → 벽방산 → 의상암 → 가섭암 → 안정사 → 주차장 ⇒ 약 10 km
♣ 산행시간 : 약 3 시간 30분 (11 : 30 ~ 15 : 00)
♣ 산행참석 : 46명 / 30,000원
♣ 특기사항 : 통영 성호시장에서 그룹회식
◆ 산행 지도
◆ 산행 안내
▣ 통영 벽방산(碧芳山 650m) 천개산(天開山 524m)
벽방산은 통영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거제도에서 남해도에 이르는 다도해의 빼어난 경관을 한눈으로 바라볼 수 있고 특히 7부 능선부터 산 정상까지 자생하는 진달래는 4월 중순에 절정이며 그 색채가 붉고 아름다워 지리산의 세석평전, 바래봉 등의 철쭉에 못지않은 장관을 이룬다. 산자락에는 고찰 안정사와 가섭암, 은봉암, 의상암 등이 있다.
벽방산은 거대한 암반이 장엄하게 솟아올라 천개산, 도덕산, 발암산, 제석봉으로 줄기를 길게 뻗고 있어 통영의 조산다운 위용을 지니고 있으며 정상에 서면 정남향의 미륵산이 동남쪽으로는 거제도의 노자산과 계룡산이, 북으로는 거류산이 솟아 있고 가까운 바다를 사이로 한려수도의 크고 작은 섬들이 눈에 가득하다. 청명한 날에는 사량도, 욕지도, 한산도, 거제도, 아스라이 먼 곳에 남해도 등한려수도 170여 개의 섬들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 만리창벽(萬里蒼壁), 옥지응암(玉池鷹岩), 은봉성석(隱鳳聖石), 인암망월(印岩望月), 가섭모종(迦葉暮鐘), 의상선대(義湘禪臺), 계족약수(鷄足藥水), 한산무송(寒山舞松)의 아름다운 8 경이 명산의 운치를 더해준다.
◆ 산행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