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격장단점
우선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 단점에 대해 언급할 때는 단점 자체는 추상적이되,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은 상세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고쳐야 하는 답안 예시> 좋은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이 있어 초반에 스트레스를 받고 여유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제가 이런 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많이 모색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면서 삶의 여유를 찾고 있습니다. 실내클라이밍센터에 가서 차분히 다음에 잡을 홀더를 생각하고 숨을 고르면서 매달려있다 보면, 모든 일에는 단계가 있고 한 번에 원하는 좋은 결과로 뛰어넘을 수는 없다는 것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제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스트레스를 푼다는 해결방안은 개인적인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업무 초반에 스트레스 여유 잃어버리는 건 남에게 필연적으로 피해를 끼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고 운동을 통한 개인적 해결법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개인의 성격에 대해서 얘기할 때 나만이 영향받는 내밀한 성격보다는 사회 안에서 나라는 인간의 장단점을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내 성격의 장단점은 일하면서 마주치는 타인과의 영향 안에서 고찰돼야 합니다.
고쳐야 하는 답안 예시> 다만, 친구들과 후배들과 상의없이 독단적으로 진행한 점은 후회합니다. 서프라이즈로 놀래 주고 싶었던 건데 재밌는 프로젝트에서 제외되어 아쉬워했습니다
성격 단점을 언급할 때 단독적 행위를 언급하는 것은 정말 우려스러운 답변입니다. 면접관들은 성격적 단점을 고집이 쌔고 독단적이라고 하면 고쳐졌다고 해도 잘 믿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말 위험한 발언입니다.
고쳐야 하는 답안 예시> 저는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한 성격이어서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성격입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이 공직에서 일하면서 민원인을 상대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러한 저의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서비스 업종의 아르바이트를 하며 극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자신의 성격 단점을 현재형으로 얘기해서 개선됐다는 확신을 주지 않습니다. 단점은 과거형으로 언급해 극복했다는 확신을 줘야 합니다.
고쳐야 하는 답안 예시> 대학교 때 3년 간 콜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업무 특성상 전화를 받는 동안은 보고서와 같은 개인 업무를 쓸 수가 없어서 보통 퇴근 1시간부터는 전화를 받지 않고 보고서를 쓰지만, 저는 퇴근 시간까지 공적 업무를 하고 퇴근 시간이 끝나고, 야근을 하면서 개인 보고서를 쓰고 갔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생임에도 불구하고 성실함과 책임감으로 매니저로 승진을 했었습니다.
무작정 자신이 열심히 일한다고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줄 수 있습니다. 나와 비교할 때 다른 사람들이 일을 안하는 것처럼 비춰질 공산이 크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봉사하는 것만 생각하지 그로 인해 남이 불편한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의욕을 가지고 원래 맡은 일에서 더 일을 했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것이 사실은 위험합니다. 대가 없이 더 했다는 것은 항상 플러스가 아닙니다. 그게 과도의욕이 아닌 배려로 되려면 그에 합당한 상황적 맥락이 있어야 합니다.